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21-9호]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동향 분석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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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8. 14.

[중국21-9]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동향 분석 및 기타 해외콘텐츠산업동향

등록일2021-08-13

 

 

1130 [중국21-9호]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동향 분석 2021-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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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동향 분석"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2021 년 9 호"

구분  (장르) 제  목 Key  Word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동향  분석

1.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현황 패션

심층  이슈 2.  'AW2021  상하이  패션위크 / A/W2021

’중국  대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분석 / 상하이 패션 위크

3.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의  발전  전망

1.  드라마  시청률  TOP10

2.  에능  시청률  TOP10

장르별  차트 "3.  박스오피스  TOP10

4.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차트

5.  음원1  TOP10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센터  안내 3.  2020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북경 비즈니스센터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  가입  안내

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  안내

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  계정  운영  안내

"작성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  비즈니스센터

배포     |     2021.07.15."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개념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는 상품 디자인을 총괄하는 메인 디자이너 혹은 개인이 설립한 디자이너의 브랜드임. 특징으로는 우선 독창적인 디자인 스타일이 있고, 그 밖에 소수의 마니아층 형성, 독립적인 경영  관리,  높은  부가  가치  등이  있음.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는  소비자의  다양한  개성을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고,  전통  의류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디자이너  유형,  브랜드  스타일, 홍보  방식,  타깃층,  유통  경로  등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보임.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및  전통  의류  브랜드의  차이점"

 

구분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전통  의류  브랜드

디자이너 유형 메인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한 제품  디자인  진행 디자이너  팀  공동  진행

브랜드 스타일 디자이너의  개성과  선호에  따른 브랜드  스타일  형성 최신  트렌드에  따른  디자인 고정적인  브랜드  스타일이  없음

홍보  방식 입소문이나  패션쇼를  통해  홍보하고, 대규모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음 광고,  스타 홍보 대사,  대형 패션쇼,  잡지 등 전통적  방식을  통해  대규모  마케팅  진행

타깃층 디자이너  및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고, 가격  민감도가  비교적  낮음 상대적으로  광범위하며, 가격  범위에  따라  구분

유통  경로 "주로  대형  편집숍,

온라인  멀티  브랜드  스토어에  입점" 오프라인  매장  위주, 온라인  매점과  결합하여  판매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2.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특징 독립  경영권

   디자이너가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를 설립해 경영하는 동안 디자인 수준을 지속해서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생산, 마케팅, 회사 운영 등도 동시에 맡아야 함. 브랜드의 성공 여부가 디자이너 개인 역량에 달려 있고, 이 모두 과정을 혼자 아우르기가 쉽지 않음. 그래서 아직 중국에서 성공한 독립  브랜드가  많지  않으며,  창업  초기  단계에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음."

"독창적인  디자인  스타일

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디자인의 독창성임. 디자이너가 제품에 자신의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충분히  표현함으로써  차별화된  스타일을  만들어  냄.  또  많은  디자이너가  브랜드의 독창성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줌. 만족할 만한 서비스와 차별화된 디자인은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됨.

   많은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는  중국  전통과  서양  재단법을  적절히  조화시켜  글로벌 브랜드와 차별화된 동양미를 부각함. 이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 양식, 선호하는 패션 스타일, 신체 특징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기 때문에 내수 시장에 적합함. 동질화된 중국 패션 브랜드  시장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은  돋보일  뿐만  아니라  소수의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확보해

자신만의  입지를  확고하게  하도록  도와줌."

"소수의  마니아층  형성

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은  스타일이  매우  확실하며,  대부분  소비  능력과  심미안이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함.  그래서 전통 의류 브랜드보다 타깃 범위는 좁지만 고정된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음. 독립 디자이너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소통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코디를 제공하여 원스톱 소비를 가능하게 함.  현재 디자이너 브랜드의 이용자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은  소비자의  미적  감각을  높여  패션  산업의  다원화에  기여할  수  있음."

"유연한  시장  적응성

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는  유연한  경영이  가능하므로  시장  수요에  따라  시즌별로  탄력적  적응이 가능함.  디자이너와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 변화 뿐만 아니라 시장의 최신  트렌드  또한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

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중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는 후발 주자로 시작했고 지금까지 비교적 느린 성장을 하고 있음. 따라서 기존의 해외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를 제치고 세계 패션 트렌드를 선도 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현재 중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 1 차 목표는 내수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것임. 자신의 디자인 콘셉트를 시장 수요에 완벽하게 조화시켜야만 중국 시장에 서  살아남아  발전할  수  있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우수한  제품  및  서비스

   기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는 고품질 상품과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서 브랜드  가치를  지속해서  향상해야  함.  독립  디자이너는  자신이  경영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제품 디자인 과정의  자유도가  높아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유리함.  이런  맞춤형  쇼핑  서비스

제공은  소비자의  충성도를  더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음."

"2.  중국  패션  디자인  산업의  발전  경과

중국  패션  디자인  산업은  1990 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 년부터  국가  차원의  문화

창의 산업 지원을 받아 안정적 성장기에 접어들기 시작함. 2010 년 이후,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함께  해외  유학  인재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중국의  패션  디자인  산업은  고도  성장  단계로  접어듬."

"|그림  1|  중국  패션  디자인  산업의  발전  연대기    (출처:  www.chyxx.com)

3.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시장  현황

중국   패션  디자인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를   보면,  2011 년부터   디자이너   브랜드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다  2018 년  이후부터는  증가세가  완만해짐.  지난해  전체  시장 성장률은  전년의  수준을  약간  밑돈  것으로  나타남.  이런  성장의  둔화  추세는  중국  의류 소비   시장이   고품질화   단계로   들어가기   시작한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현재   중국 시장에서는  오리지널  디자인과  제품의  질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발전  가능성을  매우  커다는  것을  보여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그림  2|  2011 ~2020 년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규모  변화(단위:  10 억  위안) (출처:  ChinaSSPP.com)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총  매출액은  2006 년  50 억  위안에서  2020 년  513 억 위안으로  10 배  이상  급성장함.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함께  국산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 의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5 년에는  매출액  769 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그림  3|  2006 ~2025 년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매출액  및  전망치(단위:  억  위안) (출처:  www.chinabaogao.com)"

"중국  내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창업은  주로  화동  지역1)에  집중되어  있음.  해당  지역의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성장세도  높은  편임.  반면  서부와  중부  지역은  상대적인  경제  성장 정체와  소비자  의식  결여로  인하여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성장도  뒤처진  상황임.  도시별 분포로  보면,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항저우,  청두  등  일선  도시에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발전이 상당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임대료와  인건비  등의  이유로  인해  점차 신일선 (新一线)  도시와  이선(二线) 도시로  발전 반경이  확대되는  추세임. 그  중  상하이와  베이징은 특히

우수한  디자인  인재를  많이  확보해  성숙한  산업  구조를  형성함."

