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21-5호] 2021년 미국 sns 콘텐츠 마케팅 현황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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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8. 1.

[미국21-5] 2021년 미국 sns 콘텐츠 마케팅 현황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일2021-07-30

 

 

1124 [미국21-5호] 2021년 미국 sns 콘텐츠 마케팅 현황 2021-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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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미국 SNS 콘텐츠 마케팅 현황"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USA                                             2021 년 5 호"

구분(장르)                                                           제  목                                                             Key  Word

2021년  미국  SNS  콘텐츠  마케팅  현황

"·  1732년에 시작된 콘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  모바일  장비의  보편화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  새로운  도전

의 기회를 맞고 있음."

심층이슈 "·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온라인 공간에서  소비될  수  있는  콘텐츠의  형식과  플랫폼이  다양해졌으며, 또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콘텐츠  산업이  큰  성장을 보이기도 했음.

·  이  리포트는  다양한 콘텐츠  형식과  플랫폼  중에서도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을 주로 살펴봄.

·  특히 여러 사회 관계망 서비스 중 링크드인(LinkedIn)이 콘텐츠 마

케팅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해당 사례도 함께 살펴봄." 콘텐츠 마케팅

작성     |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배포     |     2021.06.11.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1.  관객(Audience)과의  관계  중심  마케팅  전략 가치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행위

   콘텐츠 마케팅의 창시자이자 권위자인 조 풀리지(Joe Pulizzi)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은 명확히 규정된 관객을 모으고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가치 있고(valuable), 관련 있는(relevant) 콘텐츠를 꾸준히(consistent)  생산하고  배포하는  마케팅  전략임.1)

   기존의 광고(지면, 비디오, 오디오)와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지점은, 전통적인 의미의  광고는  미디어가  광고를  위해  할당하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것임.  이는  광고  지면이 될  수도  있고,  ‘Ad  by’,  ‘Sponsored  by’  등으로  표기될  수도  있음.

   그렇기 때문에 광고  콘텐츠가 음성,  영상,  문자,  시각 등의 형태로 이런 특정 슬롯에서 집행되거 나,  또는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이  광고라는  것을  알  수  있다면  콘텐츠  마케팅이라  할  수  없음. 콘텐츠 마케팅은 전통적인 광고 슬롯이 아닌 다른 공간에 게시되거나, 또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고 배포된다는  점에서  아래에서  제시되는  콘텐츠  마케팅  사례들을  광고와  구분해서  읽기를  권함."

 

1)  출처  -  https://contentmarketinginstitute.com/what-is-content-marketing/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는  다양한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음.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직접적  연관성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마케터들이  효과적이라고  말함.

   그래서 콘텐츠 마케팅의 투자 대비 효과(ROI, Return On Investment)는 정량적인 측정이 어려움. ‘2021 년 CMO 서베이(The CMO Survey)’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수치로 증명할 수 있 다고 말한 마케터는 34.9%에 불과했음. 나머지 43.8%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질적 평가일 뿐 양적 평가는 아니라고 답했으며,  21.2%는 양적 효과를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 없다고 답했음.2)

   콘텐츠 제작 비용 및 판매 실적을 통하여 투자 대비 효과를 간접 측정하는 방식이 있으나, 기본적 으로 콘텐츠 마케팅으로 인한 판매 실적은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이러한 제약에 도  불구하고,  마케터의  80%가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   콘텐츠 마케팅에 쓰인 ‘콘텐츠’라는 용어는 광고 콘텐츠와 구별해야 함. 콘텐츠에서 상품을 판매하려 는 의도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Consumer)가 아닌 관객(Audience) 과 관계를 맺는 형식을 취함. 또 상품 판매로 바로 이어지기보다는 브랜드, 상품, 서비스에 대한 인식 을  높여  브랜드  소비를  즉시  또는  향후  촉진하는  잠재력을  만듬.

   300 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콘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시대에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다양한 전략들이 등장하고 있음. 콘텐츠 마케팅이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며  어떤  형식으로  실행되는지  구체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려움.  다만  크게  온라인  콘텐츠, 오프라인 콘텐츠로 나눌 수 있으며, 비디오 콘텐츠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를 주된 플랫폼으로, 또  문서  콘텐츠는  블로그,  이메일,  뉴스  레터  등의  채널을  이용함."

