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저장◇

    여름지기 2009. 1. 30. 23:07

    저온저장고! 서천군 고구마 연구회 활동을 하면서 회원들의 한결같은 바램은 고구마 수확후 사후관리를 꼽았다. 

    실제로 수확기에 집중 출하는 것보다 잘 저장 하면,맛도 좋고 당도도 좋아지고 가격도 상승세를 타는 편이다.

    십수년의 도매시장 출하와 직거래의 경험으로 보아도 회원들의 의견에 반대할 아무런 명분도 찾을 수 없었다.

    맞는 말씀이다. 그래서 논의하고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선뜻 투자 하겠다는 회원는 없었다.

    도움 줄 만한 공공기관이나,협력 해줄 만한 단체도 없었다. 더불어 살고 더불어 죽자는 결연도 없었다.

    앞글에서 말씀 드렸지만, 서천군 관내 6개의 작목반을 만들어 드리고 서천군 고구마 연구회 소속으로 각지역의 활동을 하던터이고

    한산고구마작목반에서 반원활동 하였으므로 가장 까가운 농협조합장님을 모시고 대화를 하기 시작 하였으며, 군청농림과 유통계도 찾아 뵙고

    연구회 활동의 목적과 계획, 방향등을 말씀 드리고 도움 요청을 하였다. 물론 연구회 회원겸 반원님들도  열성으로 협조 하셨다.

    이에 감동 하셨는지, 아님 그동안 땅고개 농장의 출하 실적과 연구 노력성을 봐주셔서 그러하셨는지 군청으로부터 반전된 협력을 얻게 되었고

    개인지원은 없으므로 50%자부담, 50%군지원으로 한산농협 비료창고내 사용하지 않는 사무실방을 개조해 건물내에 조립형 저온저장고를 07'년도에 짓게 되었다. 

    서천군 고구마연구 회원님들의 반응은 반반이였다.우리도 저장을 통한 고소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과,

    왜? (회장독식)한산으로 저장시스템이 지원 됐느냐는 것 이였다.여기에 대해선 아무 말씀도 드릴 것이 없다.

    난, 노력하고 또 노력하였을 뿐...고구마 저장시스템은 꼭 필요한 것 이였으므로...무튼 한산농협 고구마저온저장고 시설을 살펴 보기로 하자. 

    저온저장고입구/고구마상자(25kg~30kg)를 들고 혼자 다니기에는 적합하나 지계차 작업은 불가능

    좁은 입구와 바닥나무자재

    냉풍기시설과 긴급 추가된 전기히터/ 바닥재가 나무이고 간격이 있어 발빠짐의 위험이있고 온돌시설이 아님(바닥의 냉 차단 불가)

    환풍기와가습기/ 환풍기 고구마 적재시 용량부족과 냉풍기와 가습기는 고구마에 적합치 않음(벽면결루발생)

    이 전기히터는 당해년도 고구마 저장에 실패한 후 업자측에서 또는 한산 농협에서 긴급 투입된 것들이다/3대 

    서천군 고구마 연구회원님들의 협조로 저온 저장고 사용이 처음이므로 성공 할 수 없음도 상기 시키고 5섯농가 가 참여 하였다.

    기대를 잔뜩 안고서... 결과는 참패였다.  전기히터의 긴급 투입 이였지만, 고구마 철수 후였기에 어찌 되었는지 모른다.

    자동 가습기

    고구마 담을상자 (저장용)

    실패의 가장 두려움은 다시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굳건히 닫혀 있다.

