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콘산 19-12호] UAE 가상현실(VR) 게임센터 현황 및 기타 해외 콘텐츠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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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7.

[중동콘산 19-12] UAE 가상현실(VR) 게임센터 현황 및 기타 해외 콘텐츠산업동향

 

등록일2020-01-06

 

 

[중동콘산 19-12호] UAE 가상현실(VR) 게임센터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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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콘산 19-11호] 중동·아프리카 게임시장 현황-Newzoo 발표자료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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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콘산 19-24호] 2019년 중국 음악산업발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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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콘산 19-23호] 2019년 중국 다큐멘터리산업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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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콘산 19-22호] 2019년 3분기 중국 게임산업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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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콘산 19-21호] 중국 가상현실산업 보고(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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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콘산 19-20호] 디지털시대에 따른 새로운 사업 환경에서의 저작권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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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콘산 19-24호] 2019년 일본 콘텐츠 산업 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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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콘산 19-23호] 일본 IoT산업 업종별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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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콘산 19-24호] 2019 미국 박스오피스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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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L 12
중동
콘텐츠
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Middle East

구분(장르) 제 목 Key Word
심층이슈
「UAE 가상현실(VR) 게임센터 현황」
⇒ 현재 가상현실 게임은 게임개발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오프라인 사업자인 LBE(Location Based Entertainment)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
⇒ MENA지역은 ①테마파크 및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센터
의 공급·개발계획이 많고 ②무더운 기후환경으로 실
외 어트렉션보다는 VR·4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내
어트랙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가상현실
게임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음
⇒ 본 보고서는 가상현실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관광객과
지역고객을 유인하는 특색있는 엔터테인먼트 앵커시설
로 적극 활용하는 UAE 가상현실 게임센터 현황을 살
펴보고자 함
가상현실
게임(VR),
LEB(위치기반
엔터테인먼트),
VR 테마파크
2019. 12. 27.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마케터
CONTENT INDUSTRY TREND OF MIDDLE EAST 2019년 12호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3 -
『 UAE 가상현실(VR) 게임센터 현황』
작성취지
⇒ 가상현실 게임은 게임개발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오프라인 사업자인 LBE(Location Based
Entertainment)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 중동지역은 ①테마파크 및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공급·개발 계획이 많고 ②무
더운 기후환경으로 실외 어트랙션보다는 VR·4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내 어트랙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가상현실 게임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음
⇒ 본 보고서는 가상현실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관광객과 지역고객을 유인하는 특색있는 엔터
테인먼트 앵커시설로 활용하고 있는 UAE의 가상현실 게임센터 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작성순서
1. 가상현실(VR)게임의 유통시장
2. 주요 가상현실 게임센터 현황
3. 시사점
1. 가상현실(VR) 게임의 유통시장
가상현실 게임 시장 … 오프라인 LBE시장을 중심으로 발전
- VR게임 시장은 콘텐츠가 소비자에 전달되는 유통방식에 의해서 크게 B2C 시장과 B2B
시장으로 구분되며, 게임사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개인에게 직접 게임을 판매하는 것이
B2C 시장이고,
- 개인이 아니라 집 밖의 (Out-Of-Home) 특정 공간(Location)에 VR 장비를 갖추어 놓은
사업자에게 게임을 판매하는 것이 B2B 시장으로, 소비자는 VR체험장이라 불리는 오프
라인 유통시장인 ‘LBE (Location Based Entertainment)’를 통하여 VR게임 시장
이 발전하는 양상을 보임1)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4 -
- LBE 유통시장이 선호되는 이유는 일반가정에서 VR 이용환경을 구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구체적으로 보면 ①가상현실 게임의 이용 미디어인 오큘러스와 같은
HMD(Head Mounted Display) 기기 자체가 고가(高價)이고, ②이와 연동되는 PC가
최고급 사양이어야 하며, ③HMD를 쓰고 VR 게임을 즐기려면 최소한 사방 2m 이
상 (권장사양은 3m)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임 2)
- LBE 사업자들은 규모와 형태, 특성에 따라 크게‘룸스케일VR·VR아케이드·VR테마파
크 등3)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점차 LBE 사업이 대형화하는 추세가 전개되어 최근에
는 VR아케이드와 VR테마파크가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음
[그림1] 가상현실게임(VR)의 유통시장 구분
[출처 :“가상현실게암 유통활성화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12]
1) 가상현실게임 유통 활성화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월 12월
2) ‘가상현실게임 유통 활성화 연구(2018)’ 에 따르면 VR의 강점인 압도적 몰입감은 HMD를 썼을 때만
느낄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 VR 이용환경을 구비 하기 어렵다는 것은 VR의 가치를 느낄 기회가 원천적
으로 제한됨을 의미.