 

"|그림  1|   콘텐츠  배포를  위해  사용/선호하는  채널  2019년  2020년  비교  (출처:  SEMRUSH)

   이 보고서에서는 현재 가장 선호하고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로 플랫폼의

범위를  제한하여  콘텐츠  마케팅을  살펴볼  예정임.  실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사회 관계망  서비스는  지난해  콘텐츠  마케팅에  가장  많이  쓰인  채널로  꼽혔음.3)"

"2)  출처  -  https://cmosurvey.org/results/

3)  출처  -  https://visme.co/blog/content-marketing-statistics/"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2.  300년  역사의  콘텐츠  마케팅

최초  사례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Poor  Richard’s  Almanac)>

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와  비즈니스의  연결성을  가진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로서,  그  역사는  약  3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감.

   콘텐츠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에 따르면, 1732 년 벤자민 프랭클린(Ben jamin Franklin)이 자신의 인쇄소를 홍보하기 위해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Poor Richard’s Almanac, 1732)>을 펴낸 것을 최초의 콘텐츠 마케팅으로 보고 있음. 이와 비슷한 경우로, 작가들이 자신의 책을 홍보하거나 자신의 지식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일간지에 칼럼을 쓰는 것도 콘텐츠 마케팅에 해당됨.5)

   미국의 중장비, 농기계 제조 업체인 존 디리(John Deere)는 1895 년 <더 퍼로우 (The Furrow, 1895)> 라는 농업 관련 월간지를 발간했으며, 이 잡지는 현재도 150 만 부 이상의 판매 부수를 기록하고 있음. 타이어 제조사 미쉐린(Michelin)은 1900 년부터 지금까지 레스토랑 소개 가이드 북인 <미슐랭 가이드 (Michelin  Guide,  1900~)>를 발간하고 있음.  이 두 가지 모두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 사례임.

|그림  2|  최초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들

※  왼쪽부터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더  퍼로우>,  <미슐랭  가이드>  (출처:  구글)

   2000 년대  이후  브랜드와  관련한  매거진을  발간하는  일은  매우  드물어졌으며,  인터넷  보급과 모바일 장비의 보편화에 따라 사회 관계망 서비스가 확산되고 동영상 제작과 업로드가 쉬워지자

온라인상의  콘텐츠  마케팅이  급격히  늘어남."

 

5)  출처  -  https://contentmarketinginstitute.com/wp-content/uploads/2016/06/History-of-Content-Marketing-Inf ographic-2016-1.pdf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3.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것

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광고나  영업처럼  판매와  직결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수익으로 즉시 연결되지는 않음. 그러나 모든 마케팅의 목적이 브랜드를 알리고 수익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듯,  콘텐츠  마케팅  역시  타깃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함으로써 브랜드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전략으로  볼  수  있음.

   브랜드와  팀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콘텐츠  마케팅은  대체로  다음  3 가지를  목표로  함.

(1)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2)  브랜드  교육(대중이  브랜드의  서비스/제품에  대해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Educate  Audiences),  (3)  대중과 브랜드 사이의 신뢰 형성(Brand  Trust/ Credibility).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  3 가지  목표의  성취도가  높을수록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가  크다고  평가했음.

   이 설문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콘텐츠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브랜드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를 높이는 (1), (2)를 거쳐 브랜드와 그 제품들에 대한 친밀한 관계를 수립하는 (3)에 도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그림  3|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하는  이유  (출처: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

"1.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크게  성장 영상  콘텐츠  비중이  가장  높아

   콘텐츠  마케팅은  형식에  따라  (1)  영상  콘텐츠(Video  Content),  (2)  문자  콘텐츠(Written

Content),  (3)  시각  콘텐츠(Visual  Content),  (4)  음성  콘텐츠(Audio  Content)로  크게  구분됨.

