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153호(20년 01월 0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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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7.

위클리 글로벌 153(200106)

 

2020-01-06

 

 

위클리 글로벌 153호(20년 01월 0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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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144호(19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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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2020.01.06
Weekly Global
Vol 153

목 차
2020. 01. 06. 마케팅지원팀
구 분 제 목
중국
- (게임) 2019년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 2,308억 위안
- (영화) 2019년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 642억 위안, 전년대비 5.4% 증가
중국 심천
- 2020년 중국 음악 산업 발전 10대 트렌드
- 후야(虎牙)와 화웨이(..) MOU 체결, '연합 혁신 센터' 설립
인도네시아
- 2019년 인도네시아 K-콘텐츠 동향 총 결산(애니메이션)
- 2019년 인도네시아 K-콘텐츠 동향 총 결산(방송)
중동
- 넷플릭스 2019년 UAE 최고 인기작 순위 공개
- 사우디 망가프로덕션, 대작 2D 애니메이션 2020년 방영
베트남
- 신한퓨처스랩 베트남
- VNPT
- 2019 베트남 푸드 엑스포

중국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20. 1. 6(월)/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비즈니스센터
□ (게임) 2019년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 2,308억 위안
ㅇ 12월 20일, 중국 게임산업망(游....)이 발표한 <2019년중국게임산업보고
(2019年中.游....告)>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은 2,308억
8,000만 위안(약 38조 2,937억 원)으로 전년대비 7.7% 증가하였으며, 이중 중국
기업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게임의 전체 매출액은 1,895억 1,000만 위안(약
31조 4,321억 원)으로 전년대비 15.3% 증가함.
ㅇ 또, 지난 한 해 게임산업 이용자 규모는 총 6.4억 명으로 전년대비 2.5% 증
가하였으며, 중국 게임의 해외 매출액 중 한국에서 발생한 매출액의 점유
비율은 전체 중의 14.3%로 미국 30.9%, 일본 22.4%에 이어 세 번째를 기록
하였음.
최근 5년간 중국 게임시장 매출액 비교
단위 : 억 위안
* 데이터 출처 : 중국음향디지털출판협회 게임출판공작위원회(GPC) 및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IDC)
□ (영화) 2019년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 642억 위안, 전년대비 5.4% 증가
ㅇ 12월 31일, 국가영화국(.家.影局)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는 총 642억 6,600만 위안(약 10조 6,932억 원)으로 전년대비
5.4% 증가함. 이 중, 중국산 영화 박스오피스는 411억 7,500만 위안(약 6조
8,511억 원)으로 시장 점유율 64.07%를 차지함. 당년 영화 관람객은 총 17.27
억 명임.

