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드는 우리동네 라디오”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 출범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8. 29.

우리가 만드는 우리동네 라디오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 출범

작성일 2021-08-29 부서 전파방송관리과

 

 

 

“우리가 만드는 우리동네 라디오”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 출범

- 신규 공동체라디오방송 개국 지원 등을 위한 관계 기관 협업체계 구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저변 확대와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8월 30일(월)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이하 ‘지원단’)을 출범한다.

 

* 시·군·구 등 소규모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주민 참여로 제작되는 소출력FM라디오 방송

 

ㅇ 과기정통부와 방통위는 협업을 통해 지난 7월 21일 공동체라디오방송 도입 17년 만에 20개 지역에 신규허가 대상 사업자를 선정하였고, 이들 방송사의 조기 개국과 안정적인 방송운영을 위해 긴밀한 지원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이에 따라 양 부처는 신규 허가 사업자의 개국뿐만 아니라 공동체라디오방송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관계 부처 및 민간단체를 포함한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지원단은 폭 넓은 협업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방통위,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뿐만 아니라 시청자미디어재단, 한국공동체라디오방송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 민간단체를 포함하여 구성하고,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과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을 공동 단장으로 하였다.

 

ㅇ 2022년 상반기까지 신규허가 대상 사업자의 개국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추후 안정적인 운영 및 중장기적인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협업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각 기관 실무자로 실무지원단을 별도로 구성하여 연주소와 송신소 구축 및 운용을 위한 기술관련 사항, 방송제작 및 편성관련 교육, 지자체 협조 관련 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단을 공동주관하는 양 부처 및 참여주체 모두는 “공동체라디오가 청취자의 방송접근권 보장에 최적화된 매체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깊이 공감하였으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참여 미디어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밀착형 미디어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 명단. 끝.

 

 

 

붙임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지원단」 명단

 

 

구분 기관명 직위

정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양한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정책국장(이창희)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과장(공석)

유관기관 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권익본부장(이석우)

민간단체 한국공동체라디오방송협회 회장(양윤주)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회장(변철호)

※ 방통위, 과기정통부 담당과장을 간사로 실무지원단 구성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