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38호(21년 08월 27일)[한국콘텐츠진흥원]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8. 29.

위클리 글로벌 238(21 08 27)[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일반 분야일반 등록일2021-08-11

 

 

위클리 글로벌 238호(21년 08월 27일)
위클리 글로벌 237호(21년 08월 19일)
위클리 글로벌 236호(21년 08월 13일)
위클리 글로벌 235호(21년 08월 06일)
위클리 글로벌 234호(21년 07월 30일)
위클리 글로벌 233호(21년 07월 23일)
위클리 글로벌 232호(21년 07월 15일)
위클리 글로벌 231호(21년 07월 09일)
위클리 글로벌 230호(21년 07월 01일)
위클리 글로벌 229호(21년 06월 25일)

 

 

 

238 호

위클리글로벌 | 238 호

2021 년 8 월 27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유럽] 영국 언론, K-팝 소재로 제작되는 영화 소개

    [유럽] 한국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프랑스에서 만화책으로 발간

    [UAE] 암만 국제 영화제, 올해 2 회 맞아"

게임·융복합 "    [심천] 텐센트 <화평정영>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7 월 전 세계 매출액 2.99 억 달러

    [일본] 샤프 등 6 개사, 일본 첫 8K×돌비 애트모스 콘텐츠 제작

    [일본] 소니그룹 <공룡 과학 박람회> 개최

    [인니] 인니 관광창조경제부 <2021 게임 프라임> 개최

    [베트남] 앰버스, 베트남 리그 오브 레전드 팀 SBTC Esports 인수

    [베트남] 다낭 박물관, 디지털 기술로 코로나 19 극복 노력

    [베트남] 베트남, 인재 양성 AI 세미나 개최"

애니·캐릭터 "    [일본] 호소다 마모루 감독 신작 <용과 주근깨 공주>, 역대 최대 흥행 예상

    [UAE] 샤히드, 내년  <톰 게이츠와 개좀비>스트리밍 서비스"

만화·웹툰 "    [미국] DC 코믹스와 하이브, 네이버 웹툰과 협력

    [일본] 2020 년 전자책 시장 4,821 억엔, 만화 부문이 83%

    [UAE] 사우디아라비아 리서치 앤 미디어 그룹, 망가 아라비아 출시"

음악 "    [미국] 빌보드 ‘21 세기 최고의 프로듀서 50 인’ 선정

    [유럽] 프랑스 공영 라디오 채널, K-팝 노래 추천

    [유럽] 독일, 올해 상반기 음악 시장 수익 9 억 380 만 유로 기록

    [유럽] GQ 프랑스, 한국 가수 <콜드> 포함 가수 21 명 소개

    [인니] 엠텍그룹, 비대면 자선 콘서트 개최

    [베트남] 베트남 민요, 중국 SNS 강타

    [UAE] PopArabia, 음악 저작권 회사 ESMAA 출범"

패션     [베트남] 미스 유니버스 베트남 대회, 코로나 19 로 2 개월 연기

통합(정책 등) "    [미국] 페이스북, 쇼트 클립 전용 ‘릴스’ 테스트 진행

    [북경] 시장감관총국, <온라인 부정당 경쟁 행위 금지 규정> 초안 공개

    [북경] 문화와여유부, 공연 티켓 판매 시스템 표준화 작업 시행

    [북경] 올해 상반기 중국 주요 콘텐츠 기업 재무 실적

    [심천] 열문그룹 상반기 순익 30 배 급증, IP 판권 운영 매출액 129% 증가

    [심천] <인터넷 영화 상영 시기에 대한 이용자 심리연구> 발표

    [심천] 52TOYS, IP 개발로 상업성 확장

    [유럽] 프랑스 성인 인터넷 이용 행태 발표

    [베트남] 베트남, 각국의 아이돌 일탈 다룬 방송 내보내

    [베트남] 베트남 페이스북 ‘고라파덕’유행

    [베트남] 베트남 메신저 ‘잘로’ 제작사 VNG, 나스닥 우회 상장 추진

    [UAE] 미국 벤처 캐피털 펀드, 아부다비 기반 기술회사 Majarra 에 투자

    [UAE] T 커넥티드 TV , 중동 디지털 광고주에게 급부상

    [UAE]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콘텐츠 시장, 2030 년까지 53 억 달러 예상"

별첨     KOCCA 해외권역별 주요 인기 차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선호도 동향 (‘21.07)

 

 

 

방송·영화

[유럽] 영국 언론, K-팝 소재로 제작되는 영화 소개 1)

"영국  언론이  한국  보이  그룹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케이팝:  로스트  인  아메리카(K-Pop:  Lost  In America)>가 제작될 예정이라고 전함. 이 영화에는 <기생충> 총괄 제작자인 CJ 그룹 이미경 부회장과

<인터스텔라(Interstellar)> 프로듀서 린다 옵스트(Lynda Obst)가 참여하며, 옵스트는 이 작품이 전 세 계 K-팝 팬들에게 특별한 영화가 될 것이라고 밝힘.

또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K-팝 여가수들이 등장하는 뮤지컬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를 제작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함께 전함.

이어, 방탄소년단이 광고 모델로 나서 맥도날드의 수익을 치솟게 하고, 블랙핑크 제니가 가수 그라임스 (Grimes)와 협업한 사례를 소개하며 K-팝은 이제 막을 수 없는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평가함."

[유럽] 한국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프랑스에서 만화책으로 발간 2)

"프랑스 게임 전문 언론은 독특한 스토리의 한국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이 프랑스에서 만화책으로 발간될 정도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소개함.

<나 혼자만 레벨업> 시리즈의 1, 2 권은 이미 발행되었고, 3 권은 9 월 8 일에 공개될 예정임. 현재 프랑 스 대형 서점 프낙(FNAC)에서 사전 주문을 받고 있음."

[UAE] 암만 국제 영화제, 올해 2 회 맞아 3)

"암만 지역에서 처음으로 영화 제작자 작업에 중점을 둠

올해로 2 회째가 되는 암만 국제 영화제는 요르단과 아랍의 신예 감독들을 집중 조명하고, 요르단인들이 독립 영화를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8 월 말 한 주 동안 아랍 26 개국에서 온 51 편의 영화가 상영되며, 41 편의 장편, 다큐멘터리, 단편이 영 화제의 블랙 아이리스(Black Iris) 및 관객상을 놓고 경쟁할 예정임."

"1) 출처: Dazed, 영국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dazeddigital.com/film-tv/article/53787/1/parasite-producer-is-working-on-a-movie-about-k-pop-lost-in-america

2) 출처: JeuxVideo, 프랑스 게임 전문 언론

-https://www.jeuxvideo.com/news/1448529/solo-leveling-le-manhwa-enfin-disponible.htm

3)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film/2021/08/22/amman-international-film-festival-gears-up-for-its-second-y

ear/"

3

 

 

 

"영화제 개막작은 지난해 베니스 영화제에서 초연된 <Gaza Mon Amour (2020)>이며, 이 영화는 팔레 스타인 듀오 Tarzan 과 Arab Nasser 가 어부의 사랑과 고통을 그린 작품임.

요르단은 역사 드라마, SF, 어드벤처 영화의 세트장 역할을 하는 풍경과 유적지가 많아 60 년 이상 국제 영화 산업의 명소였음. 데이비드 린의 서사시적 작품 <아라비아의 로렌스(Lawrence Of Arabia)>를 비 롯해 <인디아나 존스-최후의 성전(Indiana Jones And The Last Crusade)>,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Star Wars: Episode IX The Rise of Skywalker>가 이 곳에서 촬영되었음.

이런 이점에도 불구하고, 요르단 영화 산업은 이집트, 모로코 등 다른 아랍 지역에 비해 발전이 더뎠으나, 최근 10 년 새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그림 1|  암만 영화제 이미지  (출처 :  AIFF)

게임·융복합

[심천] 텐센트 <화평정영>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7 월 전 세계 매출액 2.99 억 달러 4)

"센서 타워가 발표한 스토어 정보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 월 텐센트(腾讯)의 <화평정영(和平精英)>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의 전 세계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매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26.7%가 늘어난 2.99 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베스트 셀러 1 위를 차지함. 이 중

68.4%가 <화평정영> iOS 버전에서 발생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미국과 터키 시장의 매출액 비중은 각각 6.7%, 6%를 차지함. (데이터는 중국 및 기타 지역의 제 3 자 안드로이드 시장을 포함하지 않음.)