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의  2019 년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에서  영상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64%로 가장 높았음. 영상 콘텐츠에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의 비디오, 라이브 스트리밍,  웨비나(화상  회의)  등의  형식이  있음."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   문자 콘텐츠의 비중은  61%였으며,  세부 형식으로 소셜 미디어의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  이메일 뉴스  레터  등이  있음.

   문자  콘텐츠는  가장  오래된  형식인데다,  이메일을  통해  수신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음.

   시각 콘텐츠는 인포 그래픽, 사진, 통계 차트 등의 형식이 있으며, 콘텐츠 마케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6%였음.

   38%로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했던 음성 콘텐츠에는 팟캐스트, 오디오 북 등이 있는데, 지난해에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음성 콘텐츠의 성장이 돋보였음. 이는 음성 콘텐츠가 대역폭을 비디오 콘텐츠보 다  작게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음.

   지난해 오디오 북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7% 성장해 5 억 5,300 만 달러의 수입을 올렸음.6)  영상 콘텐츠와  비교해  제작이  쉽고,  사용하는  대역폭(Bandwidth)이  작아  경제적이며,  음성  콘텐츠를 소비할 때 운전,  운동,  산책 등 다른 신체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 등이 장점으로 꼽혔음.

|그림  4|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콘텐츠의  형식과  비중 (출처: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

   콘텐츠 마케팅에 사용되는 형식 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영상 콘텐츠는 지난해 팬데믹의 영향 으로  그  비중이  더욱  커졌음.  리서치  업체인  ‘허브스팟  리서치’의  2019 년  통계에  따르면,  영상 콘텐츠는  현재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데  있어  가장  선호하는  형식이며,  인포  그래픽, 블로그  등의  형식을  대신하는  수준으로까지  성장했음.7)

   ‘라임라이트 네트워크(Limelight Network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한 명이 매주 6 시간  48 분을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쓰고  있다고  밝힘.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마케터들은  앞으로  브랜드가  제작하는  영상  콘텐츠를  더  많이  보게  될  거라고  전망함.8)

   와이즈아울9)이  지난해  말  브랜드  마케터  813 명을  대상으로  영상  콘텐츠의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해 조사한 결과, 81%가 타깃 페이지에 소비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 영상"

 

"6)  https://www.axios.com/ebooks-industry-digital-reading-3d12804a-c7f0-4f36-8c9a-377013985a4b.html

7)  출처  -  https://www.hubspot.com/marketing-statistics

8)  출처  -  https://www.limelight.com/resources/white-paper/state-of-online-video-2019/

9)  출처  -  https://wyzowl.s3.eu-west-2.amazonaws.com/pdfs/Wyzowl-Video-Survey-2021.pdf"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콘텐츠를  꼽았음.  또  89%는  비디오  콘텐츠가  있을  때  웹  사이트의  트래픽이  높아진다고  답함.

   83%는  비디오  콘텐츠가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에  유효한  관계를  이끌어  낸다고  했으며,  80%는 비디오 콘텐츠가 판매에도 직접적 연관이 있다고 답함. 또한 95%가 비디오 콘텐츠가 브랜드, 서비스, 제품에 대한  이용자/소비자의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함.

|그림  5|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사용되는  콘텐츠의  형식  (출처:  허브스팟  리서치)

   사전에  녹화  제작되는  비디오  콘텐츠  외에도  코로나 19  영향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음.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

|그림  6|  2019년,  2020년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  시간  비교

   포브스지  보도에  따르면  2020 년  라이브  스트리밍  산업이  전년에  비해  99%  성장함10).  특히 지난해  락다운이  시행된  3 월과  4 월  두  달  동안에만  45%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함."

 

10)  https://www.forbes.com/sites/paultassi/2020/05/16/report-livestream-viewership-grew-99-in-lockdown- microsofts-mixer-grew-02/?sh=7d06b1f376cb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   포브스가 밝힌 수치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가장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게임 분야 기록을 인용한 것 이며, 지난해 4 월 트위치, 유튜브 게이밍, 페이스북 게이밍, 믹서 등 게임 분야의 4 대 스트리밍 사이 트의 총 시청 시간은 39 억 시간이었으며 전년 동기의 19 억 시간보다 99%나 성장한 기록이었음.11)

   포브스지의  분석에  따르면,  이처럼  늘어난  시청  시간은  결과적으로  음악  이벤트부터  피트니스 (운동)  스트림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수익  창출(generate  revenue)  기반이  되며,  해당 상품들의  쇼케이스를  위한  플랫폼으로도  이용할  수  있음.