중국[심천]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20. 01. 06.(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비즈니스센터
□ 2020년 중국 음악 산업 발전 10대 트렌드
ㅇ 중국 음악영상 및 디지털 출판 협회 음악 산업 추진 위원회 비서장 쉬훙리
(徐宏莉) 대표는 <2020년 중국 음악 산업 10대 발전 트렌드>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음.
<1> 중화 우수 전통 음악은 중국적 특색 사회주의 시대를 반영하여 현대적
으로 계승할 예정임.
<2> 블록체인 기술 응용 및 음악 메타데이터 등록 관리를 통하여 음악 저작
권 소유자의 합법적 권익 보호를 추진할 예정임.
<3> AI/VR/AR 등의 기술과 음악산업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하여 다각적인
예술 체험을 제공할 예정임.
<4> 사회 전반에 걸쳐 지적재산권에 대한 중요성이 강화됨에 따라 음악 프
로듀서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정책 및 법률이 지속적으로 발표될
예정임.
<5> 5G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음악 응용 환경 및 형식의 다양성이 실현될 것
으로 판단되며, 이는 음악 소비에 있어 발전 가능성이 부여될 예정임.
<6>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음악 산업의 혁신과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음악
산업 사슬 내 젊은층의 소비 수요 변화를 기반으로 고퀄리티, 고수준,
고소비 음악 제품이 제공될 예정임.
<7> 향후 복합형 음악 산업 인재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음
악업계와 학술계의 협력을 통하여 음악 인재 육성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8> 국가급 음악 산업 기지/단지의 입주 기업 수량, 건설 규모와 운영체제를
확대 발전시킬 예정임.
<9> 음악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음악 기업들의 자체 성장, 자본 협력과
자본 융합에 대한 수요도 점차 커지고 있음. 또한 음악과 과학기술의
융합의 경우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수익모델의 근본적인
변화를 조래할 것으로 예상됨.
<10> 창작 실력을 구비한 음악 산업 종사자, 창업자들은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후야(虎牙)와 화웨이(..) MOU 체결, '연합 혁신 센터' 설립
ㅇ 12월 20일, 광저우후야과기유한회사(이하 '후야'이라 한다)와 화웨이기술유한회
사(이하 '화웨이'이라 한다)간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연합 혁신 센터'를 공
동으로 설립하였음. 5G 라이브 방송 인프라를 기반으로 '5G+클라우드+라이
브 방송'에 신규 업무를 모색할 예정임.
ㅇ 후야와 화웨이의 이번 협력은 5G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라이브 방송 시
스템 구축이며 주요 콘텐츠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임. 이를 통하여, AI 기술
과 융복합된 라이브 방송 콘텐츠의 혁신적인 발전을 목표로 함.
ㅇ 또한 공동 설립한 '연합 혁신 센터'에서 해시레이트 플랫폼, 빅데이터 플랫
폼, 프린지 네트워크, 음악 및 동영상 편집 등의 분야에 공동 연구를 추진
할 예정임. 단말 VR, 휴대전화 등 하드웨어와 결합하여 라이브 방송에 혁
신전인 변혁을 일으킬 예정임.
*해시레이트(Hash Rate) :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채굴 연산 난이도를 가리킴.
ㅇ 후야 CTO 라이리가오(.立高)는 "게임 라이브 방송은 이미 가치 있는 콘텐
츠로 입증되었음. 콘텐츠를 핵심으로 하는 라이브 방송 플랫폼은 게임 업
계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이와 관련된 콘텐츠의 디지털화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함. 하지만 라이브 방송 자체를 보면 범엔터테인먼트
(泛..)뿐만 아니라 다수 전통 업계 간의 융복합 발전도 필요함. 이는 향후
라이브 방송 업계의 발전 트렌드이기도 함."이라고 밝혔음.
ㅇ 후야 라이브 방송은 중국에서 탄막(.幕)식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선두주자
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기술과 연동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현재 후야
라이브 방송은 기술 혁신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초고화질, 초고속, 초저지연
라이브 방송 시청 체험을 제공할 예정임. 후야와 화웨이의 이번 협력을 통
해 혁신적이고 다각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될 것으로 판단됨.
*탄막 : 동영상 댓글 자막. (영상 내에 글을 남기는 소통 방식)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20. 1. 6(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
□ 22019년 인도네시아 K-콘텐츠 동향 총 결산(애니메이션)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가 자체 조사한 2019년 인도네시아
현지 지상파 방영 애니메이션 현황은 다음과 같음
방송사 총 방영 수
한국
애니메이션
일본
애니메이션
미국
애니메이션
기타 국가
1 ANTV 5 - - - 5
2 NET 7 - - 7 -
3 RTV 27 16 7 2 2
4 TRANS 7 6 3 - - 3
5 RCTI 4 - 2 - 2
6 MNC TV 5 - - - 5
7 GTV 4 1 - 3 -
8 SCTV 2 1 - - 1
9 TVRI 4 1 - 1 2
합계 64 22 9 13 20
※ 조사기간 : 2019년 11월 방영 기준
ㅇ 인도네시아 지상파 방송국 총 15개 중 애니메이션을 방영하는 방송사는 총
9개로, 애니메이션을 가장 많이 편성하는 방송국은 RTV임. RTV는 총 27개의
애니메이션을 편성하였는데 이 중 16개가 한국 애니메이션임. RTV에서 방영된