텐센트의 <왕자영요(王者荣耀)>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2.31 억 달러로, 베스트 셀러 2 위 를 차지함. 중국 앱 스토어에서 발생한 매출액이 94.7%였으며 해외 버전의 매출액은 5.3%였음."

4) 출처: - http://www.myzaker.com/article/6119dc4e8e9f0946ff4b9b78

4

 

 

 

지난 7 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76 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전 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것임. 지출액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22 억 달러)으로 전 세계 지출액의 29%를 차지함. 일본은 19.8%로 2 위, 중국이 17.4%로 3 위를 기록함.

|그림  2|2021년  7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액  TOP  10

[일본] 샤프 등 6 개사, 일본 첫 8K×돌비 애트모스 콘텐츠 제작 5)

"샤프(SHARP)와  다이닛폰인쇄 (DNP)를 포함한 6 개사가 지상 파 디지털 방송의 16 배 해상도 인 8K 영상에 전방위 입체 음향 을   구현하는   ‘돌비   애트모스 (Dolby Atmos)’ 기술을 결합한 콘텐츠를 일본 최초로 제작한다 고 발표함. 제작된 영상은 대용 량 데이터이지만, 샤프의 5G 통 신망을 이용해 안정적으로 전송

할 예정임."

┃그림 3┃8K 와 돌비 애트모스를 활용한 콘텐츠

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faa6c7830577bf80a64bd30d295a1c1fa08a66f6

5

 

 

 

코로나19  영향으로 각종 콘서트와 이벤트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바람에, 집에서 공연장의 생동감과 몰 입감을 대신 느낄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향후 ’8K× 돌비 애트모스’의 시장 확대를 목표로 제휴를 확대해 나갈 예정임.

[일본] 소니 그룹 <공룡 과학 박람회> 개최 6)

┃그림 4┃Sony presents DinoScience 포스터 "<Sony presents DinoScience 공룡 과학 박람회~라라미디아 대 륙의    공룡    이야기~(恐竜科学博~ララミディア大陸の恐竜物語~)>가  7 월  17 일부터  9 월 12 일까지 약 두 달간 퍼시피코 요 코하마에서 열림.

이번 프로젝트는 소니 뮤직 엔터 테인먼트를 비롯해  소니 그룹의 9 개사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백 악기 종반에  북아메리카 대륙이"

"생성됨에 따라 사라진, 라라미디아 대륙에서 살았던 공룡에 초점을 두고 있음.

입체 영상을 맨눈으로 볼 수 있는 소니의 공간 재현 디스플레이 ELF-SR1 을 사용해 공룡의 3D CG 모델 을 전시하고, 소니의 스마트폰 단말기 엑스페리아를 활용해 온라인 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자사의 기 술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구성함."

[인니] 인니 관광창조경제위원회 <2021 게임 프라임> 개최

"지난 6 일부터   8 일까지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가   <2021   관광창조경제위원회   게임   프라임 (Baparekraf Game Prime 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함.

<로컬 게임을 하자(Main Game Lokal)>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게임 전시회, 게임 프라임 어워 즈, 온라인 게임 개발 컨퍼런스, e 스포츠 대회 등으로 구성됐으며, 게임 개발자 등 업계 관계자와 e 스포 츠 게임 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함.

특히, 참가작이 40 개로 제한된 온라인 게임 전시회는 100 개 이상의 게임이 신청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 었으며,  참가작  중   <커피  토크(Coffee  Talk)>,  <사무드라(Samudra)>,  <에픽   콘퀘스트 2(Epic Conquest2)> 등 10 개를 우수 게임으로 선정함."

6)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89a7775143bc257e2f597e87c0b828e607c1934b

6

 

 

 

 

"또한, 관광창조경제위원회(Baparekraf)의 무하함드 닐 엘 하이맘(Muhammad Neil El Himam), 인도

네시아게임협회(AGI)의 찝토 아디구노(Cipto Adiguno), 구글 인도네시아의 데니 아르디안또(Denny Ardianto) 등이 연사로 나선 온라인 게임 개발 컨퍼런스를 개최함.

이 외에도 총 상금 7,500 만 루피아(약 600 만 원) 상당의 e 스포츠 대회 <프리 파이어 e 스포츠 토너먼트 (Free  Fire  Esports  Tournament)>가  열렸으며,  12 개  팀이  참여한 이  대회에서  <로수고  e 스포츠 (Rosugo Esports)> 팀이 우승함.

<게임 프라임 어워즈(Game Prime Awards)>가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으며, 수상작은 다음과 같음."

No 분류 수상작/수상자 수상 기업

1 최우수 기대작 코랄 아일랜드(Coral Island) 스테어웨이 게임즈(Stairway Games)

2 최우수 비쥬얼 아트 나라카에서 탈출(Escape From Naraka) 셀로 게임즈(Xelo Games)

3 최우수 오디오 게임 라이징 헬(Rising Hell) 타후 게임즈(Tahoe Games)

4 최우수 PC/콘솔 게임 커피 토크(Coffee Talk) 또게 프로덕션(Toge Productions)

5 올해의 게임업계 인물 크리스 안토니(Kris Antoni) -

6 올해의 e 스포츠 인물 케니 세퍼 데오(Kenny Xepher Deo) -

7 최우수 나레이션 게임 커피 토크(Coffee Talk) 또게 프로덕션(Toge Productions)

8 최우수 모바일 게임 코드 앗마(Code Atma) 아가떼(Agate)

9 최우수 신작 게임 뉴 커머 어워드(New Comer Award) 게임컴 스튜디오(Gamecome Studio)

10 최우수 온라인 게임 전시회작 라이징 헬(Rising Hell) 타후 게임즈 스튜디오(Tahoe Games Studio)

[베트남] 앰버스, 베트남 리그 오브 레전드 팀 SBTC Esports 인수 7)

┃그림 5┃ 빠르게 성장하는 e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회사 ‘앰버스’ (출처:  IGN  Southeast  Asia) "e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회사 앰버 스(Ampverse)가 베트남에서 가 장 유명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e 스포츠   팀   SBTC(Sống   Bằng Tình Cảm) Esports 의 지분 인 수를 공식 발표함.

앰버스는 SBTC Esports 인수를 통해 500 만 명 이상의 팔로워 커 뮤니티를 새로 확보해 매우 성공

적으로 상품 라인을 확대할 수 있"

"게 됨. SBTC Esports 는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와 <리그 오브 레전드:와일드 리프트>에 두 개의 프로 팀이 있으며, 현재 동남아 전역에서 12 연승으로 1 위를 달리고 있음.

SBTC 는 또한 'SBTC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베트남 전역의 게임 인재들에게 자금 지원 및 전문적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7) 출처 : - https://sea.ign.com/league-of-legends-wild-rift/175020/news/ampverse-acquires-vietnamese-league-of-le

gends-wild-rift-team-sbtc-esports"

7

 

 

 

지난 2018 년 SBTC Esports 가 출범한 이후, 소속 프로팀은 베트남에서 가장 매력적인 게임 및 e 스포 츠 브랜드가 됐음. SBTC 의  2021 리그 오브 레전드 VCS(Vietnam Championship Series) 봄 시즌 은 평균 8 만 명 이상이 라이브를 시청해,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베트남] 다낭 박물관, 디지털 기술로 코로나 19 극복 노력

"베트남 중부 다낭시 박물관들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온라인 전시회를 열고 스마트폰 과 SNS 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최신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음.

다낭시는 관객들에게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디지털화하고 3D 시스템을 구축 함. 또 온라인 오디오 가이드와 가상 방문 서비스 등도 선보임.

다낭 미술박물관의 응웬티찡(Nguyễn Thị Trinh) 부관장은 “팬데믹이 기승을 부리는 동안 정보통신 기 술을 활용해 전시물과 작품들의 데이터를 디지털화한 뒤, 사람들이 쉽게 온라인으로 박물관을 방문할 수 있도록 3D 스캔을 통한 이미지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힘.

