와인일반/와인 생산지 맵

쉿다리 2008. 3. 23. 23:03

 

이태리는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인 (20%)이자 3천년 포도재배의 역사를 자랑합니다.이태리는 흔히들 와인을 마시는게 아니라 먹는다고 한답니다. 그 정도로 식품의 일부로 생각하는거죠.
유럽이 물이 굉장히 안 좋아서  옛날엔 와인을 물처럼 많이 마셨다고 하네요. 물에 타 마시기도 하고..
지금도 보면 낮에도 식사할때 와인 한잔은 기본입니다. 독일에서는 아침부터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구요.

대부분이 레드와인인 이태리 와인은 사실 그다지 수출에 예전엔 관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1970년이후 국제적인 규정준수, 여러가지 시도등으로 아주 급약적인 발전을 했다고 합니다.
뭐..그게 프랑스 사람들이 AOC제도 만들걸 가지고 본받아 DOC제도도 1963년에 도입도 하고 (1992년 재정비) 그런거 아니냐고 하기엔 좀 아쉬울거 같습니다.
이태리인들이 정말 정신차리고 와인의 자부심을 자져오려고 한거 같네요.
실질적으로 프랑스 와인은 로마시대 이태리에서 포도재배법이 건너가서 시작된건데 현재는 오히려 이태리보다 프랑스가 위세를 떨치고 있으니 배아프기도 할거 같군요 ^^

그래선지 최근 10년간 이태리 와인의 가격이 굉장히 상승했다고 합니다. ㅠㅠ
진작 알았으면 열심히 투자해놓을걸 그랬습다다. ^^

이태리 지도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른 참고 사이트에도 적어두겠지만 모든 와인 지도는 Kobrand에서 퍼왔습니다.
정말 많은 유용한 지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 그럼...이태리 전체 지도를 한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aly wine map]

 

지도를 보면 3개의 동그라미가 보입니다
먼저  삐에몬떼 (Piedmont) 는 동계올림픽으로 유명한 토리노(Torino)가 중심입니다.
그리고 그 옆엔 베네토 (Veneto) 정말 환상적인 도시인 베네치아와 로미오와 쥴렛의 그 베로나가 중심입니다.
그리고 밑에 토스카나(Toscana)는 피렌체가 중심입니다.

 

 

 

 

 

 

 

 

 

 

 

 

 

잘 쓰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