한국 애니메이션으로는 로보카 폴리, 고고 다이노, 레인보우 루비, 미니포스,
타요 싱어롱 쇼, 또봇, 레전드히어로 삼국전, 몬카트, 뽀로로, 두다다쿵, 마스크
마스터즈 시노스톱, 콩순이, 구름빵, 슈퍼웡즈, 반지의 비밀인기, 강철소방대
파이어로보 등이 있음
ㅇ 이 외에 Trans 7에서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 바나나나둥둥, 그라미의 서커스쇼,
GTV에서 로봇 트레인, SCTV에서 안녕 자두야, TVRI에서 바다나무 등 다수
의 한국 애니메이션이 방영됨
ㅇ 상기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 애니메이션이 현재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2019년 인도네시아 K-콘텐츠 동향 총 결산(방송)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가 자체 조사한 2019년 인도네시아
방송사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현황은 다음과 같음
드라마명 방송사 방영기간 방영시간
1 남자친구 tvN 2019.1.7. ~ 1.26 (월~금) 18:00 ~ 19:30
2 김비서가 왜 그럴까 tvN 2019.1.28. ~ 2.16 (월~금) 18:00 ~ 19:30
3 황후의 품격 SBS 2019.2.18. ~ 3.23 (월~금) 18:00 ~ 19:30
4 백일의 낭군님 tvN 2019.3.25. ~ 4.13 (월~금) 18:00 ~ 19:30
5 SKY 캐슬 JTBC 2019.4.15. ~ 5.10 (월~금) 19:30 ~ 21:00
6 내 ID는 강남미인 JTBC 2019.4.15. ~ 5.4 (월~금) 18:00 ~ 19:30
7 국민 여러분! KBS 2019.5.6. ~ 5.29 (월~금) 17:45 ~ 19:30
8 힘쎈여자 도봉순 JTBC 2019.6.10. ~ 7.1 (월~금) 18:00 ~ 19:30
9 치즈인더트랩 tvN 2019.6.17. ~ 7.8 (월~금) 10:00 ~ 11:30
10 초면에 사랑합니다 SBS 2019.7.2. ~ 7.24 (월~금) 18:00 ~ 19:30
11 하나뿐인 내편 KBS 2019.7.9. ~ 9.19 (월~금) 10:00 ~ 11:30
12 행복을 주는 사람 MBC 2019.9.20. ~ (월~금) 10:00 ~ 11:30
13 왼손잡이 아내 KBS 2019.9.30. ~ (월~금) 14:00 ~ 15:30
ㅇ 상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핵심 지상파 방송사인 Trans TV가
프라임 타임에 한국 드라마를 편성하기 시작함. 기존에는 한국 드라마가
심야 편성되었음
ㅇ 아울러 인도네시아 OTT 현황은 다음과 같음
구분 VIU HOOQ IFLIX NETFLIX GENFLIX
1 월 엑티브 유저 8백만 명 4백만 명 3백만 명 50만 명 30만 명
2 기본 특성 한국 콘텐츠 서양 콘텐츠
서양/로컬
콘텐츠
서양 콘텐츠 로컬 콘텐츠
3 자체 제작 ○ ○ ○ ○ ○
4 서양 드라마 × ○ ○ ○ ○
5 한국 드라마 ○ ○ ○ ○ ×
6 한국 예능 ○ × × × ×
7 서양 영화 × ○ ○ ○ ○
8 축구/스포츠 × ○ × ×
9 한국 애니메이션 × ○ ○ ○ ×
10 기타 - 다큐 e스포츠 - e스포츠
11 월 요금 30,000루피아 49,000루피아 39,000루피아 109,000루피아 49,000루피아
ㅇ 상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현지 OTT 성공의 조건으로는 한국
드라마 및 예능 서비스 유무로 분석됨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중동 콘텐츠 위클리 글로벌
2020. 1. 6(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마케터
□ 넷플릭스 2019년 UAE 최고 인기작 순위 공개
o 넷플릭스는 2019년 UAE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인기 영화와 TV 시리
즈에 대해 발표
o 아담 샌들러, 제니퍼 애니스턴 주연의 코미디 <머더 미스터리(Murder
Mistery)>가 1위를 차지하는 등 영화가 상위 3위를 차지. 아부다비에서 촬
영이 된 액션영화 <6 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마틴 스콜시지의 신
작 <아이리쉬 맨(The Irishman)> 이 각각 2, 3위를 기록
o <머더 미스터리>의 경우 6월 방영 후 이틀 만에 3천만명의 시청이 이루어
지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음
o 드라마 <위쳐(The Witcher)>가 4위를 차지했는데, 지난 달 20일 방영을 시
작한 것을 고려했을 때 상당한 관심을 끈 것으로 보임. 그 외 드라마로 10
위 안에 든 작품은 스페인의 범죄 스릴러 시리즈 <종이의 집 파트
3(Money Heist Part 3)>. 상위 10개 인기 작품은 아래와 같음
순위 작품명 장르 제작국가
1위 머더 미스터리(Murder Mistery) 코미디 미국
2위 6 언더그라운드(6 Underground) 액션, 스릴러 미국
3위 아이리쉬 맨(The Irishman) 범죄 미국
4위 더 위쳐(The Witcher) 판타지 미국
5위 트리플 프론티어(Triple Frontier) 액션, 모험, 범죄 미국
6위 어쩌다 로맨스(Isn’t It Romantic) 풍자, 코미디 미국
7위 종이의 집(Money Heist: Part 3) 범죄, 스릴러 스페인
8위 톨 걸(Tall Girl) 로멘틱 코미디 미국
9위 퍼펙트 데이트(The Perfect Date) 로멘틱 코미디 미국
10위 폴링 인 러브(Falling Inn Love) 로맨틱 코미디 미국
o 넷플릭스는 논픽션 TV 시리즈 시청률 순위도 공개했는데, 1위는 일본의 유
명한 정리 전문가 마리에 콘도가 출연하는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Tidying
Up with Marie Kondo>가 차지
o 2위는 게임 쇼 프로그램 <어웨이크:100만 달러를 잡아라!(Awake: Million
Dollar GAme)>, 3위는 <오늘의 게스트: 데이비드 레터맨 쇼>의 샤룩 칸 편
이 차지했음. 샤룩 칸은 아랍지역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인도의 대
표 배우
o 또한 <슈거 러쉬(Sugar Rush)> 2개 시즌이 10위 안에 들며 요리 프로그램
의 인기를 입증했고, 부동산, 주택 관련 쇼인 <인테리어 디자인 마스터
(Interior Design Masters)>, <셀링 선셋(Selling Sunset)도 순위 내 진입