3) . 룸스케일(Room-Scale) VR은 PC방과 유사한 형태로, 여러 개의 방에 PC기반 혹은 콘솔기반의 VR
게임 장비를 갖추어 놓은 형태
. VR 아케이드는 전통적인 아케이드게임센터(오락실)와 유사한 형태인데, 주로 시뮬레이터 기반의 어
트랙션들을 중심으로 VR방도 함께 갖추어 놓은 형태
. VR 테마파크는 오프라인 테마파크와 유사한 형태로, 하나의 컨셉에 따라 공간을 꾸미고, VR게임
기구뿐만 아니라 테마파크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재미와 볼거리, 놀거리 등을 결합한 형태.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5 -
MENA 지역 풍부한 테마파크 수요 … VR 게임의 진출 기회
- 출산율이 높고 아동·청소년 인구 비율이 높은 중동지역의 인구 특성상, 테마파
크와 같은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센터(Family Entertainment Center)의 수요가 풍
부하고, 특히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국가를 중심으
로 다수의 대형 테마파크와 중소형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활발하게 영업
중이거나 개장을 앞두고 있음
- 이들 중동 국가는 유가 하락과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국가전략의 하
나로 테마파크 및 관광시설 개발산업을 육성·투자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UAE는
Dubai Parks & Resorts, IMG world of Adventure, Warner Bros World Abu Dhabi
등을 활발히 운영하며 테마파크 산업 전반을 주도하고 있음4)
-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는 국부펀드를 활용하여 Saudi Entertainment Ventures
Company(SEVEN)를 설립, 관광산업 3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고품질의 테마파크
와 레저지구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 리야드 인근, 사우디아라비아의 엔터테인
먼트 도시인 Qiddiya에 Six Flags’theme park를 개장할 계획임5)
[표1] UAE 주요 테마파크 현황
시설명 주요 특징 개발 및 운영 지역
IMG World
of Adventure
. 세계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
. 1.5 million sf² 의 규모로 일일 2만명 수용 가능
. Lost valley-Dinosaur Adventure / Marvel /
Cartoon Network 등의 Zone으로 구성
Ilyas & Mustafa
Galadari Group
(2016. 8 개장)
두바이
Dubai
Parks &
Resorts
Bollywood
Park
. Bollywood 영화를 주제로 하는 어트렉션을 타거
나 라이브쇼를 경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
DXB
Entertainment
(2016. 12)
두바이
Motiongate
. 슈렉, 마다가스카, 쿵푸 판다, 헝거게임 등 할리
우드 영화를 주제로 하는 어뮤즈먼트 파크로서 친
숙한 케릭터로 인해 테마파크 중 선호가 높음.
두바이
Legoland
Dubai
. 전세계에서 7번째 레고렌드로, 2~12세의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테마파크. Miniland에는 2천만개의
레고블럭으로 버즈칼리파와 같은 15,000개의 전
세계 렌드마크를 만듬.
두바이
Ferrari World
(2010.4 개장)
. 최초의 페라리 브랜드 테마파크로서 약 86,000m²
규모로 아부다비 야스섬에 위치, 세계에서 가장
빠른 롤러코스터인 ‘Formula Rossa‘가 있음. 대
부분이 실내에 있음.
