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 노래

세상다담 2017. 2. 16. 23:22







Triumphal March from Aida by Giuseppe Verdi ; Metropolitan Opera House(1989)



에티오피아 공주 아이다는 몰래 궁중을 빠져나왔다가 이집트에 노예로 잡혀간다. 노예로 잡혀 가서 이집트의 장군 라다메스의 비밀 연인이 되지만 라다메스를 짝사랑하는 이집트의 공주 암네리스는 그 사실을 직감으로 알아챈다. 아이다의 아버지 아모나스로가 이집트를 침공하자 신탁에 의해 라다메스가 이집트군 사령관으로서 파견되고 아이다는 아버지와 정인의 안전 사이에서 갈등하며 노래를 부른다. 이기고 돌아온 라다메스의 행렬에서(개선 행진곡) 아이다는 자신의 아버지를 발견하고, 파라오는 라다메스에게 개선장군으로서의 소원을 묻는다. 라다메스는 에티오피아인 포로들을 풀어줄 것을 청하나 이집트 사제들의 반대로 목숨은 살려주되 노예로서 억류하게 된다. 한편 파라오는 라다메스에게 자신의 딸 암네리스와 결혼할 기회를 주고, 설레는 암네리스는 밤이 되자 결혼 전 신들에게 기도하기 위해 신전에 찾아간다. 문제는 이 신전 앞에서 아이다와 라다메스가 밀회를 약속했다는 것이다.


라다메스를 기다리는 아이다 앞에 아모나스로가 나타나 에티오피아로 망명할 길을 찾기 위해 라다메스를 이용하라고 하고, 아버지의 말을 못 이겨 아이다는 라다메스에게 에티오피아로 도망가 살자고 부추긴다. 사랑때문에 동의해 버린 라다메스는 망명 루트를 아이다에게 말해주고 그 순간 숨어있던 아모나스로가 나타나 자신이 에티오피아의 왕이며 그 길로 사람을 보내겠다고 성급하게 말해 버린다. 기도하던 암네리스는 이 말을 듣고 라다메스를 배신자라고 외치며 아모나스로는 그녀를 죽이려 한다. 그 전에 병사들이 나타나 아모나즈로와 아이다는 도망치고 라다메스는 억류되게 된다. 아직도 라다메스를 사랑하는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에게 변명의 기회를 주지만 그는 아이다를 위해 입을 다물고 영묘(무덤) 석실에 산채로 갇히는 벌을 받아들인다. 암네리스는 사제들에게 애원해 보지만 소용이 없었고, 라다메스와 마지막으로 만날 때 암네리스는 아모나스로는 죽었으나 아이다는 살아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준다. 라다메스는 아이다가 자신의 죽음을 모른 채 잘 살길 원했지만 컴컴한 석실 속에서 아이다를 만나 함께 죽음으로서 마지막 사랑을 완성하게 된다. 암네리스는 밖에서 라다메스가 평온히 죽기를 기도하며 노래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 출처 : 나무위키, 아이다 )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 http://www.cairoopera.org



♣ 아이다 Aida 주세페 베르디의 그랜드 오페라. 이탈리아어 표기는 "Aida"이며, 내용은 총 4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다의 역사적 탄생 배경을 살펴보면 당시 이집트의 부왕 “이스마엘 파샤”가 수에즈 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세워진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의 개관 공연을 위해 베르디에게 위촉한 작품이다. 당시 프랑스 이집트 고고학자인 “오귀스트 마리에트”의 시나리오를 베르디와 함께 작업했던 “안토니오 기슬란초니”가 다시 쓰고, 최고의 무대 효과를 위해 엄청난 재정이 뒷받침 되었다. 흔히들 수에즈 운하 개통 기념으로 초연된 오페라라고 알고 있으나, 물론 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오페라를 만든건 맞지만, 바로 초연되지는 않았다. 수에즈 운하 개통시기는 1869년 11월 이며, 아이다가 초연된 시기는 1871년 12월 24일이다. 이후 두 달 후에 밀라노에서 유럽 초연이야말로 베르디가 모든 것을 진두지휘하여 대 성공을 거두며 세계의 오페라 극장을 정복하였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의 대작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작품이다. 외국 무대에서는 자주 올려지는 반면, 국내에서는 스팩타클한 연출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지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마술피리, 피가로의 결혼, 사랑의 묘약, 세빌리아의 이발사, 카르멘에 비해 그 공연횟수가 적다. 개선행진곡 부분을 제대로 묘사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 이탈리아에서도 라 스칼라 가극장 등을 제외하면 개선행진곡 중간부분을 통체로 잘라내서 간소하게 연주하는 경우가 많다. ( 출처 : 나무위키, 아이다 )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http://www.metopera.org



※ 오페라는 노래를 중심으로 한 극으로서, 독창, 합창, 관현악을 사용하고, 발레도 참가하는 규모가 큰 음악극이다. 독창의 부분은 보통 아름다운 서정적인 가락인 아리아(영창)와 주로 언어의 악센트로 이야기하듯이 부르는 레치타티보로 구분한다. 아리아의 계통에는 아리에타, 아리오소, 카바티나, 세레나데, 로맨스 등도 포함되어 있다. 중창은 때때로 극 중의 주요 대화의 부분으로 쓰이며, 합창은 군중이 노래한다. 때로는 극적인 박력을 강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관현악은 전곡을 통하여 노래 반주와 장면의 분위기를 강조하며, 또는 전곡의 시초에 서곡 또는 전주곡을 연주하여 극 전체의 성격을 암시한다. 또한 극중의 행진곡이나 발레 음악, 막간에 연주하는 간주곡 등도 관현악의 일이다. ( 출처 : 위키백과, 오페라 )



세계의 유명 오페라 하우스http://www.sugiopera.com/too_about1.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