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기포와 용존산소/연구 및 실증 사례

아너팜 2018. 4. 25. 15:09

안녕하세요? 아너팜입니다.

포기 상추 재배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자료가 있어 게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양액의 농도, 온도, 용존산소가 생육에 미치는 영향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설원예시험장 ; 서태철>

출처 : 농촌진흥청 표준영농교본



농도

포기상추는 재배기간이 25~30일 정도 밖에 안 되므로 웃거름 없이도 재배할 수 있으나 잎 상추는 재배기간이 길기 때문에 몇 차례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사용하는 물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비료를 넣어줄 경우 전기전도도(EC)는 1~2dS/m 정도가 된다. 그러나 작물이 자라기 위하여 비료를 흡수하면 이 수치가 낮아지는데, 처음 공급했을 때의 1/2~2/3 정도로 낮아지면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웃거름은 줄어든 배양액의 양만큼 물을 공급하고 그 물에 해당하는 만큼의 비료를 공급하면 되지만 양액의 농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러나 미량원소는 10~15일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공급해야만 미량원소의 결핍증 없이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 양액의 농도를 각각 달리해야 하는데,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아서 수분의 흡수량이 많은 봄, 여름에는 표준액의 2/3~3/4 정도의 농도를 공급하고 나머지 계절에는 표준액을 공급한다.


웃거름을 3~4회 주었거나 산도의 변동이 심하여 산이나 알칼리성 시약으로 조정을 해도 다시 변할 경우, 그리고 병원균에 감염되었을 경우에 배양액을 완전 교체한다. 포기상추는 생육 기간이 짧기 때문에 웃거름 또는 배양액의 교체 없이 수확기까지 재배가 가능하지만 잎 상추는 몇 차례의 웃거름과 배양액의 교체가 필요하다.


양액의 농도에 따른 상추의 생육 및 수량은 EC 2.0dS/m 에서 좋은것을 알 수 있다.


                    

온도

배양액의 온도는 20~25도씨 범위가 적당하다. 그러나 여름에는 액온이 높아지고, 겨울에는 낮아지므로 조절이 필요하다. 액온이 낮으면 온수보일러를 이용하여 온도를 높일 수 있는데, 온돌용 호스를 배양액 통이나 재배상의 배양액에 담기도록 배열하고 그곳에 따뜻핮 물을 흘려 보내면 액온이 높아진다. 여기에 자동온도조절기와 전자밸브를 설치하면 원하는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액온이 높을 경우에는 낮추어야 하는데, 이때는 온수를 흘려보냈던 호스에 차가운 지하수를 통과시켜서 낮출 수 있다.


 

용존산소

원예작물이 최소한의 생육을 유지하려면 배양액 중에 적어도 5ppm 정도의 산소가 녹아 있어야 하며 정상적으로 자라려면 그보다 높아야 한다. 그러나 양액 온도가 20~25도씨 일 때 용존산소의 양은 아무리 많아야 8~9ppm 정도밖에 안되므로 배양액의 순환 시간으로 용존산소의 양을 조절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설원예시험장 ; 서태철>

출처 : 농촌진흥청 표준영농교본



산소 퐁글퐁글과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너팜 올림

(010-9747-6972, 전성재)


#용존산소 #산소발생기 #산소퐁글퐁글 #산소퐁퐁 #마이크로버블 #마이크로나노버블 #화훼 #장미 #국화 #분화 #딸기 #토마토 #수박 #멜론 #참외 #오이 #호박 #고추 #파프리카 #포도 #블루베리 #아로니아 # #사과 #복숭아 #수경인삼 # 버섯 #고추냉이 #시금치 #상추 #쌈채소 #수경재배 #양액재배 #친환경 #산소농법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