2.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활발하게  벌어지는  디지털  공간

   콘텐츠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함께 성장해왔음. 2018 년 ‘매니페스토’가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기업의  50%  이상이  콘텐츠  마케팅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왔다고  밝힘.

   디지털 기업이 아닌 곳에서도 다양한 브랜드의 콘텐츠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소셜 미디 어의  대중화,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확산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  또한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봉쇄 조치(Lockdown)가 시행되자 모바일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났 고, 이에 따라 콘텐츠 마케팅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약 300 년 전 시작된 콘텐츠 마케팅은 현재 디지털  공간에서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맞고  있음.

   콘텐츠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케팅  업체  SEMRUSH에  따르면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는 다섯 가지로 세분됨12). (1) 소비자/고객과의 의미 있는 관계 맺기(79%, generate more quality leads),  (2) 웹 사이트 트래픽 생성(attract  more  traffic to our  website),  (3) 브랜드 명성  높이기(improve  brand  reputation),  (4)  신제품  포지셔닝  및  홍보(promote  positioning of new product), (5) 판매 실적 증가(increase the number of payments)로 광의의 콘텐츠 마케팅보다  구체적인  실행  목표를  가지고  있음.

|그림  7|   오가닉  콘텐츠  배포  플랫폼  선호도  (출처: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

 

"11)  https://blog.streamelements.com/state-of-the-stream-april-2020-valorant-and-valorant-streamers-top-the

-charts-music-is-having-d503aad6c2e7

12)  https://www.semrush.com/blog/content-marketing-statistics/#header11"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   디지털 공간에서 마케팅에 활용되는 콘텐츠는 크게 ‘유료 광고’와 ‘오가닉 콘텐츠(Organic Conten t)’ 두 가지로 나눔. ‘유료 광고’는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해, 관심 분야별로 정확히 겨냥된 이용자에 게 잦은 빈도로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상품이며, ‘오가닉 콘텐츠’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콘텐츠가 검색이나  팔로잉을  통해  관련성  높은  이용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말함.

   이 중 ‘오가닉 콘텐츠’는 콘텐츠 마케팅이 지향하는 본연의 목표와 잘 맞음. ‘오가닉 콘텐츠’를 배포 하기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으로 흥미롭게도 구인 구직 사이트인 링크드인(LinkedIn, 선호도 96%) 이 꼽혔음.13)  이는 링크드인 가입자들이 비즈니스와 관련된 주제와 네트워킹을 기대하고 모였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예상할 수 있는 결과임. 이와 관련하여, 다음 장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과  비교해  규모가  작고  생소할  수  있는  링크드인에  대해서  살펴봄."

"1.  SNS를  이용한  콘텐츠  마케팅  사례

SNS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은  공생  관계

   과거의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웹 사이트를 통해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는 경우가 많았음. 브랜드를  알리고  가치를  높이는  콘텐츠  마케팅과  게시물의  조회  수/호감도  표현을  통해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SNS 마케팅의 목표는 다르지만, 마케팅을 실행하는데 사회 관계망 서비스 공간 이  가지는  중요성은  똑  같음.  그래서  콘텐츠  마케팅을  SNS  마케팅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   단적인  예로,  신생  브랜드가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한다면  웹  사이트를  알아서  찾아오는 소비자는  없지만,  아마존  또는  이베이에  제품을  올리면  마켓  플레이스  안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음.  콘텐츠도  같은 이치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배포하는  것임.  현대 소비자들이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SNS 콘텐츠를 소비하며 보내는 것을 겨냥해, 콘텐츠 마케팅은 SNS 를  통해  간접적으로,  또는  숨겨진  이야기의  형태로  집행하는  경우가  많음.