. 2018년 중동 최고의 테마파크로 선정됨
Miral Asset
Management
(개발)
Farah
Experiences
(운영)
아부다비
Warner Bros. World
Abu Dhabi
(2018. 7 개장)
. 베트맨, 수퍼맨, 버그버니 등 워너브라더스의 캐릭
터를 테마로 하는 실내 어뮤즈먼트 파크로 고담시
티, 메트로폴리스, 카툰 정션 등 6개 랜드 구성
아부다비
[출처 : 자체조사]
4) ‘테마파크 산업의 중심지로서 발전하고 있는 중동’, 중동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3
5) Arabian Business에 따르면 Six Flags' theme park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가장 높고, 가장 빠른 롤
러코스터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드롭 타워를 포함한 12개의 기록적인 볼거리를 포함할 예정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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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의 무더운 기후환경으로 실외 시설의 경우, 여름철 수요가 급감하는 등 운영
상의 어려움이 있어 대형 실외 롤러코스터 등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있지만,
VR·4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내 어트랙션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
고 테마파크의 상당수가 실내 테마파크 형태로 건설되고 있음6)
-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두바이 몰’에 위치한 VR Park Dubai 는 이와 같은 추세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30여개의 몰입형 게임 콘텐츠를 갖추고 있는
MENA 지역 최대의 실내 VR 테마파크로, 전 연령대에 걸쳐 이용할 수 있는 다양
한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음
- 2016년 두바이 City Walk에서 개장한 18,000 평방미터 규모의 VR 및 인도어 스포
츠 시설 Hub Zero와 2019년 6월 아부다비에 개장한 Sparky’s VR Zone도 대표적
인 기술 기반의 실내 엔터테인먼트 센터
2. 주요 가상현실 게임센터 현황
VR Park Dubai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 개발 및 운영 주체 : Emaar Entertainment
. 위치 및 규모 : The Dubai mall 2F, 7,000m²
. 개관일 : 2018. 3
[ 출처 : The Dubai Mall ]
6) ‘MENA 키즈 콘텐츠 동향’, 중동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7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7 -
- VR Park는 국내에서는 찾아보긴 힘든 대형규모의 가상현실 및 아케이드 게임 전
용시설로 현재까지 130만명 방문하였으며, 동시 수용인원은 2,000명에 달하고,
관리직, 파트타이머 등을 포함하면 약 1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 주요 방문객은 가족단위 및 친구들이며, 주말(목/금)에는 최대 2,500명까지 방문한
기록이 있고, 방문객의 80%는 관광객이 아닌 현지인임. 이용자 제한은 3세 이상
- 대형 시뮬레이터가 약 25가지 있으며, 실내임에도 롤러코스터에서 드론을 타고
즐기는 VR게임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음 (4인 동시이용 가능)
- 일정금액(AED100이상)이 충전된 이용권을 구매해서 게임마다 결제하거나 Super7
티켓(AED110)을 구매하여 7가지의 게임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음
[표2] VR PARK Dubai 주요 게임 및 시뮬레이터
Hologate
. HOLOGATE사의 4인용 디펜스게임 (약7~8분 이용)
. HMD를 착용하고 총을 들고 전투하는 방식의 게임
으로 국내에도 유통되고 있는 게임이며 글로벌로 인
기가 많고 현지에서도 반응이 괜찮음.
. 이용요금은 약 2만원 수준이라 다소 비싼 수준이나
Super 7티켓으로 이용 가능
DUBAI DRONE
. HMD를 착용하고 실내에 설치된 청룡열차와 같은
어트렉션을 타고 두바이를 배경으로 한 VR을 드라
이브하는 게임 (약 5분 이용)
. 매장에서 가장 인기시설로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
게 인기가 있음.
. 급격한 움직임으로 VR 멀미를 느끼기도 함
VR Sports
. HMD를 착용하고 가상현실 속에서 테니스부터 축
구, 농구, 골프, 복싱, 하키, 스키 등 다양한 스포츠
게임을 경험.
. 이용시간 약 3분
[ 출처 : 자체조사 및 VR Park Dubai webpage (https://www.vrparkdubai.com) ]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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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VR PARK Dubai 주요 게임 및 시뮬레이터 - 계속
Robocom VR
. 우주선과 같은 시뮬레이터를
타고 약 3~6분동안 우주와 외
계인의 세계를 돌며 슈팅게임
. Robocom은 레바논에 기반을
둔 VR개발 게임사
(http://robocomvr.com/)
Burj Drop
. HMD를 착용하고 실내 어트렉
션에 탑승함. 약 2분 이용
. 실제 어크렉션이 낙하하면서
버즈칼리파에서 떨어지는 스릴
을 가상현실로 구현.