"1)  화동(华东)지역은  동북(东北),  화북(华北),  서북(西北),  서남(西南),  중남(中南)  지역과  함께  중국  6대  지리구(中国六大地理区)의 하나임.  행정  구획상  화동  6성(华东6省)은  산둥성(山东省),  장쑤성(江苏省),  안후이성(安徽省),  저장성(浙江省),  장시성(江西省),

푸젠성(福建省)  및  상하이시(上海市)를  지칭함.  [NAVER  지식백과]"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인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중국  소비자의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증가에  따라  중국  국내외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모두  큰  성장세를  보임.

☞  지난  4월  ‘상하이  국제  패션  위크’가  개막되면서  패션의  지속  가능한  발전,  여성의  힘,  전통  문화 계승  등이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음.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100여  개의  패션  브랜드  중  20여  개가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였으며  그  중  중국  브랜드가  큰  비중을  차지했음.  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아래는  이번  ‘A/W 2021  상하이  패션  위크’에  참여한  대표적인  중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10개를  분석한  것으로 현재  중국  패션디자인  시장의  특징과  발전  추세를  잘  보여줌."

"DAWEI  :  개성과  자유를  추구하는  현대  도시  여성복  브랜드

   DAWEI  브랜드  설립자인  순다웨이(孙大为)는  파리  의상  조합  학교(École  de  la  Chambre Syndicale de  la Couture  Parisienne)를 졸업한 후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 BALENCIAGA, John  Galliano  등에서  근무하였음.  2011 년에는  파트너와  함께  프랑스  명품  패션  하우스 Cacharel 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기도 함. 수년간의 디자이너 생활을 토대로 2016 년 순다 웨이(孙大为)는 자신의 이름을 따서 DAWEI 브랜드를 출시하였음. 입체적인 실루엣과, 고급 원단 을  통해서  편안하고  단순하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  콘셉트를  추구함.  그의  이런  디자인은  개성 있고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현대  도시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것임.

|그림  4|  DAWEI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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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   DAWEI  2021  A/W  컬렉션은  디자이너  순다웨이(孙大为)가  20 년  파리  생활  후  중국에서  연 그의  첫  번째  패션쇼임.  해당  시즌에도  브랜드  고유의  스타일인  남·여성복의  믹스  매치를  통해 로맨틱한  미니멀리즘을  표현함.  하늘색,  노란색,  보라색,  라일락색  등의  색조를  활용해  밝고 상쾌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남색,  어두운  회색,  카키색  등을  추가로  활용해  차분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함.  벨벳 느낌의  자카드 원단으로  로맨틱한 빈티지  감성을 주고,  부드럽지만 개성

있는  니트  스웨터는  우아함과  캐주얼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  브랜드의  특징을  잘  드러냄."

"VEECO  ZHAO  :  독립적인  여성의  'Elegant  but  Cool'  캐릭터  표현

   VEECO ZHAO 는 자오한위(赵晗羽)가 2014 년에 설립한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임. ‘Elegant but Cool’의 디자인 스타일로 유명함. 브랜드는 우아하지만 자신감 있으며, 생활에 에너지가 가득하면서 도 세심한 여성들의 캐릭터를 이미지화함.  정확한 재단 방식과 프랑스 스타일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적절히  조화해,  사랑스럽지만  우아함을  잃지  않는  신세대  독립  여성의  감각을  충분히  만족시킴.

|그림  5|  VEECO  ZHAO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   2021 A/W  시즌 VEECO  ZHAO 의  콘셉트는 '과거의 회상'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 을  바라보며  과거와  미래가  대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디자인은  주로  벨벳  소재를  사용한 복고풍 스타일로 함. 과감한 실루엣 표현과 라인감 극대화로 클래식 패션의 새 스타일을 제안함.

   핑크색이나  초록색에  어울리지  않는  고전적인  블랙/화이트  조합을  새롭게  대조시켰고  복고적인 체크 무늬도 활용함. 또한 울, 자카르, 퀼트 등 조직감이 섬세한 소재를 활용하여 볼륨이 풍성한 실루엣을  만들어  1960 년대  스타일을  새롭게  재현함."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SHUSHU/TONG  :  여성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고  주도적이지만  로맨틱한  소녀미  연출

   SHUSHU/TONG 은  레이리오우슈(雷留树)와  쟝위통(蒋⾬彤)이  2015 년에  같이  설립한 브랜드임.   여성   스타일의   색다른   해석에   중점을   두었음.   이   브랜드는   여성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고  주도적이지만  로맨틱한  소녀미를  연출하고자  함.  SHUSHU/TONG 은 처음  출시하자마자  많은  신흥  브랜드  중에서  바로  두각을  나타냈으며  DSM,  SSENSE, Selfridge,  Browns 와  같은  유명  패션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음.

|그림  6|  SHUSHU/TONG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   이번   시즌   시리즈는   세계   3 대   디스토피아   소설인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Brave  New  World)>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과거와  미래를  혼합시켰음.  1960 년대 유행했던  스페이스타임  스타일을  완전히  재해석함.  도트,  망사,  글리터,  프린트,  반사판, 방수  원단  등을  활용해  차가운  미래  이미지를  보여줌.  고풍스러운  나비  리본도  브랜드의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에  맞게  더욱  각진  모양으로  만들어졌음.  이전  시즌에  비해  디테일

처리도  더  강렬하고  깔끔해졌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ZHANG  SHUAI  :  모던  여성을  위한  ‘라이트  럭셔리’  패션  브랜드