   SNS 가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견인용으로는  좋지만,  콘텐츠의  형태를  제한한다는  점에서 모든  콘텐츠  마케팅에  적합하지는  않음.  예를  들어  트위터는  글자  수를  140 자로  제한하고,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위주이며,  클럽하우스  등  오디오  플랫폼은  실시간이  지나면  콘텐츠가 휘발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페이스북의  경우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지만  콘텐츠  제작자가  의도한  환경에서  소비될지는  장담할  수  없음.  이를테면  큰  화면에서 재생됐을  때  가장  몰입도가  높은  영상  콘텐츠를  페이스북  프레임  안에서  재생하는  경우, 콘텐츠  제작자가  원한  환경에서  소비됐다고  보기  어려움.

   그러나 모바일 장비를 통한 콘텐츠의 접근과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콘텐츠 제작자들도 그 환경에 맞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음.  대표적인  예로는  넘겨서  볼  수  있는  카드  뉴스와  인스타그램에 큰  이미지를  9 장으로  분할해  업로드하는  방법  등이  있음."

 

13)  https://contentmarketinginstitute.com/2020/09/b2b-industry-benchmarks-budgets-trends-research/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파급력  있는  콘텐츠가  플랫폼과  만날  때

   비누  브랜드  도브(Dove)가  제작한  <Evolution>  광고는  제품을  보여주지  않으면서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알리는데  성공한,  콘텐츠  마케팅의  대표적  사례로  알려져  있음.  2006 년에 제작된  약  2 분  길이의  이  동영상은  화장품  광고  사진  촬영을  준비하는  모델의  얼굴이  촬영  전후 로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줌.  이를  통해  사람들이  생각하는  진짜  아름다움의  기준이  무엇인지 반문했으며,  제품  노출  없는  이야기만으로도  큰  반향을  일으킴.  영상의  마지막은  도브의  모금 활동에  대해  안내하고  있지만,  영상은  모금에  대한  관심  이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  이후 이  콘텐츠를  제작한  팀  파이퍼(Tim  Piper)는  <Body  Evolution>이라는  영상을  2013 년  제작 하여,  광고에  이미지  수정  여부  명기를  의무화하는  법률을  제안하기도  했음.

|그림  8|  ‘The  Evolution  of  Beauty’  캠페인  이미지  (출처  :  구글)

   미국의 식품회사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Inc.)는 ‘첵스(Chex)’라는 시리얼로 유명함. 제너럴 밀스는  2019 년  <Chex  Quest  3>라는  FPS(First  Point  Shooting:  1 인칭  시점  슈팅)  게임을 만들었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게임  트레일러를  만들어  유튜브와  SNS 에  게시했음14).  <Chex Quest 3>는 시리얼의 판매와 어떤 관계도 없지만, 시리얼을 주로 먹는 연령층이 이 게임의 타깃 이었고, 이들이 자사의 시리얼을 게임을 하면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됨.

   <Chex Quest 3> 게임 이용자들이 시리얼을 먹지 않을 수도 있고, ‘첵스’가 아닌 다른 시리얼을 먹을 수도 있지만,  게임 이용자와 시리얼 소비자 사이에 의미있는 관계를 맺기 위한 콘텐츠 마케 팅으로는 성공적이었음. 실제로 이 게임은 상당히 잘 만들어졌다는 입소문을 타기도 했음. 제너럴 밀스는 이전에도 시리얼 박스의 캐릭터와 시리얼 모양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을 만들어 앱 스토어 등을  통해  배포한  바  있음."

 

14)  https://www.thestar.com.my/tech/tech-news/2019/05/28/chex-quest-3-cereal-maker-general-mills- releases-fps-game-minidoc/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그림  9|  <Chex  Quest  3>  이미지  (출처  :  구글)

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은 주력 타깃이 명확할 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가 확실함.  타깃층이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거나 특정 관객들이 모이는 플랫폼을 통하여 콘텐츠를 홍보해야 함.

2.  링크드인이  콘텐츠  마케팅에  적합한  이유15)

프로페셔널  네트워킹이  주가  되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

   링크드인은 페이스북보다 9 개월 앞서 2003 년 5 월에 개설한 비즈니스/고용 주제의 사회 관계망 서비스. 미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SNS 로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함.  2015 년까지 주로 구인·구직과 관련된 정보를 해당 기업 또는 구직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했음.

