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여행

세상다담 2017. 3. 17. 23:33




ㅣ머리말ㅣ 내가 본업인 그림보다 서양 고전음악에 더 애착을 갖게 된 데는 몇 가지 까닭이 있다. 첫째는 물론 음악 그 자체가 좋아서이다. 둘째로 이에 못지않게 큰 매력을 느낀 이유는 음악이라는 분야에는 우스갯소리가 다른 어떤 장르보다 단연 많기 때문이다. 모든 예술분야 중에서도 문학과 음악은 인간의 기쁨과 슬픔, 노여움과 즐거움의 섬세한 감정을 극명하게 묘사할 수 있다. 특히 음악은 작곡가, 연주가, 평론가 그리고 일반청중 등 다양한 인간 실체가 한데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예술인만큼 그것을 둘러싼 이야깃거리도 풍성할 수밖에 없다. 이제까지는 역사에 남을 위대한 음악가들에게 관한 이야기라고 하면 대체로 초인간적인 신화에 가까운 것들이 많아 결과적으로 그들을 신격화 내지는 우상화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 그들을 구름 위에서 끌어내려 좀더 우리와 가까운 자리에 모시려는 경향이 있으며, 대다수의 전기작가들도 그러한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그렇다고 위대한 음악가들의 업적이나 성품을 격하시키려는 의도는 결코 아니다. 다만 그들도 결국은 우리들처럼 인간이지 신의 아들 딸은 아닌즉 이왕에 인간미 물씬 풍기는 친근한 벗으로 삼을 수 있다면 더없이 좋지 않겠냐는 것이다. ‘일화’란 믿거나 말거나 식으로 후세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도 많게 마련이지만, 대상이 가공인물이거나 혹은 사실에도 없는 것을 근거로 하지는 않는다. 나는 월간 음악지 <음악 동아>에 만 4년 동안 ‘음악가들에 얽힌 에피소드 모음’이라는 시리즈를 연재한 바 있었다. 독자들의 평도 괜찮은 편이었건만 안타깝게도 재정난으로 몇몇 작곡가의 에피소드는 미처 싣지도 못한채 잡지가 폐간되고 말았다. 나로서는 퍽이나 아쉬움을 금할 수 없었던 차에 이번에 서울미디어로부터 한 권의 책으로 묶어보자는 권유를 받고 쾌히 응했다. 연재에는 빠졌던 작곡가를 보태고 더러는 가필, 혹은 삭제했으며 삽화는 새로 다시 그려넣었다. 이 책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내가 60여 년 동안 서양 고전음악과 벗삼아 오면서 각국의 여러 책에서 읽은 내용이거나 국내외 음악인들과의 교분을 통해 얻어들은 것들이다. 아무쪼록 즐거운 기분으로 읽으면서 여러 음악가들의 생애와 작품, 품성을 신이 아닌 인간의 그것으로 느낄 수 있게 된다면 다행이겠다. - 와우산 기슭에서 신동헌



음악가를 알면 클래식이 들린다 : 작곡가편 - 8점
신동헌 글.그림/서울미디어

문화길라잡이 시리즈 4권. 서양 고전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45인에 대한 인간미 넘치는 이야기들을 담은 책이다. 제목처럼 작품 이면에 숨어있는 작곡가들의 생애를 관통하여 저자가 수집한 자료들을 재미있게 분석하여 작품의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95년에 초판 발행되어 15년, 12회에 걸쳐 추가 인쇄되는 동안 내용 중 달라진 부분을 바로잡고 또한 판형과 글씨체를 바꿔서 새롭게 펴냈다. 저자 특유의 위트 넘치는 문체와 직접 그려 넣은 160여 점에 이르는 음악가들의 일러스터는 읽는 재미를 배가시켜 줄 것이다.





♣ 독주협주곡의 선구자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 생일이 둘인 허약한 칠삭둥이 / '붉은 머리 사제'의 갖가지 기행 / 사계의 순서는? / 알토 가수 안나 지로와의 염문 / 비발디 평


사랑ㅣ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3-6 (RV356) - Vivaldi, http://blog.daum.net/hjandej/6027768

계ㅣ Vivaldi The Four Seasons 'Spring' - Clara Jumi Kang, http://blog.daum.net/hjandej/6027817

겨울ㅣ Vivaldi The Four Seasons 'Winter' - Clara Jumi Kang, http://blog.daum.net/hjandej/6027763




 바로크 음악의 거인 

요한 세바스티안 바하 (Johan Sebastian Bach, 1685-1750) 

: 항상 가발을 쓴 이유는? / 어려웠던 소년 시절 / 북스테후데의 후계자가 될 뻔한 청년 바하 / 바하는 헤비급 / 버릇대로 / 부수입이 줄었다 / 우주에 띄운 인류의 메세지


침잠ㅣ Suite No.3 (BWV1068) II. Air, 'on the G String' - Bach, http://blog.daum.net/hjandej/6027793

평온ㅣ Brandenburg Concerto No.4 (BWV1049) - Bach , http://blog.daum.net/hjandej/6027820