XD Dark Ride
. 실내 어트렉션에 4명이 탑승,
화면을 보며 약 5분간 슈팅게
임 이용
. 캐나다에 본사를 둔 Triotech의
다감각 쌍방향 어트렉션
(multi-sensory interactive
attractions)
PARA DROP
. HMD를 착용하고 어트렉션을
탑승, 패러글라이딩을 하며 낙
하는 게임. 게임시간 약 2분
.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VR 게
임개발사 Frontgrid 상품
. 운영에 있어서 VR장소를 선택
하고 업그레이할 수 있음
[ 출처 : 자체조사 및 VR Park Dubai webpage (https://www.vrparkdubai.com) ]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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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b Zero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 개발 및 운영 주체 : Meraas
. 위치 및 규모 : City Walk, 18,000m²
. 개관일 : 2018. 7
[ 출처 : 자체조사 ]
- City Walk 저층 상업지역의 엔터테인먼트 앵커시설으로 설계된 Hub Zero는 본격적인
VR 테마파크로서 1층에는 VR게임, Hreo Zone 및 아케이드 게임, 2층에는 식당으
로 구성. 매장의 60~70%가 리뎀션 기능이 있는 아케이드 게임이며 Hero Zone
(vertical adventure와 climbing zone), 노래방 등의 다양한 놀거리와 함께 타워택,
<고스트버스터즈>, 4인용 레이싱게임, 좀비게임 등 10종의 VR게임이 운영중
- 아케이드 게임이나 암벽등반 등을 이용하러 왔다가 가상현실게임을 경험할 수도
있는 시설 구성. 가족과 연인, 청소년의 이용이 많으며 일부 VR게임은 사전예약
제로 운영되고, 전용 카드에 일정 금액을 충전하여 이용하거나 프리미엄 패스 등
을 구매하여 이용
[그림2] HUB ZERO 구성 및 이용권 종류
[ 출처 : Hub Zero webpage ]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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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스트버스터즈>는 미 VR 전문기업 VOID사에서 만든 게임으로 4인이 동시에 고
스트를 잡으러 이동하는 방식으로 백팩과 총, 고스트버스터즈 음악들과 어울려
한 번쯤은 체험해볼 만한 콘텐츠이나 1회 이용요금이 AED 75로 비싼 것이 부담
- 아케이드 게임 이용시간은 11am~10Pm(주중), 11am~12 midnight(주말) 이며, VR
게임 등의 어트렉션은 2pm~10pm(주중), 2pm~12midnight(주말)으로 아케이드보다
다소 늦게 오픈함. 이는 오전 시간대에 유동인구가 적은 스크리트형 리테일의 특
성이 반영됨.
[표3] Hub Zero 주요 게임 및 시뮬레이터
The Void: Ghostbusters
Dimension
. 총과 백팩, HMD를 착용하고
4명이 동시에 VR에서 고스트
를 잡는 슈팅게임.
. 가장 비싸고 인기 있는 게임.
. Void는 미국에 기반을 둔 VR
개발 게임사 (쥬만지, 어벤저
스등 개발)
Gears of War: Laser Siege
. 총과 레이저테그 자켓을 착용
하고 어두운 실내에서 움직이
며 가상의 적을 쏘는 게임
. 이용시간은 8~10분으로 동시
에 20~24명까지 수용 가능
. 벨지움에 기반을 둔 Alterface
게임사의 상품
Hyperdrive
. Racing simulator로 42인치
모니터 3개의 스크린을 보며
레이싱을 즐기는 게임. 4명이
동시에 참여하여 승부를 가릴
수 있음.
. Hyperdrive 제작사는 호주에
본사를 둔 조정 시뮬레이션
기업
[ 출처 : 자체조사 및 Hub Zero webpage (www.hubzerodubai.com) ]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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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mscape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 개발 및 운영 주체 : Dreamscape Immersive
. 위치 및 규모 : Mall of the Emirates level 2, VR Theater type
. 개관일 : 2019. 12.
[그림3] 드람스케이프 사진
[ 출처 : Gulf news ]
- 드림스케이프 이머시브(Dreamscape Immersive)는 2016년 설립된 미국의 엔터테인
먼트 및 기술 회사로서, AMC theatres, IMAX, Dreamworks Studio, 3 Hollywood
studios 그리고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Majid Al Futtaim7) 등이 투자자로 참여하
여, 기존과 다른 차원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펼치고 있음
- 최대 6명의 플레이어들이 서로 완전히 렌더링된 아바타를 보면서 가상 3D 환경
을 동시에 탐색할 수 있는 스토리 기반의 VR(Full-roam Virtual Reality) 경험을
만들어냄. 실시간 모션 캡쳐 기술, 전신 매핑, 가상현실 헤드셋, 실생활 룸스케일
스테이지 세트를 이용해 가상 환경에서 제한 없이 이동하며 물리적 객체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음8)
- 드림스케이프 이머시브의 첫 VR 설치물인 에이리언 동물원이 2018년 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웨스트필드 센추리시티 쇼핑몰 아트리움에 개장했으며, 그 뒤를 이
어 <블루: 잃어버린 펄의 깊은 구조와 저주: 마법의 프로젝터 모험> 발표됨
- 영화와 마찬가지로 표를 구매하고 상영시간을 기다렸다가, 지정된 좌석에서 동작
7) 투자자로 참여한 Majid Al Futtaim Group은 두바이에 본사를 둔 에미라티 지주회사(holding company)로서, 중
동과 북아프리카의 13개국에서 쇼핑몰, 소매, 레저 시설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으며 Majid Al Futtaim Properties,
Majid Al Futtaim Retail, Majid Al Futtaim Ventures 등 세 개의 자회사로 구성. 2016년 그룹 매출 106억 달러,
이익 7억6000만 달러에 달하며 현재 UAE, 레바논,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 요르
단, 파키스탄, 이라크, 아르메니아, 조지아 등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음. Dreamscape는 Al Futtaim과의 협업으로 중
동지역으로의 원활한 진출이 예상됨.