   2016 년  12 월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됐으며,  이후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해  올해  2 월 기준,  전  세계  150 개  국가에  24 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수는  7 억 4 천만 명에 달함.  전 세계 30 개 이상의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직원 수는 1 만 5 천여 명에 이름.

   링크드인은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멤버십을  제공하며,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 모두  링크드인  플랫폼  안에서  현실  세계와  유사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  링크드인  가입자들은 플랫폼 안에서 개인 또는 기업과 ‘커넥션(관계)’을 맺을 수 있음. 이는 페이스북의 ‘친구’, 인스타 그램의 ‘팔로워’와 유사한 개념이나,  링크드인이 비즈니스 기반의 소셜 미디어라는 점에서 ‘커넥 션’이  온라인의  피상적인  관계에  그치지  않고  현실적  관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큼.

   링크드인은  여전히  구인·구직  정보가  활발하게  교환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노동  시장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에도  좋은  자료를  제공함.  이를테면  팬데믹으로  재택  근무가  일상화된  지난해 링크드인에  올린  구인  광고  중  재택  근무를  조건으로  하는  것이  2.5 배  증가했음.16)"

 

"15)  https://blog.hootsuite.com/linkedin-statistics-business/

16)  https://news.linkedin.com/about-us#Statistics"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그림  8|   링크드인  전  세계  가입자  수  분포  (출처:  링크드인)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과  달리  남성  가입자  수가  57%로  여성  가입자보다  많음.  또한 경력  기반의  사회  관계망  서비스이다  보니  경제  활동을  활발히  하는  25 ~34 세의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25~34 세의 이용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링크드인의 데모그래피(Demography, 인구 통계학)는 링크드인을 플랫폼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하는 기업

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됨.  이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타깃층을  정확히  할  수  있음.17)"

"브랜드/비즈니스/구인·구직  등  정확한  주제를  가진  소셜  미디어

   링크드인이  페이스북을  비롯한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가장  큰  차이는  B2C(Business  to Consumer) 플랫폼인  동시에 B2B(Business  to  Business)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것임.  그리고 구인·구직이  가능한  취업  플랫폼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일상사/신변잡기  등의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지  않고  비즈니스/브랜드/구인·구직  등  정확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음.

   2015 년부터 링크드인에서 파트너 매니저로 일해 온 샘 파커(Sam Parker)는 링크드인이 지금처럼 콘텐츠 마케팅의 플랫폼으로 주목받게 된 이유에 대해서,  B2B 와 B2C 가 모두 가능한 멤버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 비즈니스의 주요 관심사를 중심으로 네트워킹이 가능한 집단이라는 점을 꼽았음.18)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도 콘텐츠를 카테고리에 따라 나누거나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돕고 있으나, 플랫폼 전체가 하나의 관심사로 모아지는 경우는 흔하게 볼 수 없음.

   특히 팬데믹이 시작된 뒤 링크드인을 통한 멤버 간의 네트워킹이 55% 증가했으며, 콘텐츠 포스팅 은 60% 증가했음. 재택 근무가 많아져 실제 대면을 통해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의 제공이 링크드인  플랫폼으로  옮겨진  것으로  보임.

   이에  더해  링크드인  라이브  스트림  역시  크게  증가했는데,  2019 년  10 월과  2020 년  10 월을 비교하면  무려  437%나  증가했음.  링크드인  라이브  스트림에  참여한  브랜드는  다른  플랫폼에서"

"17) 출처  -  https://mk0hootsuiteblof6bud.kinstacdn.com/wp-content/uploads/2021/01/LinkedIn-Statistics-2.jpg

18) 출처 - https://www.falcon.io/insights-hub/topics/social-media-strategy/why-linkedin-sweet-spot-b2b-b2c-marketers"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같은  내용을  제공했을  때보다  7 배  많은  리액션,  24 배  많은  코멘트를  받았음.

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링크드인의 콘텐츠 포스팅 파급력이  잡 포스팅(구인)보다 15 배  높다는 것으로,  이는  링크드인이  더  이상  구인  구직만을  위한  사이트가  아니라  브랜드의  콘텐츠  배포와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소셜  미디어라는  사실을  보여줌.