자연ㅣ Bach cello Suite No.1 Prelude - 성승한, http://blog.daum.net/hjandej/6027701




 스케일이 큰 바로크 음악의 멋쟁이 

조지 프레데릭 헨델 (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 영국으로 귀화한 이유 / 로망 롤랑이 묘사한 거인 헨델 / 대식한의 면모 / 조끼단추 덕택에 / <왕궁의 불꽃놀이>에서의 화재 / 글루크와의 대결 / '할렐루야 코러스' 대목에서는 왜 기립할까? / <메시아> 자필 악보 수난사


만남ㅣ 'Arrival of the Queen of Sheba' from Solomon(HWV67) - Handel, http://blog.daum.net/hjandej/6027792

수상ㅣ Water Music Suite No.2 (HWV 349) II. Alla hornpipe - Handel, http://blog.daum.net/hjandej/6027821




 18세기 고전파의 핵심인물 

프란츠 오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요절한 천재 음악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음악사의 물꼬를 돌려놓은 혁명아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독일 낭만파의 선구자 

카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 1786-1826) 


 그랜드 오페라의 거성 

자코모 마이어베어(Giacomo Meyerbeer, 1791-1864)


 19세기 전반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들보 

조아키노 로시니(Gioacchino Rossini, 1792-1868) 


 낭만파의 천재적 선구자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낭만파를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낭만주의 시대의 귀공자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 


 낭만주의 음악의 계승자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피아노의 시인 

프레데리크 프랑수아 쇼팽(Frederic Francois Chopin,1810-1849) 


 음악극을 창시한 19세기 유럽 음악의 혁명아 

리햐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901) 


 이탈리아 오페라의 거인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야, 1813-1901) 


 프랑스 오페레타의 유행아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교향곡과 미사곡의 대가 

안톤 브루크너(Anton Bruckner, 1824-1895) 


 왈츠의 왕 

요한 슈트라우스 2세(Johann Strauss Jr, 1825-1899) 


 낭만음악 시대 속의 고전주의자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러시아 국민악파의 거장 

알렉산드르 보로딘(Alexander Borodin, 1833-1887) 


 팔방미인 작곡가 

카미유 생상(Camille Saint-Saens, 1835-1921) 




 프랑스 오페라의 혁명가 

조르주 비제 (Georges Bizet, 1838-1875) 

: 아버지의 별명은 유쾌한 이발사 / 오페라계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킨 <카르멘> / 비제의 피아노 솜씨에 놀란 리스트 / 실제로는 나타나지 않는 '아를의 연인' / 훈장을 받게 된 경위 / 화염에 탁송한 음표들 / 죽음을 예견한 카드 점


정열ㅣ 'Overture' from 『Carmen』 - Bizet, http://blog.daum.net/hjandej/6027810




 러시아 서정주의의 극치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tch Tchaikovsky,1840-1893) 


 체코 국민악파의 거장 

안토닌 드보르자크(Antonin Leopold Dvorak, 1841-1904) 




 노르웨이의 대표적 국민악파 

에드바르트 그리크 (Edvard Grieg, 1843-1907) 

: 집안 내력 / 그리크의 위대한 은인 올레 볼 / 가곡을 작곡한 동기 / 악곡이 양곡을 추구한다 / 이심전심 / 피아노 협주곡 a단조 / 오렌지 나소 기사훈장을 받다 / 요절한 맞수 노르트라크


아침ㅣ Peer Gynt Suite No.1 (Op.46) 1. Morning Mood - Grieg, http://blog.daum.net/hjandej/6027812

자연ㅣ Grieg Piano Concerto in A minor (Op.16) - Alice Sara Ott, http://blog.daum.net/hjandej/6027833




 관현악법으로 이름 높은 러시아 국민악파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Nikolai Rimsky-Korsakov,1844-1908) 


 보헤미안 기질의 멋쟁이 오페라 작곡가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1858-1924) 


 지휘대의 폭군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기행과 자기도취를 일삼은 리트 귀재 

후고 볼프(Hugo Wolf, 1860-1903) 


 인상파의 대들보 

클로드 드뷔시(Claude Dedussy, 1862-1918) 


 후기낭만파의 거장 

리햐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 


 북유럽 음악의 거봉 

얀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1865-1957) 


 오페레타의 귀재 

프란츠 레하르(Franz Lehar, 1870-1948) 


 독일의 대표적 변주곡 작곡가 

막스 레거(Max Reger, 1873-1916) 


 러시아 낭만파의 거목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Sergei Rakhmaninov, 1873-1943) 


 12음 기법 창시한 20세기 음악의 선도자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 


 관현악의 마술사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 


 헝가리 민족음악의 선구자 

벨라 바르토크(Bela Bartok, 1881-1945) 


 끊임없는 혁신의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 


 새로운 음악을 추구한 러시아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Sergey Prokofiev, 1891-1953) 


 미국 음악사상 중요한 작곡가 

조지 거시윈(George Gershwin, 1898-1937) 


 생명력 넘치는 음악을 쓴 작곡가 

아람 하차투리안(Aram Khachaturian, 1903-1978) 


 고뇌에 찼던 구소련의 대표적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y Shostakovich, 1906-1975) 


 휴머니즘을 지킨 20세기 최후의 거장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