그는 이어 “박물관 웹사이트와 페이스북 등에서 모든 전시회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했다”고 밝 힌 뒤 “이는 코로나 19로 박물관 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 것”임을 강조함.

다낭시는 코로나 19 로 관광 수입이 56.4%나 감소해, 20 년 전 수준까지 떨어짐. 지난해 다낭시를 찾은 관광객 수가 270 만 명에 그쳐, 관광 매출이 1 억 8,300 만 달러로 급감함. 관광 산업이 경제의 핵심인 다낭시가 팬데믹으로 인해 큰 피해를 겪음.

다낭시 발표에 따르면, 다낭시 관광 회사 중 40%가 운영을 중단했으며 76%가 인력을 축소함."

┃그림 6┃다낭시 가상 전시회 포스터 (출처:  viethantimes)

8

 

 

 

[베트남] 베트남, 인재 양성 AI 세미나 개최 8)

┃그림 7┃베트남 인재 양성 AI 웹 세미나 포스터 (출처  :  VnExpress) "지난 7 월 22 일, 브이엔익스프 레스(VnExpress)와  브이엔익 스프레스 팬 페이지에서 생중계 된   AI(인공 지능) 온라인 세미 나에서, 베트남의 AI 자원에 대 한 제안 및 솔루션, 인적 자원 개 발의 현재 상황, 산업 혁명 4.0 등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됨.

베트남을 세계의 AI 핵심 거점 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초 총

리가  2030 년까지의  AI  연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국가 전략에 서명한 바 있음. 이번 세미나는 그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이벤트 중의 하나임.

세미나에서 “베트남은 최근 몇 년간 AI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지만, 이를 충족한 비율이 30%에 불과 하다”고 전하며 “정보 기술 졸업생 중 일부만 AI 분야에서 일할 수 있고, 나머지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훈 련을 계속해야 한다”고 지적함.

또한 “전 세계적으로 AI 가  삶의 많은 영역에 적용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4 차 산업 혁명과 디지 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하며 “베트남은 2030 년까지 국가 전략을 차질없이 수행해, 국가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을 이행할 수 있도록 발전해야 한다”고 밝힘."

8) 출처 : - https://vnexpress.net/gs-vu-ha-van-30-cu-nhan-cntt-co-the-lam-viec-lien-quan-ai-4328662.html

9

 

 

 

애니·캐릭터

[일본] 호소다 마모루 감독 신작 <용과 주근깨 공주>, 역대 최대 흥행 예상 9)

┃그림 8┃<용과 주근깨 공주> 포스터 "<시간을 달리는 소녀(時をかける少女)>,  <썸머 워즈(サマーウォーズ, Summer Wars)>등으로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계 거장 호소다 마모루의 신작 <용과 주근깨 공주(竜とそばかすの姫, BELLE)>가 현재 일본에서 흥 행 중임.

<용과 주근깨 공주>는 지난 7 월 16 일 개봉해 341 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누적 흥행 수익 47 억 엔을 기록 함. 최종 흥행 수익 58.5 억 엔을 올린 전작 <괴물의 아 이(バケモノの子)>를 제치고 호소다 감독 작품 중 역대 최대 흥행 수익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용과 주근깨 공주>는 엄마의 죽음으로 큰 상처를 입어 노래할 수 없게 된 여고생이 인터넷 가상세계 U에서 화 제의 가수 벨로 다시 태어나 펼치는 이야기를 담고 있음. 한편, <용과 주근깨 공주>는 오는 9 월 한국 개봉을 앞두

고 있음."

[UAE] 샤히드, 내년 <톰 게이츠와 개좀비> 스트리밍 서비스 10)

┃그림 9┃애니메이션 이미지 (출처 : TG Entertainment)

"9) 출처: - https://www.oricon.co.jp/news/2203012/full/

10)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hahid-to-stream-the-brilliant-world-of-tom-gates-in-2022/"

10

 

 

 

"Sky 가 인기 어린이 애니메이션 <톰 게이츠와 개좀비 (The Brilliant World of Tom Gates) (20 x 11')> 두 번째 시리즈를 의뢰함.

이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내년 E-Vision 및 ejunior(MENA 및 파키스탄), MBC 그룹 스트리밍 플랫폼 샤히드(Shahid)에서 공개할 예정임. 이 작품은 현재 제작 중이며 영국의 주문형 서비스인 스카이 키즈 (Sky Kids) 와 스트리밍 서비스 NOW, 그리고 ROI 에서 내년 초 시청할 수 있음.

<톰 게이츠와 개좀비>는 수백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 <Tom Gates>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블랙 카멜 픽처스(Black Camel Pictures)와 와일드 차일드 애니메이션(Wild Child Animation)이 공동 소 유한 회사인 TG 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했음."

만화/웹툰

[미국] DC 코믹스와 하이브, 네이버 웹툰과 협력 11)

"지난 18 일 네이버 웹툰이 ‘슈퍼캐스팅’ 프로젝트의 하나로, 미국 만화 기업 DC 코믹스(DC Comics), 한국 연예 기획사 하이브(HYBE)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라고 밝힘.

DC 코믹스는 배트맨, 슈퍼맨, 원더우먼 등 히어로 캐릭터로 유명한, 워너브라더스 산하의 만화 출판사 임. 네이버 웹툰은 DC 코믹스의 세계관과 캐릭터 등을 활용하여 네이버 웹툰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만들 예정임.

또한, 방탄소년단를 포함한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 IP 를 활용하여, 웹툰, 웹소설 영상 등으로 콘텐츠를 만 들 것이라고 밝힘. 이를 통해 해당 아티스트의 전 세계 팬덤을 활용하고자 함.

지난 5 월 네이버 웹툰은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를 인수하였고, 마블 코믹스 중 <블랙위도우 (Black Widow)> 원작을 웹툰 스크롤 형태로 제공한 바 있음.

2014 년에 설립된 네이버 웹툰은 현재 월평균 이용자가 1 억 6,600 만 명이며, 크리에이터가 600 여만 명임. 작가들의 최근 12 개월 평균 수익은 약 2 억 8,000 만 원이며, 같은 기간 네이버 플랫폼에서 연재 를 새로 시작한 작가의 평균 수익은 1 억 5,000 만 원임."

11) 출처: - https://variety.com/2021/digital/asia/dc-comics-hybe-korea-naver-wattpad-webtoon-1235043465/

11

 

 

 

[일본] 2020 년 전자책 시장 4,821 억 엔 규모, 만화 부문이 83% 12)

"지난 8 월 6 일 임프레스(Impress)에서 발표한 <전자책 비즈니스 보고서 2021>에 따르면, 지 난해 일본 의 전자책 시장 규모는 4,821 억 엔으로 전년도보다 28.6%나 급증함.

시장 규모는 향후 연간 400 억 엔씩 성장해 2025 년엔 6,700 억 엔을 넘을 것으로 추정됨. 전자책 시장에서 만화가 가장 높은 점유율(83%, 4,002 억 엔)을 차지함.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들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전자책 서비스나 앱으로,  네이버의 라인 망가가 27.8%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아마존의 전자책 플랫폼 킨들(Kindle) 스토어가 26.2%, 카카오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23.8%, 소년 점프+가 15.9%로 나타남."

[UAE] 사우디아라비아 리서치 앤 미디어 그룹, 망가 아라비아 출시 13)

┃그림 10┃망가 아라비아 이미지 (출처 : Broadcast Pro ME) "망가 아라비아(Manga Arabia)가 아랍 문화와 가치에 서 영감을 받은 독창적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라 발표

아사르크 알 아삿(Asharq Al-Awsat), 아사르크 뉴 스(Asharq News), 아랍 뉴스(Arab News) 등 30 개 이상의 미디어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서치 앤 미디어 그룹(Saudi Research & Media Group, SRMG)이 망가 아라비아를 출시했음.

지난 20 년 동안 아랍에서 일본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지화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 망가 아라비아의 새로운 콘텐츠는 아랍 문화 와 가치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모든 연령대가 볼 수 있게 번역될 예정임.

망가 아라비아는 10~15 세를 대상으로 하는 망가 아라비아 키즈와 16 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를 제공함. 두 서비스 모두 디지털 형식과 월간 인쇄본을 무료로 제공함.