   ZHANG  SHUAI 는  디자이너  장슈아이(张帅)가  2014 년  봄에  출시한  기성복  브랜드임. 털털하지만  세련되고  우아한  독립적인  라이프  스타일이  콘셉트인  이  브랜드는  도시  여성들 에게  큰  인기를  얻었음.  브랜드는  '라이트  럭셔리'라는  새로운  패션  콘셉트를  제시함.  기존의 것을  카피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품질과  세심한  디테일들로  패션의  진정한  의미를  구현함.

|그림  7|  ZHANG  SHUAI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   이 번   시 즌 의   테 마 는   ‘과 거 의   기 억 ’으 로   “익 숙 한   멜 로 디 가   울 리 면   공 기   중 에   문 득 추 억 의  향 기 가  퍼 지 며 ,  그  추 억 을  함 께  나 눴 던  사 람 이  눈 앞 에  나 타 난 다 .  그  사 람 은 좋 아 하 는   옷 을   입 고 ,  얼 굴 에 는   평 온 한   미 소 가   가 득 하 다 ”는   내 용 을   표 현 함 .  이 를 위 해  워 크 맨 ,  이 어 폰 ,  카 세 트  테 이 프  등  청 춘 의  추 억 을  담 고  있 는  것 들 을  활 용 함 . ‘각 기   다 른   바 코 드 는   개 별 적   추 억 을   상 징 함 .  샤 넬 풍 의   슈 트 ,  실 버   디 테 일 의   데 님 소 재 ,  믹 스   매 치 한   컬 러   등 이   이 번   시 즌   이   브 랜 드 의   하 이 라 이 트 임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JACQUES  WEI  :  고전  문화와  현대적  실루엣과의  유기적  결합

   디 자 이 너  Jacques  Wei 가   2019 년 에   자 신 의  이 름 을   따   만 든  브 랜 드 이 며   우 아 한 프 랑 스  스 타 일 을  추 구 함 .  단 순 하 고  깔 끔 한  재 단 으 로  잘  디 자 인 된  작 품 은  현 대  여 성 들 이  일 상  생 활 에 서  착 용 해 도  전 혀  과 하 지  않 을  정 도 로  만 들 어 졌 음 .  이 번  디 자 인 은 프랑스  명 품  패션인  오트  쿠 튀르(Haute  Couture)의  ‘거리감’을  주요  테마 로  표현함. 정교한  재단과  고급  소재를  기본으로  고전  문화와  현대적  실루엣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오 트   쿠 튀 르 와   남 성 복 의   세 련 된   특 징 들 을   여 성 복 에   접 목 함 .   단 순 하 지 만    세 련 된 라 인 으 로   현 대   도 시   여 성 들 의   독 특 한   핏   속 의   낭 만 을   표 현 함 .

   2021   A/W   기 성 복   컬 렉 션 은   매 혹 적 인   1970 년 대 를   보 여 줌 .  Jacques  W ei 는 다 양 한  톤 의  베 이 지 색 을  바 탕 으 로  블 랙 과  화 이 트 를  과 감 하 게  대 비 시 키 고  파 란 색 과 금색을  포인트로  활용함 .  또한,  나 뭇결과  동물  무늬  패 턴뿐만  아니라,  그 레이하운드 패 턴 이   있 는   가 죽 과   프 린 트   등 도   사 용 함 .  실 크   새 틴 과   스 웨 이 드   가 죽 에 는   정 교한 꽃 무 늬 를    사 용 했 고 ,   반 짝 이 는    금 속    재 질 과    섬 세 한    레 이 스    디 테 일 로    테 일 러 링 (Tailoring)의   실 루 엣 을   더   돋 보 이 게   함 .  망 토 의   태 슬 (Tassel)  장 식   밑 단 은   금 빛 과 불 꽃   자 수 로   조 화 를   이 루 며   반 세 기   전 의   열 정 을   이 번   A/W   쇼 에 서   재 현 함 .

|그림  8|  JACQUES  WEI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ANGEL  CHEN  :  중국  문화와  서양  미학의  절묘한  결합

   ANGEL  CHEN 은  디자이너  천안치(陈安琪)가  2014 년에  설립한  브랜드임.  그는  색상에 대한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브랜드를  만듬.  중국  문화와  서양 미학의  절묘한  결합을  디자인  주  콘셉트로  삼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젊은  디자이너임. 2017 년  A/W  컬렉션  이후로  브랜드는  밀라노  패션  위크에서  최신  컬렉션을  발표했으며, 현재  Lane  Crawford,  Net-A-Porter,  Selfridges  등  전  세계  70 개  이상의  유명  유통 채널에  진출해  있음.  브랜드  설립  이후,  H&M,  Adidas  Originals,  M.A.C  등  유명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했고  업계에서  입지가  점점  커져  가는  중임.

   이 번   시 즌   컬 렉 션 은   오 래 된   영 화 에 서   영 감 을   받 음 .‘D aughter  ANGEL  CHEN 은 디 자 이 너  천 안 치 (陈安琪)가  2014 년 에  설 립 한  브 랜 드 임 .  그 는  색 상 에  대 한  독 특 한 아 이 디 어 와  기 존 에  없 던  새 로 운  방 식 으 로  브 랜 드 를  만 듬 .  중 국  문 화 와  서 양  미 학 의 절 묘 한   결 합 을   디 자 인   주   콘 셉 트 로   삼 는 ,   현 재   가 장   주 목 받 는   젊 은   디 자 이 너 임 . 2017 년  A/W  컬 렉 션  이 후 로  브 랜 드 는  밀 라 노  패 션  위 크 에 서  최 신  컬 렉 션 을  발 표 했 으 며 ,   현 재   Lane   Crawford,   N et-A- Porter,   Selfridges   등   전   세 계   70 개 이 상의   유 명  유 통   채널 에   진출 해   있음 .  브랜드  설립  이후,  H&M,  Adidas  Originals, M.A.C  등  유명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했고  업계에서  입지가  점점    커져  가는  중임.

|그림  9|  ANGEL  CHEN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MAY  D.WANG  :  기존  원단의  현대적  변신과  생산  기술의  혁신

   MAY  D.WANG  브랜드는  2021 년  A/W  상하이  패션  위크에서  프리미엄  'D'  컬렉션으로 첫  선을  보였음.  디자이너   왕다웨이(王大卫)는  칭화대학교  미술대학(清华美院)을   졸업 했고  현재  MAY  D.  WANG  브랜드의  총  디렉터,  항스패션그룹(杭丝时装集团)  디자인 총  디렉터로  활동  중임.  MAY  D.WANG 은  고급  캐시미어와  실크  소재를  중심으로  현대 패션  변신을  보여주는  실험적인  브랜드로서,  상품성을  충분히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인간성을  근간으로  디자인을  함.

