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장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의 산실‘기술혁신 학원(이노베이션 아카데미)’방문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5. 28.

과기정통부 장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의 산실기술혁신 학원(이노베이션 아카데미)’방문

작성일 2021-05-27 부서 소프트웨어정책과

 

 

임혜숙 장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의 산실‘기술혁신 학원(이노베이션 아카데미)’방문

 

 - 소프트웨어인재가 디지털 전환시대의 국가 경쟁력, 정책 우선 순위로 적극 지원

 - 비전공자도 고급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혁신적 전문교육 확대

 

 -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새로운 민‧관협력 인재양성 체계 마련 중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5월 27일 오전  혁신형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기술혁신 학원(이노베이션 아카데미)(서울 개포)를 방문하였다. 

 

 ㅇ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서울시가 협력하여 ’19년 12월 설립한 기관이다.

 

   - 글로벌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인 프랑스의 에꼴42를 도입하여 자기주도적인 프로젝트와 동료간 상호 학습 등을 통해 전문인재로 성장하는 2년 과정의 비학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이번 방문은 디지털 전환‧비대면 경제로의 가속화 등으로 인해 全 산업에서 급증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수요에 대응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임혜숙 장관은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교육 현장을 둘러보고, 기업, 대학, 정부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사업 지원기관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 간담회에는 엔에이치엔(NHN) 박현규 전무와 팀 스파르타 이범규 대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조준희 회장,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협의회장인 단국대학교 나연묵 교수, 인공지능대학원 협의회장인 고려대학교 이성환 교수,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이민석 학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전성배 원장 등이 참석하였다. 

 

 □ 간담회에서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한 기업-대학간 우수 협력사례가 소개되었다. 

 

 ㅇ 먼저, 크래프톤 등 8개사와 카이스트가 협력하여 작년 10월에 시작, 최근 1기 교육생(28명)을 배출한 ‘소프트웨어 사관학교 정글’이 소개되었다. 

 

   - 정글은 카이스트 내에서 운영되어 5개월간 합숙(대학이 기숙사, 교육시설 등 제공)을 통해 집중 교육을 하는 것으로, 현업에서 필요도가 높은 과목을 학습하고 고난도 운영체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우수 수료자는 크래프톤, 네이버, 우아한 형제들 등 8개 협력사가 높은 우선순위로 채용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에 추가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ㅇ 다음으로, 엔에이치엔(NHN)과 경남지역 17개 대학교가 협력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될 예정인 ‘엔에이치엔(NHN) 아카데미’ 사례가 발표되었다.  

 

   - 엔에이치엔(NHN) 아카데미는 17개 대학에 정규과정으로 ‘엔에이치엔(NHN) 분야(트랙)’을 운영하고, 이후 엔에이치엔(NHN) 분야(트랙) 이수자 등을 대상으로 6개월 심화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엔에이치엔(NHN)은 성적 우수자를 채용할 예정이며, 향후 엔에이치엔(NHN) 아카데미를 전남‧광주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이어 진행된 토론시간에는 최근의 소프트웨어 인력 부족 상황과 산업계의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정부 인재양성 지원사업 개선방향,  민관 협력 활성화 방안, 기업 수요 반영을 위한 대학 교육의 개선 과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비대면 경제와 디지털 전환의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로, 정부의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지원 확대와 더불어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는 인재양성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ㅇ “기업이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정부가 이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체계를 마련 중이며, 이를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더 좋은 인재가 양성되고 나아가 소프트웨어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15년∼), 인공지능대학원(’19년∼), 이노베이션 아카데미(’19년∼) 등 대규모 소프트웨어 교육 인프라를 운영하는 한편,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등 초‧중등학교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저변 확대*를 통해 역량있는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SW교육 의무화(‘18), SW선도학교(‘16∼, 2,011개) 및 AI 시범학교(247개) 선정·운영(’20)

 

 ㅇ 한국판 뉴딜(’20.8)을 통해 ’25년까지 1조원 투자하여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핵심인재 10만명을 양성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참고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방안 논의를 위한 현장간담회 계획(안)

 

 

□ 개 요

 

 

 ㅇ (일시) ’21. 5. 27.(목) 9:50~11:10

 

 ㅇ (장소)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서울 개포동)

 

 ㅇ (주요내용) ① 엔에이치엔(NHN) 아카데미 및 소프트웨어사관학교 정글 추진 현황(발표), ②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인재양성 방안 토론

 

 ㅇ 참석자(안)  

   - 산업계 : 조준희 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엔에이치엔(NHN) 박현규 전무

   - 대학(원) 및 소프트웨어인재 양성 기관 : 나연묵 SW중심대협의회장(단국대 교수), 이성환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장(고려대 교수), 이민석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학장, 이범규 팀 스파르타 대표 

 

   - 유관기관 :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ICT인재양성 전담기관) 원장

□ 세부 일정(안)

 

구  분

주요 내용

비 고

09:50~09:58 (08‘)

■ 도착(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및 교육장 현장 방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이민석 학장

09:58~10:00 (02‘)

■ 간담회장 이동 

 

10:00~10:05 (05‘)

■ 모두 말씀

과기정통부 장관

10:05~10:25 (20‘)

■ 대학-기업 협력 SW 교육 운영 사례 발표

 - SW사관학교 정글 추진 현황

 - NHN 아카데미 아카데미 추진 현황

팀 스파르타 이범규 대표

엔에이치엔(NHN) 박현규 전무

10:25~11:05 (40‘)

■ 자유 토론

참석자

11:05~11:10 (05‘)

■ 마무리 말씀

과기정통부 장관

 

※ 장관님 모두말씀까지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