망가 아라비아의 출시는 지난 7 월 SRMG 가 발표한 디지털 변혁, 확장 및 성장 전략에 따른 것임.  이 전 략은 5 개 주요 비즈니스 분야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전 세계 관객에게 독창적인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망가 아라비아는 중동 지역 및 전 세계 관객을 위해 아랍 지역의 문화와 가치에서 영감을 받은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것라고 밝힘. 이 프로젝트는 일본 및 국제 파트너의 번역된 콘텐츠와 함께 자체 콘텐츠 제작을 위해 지역 크리에이티브들이 참가할  예정임."

"12)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11ee4fa54932410af38b2b5ab030697849da1ece

- https://news.yahoo.co.jp/articles/42b006ae1130b0f63d48bf297805a00d27896362

13)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audi-research-and-media-group-launches-manga-arabia/"

12

 

 

 

음악

[미국] 빌보드 ‘21 세기 최고의 프로듀서 50 인’ 선정 14)

"최근  미국 빌보드가  ‘21 세기  최고의  프로듀서 50 인  (The  50  Greatest  Producers of  the  21st Century)’을 선정해 홈페이지에서 공개함.

빌보드는 2000 년 이후 활동한 프로듀서 중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으며 중요한 인물을 선정했다고 밝힘. 50 인 중 YG 엔터테인먼트의 테디가 25 번째, SM 엔터테인먼트의 유영진이 39 번째로 선정됨.

빌보드는 테디가 빅뱅, 투애니원, 블랙핑크와 작업하며 힙합, EDM, 레게, 컨트리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을 만들어 냈다고 밝히며, 그의 대표작으로 투애니원의 <내가 제일 잘 나가>, 숨은 명곡으로 빅뱅 지드래 곤의 <늴리리야>를 꼽음.

유영진은 엑소, 슈퍼주니어, 신화와 작업하며 본인 특유의 키와 댄스 비트로 이들을 스타덤에 올렸다고 소개하며, 그의 대표작으로는 슈퍼주니어의 <쏘리 쏘리(SORRY, SORRY)>, 숨은 명곡으로는 레드벨벳 의 <Butterflies>를 꼽음."

[유럽] 프랑스 공영 라디오 채널, K-팝 노래 추천 15)

"프랑스 라디오 채널 France Inter 가 K-팝을 소개하고 노래를 추천함. K-팝은 프랑스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국어 노래지만, 에너지 넘치고 다채로운 음악이라고 소개함.

저널리스트 마리 팔롯(Marie Palot)은 K-팝의 성공 이면에는 유튜브가 있다고 언급함. 그녀는 대략 2012 년부터 K-팝이 젊은이들의 미디어인 유튜브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다고 설명함. 이 때부터 K-팝이 폭발적으로 흥행했고, 라디오 방송 등의 도움 없이도 인기를 얻음.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K-팝을 잘 몰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노래라고 소개함. 마리 팔롯은 싸이는 매 우 존경받는 인물이며, 음악적 우스꽝스러움을 넘어선 무언가가 있다고 평가함.

들어봐야 할 K-팝으로 지드래곤의 <쿠데타>, 에픽하이의 음악들, 세븐틴의 <Go>, 워너원의 <에너제틱> 등을 추천함. 또한 일본 팝 문화 저널리스트 매튜 피농(Matthieu Pinon)은 BTS 의 가장 최근작인 <Map of the Soul: Seven>은 미국 힙합을 즐겨듣는 프랑스 청취자들이 K-팝에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앨범이 라고 소개함.

독일 음악산업협회(BVMI)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독일 음악 시장의 수익은 15.3% 증가한 9 억"

"14) 출처: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list/9603412/best-music-producers/

15) 출처: France Inter, 프랑스 공영 라디오

- https://www.franceinter.fr/musique/par-quelle-chanson-decouvrir-la-k-pop

16) 출처: 뉴스탱크컬처,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culture.newstank.fr/article/view/225728/allemagne-903-8-marche-musique-enregistree-1er-semestre-2021-15-33.html"

13

 

 

 

[유럽] 독일, 올해 상반기 음악 시장 수익 9 억 380 만 유로 기록 16)

"380 만 유로를 기록함. 이 중 음악 스트리밍이 70.6%로 가장 점유율이 높았으며, 이는 작년보다 19.9% 늘어난 수치임. 반면 음악 다운로드는 3.3%에 그침.

디지털 음악이 전체 시장 수익의 78.6%를 차지함. BVMI 이사회장 플로리안 드뤼케(Florian Drücke) 는 디지털 음악의 수익 점유율이 역대 최고 기록이며, 이는 회원들의 전략적 통찰력과 혁신성에 힘입은 것이라고 언급함. 또한, 코로나19 로 인해 디지털 음악의 중요성이 더 크게 부각됐다고 덧붙임.

CD 판매 수익은 16.4% 감소하였으나, LP 수익은 49.5% 증가하여 전체의 5.9%를 차지함."

[유럽] GQ 프랑스, 한국 가수 <콜드> 포함 가수 21 명 소개 17)

┃그림 11┃ 가수 콜드 (출처: WAVY) "글로벌 매거진 GQ 프랑스는 각 국가의 에디터로부터 추천을 받아 미래가 기대되는 음악가 21 명을 소개함. GQ 코리아 에디터는 한 국 가수 콜드(Colde)를 추천함.

기사는 콜드의 음악이 K-팝에서 흔치 않은 여유로움과 차분함을 받 아들였다고 소개함. 또한 콜드는 음악적 성공을 자랑하기보다 자신 에 대해서 더 많이 고민하는 편이라고 전함.

또한 콜드는 레이블 웨이비(WAVY)를 직접 운영하며, 자신만의 특 별한 분위기를 음악 외 패션, 디자인 및 예술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고 소개함. 끝으로, 콜드가 창의력은 다른 분야로의 자유로운 이동 에서 나오며, 콜드라는 이름이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고 전함."

[인니] 엠텍 그룹, 비대면 자선 콘서트 개최

"지난  8 일  인도네시아  미디어  그룹  엠텍(EMTEK)이  비대면  자선  콘서트  <Konser  Amal  Indonesia Tangguh>를 개최함.

엠텍   그룹은   자신들이   보유한   방송사   <에스쩨떼베(SCTV)>,   <인도시아르(Indosiar)>,   <오채널 (O’Channel)>과, OTT 플랫폼 <비디오닷컴(Vidio.com)>을 통해 콘서트를 실시간으로 중계함."

"17) 출처: GQ 매거진 프랑스, 글로벌 패션 잡지

- https://www.gqmagazine.fr/pop-culture/article/voices-of-the-future"

14

 

 

 

"이번 콘서트에 국영공기업부 에릭 토히르(Erick Thohir) 장관, 교통부 부디 까르야 수마디(Budi Karya Sumadi) 장관이 참석했으며, 이완 팔스(Iwan Fals), 로사(Rossa), 파디 리본(Padi Reborn), 드위 페르 식(Dewi Perssik), 레스티 데아(Lesti DA), 리즈키 빌라르(Rizky Billar), 필단 데아(Fildan DA), 다닐 크 리스띠안또(Daniel Christianto), 가브리엘 하르비안또(Gabriel Harvianto) 등 유명 가수들이 무보수로 참여함.

콘서트에서 모두 160 억 루피아(13 억 원)가 모금됐으며, 여기엔 시청자들이 기부한 19 억 루피아(1 억 6,000 만 원) 외에 2020 도쿄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의 애장품 판매 수익금, 협찬금 등이 포함되어 있음. 모금된 돈은 엠텍 그룹 산하의 자선 재단(Yayasan Pundi Amal Peduli Kasih, YPP)을 통해 코로 19 확진자들을 위해 사용할 예정임.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의 애장품은 BRI 은행, BCA 은행, 만디리 은행(Bank Mandiri), 텔콤 인도네시아 (Telkom Indonesia), 인도네시아 국영전력(PLN), 부까라빡(Bukalapak) 등 주요 기업들이 구매함."

[베트남] 베트남 민요, 중국 SNS 강타 18)

"┃그림 12┃Douyin 의 베트남 유명 인플루언서 Cciinnn (출처:

VnExpress)" "베트남 전통 민요 <Trống cơm>이 중국 앱 도우인에서 가장 선호 하는 배경 음악으로 떠오름.