   이번  시즌의  콘셉트는  ‘FINITE(유한성)’로,  “아름다운  것은  언제나  유한하지만  동시에 영원하다”  는  주제를  표현함.  MAY  D.WANG 은  좋은  디자인은  본질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믿으며   원재료     자체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함.   캐시미어   재료의   천연적인 특징을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들과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줌.   또한 실부터   기성복까지   일체화   디자인을   제안함.  니트와   우븐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패션이  더는  기술적  한계에  갇히지  않도록  새로운  도전을  함.

|그림  10|  MAY  D.WANG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RICO  LEE  :  원단의  기능성과  트렌드의  결합을  지향

   기능 성  디자 이 너  브 랜 드  RICO  LEE 는  2013 년 에  리 웨 이 강(李伟刚)이  창 립 하였 음 . 원 단 의   기 능 성 에   집 중 한   선 도 적 인   디 자 이 너   브 랜 드 임 .   트렌드와   기능성을   결합한 상품을  만들고,  신재료와  패션  트렌드를  조화시켜  첨단  과학의  극한을  표현함.

   RICO   LEE   2021   A/W  는   ‘진화론’에서   영감을   받아,   지구에서부 터   우주 까지의 이야기를  전함.  이번  시즌은  세  가지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음.  ‘지구로부터’  컬렉션은 자연  속  시간의  흔적에서  영감을  얻 었으며  내 구성과  자 연스러운  질감이  이  컬렉션의 특징임.   모직,   면,   워싱(Washing)된   주름   등으로   기존의   기능에   시 간의   무거운 질감을  부여함.  ‘올  메탈  케이스’  컬렉션은  과하지  않은  실루엣을  강조하는데,  소재의 텍스쳐와    메탈릭    느낌을    통해    섬 세하게    기 술을    표 현함.   ‘항공    우주    과 학기술 (航天科创)’과  공식  협업한  ‘Space  Opera’  컬렉션은  가공된  투명  소재를  사용하여 우주를  로맨틱 하고  스타일리시 하게  해석하였음 .

|그림  11|  RICO  LEE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LU  YANG  :  기능성과  색채  미학의  조화

   LU  YANG  by  YANG  LU 는  디자이너  양루(杨露)와  그의  팀이  함께  2015 년에  설립한 브랜드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함.  브랜드  설립  이후  중국  국내외  구매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전국  30 개  이상의  지역에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음.  브랜드의 작품은  기하학,  색채,  흥미를  주된  디자인  콘셉트로  가지고  있음.  기능성과  색채  미학의 조화를   디자인의   출발점으로   여기고   고품격의   도시   생활을   목표로   설정함.  독립적인 현대  도시  여성들에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차별화된  스타일을  제공함.

   LU  YANG  by  YANG  LU 의  이번  시즌  콘셉트는  ‘You  are  the  apple  of  my  eyes’임. 이번  디자인은  진정한  사랑에  대한  새로운  해석-사랑이  깊어질  때,  사랑을  다시  정의한다- 에서  영감을  얻음,  로프와  매듭과  같은  직조  요소는  연인에  대한  ‘유일한’  그리움과  상대의 몸과  영혼에  대한  갈망,  그리고  사랑이  모든  시간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음을  상징함. 쇼에서는  과학  기술의  미래  지향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사랑이  가득한  삶의  모습도  보여줌.

|그림  12|  LU  YANG  by  YANG  LU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Shie  Lyu  :  친환경  원단  개발을  중심으로  패션의  지속  가능성을  탐색함

   Shie  Lyu 의  올 해  S/S  컬 렉 션 은  그 가  미 국  파 슨 스  디 자 인  스 쿨  졸 업  후  중 국 에 서 선보인  첫  패션쇼임.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사람들이  과도한  소비에  대해  반성하도록 함. 디자 이 너의  공 학적  지 식 을  바 탕 으로 ,  재 생   고 무 ,  유 기   유 리 ,  열   수 축 관   등   이 전 에 쓰 이 지   않 던   재 료 들 의   직 물   가 능 성 을   실 험 하 는   데   주 력 하 고   있 음 .  계 절 이   지 나 면 버 리는  현 재 의  소 비 주의  문 화  속 에 서  패 션  디 자 인 의  예 술 적 ,  존재 적  가 치 를  질 문함 .

   Shie  Lyu 의  이번  시즌  핵심은  ‘반공생(半共生)’임.  패션을  통해서  서로  다른  재료들의 관계를  설명해보고자  함.  의상의  재료로  철물점의  폐기물이나  재단  후  남은  쓸모없는 천을  재활용함.  이것들이  디자이너의  손에서  의상  디자인  일부로  재구성됨.  컬렉션의 프린트는  디자이너  Shie  Lyu 가  직접  촬영한  것임.  물속에  얼린  폐기물을  독특한  시각에서 촬영해  양복,  셔츠,  원피스  등의  프린트로  활용함.  이로써  거칠고  기괴하지만,  공업적인 미를  갖춘  디자인을  구현함.

|그림  13|  Shie  Lyu  2021  A/W  컬렉션 (출처:  www.shanghaifashionweek.com)"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중국  패션  산업의  키워드:  문화  융합,  여성의  힘,  지속  가능한  발전

   중국 문화는 본래에도 유일무이하지만 유구한 역사의 흐름을 통해 더욱 풍부하고 특색 있게 됨. 그동안 중국 국내외 디자이너 모두 기존의 중국 문화를 그대로 가져다 썼을 뿐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거나 그 안에 담겨있는 핵심 가치를 창조적으로 구현하지 못함.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의  젊은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중국  문화의  특색을  패션에  창의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또한 중국의 빠른 경제 성장에 따라, 중국 디자이너들의 문화적인 자신감도 점차 높아져  아이디어를  더  과감하게  표현하고  있음.

