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전문가가 꼭 맞는 공공데이터 찾아드립니다-행안부,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공공데이터 추천 서비스 제공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5. 11.

데이터 전문가가 꼭 맞는 공공데이터 찾아드립니다-행안부,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공공데이터 추천 서비스 제공

등록일 : 2021.05.10. 작성자 : 공공데이터정책과

 

 

 

 

데이터 전문가가 꼭 맞는 공공데이터 찾아드립니다

- 행안부,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공공데이터 추천 서비스 제공 -

 

 

창업을 꿈꾸는 ㄱ씨는 평소 관심 있던 장애인 복지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검색하던 중,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나 해당 포털에서 방대한 자료가 검색되어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알 수 없었으며, 이에 대해 주변에 도움을 줄 만한 사람도 없었다.

 

□ 사업 아이디어는 있으나 데이터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자들을 돕기 위해 공공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추천해 주는 서비스가 도입된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공공기관이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등을 통해 개방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확보를 돕는 ‘공공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 ‘공공데이터 큐레이션’은 개방된 데이터 수가 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 것이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 실제로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개방된 데이터는 2013년에 5천여 개에서 2021년 4월 기준으로 5.6만 개로, 10.6배 증가하였으나,

 

  ○ 2020년에 실시한 ‘공공데이터 활용기업 실태조사’에서 응답기업의 33.3%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 ‘공공데이터 확보 및 활용 방법을 모름’이라고 답변하였다.

□ 이에, 이번에 처음 도입되는 공공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는 공공데이터를 찾거나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창업가들에게 데이터 전문가와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사업 구상에 적합한 데이터를 추천해준다.

 

  ○ 또한, 데이터 해석하는 방법 학습, 데이터 활용사례 안내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 나아가, 공공데이터 활용의 고급단계 진입하는 일부기업에 대하여는 공공데이터 활용수준 진단,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 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이 데이터를 탐색하는 비용과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공공데이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서비스 지원 신청은 5월 11일(화)부터 5월 25일(화)까지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하여 할 수 있다.

 

 ○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예비 창업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 요청내용․사업계획 등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필요한 서비스의 지원범위를 결정한 후,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 한편, 행정안전부는 4월부터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추천 데이터’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특정 주제별로 활용사례가 많거나 향후 활용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들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서보람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공공데이터 개방이 활발해진 만큼, 좋은 데이터 또는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선별하는 것이 경쟁력인 시대이다.”며, “공공데이터를 찾거나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창업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