    서천군고구마연구회 저온저장고/한산단위농협 저온저장고

     

    사업자 정보 표시
    땅고개농장 | 양연순 | 충남 서천군 한산면 단상리 353-2 | 사업자 등록번호 : 313-90-46669 | TEL : 041-952-8859 | Mail : y2soon2006@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08-4580067-30-2-0002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어렵살이 거처야 할들을 잘도 해 내심니다,
    어디서 그런 열정이 나옴니까,
    대단 하심니다,
    저는 심을려고 두짝 보관 ~다 상했습니다,
    열정이요! ㅎㅎ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고자 하면 살것이다!
    충무공 이순신님의 말씀을 빌어 전해 드립니다!
    고구마 종은 서두르지 마시길권유 합니다만,
    일찍심어 조기 출하 계획이 있으시다면야 모를까?
    그렀다 하더라도 조금씩 늘려 가시던가... 아니면 줄이시던가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전국단위 고구마 재배 면적은 갈 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것을 감안한 경영을 도입하지 안으시면 겉으로 남고 속으로 밑지는 농업을 하시게 됩니다!
    그럼 차후 말씀 나누기로 하시고 편안하십시요!

    사진상으로 보아하니, 우레탄 판넬은 '한남냉동산업(주)' 제품인것 같네요. 바닥의 나무파렛트를 깔아놓았네요 . 하지만, 요즘 나무는 무겁고, 부패가 잘되어서 쓰질 않습니다. 그리고, 가습기는 냉동기기는 물론 저장물과는 상극입니다. 차라리 커다란 그릇에 물을 담아 떠놓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습기는 뿜어져 나오는 물방울 입자에 의한 부패가 가속되어 저장성이 떨어집니다. 저장방법에 대한 요령을 익히신다면 이러한 가습기는 필요가 없습니다. 전기히터에 대한 것은 아마 추측하건데 온도보상 때문인것 같습니다. 요즘 온도조절기(컨트롤 시스템)에는 항온기능이 다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도에 설정했는데 -1~-3도 내려갔을 경우(일정온도 이상 차이가 나면) 증발기 내의 히터가 가동되어 온도를 다시 올려주어 저장물이 얼지 않게 하는 기능이 됩니다. 물론, 싸구려 온도조절기에는 이러한 기능을 할 수있는 접점이 없어 단순 온오프만 합니다. 그러나, 저장고의 대한 사용응용을 익히신다면 그리 나쁘진 않을 듯 하네요.
    고맙습니다! 이때는 정말 아득한 현실 이였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이해하며 작목반원님들을 돕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70~80대 어르신 들이라고 생각하면 넘 욕심이 많습니다! 그연세에도 미래는 없고 당장 내앞에 떨어질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계산 하십니다!
    도대체 앞전에 농업선배님들이 무엇을 얼마나 먹었길래... 먹을 궁리만 하시는지....
    이해에 저는 논 3자리를 팔아서 경영을 메꿔야 했습니다. 쉽지 않는 일이였지요!!
    진심으로 농업농촌에 대해서 이해하며 존중해 주는 사람을 만나지 못하는 저에 덕이 부족함이 더 큼니다!
    감사합니다! 지도 말씀 부탁 드리고 싶은데 괜찮을 까요?
    전화 주십시오! 011-9825-8859 입니다!
    재배에도 물론 여려움이 있지만 보관 방법도 큰 문제가 되는군요
    저희 동생네는 큰창고에 저장고가
    있어서 사과나 포도을 수확하는 데로 저장고에 보관하였다 판매를 하더라구요
    과일의 경우는 저온저장고가 맞습니다!
    그러나 고구마는 가온 저장고가 맞습니다!
    그리고 온습도 유지는 기본 입니다!
    그렇겠군요
    ㅎㅎㅎ 덕분에 저도 새로히 학습합니다^^*!
    고맙습니다!
    고구마는 열대작물이므로 12~15도의 보관 조건을 가지는 작물 입니다. 그리고 보관 하기전 큐어링을 하여야 부페율이 적어지며 습도가 90%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주의할 점은 환기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고구마 호흡시 나오는 이산화 탄소는 가이 폭팔적이라 환기에 소흘 하시면 저장고안에 결로가 생겨 곰팡이등이 창궐 하게 됨으로 보관성이 현저이 떨어집니다.
    010 -4013 -9780 이 승진 으로 전화 주시면 자세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상의 보관 시설로는 실폐하기 딱 좋습니다.
    네에... 고맙습니다!! 당연 실패한 경우 입니다!
    그러나 농협에다 준것이라서 저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은 전무 합니다!
    그러나 전화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