8) 이 기술은 카실리아 샤르보니에(Caecilia Charbonnier)와 실뱅 차게에(Sylvain Chague)가 만들었으며, 모션캡처 기술
전문 스위스 연구센터인 아르타니(Artanim)의 엔지니어들이 개발.
(https://en.wikipedia.org/wiki/Dreamscape_Immersive)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12 -
센서 장비와 HMD, PC가 있는 백 팩을 착용하고 약 15분간9) 경기를 진행하며, 이
용요금은 AED75(VAT 제외)임
[표4] Dreamscape 주요 테마
Alien Zoo
. 아바타 영화와 같은 은하계
동물보호 구역을 여행하며 개
구리, 고양이, 등과 공놀이를
하거나, 지구상에서 가장 큰
포식자를 물리치기 위해 함께
협력하여 여행을 진행할 수
있음.
The Curse of the Lost Pearl
: A Magic Projector
Adventure
. 인디애나 존스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영화의 스크린에 들어
가 잃어버린 진주의 저주를
풀기 위해 단서들을 찾아 풀
고 함정에서 탈출하는 게임.
In the Blu: Deep Rescue
. 드림스케이프와 WeVR의 공
동제작으로 가장 고요한 엑티
비티임
. 전문스쿠터를 타고 아기 블로
고래를 구출하는 스토리. 아
름다운 수중 생물들과 물속을
유영하는 가상현실 경험 제
공.
[ 출처 : Dreamscape webpage (https://dreamscapeimmersive.com/) ]
9) 드림스케이프는 체크인, 기어업, 기어다운을 포함하여 전체 경험(단일 VR 타이틀당)이 약 35분소요
된다고 설명(Gulfnews)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13 -
Sparky’s VR Zone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 개발 및 운영 주체 : Al Hokair Group10)
. 위치 및 규모 : Mushrif Mall Abu Dhabi, in Sprky’s Family Entertainment Center
. 개관일 : 2019. 6.
[ 출처 : UAEbusiness.com]
- Sparky’s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센터는 Al Hokair Group의 체인 엔테테인먼트 센
터로서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 70개 지점, UAE 11개 지점, 이집트에 1개 지점이
운영중. Sparky’s VR Zone은 기존 Sparky’s의 엔터테인먼트 시설인 볼링장, 가
족 아이스링크, 4D 영화관, 어린이 및 어른 놀이기구, 오락실 게임에 추가하여 온
가족을 위한 광범위한 오락 선택권을 제공함
- 아부다비에 개장한 Sparky’s VR Zone은 Al Hokair Group과 영국의 VR solution
기업인 Immotion Group plc와 제휴하여 만든 VR 아케이드형 게임센터로서, 레이
싱 시뮬레이터 게임인 Chimpact World Rally, 우주를 비행하는 Delta Zero, 가상
현실 물속에서 혹등고래를 따라 수영하는 Humpbacks 등이 있음11)
- Immotion Group에 따르면, Al Hokair Group과의 제휴로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지
역의 13개 지점에 추가로 VR Zone을 공급할 계획이며, 최신 VR 시네마 포드의
설치로 ‘Jurassic World VR Expedition’와 ‘Thrill Coaster’ 등의 가상현실 게
임을 서비스 할 예정12)
10) Al Hokair Group은 1975년 설립된 사우디에 기반을 둔 관광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사우디아
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 91개 엔터테인먼트센터, 35개 호텔을 운영하고 있음. 년간 8백만명이 방문하
는 91개 엔터테인먼트센터의 총면적은 882,000m²에 달함.