   이번  상하이  패션  위크의  핵심  주제는  ‘과거와  미래’이며  많은  브랜드가  이  경향을  따름. 또한  많은  여성복  디자인  브랜드가  독립적인  신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을  주제로  작품을 발표함.  그   밖에도,   코로나19 의   영향과   환경   보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성’이  글로벌  패션  산업의  가장  주요한  키워드  중  하나로  떠올랐음. 이번  시즌  패션  위크에서는  여러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가  환경  친화적  소재  개발을  시도 하고,  전통  원단과  새로운  원단의  상호  변화와  그  기능성을  연구해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능성을  보여줌."

"

☞   최근  몇  년간,  중국에  많은  독립  패션디자이너  브랜드가  설립되었음.  해외  유학  경험과  자체  공장을

가진  조건이  좋은  디자이너들이  적지  않았지만,  중국  패션  시장에서  살아남은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는  단  1%에  불과함.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대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스로  경영과  브랜드  관리를  모두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브랜드들의  강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회사  경영과  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개선책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함.

1.  기존  한계점  및  개선  방안 강한  비주얼  vs.  실용성

   설립 초기의 디자이너 브랜드는 다양한 시장 수요를 맞추느라 자신의 방향성을 잃거나, 비주얼과

실용성의 조합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상품의 개성이 너무 강해 소비자의 관심을 받지 못할까 두려워 점차 ‘기본 스타일(basic)’로 후퇴할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브랜드의 잠재적인 소비자를 잃게  됨.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는  자신의  개성을  상품의  가장  큰  특징으로  활용해야만  더  많은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음."

"디자인  혁신  능력  vs.  마케팅  관리  능력

   대부분  독립  브랜드의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  콘셉트와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하여  직접  모든  책임을  맡는  경우가  많음.  하지만  브랜드  운영에는  디자인  능력뿐만  아니라"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마케팅  및  경영  능력도  필요함.  브랜드  설립  초기에  전문  인력  없이  디자이너가  원가  관리, 재고  관리,  물류  관리  등을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디자이너  브랜드는  설립 초기  단계에서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거나  디자이너 본인의 경영 관리 능력을 선제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개성화된  디자인  vs.  공업화된  생산

   많은  독립  디자이너들은  매우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이를  공업화된  생산  설비에 맞추기는 쉽지 않음. 디자인이 너무 복잡하거나 패턴이 특이하면 제작의 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생산 원가가 올라가고 생산 속도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함.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 는 이미 단일 매장에서  편집숍 입점으로 유통 방법이 변한데다가,  시장이 대규모화하면서 기존의 운영 방식이 중국 패션 시장의 발전 방향에 적합하지 않게 됨. 패스트 패션(Fast Fashion)과 전통 의류  업체의  사업  모델을  그대로  따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볼  수  있음.

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과 타깃 소비자층이 좁다는 특징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의류 업체에 비해 생산 단가가 높아 대량 생산이 거의 불가능함. 그러나 소비자의 미적 수준이 높아지면 서  디자이너  브랜드도  단일  온라인  판매에서  많은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  범위가  늘어나  재고 관리 및 자본 회전 등의 어려움에 직면함. 따라서, 공급량의 효율적인 관리와 상품 원가의 합리적인 통제,  그리고  재고  관리  등이  독립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  요소임."

"|그림  14|  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공급  단계의  기존  문제 (출처:  www.ChinaSSPP.com)

   디자이너 브랜드의 생산 및 공급망에 대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음. 먼저 수요 관리 측면에서 예약 판매 할인 및 구매자 이름 자수 이벤트 등과 같은 소비자 맞춤 서비스로 재고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음. 다음으로,  공급 관리  측면에서 신제품 출시 전 빅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제품에  대한 주  소비자들의 관심도 분석을 통해 주문량을 예측할 수 있음. 이를 통해 미리 공급량을 조정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또한 공급업자, 운송업자 등이 포함된 분명한 공급망도 만들어야 함. 마지막으로 디자이너 브랜드는 배송 회사와 협력하여 친환경 배송 패키지 이용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음. 신속한

배송  서비스  제공  또한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  운영과  생산망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2.  중국  패션  디자인  산업의  발전  추세  분석

추세  1:  환경  보호의  새로운  방식,  패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탐색

   중국  정부는  ‘제 14 차  5 개년  계획’하에  친환경,  건강  및  안전을  위한  소비를  촉진하고, 맞춤  제작형,  체험형,  인공  지능형  등의  모델을  가진  신유망  업종  발전을  장려하였음. 상하이  패션  위크의  ‘2021 년  A/W  MODE  전시회’  중  하나로  <순환·공생  :  패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전시회가   열림.  패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여주는   새로운   디자인, 휴머니즘,  근원적인  개혁  등  3 가지  주제를  모색함.

|그림  15|  2021AW 상하이 MODE 전시회  소재 SPACE 전시관 (출처:  바이두)

   이번   시즌의   환경   보호   담당자인   추이단(崔丹)은   8ON8,  PH5,  PRIVATE  POLICY, Shie  Lyu,  SHUTING  QIU,  SUSAN  FANG,  untitlabTM  등  중국의  젊은  세대를  대표 하는  디자이너  브랜드를  모아,  그들의  대표적인  친환경  디자인을  전시함.  친환경  브랜드 인   Reclothing   Bank,   LANGER   CHEN,   크리에이티브   단체   Neon   Cloud   Hat System  등은  작품을  통해  지속  가능한  패션이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줌.  또한  장가항목양인(张家港牧羊人)은  폐기  양모를  재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했고, 상하이  청갑  지능과학기술(上海青甲智能科技)  회사는  새로  개발한   'NAO(Brain)  가상 직조  시스템'을  발표하여  인공  지능과  직조  기술  간의  결합  가능성을  보여줌.