   링크드인이 콘텐츠 마케팅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이 곳에 포스팅하는 뉴스의 인용 도가 높다는 것임. 인용도가 높다는 것은 링크드인에 포스팅되는 뉴스, 비디오, 이미지에 대한 신뢰 가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함. 더불어, 링크드인에 포스팅되는 뉴스에 이미지가 있는 경우  이미지가  없는  것보다  클릭률이  2 배  높았고,  비디오  포스팅  클릭률은  20 배나  높았음.

   포스팅 클릭률이 높으면 이를 통해 자사 웹 사이트의 트래픽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들은 꾸준 히  링크드인의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기업/브랜드와  관련한  뉴스를  제공하며,  개인  역시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에  대한  뉴스를  많이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됨.

   한편 링크드인의 회원들은 경력 상승이 있을 경우 자신의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면서 승진 또는 이직 소식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는데, 이처럼 구매력이 있는 집단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기 때문에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자동차, 시계, 여행 상품 등)에서 효과적으로 영업하는 기회로 이용하고 있음. 링크드 인 안에서 노출된 광고의 경우 다른 소셜 미디어와 비교해 실제 구매율이 33%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마지막으로 링크드인에는 시니어 레벨 인플루언서, CEO 급 인플루언서가 다수 있음. 대표적으로 빌 게이츠는 링크드인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비즈니스 주제로 칼럼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음. 실제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유명인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링크드인을 다른 소셜 미디어와 확연히 차별화시키는 요소임."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5호)

브랜드의  판매와  수익  의도를  드러내지  않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브랜드를  교육하며,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는  마케팅  전략을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부름.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는  약  3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감.  1732 년  벤자민  프랭클린이  자신의  인쇄소를 홍보하기  위해  다음  해의  달력,  절기,  날씨  등을  기록한  <불쌍한  리처드의  달력>을  발행했는데,  이를 최초의  콘텐츠  마케팅으로  보고  있음.  이  외에도  농기계  및  중장비  제조업체인  존  디리가  발간하는 월간지  <더  퍼로우>와  타이어  제조업체  미쉐린의  <미슐랭  가이드>  등이  초기  콘텐츠  마케팅의  대표

적  사례로  알려져  있음."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인터넷의  보급,  모바일  장비의  보편화,  사진  및  영상  촬영 기술의  발달  등으로  디지털  공간에서의  콘텐츠  마케팅이  새롭게  주목을  받음.  또한  코로나 19 로 인해  행동  반경이  좁아지고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진  최근의  상황이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이

성장하는  데  영향을  미침."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에는  문자,  영상,  음성,  시각  등  다양한  형식이  고루  활용되고  있음.  그  중에서 도  영상  콘텐츠의  활용이  두드러짐.  영상  콘텐츠는  동영상,  웨비나,  라이브  스트리밍  등으로  세분되는 데,  특히  지난  한해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은  전년에  비해  99%  성장을  보였음.  라이브  스트리밍은 동영상의  형태로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케터들이  점점  더  선호하는  콘텐츠  형식

이  될  것으로  전망됨."

"콘텐츠  마케팅은  판매  실적보다는  콘텐츠를  통해  잠재  소비자와  긍정적인  관계  맺기를  우선  과제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므로  유료  광고로  내보내는  콘텐츠보다  즐겨찾기에  등록해두거나  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오가닉  콘텐츠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에서  오가닉  콘텐츠를  노출

하는  플랫폼으로  링크드인을  가장  선호함."

링크드인은  비즈니스/브랜드/기업/구인·구직을  주제로  만들어진  사회  관계망  서비스로,  하나의  주제 를  두고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링크드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는 클릭률이  높고,  반응과  코멘트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많음.

또한  회원  중  실제  구매력을  가진  사람들과,  비즈니스와  관련해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B2C 는  물론  B2B  콘텐츠  마케팅도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음.

한국의  기업들도  링크드인  플랫폼을  통해  해외에  기업  알리기를  시작하고,  관심  있는  기업과  인물을 대상으로  커넥션  맺기를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