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일반/추천 와인

쉿다리 2009. 1. 30. 22:45

주말 내내 집에서 뒹굴거리다 먼저 보고 말았습니다

영화벙개 추진해서 함께 보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얼른 날 잡죠 ㅋㅋ

 

이것저것 궁금해서 검색해보다 읽어볼만한 기사가 있어서 가져왔어요 ^^

이런 영화에 스포일러 이런거 따지실 분 안계시겠죠? ^^;;

 

━━━━━━━━━━━━━━━━━━━━━━━━━━━━━━━━━━━━━

 

<사이드웨이>는 두 주인공 잭과 마일즈의 와인기행이 영화의 중심을 차지한다.

잭의 결혼을 앞두고 총각파티 겸 와인시음을 위해 산타 바바라 지대의 와인농장으로 여행을 떠난 잭과 마일즈. 영화 초반, 와인 시음실에 간 와인 애호가 마일즈는 와인 '피노'를 마시며 친구 잭에게 와인 감별법을 차분히 설명해 준다.

와인초보 잭과 함께 와인을 시음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IMGALT-->

마일즈 : 먼저 와인을 잔에 따라서 빛에 비춰서 색깔과 투명도를 살펴보는 거야.
잭 : 어떤 색을 띠어야 하는 건데?
마일즈 : 포도 품종에 따라 달라. 짙냐, 엷으냐, 끈적끈적하냐, 검붉냐, 호박색이냐. 뭐든.
잭 : 흐음.

마일즈 : 잔을 기울여서 잔 입구주변의 농도를 보면 양조시기를 알 수 있지. 이건 얼마 안된 와인 이군. 잔을 코에 넣어봐. 부끄러워하지 말고 잔 깊숙이 코를 대.무슨 냄새가 나는 거 같아?
잭 : 글쎄. 와인 냄새? 포도 발표 냄새?
마일즈 : 음. 감귤이랑 약간의 딸기… 패션 프루트... 그리고 아스파라거스 향도 좀 나고, 너티 에담 치즈 향도 나는군.
잭 : 흠. 딸기향은 좀 나는 거 같아. 그런데 치즈 향은 잘 모르겠군.

마일즈 : 그럼 잔을 내려놓고 흔들어. 산소가 들어가면 맛과 향이 배가 돼. 아주 중요하지. 다시 맡아봐.
잭 : 그런데 마시긴 어제 마시는데?
마일즈 : 지금

잭 : 그런데 어떻게 알아?
마일즈 : 이런 것들은 배우는 게 아니라, 좋아하면서 알게 되는 거야.
잭 : 와인 상점에서 일해도 되겠다.
마일즈 : 뭐야, 지금까지 껌 씹고 있었어?

    와인은 이제 더 이상 특별한 날에 특별한 사람들이 마시는 술이 아니다. 최근 ‘웰빙’이라는 트렌드와 맞물려 일상에서도 자주 접하게 된 와인은 하나의 문화를 이룰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아무리 와인 보다 소주가 더 좋다고 해도, <사이드웨이>의 잭처럼 와인을 단순히 포도주로 담근 술이라고 생각하는 와인 문외한이라고 해도 와인을 마시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언제, 어느 상황에서 와인과 만나더라도 주눅들지 않고 기꺼이 마셔줄 수 있다.

    마일즈는 역시 와인 전문가답게 와인의 색깔과 투명도를 먼저 이야기 한다. 와인을 감별할 때 색깔을 관찰하는 것은 와인의 특성과 건강상태, 나이, 품질을 관찰할 수 있는 기본이다. 마일즈는 포도 품종으로 색깔을 구분했지만, 숙성된 지 얼마 안 되는 신선한 적포도주는 제비꽃이나 체리색, 루비색을 띤다. 숙성기간이 오래되면 암홍색, 벽돌색, 갈색, 호박색으로 변해 간다. 색상이 진한 와인은 일반적으로 튼튼하고 힘세며 탄닌이 풍부하고 향이 진한 숙성용 와인이라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와인의 색깔은 선명하고 밝아야 하며 탁하거나 흐릿해서는 안된다.

   마일스는 눈으로 와인을 관찰한 다음 잔에 코를 깊숙이 대고 냄새를 맡아보라고 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코가 잔 속으로 들어가도록 해서 천천히 깊이 숨을 들이쉬며 향을 맡는 것. 이 때 맡는 향은 ‘노즈(Nose)’라고 불리는데 여기서 고급 와인과 저급 와인의 품질이 드러난다. 물론 좋은 와인이 기분 좋게 하는 향이 난다. 그러나 마일스의 행동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흔들기 전과 흔들고 난 후 와인의 맛과 향은 다르다. 처음 향기가 그대로 지속되는 와인이 품질이 좋은 와인이다.

   다급해진 잭이 언제 마셔야 하냐고 묻는 순간, 바로 와인을 맛보는 것을 ‘감식’이라고 부른다. 와인을 한가득 머금고 입의 구석 구석으로 돌려보면서 와인의 맛과 향, 강도를 느껴야 하건만 우리의 잭은 껌을 씹은 채로 와인을 마셨으니, 마일즈가 기겁을 할 수 밖에! 여기서 마지막 포인트는 와인을 삼키고 난 후에도 뒷맛이 길게 느껴지는 와인이야말로 정말 좋은 와인이다.

출처 : 제주와인향기
글쓴이 : ★별이☆ 원글보기
메모 :
블로그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