   코로나 19  사태  이후,  많은  소비자가  건강과  환경에  대해  반성하기  시작함.  시장의  불확실성, 장기적  수익에  대한  비관적  전망,  지식  및 관심  부족으로 인해  과거에 정체되었던  패션의  지속 가능성  의제가  점차  더  많은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함."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그림  16|  폐기  재료를  재활용하는  브랜드  Shie  Lyu.  이번  시즌  작품의  91%를  재생  비스코스,  재생  나일론  등 친환경  재료로  만든  브랜드  PH5, '수거-재활용-판매-Repay'의  순환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  Reclothing  Bank

(출처:  샤오홍서  App)"

"추세  2:코로나19  이후  중소  의류  기업  및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지원이  중요

   코로나19 의 여파로 인하여, 올해 패션 위크 시즌은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임. 지난 3 월 22 일 개막한 서울 패션 위크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치러졌으며,  도쿄 패션 위크에서는 절반 이상 의  브랜드가  오프라인  쇼를  개최하지  않고  참가자  수도  크게  줄었음.  심지어  일부  글로벌  유명 패션  브랜드는  올해  세계  4 대  패션  위크  불참을  선언함.  전  세계  패션  산업이  코로나19 라는 큰 충격에 빠져 있는  동안 방역이 비교적 안정적인 중국에서  중소 의류 기업,  그 중에서도 특히 취약한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해짐.

   젊은  디자이너  브랜드들에게  상하이  패션  위크는  브랜드를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며,  편집숍  구매자,  패션  에디터,  스타일리스트,  모델과  비즈니스  미팅을  할  수도  있음. 2021  A/W  상하이  패션  위크는  상하이  장닝구(长宁区)  상무위원회(商务委员会)와  3 년간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하여,  중국  자체  브랜드의  발전과  산업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함.

   MODE 전시회는 패션 산업의 비즈니스 협력의 장일 뿐만 아니라 디자인 브랜드의 거래를 돕는 플랫폼  역할도  함.  브랜드의  디자인을  비즈니스로  이어지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공급  업체와 디자이너 브랜드 간의 파트너십 체결을 적극적으로 권유함.  예를  들면, KANETOP 그룹은 일선 디자이너와  협업해  새로운  원단  개발과  스마트  관리  등을  하며,  전통  기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친환경  공급망을  확보함."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추세  3:도전과  기회의  공존,  디자이너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지속적인  증가

   코로나19 의 영향으로 소비  시장의 양극화가  더욱 심각해졌음. 가성비를 기준으로 삼는  저가형 소비와,  브랜드  가치를  기준으로  삼는  사치품  소비로  시장이  극명하게  나뉘어짐.  그러므로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시장의  도전과  기회가  공존함.  젊은  세대와  신중산층은  대중적인  패션을 벗어나서  개성과  품질을  모두  갖춘 디자이너  브랜드를  더  많이  찾고  있음.  올해  A/W  MODE 전시회에  참가한  구매자  수는  작년  10 월  대비  153%,  대리점  업자  수는  40%  증가했으며, 참여 브랜드의 현장 주문량도 늘어남. 디자이너 브랜드의 미래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됨.

   이 외에, 코로나19 덕에 온라인 매장이 상당한 성장세를 보임. 온라인 스토어만 운영하는 소수의 마니아층 브랜드에게 더 많은 시장 노출 기회가 생김. 현재 편집숍의 분포는 점차 3·4 선 도시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3·4 선  도시의  소비자는  1·2 선  도시보다  브랜드  충성도가  더  높고 소비력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남.  이런  발전  추세를  보면,  앞으로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는 중국  패션  산업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예측됨."

"3.  중국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의  미래  발전  전망 소비자  수요의  지속  증가

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1 인당  소득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  경제  구조도

안정화하고  있음.  전통적인  의류  디자인은  소비자의  피드백에  기반해서  기존의  디자인을 간단하게  바꾸는  수준임.  하지만  현재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회적인  지위와  개성에  맞는 특별한  제품을   원함.  또한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디자인에   참여하고자   함.  이런  추세는 디자이너  브랜드가  지속해서  확장되고  더욱  많은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음을 보여줌.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가  새로운  발전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디자인 정체성을  잃지  말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보여줘야  하며,  시장  수요의  변화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

"정책  지원으로  조성된  우수한  산업  환경

   중국은  개혁,  개방  이래  경제  세계화를  위해  선진국들의  공장을  유치해 ,  세계의  '가공 공장'이  되었음.  하지만  인건비가  계속  상승하고  소비자  수요가  변함에  따라  제조업도 이제는  ‘Made  in  China’에서  ‘Created  in  China’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상황임. 중국  정부는  ""혁신으로  발전을  이끈다""라는  원칙  아래  다양한  경제  지원  정책을  마련해, 전통   산업과   문 화   산업의   재정 비를   이끌고   있음 .   이런   지원   덕에   여러   지 역에서 콘텐츠   산업   단지가   급속 히   발 전하기   시작함.  독 립     디자이 너   브랜 드도   이   기 회를 통해,  중국   패션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았음.  앞으로   중국   콘텐츠   산업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중국  패션  디자 이너  브랜드 의  해외  진 출과  함께  해외  우수  브랜드의

중국  진출도  활발 해질  전망임."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중국  패션  디자인  인재  양성에  관한  관심  확대

   현재,  1990 년대생의  신예  디자이너들이  점차  독립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주력이 되고   있음.   미적   감각이나   시장에   대한   경험치는   아직   부족하지만,  신예   디자이너 대부분이   해외   유학   경험이   있고   넓은   시야를   가졌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동양과 서양의  요소를  융합해  자신의  디자인에  표현하기  때문에  그들의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 하고   있음.  이와   동시에,  중국   국내   대학에서   패션   디자인   교육도   갈수록   발전하고 있으며,  학업  능력이  뛰어나고  디자인과  생산  기술을  동시에  갖춘  디자이너들이  속속 사회에  진출하고  있음.  앞으로  더  우수한  인재들이  중국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  자신만의  차별화된  개성을  앞세워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됨."