(https://www.alhokair.com/about)
11) UAEbusiness.com, https://uaebusiness.com/2019/06/05/al-hokair-group/
12) Immotion accelerates roll-out with Al Hokair Group, Immotion Group homepage, 2019.7
https://immotion.co.uk/immotion-accelerates-roll-out-with-al-hokair-group/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 14 -
기타 Room Scale의 VR Center
-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는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하나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골프나 크리켓 연습하거나, A380 대형 여객기 운행, 자동차 경주 게임을 경험하
는 등 다양한 유형의 Room Scale의 VR 센터가 있음.
[표5] Room Scale의 주요 VR Center
RaceRoom
. 레이스룸은 두 명이 팀을 이루어하는 시뮬
레이터 레이싱 게임으로 동시에 8팀, 16명
까지 참여 가능. 이용 연령은 15세 이상.
. 레이스 1회 300디람이며, 20분간 연습, 5분
자격취득, 1시간동안 Endurance Race를 즐
길 수 있음
. Laguna Seca, Nordschleife, Hockenheim,
Istanbul 중에서 Circuites 선택
. 모터스포츠 테마시설 Dubai Autodrome 안
에 위치. (www.dubaiautodrome.com/rrec/)
Cricket Simulator
. 크리켓 VR게임으로 첨단카메라가 플레이
어의 동작과 속도, 회전, 바운스등을 추척하
고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베팅기술을
향상시킴. 유명한 크리켓 프로선수가 던지
는 공을 치는 게임.
. 두바이 알퀴즈 지역, Justplay에 위치하며,
JustPlay는 스포츠와 레저를 가르치는 회사
로 아카데믹 트레이닝 및 이벤트를 진행함
(https://justplay.ae/)
The UrbanLinks Indoor Golf Center
. 골프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내 VR게
임센터로서 3개의 골프 시뮬레이터를 구비.
. 시뮬레이터 개발사는 Trackman’s Dual
Radar Technology이며, 더운 여름철에도
골프 연습가능.
. 두바이 JLT 지역에 위치
(https://urbanlinksindoorgolf.com/)
[ 출처 : whatson.ae 및 각 시설의 웹페이지 ]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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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5] Room Scale의 주요 VR Center - 계속
Emirate Flight Simulator
. 에미레리츠 항공의 A380 초대형 여행기를
운행하는 비행 시뮬레이터로 목적지, 시간
및 기상조건을 선택 가능
. 이용요금은 운행시간에 따라 차이
15분 : 190디람 peak, 160디람 off peak
30분 : 350디람 peak, 300디람 off peak
60분 : 650디람 peak, 575디람 off peak
. 두바이몰, 2층에 위치
(wemiratesa380experience.com )
[ 출처 : whatson.ae 및 각 시설의 웹페이지 ]
3. 시사점
- 현재 중동지역은 ① 풍부한 아동과 청소년의 인구 수요를 바탕으로 ② 테마파크,
FEC 및 관광시설이 활발하게 운영 및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가상현실 게임이
진출하기에 유리한 여건임
- 특히, 무더운 기후조건으로 롤러코스터와 같은 실외 어트렉션의 경우, 여름철 수
요가 급감하는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어, VR과 4D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실내 어트렉션형 가상현실 게임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증가함
- 아랍에미에리트의 경우, 관광객과 지역고객을 유인하는 특색있는 앵커 엔터테인
먼트 시설로서, 기존의 쇼핑몰과 테마파크에 VR아케이드 혹은 VR 체험 Zone의
형태로 활발하게 공급되고 있음.
-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테마파크 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패밀리 엔터테인먼트의
초대형 시장으로 VR게임 센터의 개발과 진출기회가 풍부하며, 미국의 대표적 테
마파크 운영자인 Six Flags는 2023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엔터테인먼트 도시인 키디
야(Qiddiya)에 32헥타르 규모의‘Six Flags Qiddya’를 개장할 계획임.13)
- 그러나 가상현실 게임이 다른 엔터테인먼트 시설과의 경합에서 선택되려면, 다양
한 연령대의 이용객에게 적합한 몰입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높은 이용료를 해결
해야 하는 과제가 있음.
13) Six Flags는 Dubai Parks & resort에 건설될 계획이었으나, 예상보다 저조한 이용객 및 운영실적으
로 개발계획이 무산되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에 먼저 건설되고 있음. Dubai Parks & resort는 2017년
670만명의 방문객을 목표로 하였으나, 230만명 방문에 그침 (GulfBussines. 2019. 4)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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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불어 대부분의 부동산 개발사들이 앵커시설로 첨단기술이 도입된 어트랙션을
원하고 있으나, 이러한 시설들이 수익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은 상황으로 장기
적인 측면의 비즈니스가 안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는 상황

중동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