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을 위한 백신 원부자재 생태계 고도화 논의- 관계부처 합동「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 제2차 실무위원회 개최 (6.24.)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6. 24.

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을 위한 백신 원부자재 생태계 고도화 논의- 관계부처 합동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 2차 실무위원회 개최 (6.24.)

등록일 : 2021-06-24 담당부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사고수습본부

 

 

 

 

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을 위한

백신 원부자재 생태계 고도화 논의

 

- 관계부처 합동「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 제2차 실무위원회 개최 (6.24.) -

- 백신 원부자재 수급과 국내생산역량 강화를 위한 현황 분석 및 대응전략 중점 논의 -

 

□ 정부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지원하고 한미 백신 파트너십 협력과제 발굴 및 국내 준비를 위한 범정부「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이하 “백신 허브화 TF”)」실무위원회 2차 회의(위원장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를 6월 24일(목) 14시 40분에 개최하였다.

 

   * 백신 허브화 추진 TF : 복지부 장관(팀장), 기재부, 과기부, 산업부, 외교부, 문체부, 중기부, 식약처, 특허청, 질병청 등 관계부처 차관 및 처·청장으로 구성

 

  ** 백신 허브화 추진 TF 실무위원회: 백신 허브화 추진 TF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실무적으로 안건을 조율하고 추진과제를 사전 검토하는 협의체로 10개 부처 실·국장급 참여

 

□ 이번 실무위원회 회의에서는 국내외 원부자재 수요-공급현황, 원부자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과제점검, 해외 백신기업 투자환경 개선 과제 등에 대하여 중점 논의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백신 원부자재 수급난 해소를 위한 협력 강화는 전 세계 백신공급을 가속화하기 위해 구축된 한미 백신 파트너십의 주요 의제이기도 하다.

 

 

 ○ 복지부는 코로나19 백신의 전 세계 수요·공급을 분석하고, 백신 생산단계별 필수 원부자재의 국내외 수급 동향을 진단하여 주요 시사점과 각종 정책적 지원 방안을 보고하였다.

 

 ○ 각 부처는 보고내용을 토대로 원부자재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정책지원 방향으로 고부가가치 원부자재 중심의 기술개발 지원, 국산 원부자재 개발·공급 인프라 개선, 국내 원부자재 업체의 수입 및 미국·유럽 진출 지원 등을 논의하였다.

 

□ 또한, 원부자재의 국내생산역량 제고를 위한 백신 원부자재 연구개발(R&D)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부처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실무위원회에서 mRNA 백신 원부자재 기술개발 사업 수요조사(6.4~18) 결과를 공유하고 이른 시일 내 백신 원부자재 R&D 우선 지원품목을 도출하여 연구개발 과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 질병관리청은 올해 8월부터 추진하는 원부자재 관련한 연구과제를 공유하고 특허청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mRNA 백신개발을 위한 효소와 핵심 원부자재인 지질나노입자 후보물질을 개발해나갈 계획을 공유하였다.

 

 ○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등에서 추진하는 주요연구과제에 대한 범위, 역할분담을 통해 국내 원부자재 개발업체에 대한 최적의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데 협력하자고 제안하였다.

 

□ 아울러, 주요 해외 유수 백신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세제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투자 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도 밀도 있게 진행하였다.

□ 실무위원회 참여 부처들은 고부가가치 원부자재 생산을 위한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뿌리-제조산업과 상품시장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을 포함한 재정적 지원과 기술이전을 촉진할 수 있는 해외기업 국내투자 확대 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 실무위원회 논의사항을 반영하여 글로벌 백신 허브 강국 도약을 위한 백신 원부자재 생태계 고도화 방안을 마련해 다음 주에 개최 예정인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에 보고할 예정이다.

 

□ 이날 실무위원회에서는 국내 백신 산업 지원 및 한·미 간 협력체계 구축 등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세부추진 과제에 대한 각 부처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도 점검하였다. 

 

 ○ 향후, 국내 생산현황 조사부터 연구개발(R&D) 지원, 생산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과학·기술협력에 이르기까지 백신 산업 전 단계에 걸친 추진과제의 이행상황을 보완·점검해나가며 대한민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글로벌 백신 강국 도약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 백신 원부자재 생태계 고도화를 위한 각부처의 지혜를 모아주신 것에 감사를 표하고,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여 건강한 국내 원부자재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