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화장품 정책 설명회 온라인 개최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1. 22.

2021년 화장품 정책 설명회 온라인 개최

 

담당부서 | 화장품정책과2021-01-22

 

2021년 화장품 정책 설명회 온라인 개최
’20-’21년 주요 정책 추진내용 공유·실시간 질의응답 진행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1월 22일 화장품 업계*를 대상으로 2021년 화장품 정책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 화장품 제조업, 화장품 책임판매업,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등
○ 주요 내용은 ▲’20~21년 화장품 안전관리 정책 ▲맞춤형화장품과 천연·유기농화장품 제도개선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개정 주요내용 ▲국제협력 활동과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등입니다.
○ 이번 설명회는 원활한 접속환경 유지를 위해 사전 등록자에 한해 제공된 인터넷 주소와 비밀번호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녹화된 영상은 식약처 유튜브 채널을 통해 2월 초 공개할 예정입니다.
□ 식약처는 이번 정책설명회가 달라지는 화장품 정책에 대해 업계와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 앞으로도 정부와 업계가 함께 노력해 국민이 안심하고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첨부1

 

2021년 화장품 온라인 정책설명회 계획

❍ 일시: 2021. 1. 22.(금), 09:30~11:30
❍ 대상: 화장품 제조·책임판매업,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영업자 등
❍ 참여: 온라인 플랫폼(웨비나) 통해 실시간 영상 시청
❍ 세부일정

시간(소요)
주요 내용
09:30~09:50(20분)
’20~21년 안전관리 정책 추진사항
09:50~10:10(20분)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및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시험 운영
10:10~10:30(20분)
천연·유기농화장품 원료 승인 및 완제품 인증제 소개
10:30~10:50(20분)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개정 및 위반사례 실무
10:50~11:10(20분)
ICCR 활동 및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등 산업계 지원
11:10~11:30(20분)
질의 및 응답

 

 

 

첨부2

 

2021년 화장품 안전관리 주요 추진 정책


①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안전관리

○ 코로나19 감염상황 지속으로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영업자 등의 법정의무교육을 비대면 교육 이수 시에도 인정함을 식약처 공고를 통해 안내하고 지속 운영하겠습니다.(~6월)
○ 수입화장품에 대한 표준통관 예정보고 시 제조증명서나 판매증명서 원본 서류를 방문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도록 하고 있었으나, 온라인으로도 전자사본을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3월)

② 맞춤형화장품 혁신성장 지원


✓맞춤형화장품 :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등을 반영하여 개인별 진단결과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판매장에서 혼합 또는 소분하여 제공하는 화장품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화장품 내용물에 색소, 향료 등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담당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를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자격기준으로 인정하고, 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자가 하나의 매장에서 조제관리사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겸직을 허용할 수 있도록「화장품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겠습니다.(3월)
○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으로 신고한 장소 외에 박람회, 행사장 등에서 한시적으로 영업이 가능하도록 임시매장의 신고절차를 간소화 하는「화장품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겠습니다.(10월)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 소지자와 화장품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자격시험 학습 동영상을 제공하는 등 조제관리사 양성 및 일자리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3월~)
* 조제관리사 자격증 취득자의 학력·경력 등의 정보와 산업계 요구사항을 플랫폼에 입력하여 인공지능 기반으로 구직자·구인자 자동 매칭

③ 천연·유기농화장품 개발 활성화

○ 인증된 원료 사용으로 천연·유기농화장품의 신속한 인증이 가능하고, 국내 자생식물 등을 활용한 천연·유기농 원료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식약처에서 지정한 ‘천연화장품 및 유기농화장품 인증기관*’에서 천연·유기농화장품 원료승인을 시작합니다.(1월)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컨트롤유니온

④ 화장품 국제규제 선도 및 조화

○ 국제화장품규제조화협의체*(ICCR) 정회원으로서 민·관 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모든 ICCR 전문가 그룹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하고, ICCR 국제기준으로 개발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발굴하는 등 국제기준을 선도하겠습니다.(2월)
* ’07년 미국, 유럽연합, 일본, 캐나다 화장품 규제당국이 모여 만든 국제 협의체로 우리나라는 ’12년부터 준회원국(옵저버)으로 참여하다 ’20.12월 정회원으로 가입
○ 아세안 6개국* 화장품 담당 공무원을 초청하여 맞춤형화장품 및 기능성화장품 등 화장품 안전관리 교육을 통해 아세안 국가의 화장품 안전관리 역량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 운영('20.11~)을 통해 맞춤형화장품, 예비창업자 등 영업자별·제도별 규제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 중국, 아세안 등 주요 수출국과 유럽 등 유망 수출국의 인허가 동향 등에 대한 실시간 교육 등을 제공하여 화장품 영업자의 규제역량 강화 및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겠습니다.
* 온라인플랫폼(www.helpcosmetic.or.kr)을 통해 접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