"※  본  보고서는  산업정보망(www.chyxx.com)이  발표한  <중국  디자이너  브랜드  산업의  발전  현황  및  미래  발전  잠재 력  분석(中国设计师品牌行业发展现状及未来发展潜力分析)>,  ChinaSSPP에서  발표한  <패션  디자이너  산업의  공 급  사슬  연구  보고(设计师品牌的供应链之路)>,  관연보고망(www.chinabaogao.com)에서  발표한  <2021년  중국 패션디자이너  브랜드  시장  분석  보고(2021年  中国独立服装设计师品牌市场分析报告)>,  상해  패션  위크  공식  웹사

이트(http://www.shanghaifashionweek.com)를  참고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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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5월  셋째  주  황금  시간대  드라마  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편수 방송국 시청률(%)

1 중류격수(中流击水) 1-10 편 CCTV-1 1.295

2 생활가(生活家) 6-25 편 CCTV-8 0.918

3 온난적미도(温暖的味道) 1-9 편 후난위성 0.479

4 팔령구령(八零九零) 41-43 편 후난위성 0.370

5 아,요람(啊摇篮) 22-34 편 상해동방위성 0.324

6 아,요람(啊摇篮) 22-34 편 북경위성 0.321

7 이상조요중국(理想照耀中国) 9-13 편 후난위성 0.254

8 "양부의 꽃다운 시절

(养父的花样年华)" 9-22 편 CCTV-17 0.193

9 하산(河山) 7-20 편 구이저우위성 0.185

10 순회검사팀(巡回检查组) 29-42 편 허베이위성 0.182

"※  황금  시간대:  중국  시간  19 시  30 분  ~  21시  50 분

※  출처:  중국  시청데이터(中国视听大数据)  위챗  공식  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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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5월  예능  시청률  TOP10                         (5월  22일  토요일  기준)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1 금곡청춘 (金曲青春) 상하이동방위성 2.200

2 금곡청춘 후전 (金曲青春后传) 상하이동방위성 2.190

3 두근두근 스위치 (非诚勿扰) 장쑤위성 2.024

4 엄마 참 예뻐 (妈妈你真好看) 후난위성 1.907

5 대극간북경 (大戏看北京) 베이징위성 1.094

6 중국신상친 4 (中国新相亲 4) 상하이동방위성 0.853

7 대극간북경-아,요람 (大戏看北京啊摇篮) 베이징위성 0.812

"8                  100 세기항정 중국공산당사 지식달인 도전대회

(100 世纪航程中国共产党党史知识学习达人挑战赛)"

저장위성                 0.667

 

9 중국신상친 4 후전 (中国新相亲 4 后传) 상하이동방위성 0.465

10 엄마 참 예뻐 (妈妈你真好看)-재방송 후난위성 0.384

※  출처  :  CSM59

5월  셋째  주  박스오피스  TOP10

순위 프로그램 상영날짜 "누적 티켓수입

(만 위안)"

1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速度与激情 9) 2021 년 5 월 21 일 86,270

2 아요아문재일기 (我要我们在一起) 2021 년 5 월 20 일 19,554

3 현애지상 (悬崖之上) 2021 년 4 월 30 일 104,771

4 러브레터 (情书) 2021 년 5 월 20 일 4,672

5 사오헤이:줴잔 (扫黑·决战) 2021 년 5 월 1 일 38,652

6 캐시트럭 (人之怒) 2021 년 5 월 10 일 14,929

7 백팔 (一百零八) 2021 년 5 월 15 일 2,505

8 니적혼례 (你的婚礼) 2021 년 4 월 30 일 78,826

9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指环王:王者无敌) 2021 년 5 월 14 일 3,078

10 추호금룡 (追虎擒龙) 2021 년 5 월 1 일 24,082

※  출처  :  예은미디어(艺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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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5월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순위 온라인게임 모바일 게임

1 던전 앤 파이터 (地下城与勇士) 솔토지빈 (率土之滨)

2 패스 오브 엑자일 (流放之路) 하스 스톤 (炉石传说)

3 몽환서유 (梦幻西游) 일몽강호 (一梦江湖)

4 League of Legend (英雄联盟) 전투파검령 (战斗吧剑灵)

5 신천룡팔부 (新天龙八部) 구양진경 3D (九阳真经 3D)

6 원신 (原神) 주선 모바일 (诛仙手游)

7 검망 3 (剑网 3) 클래시 로얄 (皇室战争)

8 마력보배 (魔力宝贝) 청룔팔부모바일 (天龙八部手游)

9 블레이드 소울 (剑灵) 마인크래프트 (我的世界)

10 하스 스톤 (炉石传说) 클래시 오브 클랜 (部落冲突)

※  출처  :  17173

5월  음원(전체)  TOP10                                (5월  19일  수요일  기준)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열애 105°C 의 너 (热爱 105°C 的你) 아쓰 (阿肆)

2 선변 (善变)(Live) 쑨난 (孙楠)

3 반생설 (半生雪) 시칠쑥이야 (是七叔呢)

4 환성도 (幻星岛) 장치산 (张齐山)

5 Next Level 에스파 (aespa)

6 백합 (白鸽) 너의 오이쉬 (你的上好佳)

7 조석(潮汐) (Natural) 안쑤우이/부몽동 (安苏羽/傅梦彤)

8 안개 안에 (雾里) 요육일 (姚六一)

9 작년에 꽃이 피었다 (去年花开) 왕신진/쑤성제 (王忻辰/苏星婕)

10 몇 리 이외 (几里之外) 동가홍 (董嘉鸿)

※  출처  :  QQ 뮤직(QQ 音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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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5월  음원(한국)  TOP10                     (2021년 5월 7일 ~ 5월 13일 기준)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Next Level 에스파 (aespa)

2 Got It Like That B.I, Destiny Rogers, Tyla Yaweh

3 Dun Dun Dance 오마이걸 (OH MY GIRL)

4 WE GO 프로미스나인 (fromis_9)

5 Breaking Down 에일리 (Ailee)

6 GENIUS (Feat. 창모) 디아크 (D.Ark)

7 마.피.아. In the morning 있지 (ITZY)

8 Easy 우주소녀 더 블랙 (WJSN THE BLACK)

9 SHOOT! 있지 (ITZY)

10 Strawberry Moon 트와이스 (TWICE)

※  출처:  QQ 뮤직(QQ 音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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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운영  목적