순위 작품명 장르 제작국가
1위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Tidying Up with Marie
Kondo) 시즌 1
컨설팅 미국
2위
어웨이크:1백만불을 잡아라(Awake: The Million
Dollar Game) 시즌1
게임 미국
3위
오늘의 게스트, 데이비드 레터맨 쇼 : 사루칸
편(My Next Guest with David Letterman and
Shah Rukh Khan)
토크쇼 미국
4위 자연의 대결(You vs. Wild) 시즌1 게임, 자연 미국
5위 슈거 러쉬(Sugar Rush Christmas) 시즌1 쿠킹 미국
6위
인테리어 디자인 마스터(Interior Design
Masters) 시즌1
풍자, 코미디 미국
7위 셀링 선셋(Selling Sunset) 시즌1 부동산 미국
8위
러스트 밸리 리스토러(Rust Valley Restorers)
시즌1
다큐 캐나다
9위 오싹한 만남(Prank Encounters) 시즌1 코미디, 예능 미국
10위 Sugar Rush 시즌2 쿠킹 미국
o 한편, 코미디 쇼의 인기순위는 아래와 같음
순위 작품명
1위 Kevin Hart: Irresponsible
2위 Dave Chappelle: Sticks & Stones
3위 Gabriel “Fluffy”Iglesias: one Show FIts All
4위 Amy Schmer Growing
5위 Ken Jeong: You Complete Me, Ho
6위 Jo Koy: Comin’ In Hot
7위 Bill Burr: Paper Tiger
8위 Aziz Ansari: RIGHT NOW
9위 Jeff Dunham: Beside Himself
10위 Comedians of the world: Middle East
o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과 방영작을 포함해 방영시작 28일 이내 최
소 2분 이상을 시청한 구독자 수를 기반으로 이번 결과를 발표
□ 사우디 망가프로덕션 대작 2D 애니메이션 2020년 개봉
o 사우디아라비아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망가 프로덕션(Manga Production)은
현재 2D 애니메이션 대작 <Future Folktales>을 작업 중이며 2020년 공개될
것이라고 발표
o 日 토에이사와 공동제작 중인 이번 작품은 23분 분량의 13개 에피소드로
구성될 예정. 2050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한 가정을 배경으로 스토리
가 구성됐으며, 각 에피소드 별로 각기 다른 과거의 시점을 보여주며 시대
적 흐름을 역동적으로 보여줄 예정
o 망가 프로덕션은 3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사우디아라비아 애니메이션 제작
사이나 이번 작품에 400여명의 인력이 표준 아랍어 및 스토리텔링 작업에
참여했음

