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생활·공업용수 공급시설 준공- 완주군 미급수지역 및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에도 맑은 물 안정적 공급

댓글 0

부동산관련

2016. 12. 14.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생활·공업용수 공급시설 준공- 완주군 미급수지역 및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에도 맑은 물 안정적 공급

 

부서:수자원개발과등록일:2016-12-14 11:00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생활‧공업용수 공급시설 준공
완주군 미급수지역 및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에도 맑은 물 안정적 공급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K-water)는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에 생활 및 공업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2014년부터 추진하여 온「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용수공급사업」을 마치고 15일에 준공식을 개최한다.

□ 이번 용수공급시설이 완료됨에 따라 우리나라 식품산업 메카로 전북 익산시에 조성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등에 일일 2만 4천 톤의 생활 및 공업용수(생활 1만 톤, 공업 1만 4천 톤)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 정부가 식품관련 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R&D) 등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하는 수출지향형 식품전문 산업단지이다.

□ 아울러, 그동안 마을상수도*로 생활용수를 공급받아 가뭄 시 수량이 부족하고, 평소 수질 관리에도 어려움을 겪었던 완주군 비봉면 주민 약 2천 1백여 명에게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고,

  * 상수도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급수가 원활하지 못한 지역에 통상 지하수를 사용하여 소규모로 운용하는 급수시설이다.
 ㅇ 전북권 산업벨트의 중심축이자 탄소소재 등 신성장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에도 용수공급이 가능하게 되어 산업단지 개발사업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기반 마련, 탄소산업 전략기지 구축, 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 탄소산업벨트 기반마련을 위해 조성 중인 일반산업단지이다.

□ 또한, 이번 사업은 신규 수원 개발 없이 기존 정수장의 남는 물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규 개발지역에 공급하는 급수체계조정 형태로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국가예산 중복투자를 방지하였고, 신규 취수원 개발에 따른 환경파괴도 최소화하였다.

□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용수공급 사업은 관로 10㎞(직경 600~500㎜) 등의 시설물에 총 109억 원이 투입되었고, 사업의 준공으로 국가산업단지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및 익산시, 완주군 지역주민들의 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붙임: 사업개요 및 위치도 각 1부



붙 임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용수공급사업 개요


□ 사업목적

 ㅇ 식품산업 메카로 익산시에 조성중인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와 완주군 미급수지역인 비봉면 및 완주 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에 생활 및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

□ 사업개요

 ㅇ 취  수  원 : 용담댐(전주권광역상수도)

 ㅇ 개 발 물 량 : 24.4천㎥/일

    * 급수지역 :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17.2), 완주군 비봉면(0.7), 완주테크노밸리 제2산단(6.5)

 ㅇ 목 표 연 도 : 2020년

 ㅇ 시설 개요 : 관로 10.0㎞(D600~500㎜)

 ㅇ 사업 기간 : 2014 ~ 2016년

 ㅇ 총사 업비 : 109억원(국고 30%, K-water 70%)

□ 추진경위

 ㅇ '12. 6 :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계획 고시(국토부)

 ㅇ '14. 2 :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착공(’16.12. 준공)

 ㅇ '14. 5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ㅇ '15. 5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준공

 ㅇ '15. 9 : 시설공사 계약 및 착수

 ㅇ '16.12 : 시설공사 준공
□ 위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