<Trống cơm>은 베트남 유명 인플루언서 Cciinnn 의 도우인 계정 에서  처음  올렸으며,  해당  영상에  5 만  2,000 개의  ‘좋아요’와 400 개 이상의 댓글이 달림. 중국의 젊은 사용자들이 이 노래의 흥 겨운 멜로디에 매료되어 음악에 맞춰 춤을 따라 추기 시작하며 급 속히 퍼져 나감.

도우인은 현재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SNS 중 하나임. Nikkei  리서치  데이터에  따르면,  도우인의  국제  버전  틱톡 (TikTok)은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등극했음.

도우인의 영상 화면을 트리플 클릭하면 영상 속 상품을 구매하거나 호텔 객실을 예약할 수 있으며, 가상으로 레스토랑을 둘러볼 수도 있음. 이 외에도 쇼핑, 쿠폰 받기, 태그된 비디오 평가 등 사용자들

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18) 출처 : - https://vnexpress.net/bai-dan-ca-viet-nam-gay-bao-mang-xa-hoi-trung-quoc-4338386.html

15

 

 

 

[UAE] PopArabia, 음악 저작권 회사 ESMAA 출범 19)

"아부다비의 독립 음악 회사 PopArabia 가 걸프 지역에서 음악 라이선스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새로 운 음악 저작권 회사 ESMAA 를 출범시킴.

아랍어로 ‘듣다’를 의미하는 ESMAA 는 글로벌 저작권 보유자와 지역 음악 업체들과 협력해, 음악 라이 선스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

영국의 <PRS(Performing Right Society) for Music>, 캐나다의 <SOCAN(Society of Composers, Authors and Music Publishers of Canada)>을 비롯한 글로벌 저작권 단체와 협약을 체결했으며, 3 천 만 개 이상의 음악 작품을 관리하고 있음.

ESMAA 는 영국 저작권 회사 Chrysalis Music 와 Global Master Rights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음. 이 회사는 리한나(Rihanna),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이매진 드래곤스(Imagine Dragons), 디제 이 스네이크(DJ Snake), 메탈리카(Metallica) 등 2,500 명 이상의 연주자와 300 개 이상의 음반사 권 리를 대표하는 저작인접권 관리 회사임.

ESMAA 는 최근 CISAC(International Confederation of Societies of Authors and Composers)의 클라이언트 권리 관리 기관이 되었음. 1926 년에 설립된 CISAC 은 120 개 국가/지역의 228 개 회원 협회 를 거느리고, 전 세계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익을 증진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임.  이로써 ESMAA 는 걸프 지역 최초로 저작권 관리를 위해 CISAC 의 기술 도구 및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됨.

ESMAA 는 아부다비에 기반을 둔 독립 음악 출판사 PopArabia 의 자회사이자 아부다비의 미디어 및 엔 터테인먼트 허브인 twofour54 의 파트너임."

19)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poparabia-launches-music-rights-company-esmaa/

16

 

 

 

패션

[베트남] 미스 유니버스 베트남 대회, 코로나 19 로 2 개월 연기 20)

"올해 가장 기대되는 미인 대회 <미스 유니버스 베트남(Miss Universe Vietnam) 2021>이 코로나19 여파로 참가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자, 신청 마감을 2 개월 연장한다고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밝힘. 주최측은 이번 조치가 ""커뮤니티의 안전을 보장하고 새로운 표준을 향해 손을 맞잡기 위한 것”이라고 설

명하며, 참가 신청 마감을 오는 9 월 15 일에서 2 개월 연장한 11 월 15 일까지로 한다고 밝힘.

현재까지 남엠(Nam Em), 남아잉(Nam Anh), 부이퀸화(Bui Quynh Hoa) 등 많은 유명 인사들이 지원 했으며, 특히 이번 대회부터 트랜스젠더 참가를 공식 허용함."

┃그림 13┃2019 미스 유니버스 베트남 Top 3 사진 (출처:  SAOstar)

"20) 출처 : - https://saostar.vn/hoa-hau/miss-universe-vietnam-gia-han-thoi-gian-nop-ho-so-vi-dich-covid-20210812

0644187812.html"

17

 

 

 

통합(정책·기타)

[미국] 페이스북, 쇼트 클립 전용 ‘릴스’ 테스트 진행 21)

"지난 19 일, 페이스북이 쇼트 클립을 위한 새로운 기능인 페이스북 릴스(Facebook Reels)의 미국 내 테 스트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함. 이 테스트는 올해 초 인도, 멕시코, 캐나다에서 앞서 진행한 바 있음. 페이스북의 자회사 인스타그램은 지난해부터 인스타그램 릴스 기능을 추가하여 30 초 미만의 영상을 촬영

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함. 지난 달 인스타그램은 릴스의 영상 길이를 최대 30 초에서 1 분으로 늘린 바 있음.

최근 유튜브도 1 분 미만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쇼츠 기능을 추가함. 유튜브는 방탄소년단과 함께 <Permission to Dance Challenge>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총 1 억 달러의 현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밝힘.

쇼트 클립 플랫폼 1 위는 중국의 틱톡으로, 출시 1 년 만에 이용자 1 억 명을 확보했으며, 현재 사용자는 약 19 억 명임. 틱톡의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30 억 건임. 지난 5 월 기준, 미국인의 유튜브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2 시간, 틱톡은 24.5 시간이었음.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틱톡은 신규 회원을 초대하면 1 인당 최대 40 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임."

[북경] 시장감관총국, 온라인 <부정당 경쟁 행위 금지 규정> 초안 공개

"지난 17 일, 국가시장감관총국(国家市场监管总局)이 <인터넷 부정당 경쟁 행위 금지 규정(禁止网络不正当竞争行为规定)> 초안을 공개함. 초안은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부당 경쟁 행위를 방지하고 온라인 업체 종사자 및 소비자 권익 보호 등의 목적으로 작성됨.

초안에는 경쟁사의 웹페이지 주소⋅로고⋅키워드 등을 무단으로 사용해 소비자 오인을 유도하는 행위 와 경쟁 상품에 대한 악의적 게시물 등록 등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됨."

[북경] 문화와여유부, 공연 티켓 판매 시스템 표준화 작업 시행

지난 7 월 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가 발표한 <공연 티켓 시스템 서비스 및 기술 규범(演出票务服务与技术规范)>을 8 월 19 일부터 정식으로 시행함. 해당 규범에는 중국 내 공연 티켓 판매⋅확인⋅환불 등의 절차와 티켓 판매 관리 시스템의 기술적인 표준 요구 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기초로 중국 전 역의 공연 티켓 데이터 수집과 관리를 진행할 예정임.

21) 출처: - https://finance.yahoo.com/news/facebook-says-securing-afghan-user-220154189.html

18

 

 

 

해당 규범 시행 이후 중국공연산업협회(中国演出行业协会)의 주도로 티켓 시스템 표준 인증 작업을 전 개해 나갈 예정이며, 중국 내 모든 극장의 티켓 시스템이 의무적으로 이 인증을 거쳐야 할 것으로 전망됨.

[북경] 올해 상반기 중국 주요 콘텐츠 기업 재무 실적

기업명 상반기 총 매출액 전년 동기대비 순손익

알리바바(阿里巴巴) 2,057 억 4,000 만 위안 33.81% 증가 428 억 3,500 만 위안

바이두(百度) 594 억 8,400 만 위안 22.44% 증가 236 억 6,800 만 위안

아이치이(爱奇艺) 155 억 7,700 만 위안 3.42% 증가 -26 억 7,200 만 위안

텐센트뮤직(腾讯音乐) 158 억 3,200 만 위안 25.89% 증가 18 억 5,000 만 위안

더우위(斗鱼) 44 억 8,900 만 위안 2.97% 감소 -2 억 8,300 만 위안

망고엑셀런트미디어(芒果超媒) 78 억 5,300 만 위안 36% 증가 14 억 5,100 만 위안

후야(虎牙) 55 억 6,700 만 위안 8.96% 증가 3 억 7,200 만 위안

출처  :  同花顺(10jqka.com.cn)

[심천] 열문그룹 상반기 순익 30 배 급증, IP 판권 운영 매출액 129% 증가 22)

"열문그룹(阅文集团)2  3  ) 이 지난 8 월 16 일에 발표한 올해  중기 성과 보고서에 따르면, 그룹의 총 매출액 이 전년 동기 대비 33.2% 증가한 43.2 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비국제회계기준(Non-IFRS)에 속하는 순익은 6.65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배 증가함.