베트남 콘텐츠 위클리 글로벌
2020. 01. 06.(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베트남 마케터
□ 신한퓨처스랩 베트남
ㅇ 신한 퓨처스랩 베트남,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NATEC, 오픈이노베이션 베
트남 등 3사가 '스타트업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MOU 체결
ㅇ 신한퓨처스랩 베트남 3기로 선발된 10개 업체는 지원단계부터 신한금융의
베트남 현지 그룹사와 외부 육성 파트너 기업과의 구체적인 육성 희망분야
등에 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왔음.
ㅇ 신동민 신한베트남은행 법인장은 "신남방 경제허브로서 급속도로 성장하는
베트남 스타트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외국계 1위 신한은행과
현지 그룹사가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이 상생을 통한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음
□ VNPT
ㅇ VNPT는 이동통신 사업자인 비나폰(vinaphone)을 포함해 VNPT Net, VNPT
Media 등 다수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통신기업 랭킹 2위의 대형
통신그룹
ㅇ VNPT는 전국의 63개 도시를 포괄하고 전 세계 240개 이상의 국가/지역과 직
접 연결되는 최신의 첨단 통신 네트워크-IT 인프라의 공급 업체이기도 함.
ㅇ 현재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의 통신 위성 시스템에 집중 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VNPT는 이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정부의 신뢰를 받는 유일한 통신
기업임. 2008년 4월 VNPT는 베트남 최초의 위성인 Vinasat-1 위성을 성공적
으로 발사하였음.
ㅇ VNPT의 비전은 2025년 베트남 최고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 업체가 되는 것
과 2030년 아시아의 디지털 센터(Digital hub)가 되는 것임.
□ 2019 베트남 푸드 엑스포
ㅇ 2019 베트남 국제식품산업박람회가 11월13일에서 16일까지 호치민에서 개최.
이 전시회는 베트남의 전반적인 식품 산업을 소개하고, 그것의 이미지와 강
점을 홍보하며, 기업의 가치를 존중하고, 국내외 식품 기업들 간의 무역 연
결과 투자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이번 전시회는 29개의 국내지역, 23개의 국외지역에서 건너온 450여개의 기
업들이 600개의 부스를 염.
ㅇ 베트남 식품기술국제박림회도 베트남 푸드엑스포 2019와 같은 시각과 장소

에서 생산용 첨단 기계와 기술 100개 부스를 전시하고 베트남의 지속 가능
한 식품시장 개발을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