한국  콘텐츠  기업의  중국  진출에  필요한  현지  시장  정보⋅전문가(법률)  자문⋅회의  통역 현지기업  정보  조회  지원  등  맞춤형  현지  종합  서비스  제공

2.  시설  구성  (상설  전시관)

상설  전시  공간  :  방송⋅애니메이션⋅캐릭터⋅게임⋅실감  콘텐츠  등  한국  콘텐츠  상품  전시 회의실  :  북경  현지에서  필요한  회의  공간  지원(2 개)

상설  전시  공간

3.  예약  및  문의  (※  세부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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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추진  목적

한국  콘텐츠  기업의  중국  진출에  필요한  통역  서비스  지원

2.  통역  지원  내역

통역원  현황  :  총  6 명

   북경  인근  대학에서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

지원횟수  :  월  2 회,  회당  3 일  무료  지원,  추가  지원  요청  시  소요  비용  기업  부담 지원지역  :  북경비즈니스센터  내  혹은  외부(북경시  한정),  온라인일  경우  장소  제한  없음 지원사항  :  통역  지원,  1:1  비즈니스  미팅  혹은  행사  참여  시

운영방식

   (신청)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접속

→  사업안내/해외센터/온라인  상담  클릭  →  북경  센터  메일  문의

※  지원희망일자 2일 전까지만  신청 가능,  신청서 접수 시 통역유형⋅지원일정⋅참가인원⋅내용에 대한 전달 必

   (지원)  온라인 신청 접수 → 지원 가능 여부 판단 → 통역원 확정 → 기업과 통역원   매칭

→  통역  지원  →  상담일지  제출"

통역비용  :  무료  지원

"3.  문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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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목적

중국  진출  콘텐츠  사업자를  위한  중국  최신  비즈니스  동향  및  비즈니스  가이드  제공 제 1 장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준비

   단계별  진출방식  :  진출  준비  단계  /  협상  단계  /  현지화  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선스  계약,  대표처  설립,  투자법인  설립,  인수합병(M&A)  사례

   각  진출  방법의  구별  및  장단점  분석

   사업  확장  및  철수  방식  분석

제 2 장  중국  문화콘텐츠  시장  진출  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  웹툰,  패션  등 9 개  산업의  시장  현황,  진출  방안,  주의  사항

제 3 장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  노동법  및  사례

제 4 장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지원  사업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정기적인  행사  리스트  소개

2.  한  장으로  쉽게  보기  머리말

※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  보고서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3.  문의  사항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  비즈니스센터  김상현입니다.

2015년  2월  12일  한국  콘텐츠  사업자의  중국  진출  활성화를  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한국과  중국의  콘텐츠  관련  민간  사업자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새 로운  중국의  한류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중국  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콘텐츠 사업자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명         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혹은  진출하려는  한국  콘텐츠  산업  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  진출  핵심  정보  교류  /  한중  협력  사업  참여  /  중국  진출  컨설팅  등

4.  모집기간  :  연간  상시  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입회원서 작성하여 김상현 센터장 [willbe@kocca.kr] 및 김영빈 주임 [ybkim@kocca.kr]에게 제출

6.  협의회  현황 ㅇ  임원구성

-  회   장  :  북경751라이브탱크  문화창의  전시공연장  박철홍  대표

-  부회장  :  GH  E&M  차영회  대표

ㅇ  회원  현황  :  총  183명  (2021년  2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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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입   회   원   서

사무국장 회장

 

 

한글 생년월일

漢字

성      별 □ 남 □ 여

영문

현거주지 □ 중국 □ 한국 E-Mail

연 락 처 □  Tel: □  Mob:

회 사 명 업      종

설 립 일 사업자구분 □ 개인 □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 귀 협의회의 설립목적에 동의하고 협회 회칙에 명시된 콘텐츠에 따라 회원의 의무와  준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하면서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입회원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인)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장 귀하" 27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자문단  개요

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  현지  자문단

임기  :  2021 년  1 월  ~  2021 년  12 월(위촉일로부터  1 년) 분야  :  마케팅/법률/회계/방송/게임  5 개  분야

구성  :  북경  현지  전문가  17 명"

지역 분야 성   명 소속 / 직위 비고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대표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동사장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대표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金燕(김연) 북경시경도변호사사무소/파트너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金玉(김옥) 법무법인(유한)태평양/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李婕(리제) Hylands 로펌 베이징/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마케팅 이병규 (전) 아이코닉스  콘텐츠기획팀/상무 중국시장 진출컨설팅(만애캐)

마케팅 차영회 GH E&M/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중 국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전시)

 

마케팅 김현철 MBC/상해지사장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김영찬 (전) CJ E&M China 전략지원팀/부장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 차이나/총경리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마케팅 冷凇(렁송) 사회과학원/박사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许东雪(허동설) 북경애니게임협회/부주임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2.  자문단  운영방식

신청대상  :  한국  중소  콘텐츠기업  및  예비  창업자 상담방법  :  온라인  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  內  대면  상담

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  가입→  신청서  작성→문의  콘텐츠  검토  및  확인 상담비용  :  무료

문       의   :  북경  비즈니스센터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2021년  9호)

"1.  목적

중국  최대  SNS 인  위챗에  북경  비즈니스센터  공식  계정을  개설해  한국  콘텐츠  포스팅을  통하여  홍보를 돕고  향후  한국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플랫폼으로  구축

2.  주요콘텐츠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융복합  등  각  장르별  콘텐츠  기업  소개  회사  개요,  연락처,  기본 정보  및  최신  콘텐츠  소개

   <게임>: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연락처  등

   <음악>: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   <드라마>:  시나리오  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  배우  등  소개,  연락처  등

   <애니/캐릭터>:  작품  소개,  회사  소개  및  연락처  등

이벤트  행사  및  주요  마켓  한국  공동관  운영  소개

   스토리피칭,  상하이  차이나조이,  북경도서전,  상하이  라이선싱  엑스포,  항주애니메이션,  상하이 TV 페스티벌,  KBEE  마켓  행사  및  공동관  참가작  소개  등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내  행사  소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사  기업  소개  및  소식 기타  한중  마켓,  공연,  스타  소식  및  이벤트  등

3.  적용예시

※  K-Content  공식  계정에  프로젝트  및  회사  소개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