열문그룹의 올해 상반기 e-Book 관련 사업의 매출액은 25.4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함. 또한 지난 6 월 30 일까지 열문(阅文) 플랫폼의 작가 수는 누적 940 만 명, 작품 수는 1,450 만 부였으며, 올해 상반기에 180 억 개의 글자가 새로 추가됨.

또한, 판권 운영 및 기타 부문의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4.5% 늘어난 18 억 위안를 기록함. 그 중, IP 운영의 매출액은 17.4 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8% 증가함. 이는 올해 상반기 열문 플 랫폼의 TV 드라마, 웹 드라마, 영화, IP 라이선싱과 자체 운영 인터넷 게임 사업의 매출액이 증가했기 때 문임. 기타 매출액은 6,210 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함.

특히, 열문그룹은 올해 상반기 ‘대열문(大阅文)’전략을 업그레이드해 IP 생태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음. IP 사업 목표를 단일 판권 라이선싱에서 다원화된 사업 매트릭스 실현으로 전환해 만화, 애니메이션, 영 상, 게임 등 세분화된 분야에서 IP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함.

유쿠 인터넷 영화(优酷网络电影), 알리 문화오락 이용자 연구(阿里文娱用户研究)와 정탑전문판(灯塔专业版)은 인터넷 영화 관람에 대한 이용자의 소비 인지, 시즌 마인드, 선호 행위, 정보 획득 경로 등을 연구해 <인터넷 영화 상영 시기에 대한 이용자 심리연구(网络电影用户档期心智研究, Reserch on

Users’ Awareness of Movie Schedule)>를 공동 발표함."

"22)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08417659526971096&wfr=spider&for=pc

23) 열문그룹(阅文集团): 디지털 리딩을 기반으로 IP 육성과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문화산업 그룹임. 산하에는 QQ 리딩(QQ 阅读), 기점중문망(起点中文网), 신려매체(新丽传媒) 등이 있음.

24) 출처: - http://www.techweb.com.cn/it/2021-08-17/2853967.shtml"

19

 

 

 

[심천] <인터넷 영화 상영 시기에 대한 이용자 심리 연구> 발표 24)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화를 관람하는 62%가 극장 영화와 인터넷 영화에 대한 인지 경계가 매우 불분명 하며, 75%가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되든 인터넷에서 방영되든 개의치 않는다고 답하였음. 또한 영상 플 랫폼 이용자 65%는 인터넷에서 영화를 더 자주 관람한다고 답함.

또 인터넷 이용자들의 영화 관람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입소문, 출연 배우, 장르 세 가지였음. 이용자 49%가 더우반(豆瓣, 중국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플랫폼) 또는 홈페이지 평점 등에 따라 영화 관람 여부를 결정했고, 40%가 영화의 출연진과 장르를 고려한다고 답했음. 65%가 영화를 보기 위해 영상 플랫폼의 회원권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33%는 단편만 결제한 경험이 있다고 밝힘.

극장 영화 관람에 익숙한 사람들은 영화 시즌에 대한 인식이 명확했으며, 이에 반해 인터넷 영화 이용자 들은 시즌에 대한 개념이 불분명함. 인터넷 이용자 72%가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영화를 즐긴다고 답해, 영화 관람을 위해 특별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지고 있음."

[심천] 52TOYS, IP 개발로 상업성 확장 25)

┃그림 14┃(출처: 바이두) "최근 중국 소장 완구 브랜드인 52TOY S26)와  음료  브랜드  원기삼림(元气森林)이 콜라보 제품인 ‘원기곤곤래(元气滚滚来)’ 선물 세트를 출시함. 이번 콜 라보에서 선보인 판다 캐릭터와 피규어 랜덤 박스 제품은 모두 52TOYS 가 올 해   출시한   IP   ‘판다   롤(熊猫滚滚, Panda Roll)’을 차용한 것임. 판다 롤은 나른하고 귀여운 이미지가 특징이며, 출 시 이후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판다 롤 시리"

"즈 피규어 랜덤 박스와 원기삼림 탄산수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제품을 결합한 이번 선물 세트로 젊은 소비 자층을 새롭게 공략함.

52TOYS 는 IP 개발을 위해 ‘라이선싱 협력+IP 창작 병행’ 모델을 채택해왔으며, 중국 내외의 클래식 IP 라이선스를 획득해 제품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52TOYS 가 개발한 대표적 IP 로는 디즈니의 겨 울왕국, 디즈니 프린세스 시리즈, 워너그룹의 톰과 제리, 마블 산하의 여러 IP 와 일본의 울트라맨, 마루

코는 9 살, 짱구는 못말려 등이 있음."

"25)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708405520987995625&wfr=spider&for=pc

26) 52TOYS: 애니메이션 주변 모형, 완구 브랜드, 플레이어 간의 인터넷 커뮤니티 플랫폼이며, 완구와 파생 상품 문화를 핵심 가치로 삼고 중국 완구 및

파생 상품 시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20

 

 

 

"52TOYS 는 중국산 IP 캐릭터인 나소흑(罗小黑), 우황(吾皇), 반호(胖虎) 등과 협력해 국내 IP 의 상업화 에도 힘을 쏟고 있음. 또 외부 IP 와의 협력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 IP 인 KIMMY&MIKI, BEASTBOX (猛兽匣) 등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또한 피규어 랜덤 박스 등의 소장 완구 이외에도, 52TOYS 는 상업용지와 협력하여 행사 운영, 팝업 스토어 제작 및 유명 브랜드들과의 제휴를 통한 크로스오버 마케팅 등을 진행함. 52TOYS 는 이미 민생은행(民生银行), 경동(京东), 중국우편(中

国邮政) 등과 협력했었음."

[유럽] 프랑스 성인 인터넷 이용 행태 발표 27)

"개인 통신망 제공업체 노드 VPN(NordVPN)이 프랑스 성인 5,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프랑스 인은 일주일에 대략 56 시간을 인터넷 서핑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20 시간은 업무 목적이며 나머지는 개인적 목적임. 또한 오전 9 시 26 분에서 오후 9 시 23 분 사이에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 는 것으로 나타남.

SNS 이용 시간이 6 시간 39 분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스트리밍 플 랫폼 이용 시간이 6 시간 18 분으로 2 위, 유튜브 비디오 감상이 4 시간 40 분으로 3 위, 음악 플랫폼 이 용이 3 시간 30 분으로 4 위를 차지함. 그 외 인터넷 서핑은 2 시간 48 분, 비디오 게임 이용은 2 시간

36 분으로 집계됨."

[베트남] 베트남, 각국의 아이돌 일탈 다룬 방송 내보내 28)

"베트남 국영 방송국 VTV 가 연예계 아이돌의 충격적인 사건으로 한국의 승리, 베트남 잭(Jack), 중국 우 이팜(Wu Yi. Pham) 등의 스캔들을 소개함.

최근 베트남의 잭은 <Song Gio> 뮤직 비디오의 여주인공 띠엔 안(Thien An)과 불륜을 저질렀다는 의혹 과 함께, 둘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추정되는 딸의 사진이 공개되어 큰 파장을 일으켰음. 그러나 팬들은 이 런 류의 스캔들은 몇 년 전 전 세계적으로 아이돌 문화가 등장했을 때부터 단골로 등장했던 것이라고 주장 하며, 잭을 보호하고 있음.

지난 2019 년, 한국의 승리는 9 건의 범죄 혐의로 기소된 바 있으나, 승리의 팬 클럽에서 되레 언론에 분 노를 표출한 바가 있음. 팬들의 SNS에서 ‘#ApologizeToSeungri’라는 해시태그가 많이 공유되었으며, 한때 이 해시태그 수가 전 세계에서 1 위를 차지한 적이 있음.

중국에선 최근 미성년자와의 성행위 혐의로 가수 우이팜(Wu Yi. Pham)이 기소되자, 중국 SNS 웨이보"

"27) 출처: Challenges, 프랑스 미디어 전문언론

-https://www.challenges.fr/high-tech/internet/travail-reseaux-sociaux-les-francais-passent-un-tiers-de-leur-vie-a-s urfer-sur-internet_776832

28) 출처 : - https://kenh14.vn/tu-ban-an-seungri-tay-chay-ngo-diec-pham-toi-scandal-cua-jack-chap-nhan-viec-than-tu

ong-lam-la-dung-se-vo-tinh-ung-ho-cho-cai-sai-20210813213951706.chn"

21

 

 

 

"에서 팬들이 '우이팜 구출' 단체를 결성하고 있음.

세 사건의 공통적 문제는 팬들이 자신의 우상이 유죄라고 믿지 않을 때, 고발자와 피해자를 되레 비난하 는 방향으로 돌아선다는 것임. 이번 VTV 방송은 아이돌들이 재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의 사생활, 도덕성, 인격, 존엄성 등이 보호받을 수 없으며, 아이돌과 팬들 양측의 삶에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전함."

┃그림 15┃Jack, 승리, 우이팜(Wu Yi. Pham) 사진 (출처:  Kenh14)

[베트남] 베트남 페이스북 ‘고라파덕’ 유행 29)

"베트남 최대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에서 프로필을“ 포켓몬 캐릭터인 ‘고라파덕’으로 변경하는 새로운 유행이 번지고 있음.

페이스북 사용자끼리 문제를 내고 답을 맞추는 과정에서 고라파덕을 이용하고 있음. 답을 모를 경우 자신 의 프로필을 고라파덕으로 변경한 후 메시지를 보내면 3 분 안에 답을 얻을 수 있음. 유행이 다소 유치해 보이지만 새롭고 재밌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고라파덕은 키 0.8m, 몸무게 19.6kg 인 포켓몬임. 실제 포켓몬스터 만화 속 ‘고라파덕’은 정신 에너지 를 사용하면 두통이 생겨 종종 무기력하고 활동이 제한됨. 고라파덕은 어리숙하면서도 귀여운 이미지로 베트남의 많은 젊은이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29) 출처 : - https://kenh14.vn/giai-ma-trend-avatar-vit-vang-dang-lam-day-song-facebook-20210816182512657.chn

22

 

 

 

┃그림 16┃‘고라파덕’으로 프로필을 변경한 사용자들 (출처:  Kenh14)

[베트남] 베트남 메신저 ‘잘로’ 제작사 VNG, 나스닥 우회 상장 추진

┃그림 17┃베트남 국민 메신저 ‘잘로’ (출처:  KORCHAM  Daily) "블룸버그(Bloomberg) 통신에 따르면, 베트남의 국민 메신저 ‘잘 로(Zalo)’를 제작한 베트남 최대 게임 업체 VNG 가 스팩(SPAC) 방 식으로 나스닥(NASDAQ)에 상장할 예정임.

기업 가치는 20~30 억 달러 규모로 추정하고 있음. 스팩(SPAC) 방 식은 일종의 우회 상장으로 기업 공개(IPO)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 한 스팩 기업이 먼저 주식시장에 상장한 뒤 비상장사를 인수 합병 (M&A)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VNG 가 나스닥에 상장할 것이란 이야기는 지난 2017 년부터 꾸준 히 나왔으며, 최근 상장 소식과 관련해 VNG 측은 공식 입장을 밝히 지 않고 있음."

한편, VNG 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3 조 5,080 억 동을 기록함. VNG 의 올 해 매출 목표는 7 조 6,090 억이며, 상반기에 이미 절반을 달성함.

23

 

 

 

[UAE] 미국 벤처 캐피털 펀드, 아부다비 기술회사 Majarra 에 투자 30)

"Majarra, 구독형 아랍어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운영

S 벤처 캐피털 펀드 노스 메이스 미디어(North Base Media)가 디지털 미디어 투자의 글로벌 포트폴리 오 확대 방침에 따라, 아랍어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아부다비 기술 회사 Majarra 에 투자함. 자금 조달 라운드에는 다른 GCC 기반 투자자들도 포함되어 있음.

스타트업 데이터 플랫폼 매그니트(Magnitt)에 따르면, MENA 지역의 스타트업이 확보한 자금은 상반 기에 64% 증가한 12 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거래 건수는 20% 감소했음. MENA 신생 기업은 작년 한 해 10 억 9,000 만 달러 투자를 유치함.

매그니트에 따르면 UAE 가 MENA 지역 투자액의 61%를 차지해 UAE 에 기반을 둔 신생 기업들이 투 자 거래 건수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UAE,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는 이 기간 동안 투자된 총 자본의 71%를 축적했음.

온라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아랍 콘텐츠는 미개척된 잠재력이 큰 영역임."

[UAE] 커넥티드 TV , 중동 디지털 광고주에게 급부상 31)

"중동 지역 소비자들이 케이블을 끊고 OTT 영상, 특히 커넥티드 TV(Connected TV) 로 스트리밍되는 영 상을 보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음.

코로나 19 를 계기로 커넥티드 TV 또는 OTT 플랫폼이 기존 엔터테인먼트 채널에서 새로운 미디어 형식 으로 전환함에 따라, 중동의 디지털 광고주에게 가장 관심있는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음.

커넥티드 TV 는 전 세계적으로 괄목할 성장을 하고 있는 분야이며, 커넥티드 TV 와 인앱 모바일이 기업 캠페인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매체로 인식되면서 중동 지역에서도 성장 추세임. 커넥티드 TV 와 모바일 인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배경으로 모바일 크리에이티브의 진화와 함께 모바

일에서 브랜드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가 크게 개선된 것을 꼽을 수 있음.

Redseer 보고서에 따르면 MENA 지역 디지털 미디어가 전체 광고 지출의 70%를 점유하고, 광고 시간 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됨.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MENA 지역의 일부 국가에서는 온라인 쇼핑과 소셜 미디어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 는 소셜 및 대화형 상거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게 나타남."

"30)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business/start-ups/2021/07/15/us-venture-capital-fund-invests-in-abu-dhabi-based-majarra/

31) 출처:

-https://www.arabianbusiness.com/media/467413-why-connected-tv-is-the-new-hot-spot-for-digital-advertisers-in-the-midd

le-east+&cd=1&hl=en&ct=clnk&gl=ae"

24

 

 

 

미국의 커넥티브 TV 투자액은 지난해 전년 대비 40.6% 증가한 90 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134 억 1,000 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UAE]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콘텐츠 시장, 2030 년까지 53 억 달러 예상 32)

"트렌드 코퍼레이션(Trend Corporation)이 리야드 상공회의소와 협력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 아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2030 년까지 160 억~200 억 SR(53 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또 사우디아라비아의 영상 및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투자율은 10 억 SR(2 억 7,000 만 달러)에

서 12 억 SR(3 억 2,000 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사우디아라비아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95.7%인 3,350 만 명임. 이 중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이 98.7%임.

컴퓨터 사용자의 비율은 64.1%, 태블릿 사용자는 40.2%, 스마트 TV 사용자는 10.3%, 가상 안경 사용 자는  7.7%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유튜브로  사용률이 89.5%였으며, 그 뒤를 이어 왓츠앱 80.5%, 인스타그램 76.4%, 페이스북 73.9%, 트위터 71.4%순으 로 나타남.

영상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 억 7,500 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영상 스트리밍은 1 억 2,700 만 달러 였으며 2025 년 예상 시장 규모는2 억 6,200 만 달러임.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영상 트래픽이 8 배 증가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매달 1,690 억 분 분량의 영상 콘텐 츠가 생성된 것으로 추정됨."

32)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audi-arabias-digital-content-market-to-hit-5-3bn-by-2030/

25

 

 

 

KOCCA 해외 권역별 주요 인기 차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선호도 동향 (‘21.07 월)

권역 주요국가 분야

 

북미 미국 "o 빌보드 Hot 100

- (1 위) BTS (BUTTER)

- (1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빌보드 200

- (15 위) SEVENTEEN (Your Choice : 8th Mini Album)

- (60 위) TWICE (Taste Of Love)

-  (82 위)  TXT  (The  Chaos  Chapter  : FREEZE)

- (93 위) BTS (MAP OF THE SOUL : 7)

- (108 위) BTS (BE)

o 스포티파이 Top200

- (16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22 위) BTS (BUTTER)

- (114 위) BTS (Dynamite)

o 스포티파이 Viral50

- (28 위) TXT (Anti-Romantic)

- (31 위) JOY (Hello)

- (41 위) TXT( 0X1=LOVESONG)" "o IMDb

- (7 위) 설국열차(영화)" "o 애플 앱스토어

- (19 위) PUBG MOBILE 1.5:IGNITION

- (21 위) Like A Dino!"

동북아 중국 "o QQ 뮤직 급상승 차트 TOP10(8.2)

- 순위권 한국음악 없음

o QQ 뮤직 MV 차트 TOP10(8.2∼8.8)

- (7 위) 태연 (weekend)

- (8 위) 에스파 (Next Level)" "o 17173 인기 PC 게임(7.30)

- (1 위) 던전앤파이터

- (10 위) 블레이드 앤 소울

- (13 위) 크로스파이어

- (15 위) MU Online

o 17173 인기 모바일 게임(7.30)

- (2 위)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 (14 위)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 (15 위) 라그나로크 온라인" "o 콰이칸웹툰(8.2)

- (3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4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6 위) 레이디생존의 법칙

- (7 위) 아빠, 나 이 결혼 안 할래요!

- (9 위) 상수리나무아래

- (10 위)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

일본 "ㅇ 오리콘차트

1) 주간 스트리밍 랭킹(7 월 4 주)

- (1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2 위) BTS (Butter)

- (5 위) BTS (Dynamite)

2) 월간 싱글 랭킹

- (2 위) ENHYPEN (BORDER:하카나이)" "ㅇ 넷플릭스 TV 월간 인기 랭킹

- (3 위) 알고있지만

- (6 위) 빈센조

- (10 위) 마인

ㅇ 오리콘 드라마 DVD 판매 순위(7 월)

- (3 위) 김비서가 왜그럴까

- (10 위) 태양의후예" "ㅇ 온라인 게이머, 인기 순위(7.30)

- (3 위) 라그나로크온라인

- (4 위) 로스트 아크

- (8 위) 마비노기

- (10 위) 소울워커" "ㅇ 라인망가(7.30)

- (1 위) 여신강림

- (3 위) 재혼황후

- (4 위) 싸움독학

- (5 위) 급식아빠

- (6 위) 외모지상주의

- (8 위) 입학용병"

 

 

 

"- (10 위) ATEEZ (Dremers) 3)월간 앨범 랭킹

- (2 위) BTS (Butter)

- (4 위) BTS (BTS, THE BEST)

- (6 위) TWICE (Perfect World)

ㅇ 유튜브 차트/인기 아티스트(7.23∼7.29)

- (1 위) BTS

- (3 위) 트와이스

- (10 위) NiziU

ㅇ 유튜브 차트/인기곡(7.23∼7.29)

- (1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2 위) BTS (Butter)

- (3 위) BTS (Dynamite)" "ㅇ 픽코마 스마트툰(7.30)

- (1 위) 공작부인의 50 가지 티 레시피

- (2 위) 그 악녀를 조심하세요!

- (3 위) 만렙 영웅님께서 귀환하신다!

- (4 위) 갓오브 블랙필드

- (5 위) 악녀의 정의

- (6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7 위) 귀환자의 마법은 특별해야합니다

- (8 위) 황녀, 반역자를 각인시키다.

- (10 위) 남주의 엄마가 되어버렸다"

동남아 인도네시아 "o 스포티파이(7 월 2 주)

- (9 위) BTS (Butter)"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7.13)

- (1 위) 슬기로운 의사생활

- (2 위) 무브 로 헤븐

- (3 위) 좋아하면 울리는

- (4 위) 마인

- (6 위) 빈첸조

- (8 위) 로스쿨

- (9 위)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o 온라인 게임(스마트빌링, PC 방, 7 월)

- 순위 없음

o 애플 앱스토어(7.13)

- (5 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o 구글 플레이(7.13) : 순위 없음" "o 라인웹툰(7 월 2 주)

- (1 위) 터치 터치 그대

- (2 위) 여신 강림

- (3 위) 반드시 해피엔딩

- (4 위) 참교육

- (6 위) 물어보는 사이

- (7 위) 외모지상주의

- (8 위) 입학용병"

베트남 "o 베트남 스포티파이 탑 50(7 월 5 주)

- (2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3 위) BTS (Butter)

- (10 위) BTS (Dynamite)

- (37 위) BTS (Life Goes On)

o Zing 차트 – Kpop 차트(7 월 5 주)

- (1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2 위) ROSÉ (Gone)

- (3 위) BTS (Butter)

- (4 위) Blackpink (Pretty Savage)

- (5 위) Oh My Girl (Swan)"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7.29)

- (2 위) 킹덤: 아신전

- (3 위) 알고있지만

- (5 위) 슬기로운 의사생활

- (6 위) 빈센조

- (7 위) 사랑의 불시착

- (8 위) 응답하라 1988

- (9 위) 배가본드

- (10 위) 킹덤" "o 애플앱스토어(7.29)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7.29) : 순위 없음"

유럽 영국 "o 빌보드 차트 HOT 100(7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 (7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Spotify 200

- (115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음악 차트 100

- (20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53 위) BTS (Butter)" "o 넷플릭스 : 순위 없음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23 위) 미나리" "o 애플앱스토어(7.30)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7.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영국 웹툰 TOP 10(7 월)

- (4 위) 여신 강림

- (7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14 위) BTS"

프랑스 "o 빌보드 차트 HOT 100(7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 (7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Spotify 200 : 순위 없음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98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33 위) BTS" "o 넷플릭스

- (11 위) 킹덤: 아신전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7.30)

- (16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28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플레이(7.30) : 순위 없음" "o 네이버 프랑스 웹툰 TOP 10(7 월)

- (2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4 위) 더 복서

- (5 위) 여신 강림

- (7 위) 남자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입니다

- (9 위) 그래서 나는 안티팬과 결혼했다

- (10 위) 전지적 독자 시점

o 프랑스 베리툰(verytoon) TOP 3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Solo Leveling)

- (2 위) 버림받은 황비

- (3 위) 날것: 공작가의 하녀로 빙의했습니다

o 프랑스 델리툰(delitoon) TOP 5

- (2 위) 악녀의 남주님

- (3 위) 살인귀의 아이를 낳았다

- (4 위)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 (5 위) 대리애인"

독일 "o 빌보드 차트 HOT 100(7 월 마지막 주)

- (1 위) BTS (Butter)

- (7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Spotify 200

- 114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115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음악 차트 100

- (39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66 위) BTS (Butter)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12 위) BTS

- (67 위) BLACKPINK" "o 넷플릭스

- (15 위) 킹덤: 아신전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7.30)

- (21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80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플레이(7.30)

- (31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o 네이버 독일 웹툰 TOP 10(7 월)

- (1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2 위) 마른 가지에 바람처럼

- (6 위) 원수를 사랑하라

- (8 위) 남자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입니다

- (9 위) 튜토리얼 탑의 고인물

- (10 위) 여신 강림"

중동 UAE "o 앙가미 차트(7.31)

- (15 위) BTS (Permission to Dance)" "o 넷플릭스 UAE TOP 10(7.31)

- 순위없음

o 넷플릭스 사우디 TOP 10(7.31)

- 순위없음

o 넷플릭스 이집트 TOP 10(7.31)

- (7 위) 알고있지만

o 넷플릭스 카타르 TOP 10(7.31)

- (10 위) 알고있지만" "o 애플앱스토어(UAE, 7.31)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사우디, 7.31)

- (2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오만, 7.31)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이집트, 7.31)

- (1 위) 배틀그라운드"

"※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인기 동향은 현지에서 공개되는 주요 차트 순위를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 거점에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국가별, 분야별 차트 유무, 발표 시점 및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월간 단위로 집계한 것입니다.

 

※  본 자료 작성 취지는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특정 콘텐츠, 아티스트의 정확한 순위 보다는 전반적인 한류 콘텐츠의 인기 유지 및 점유 정도 등에 대한 경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