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41호(21년 09월 17일,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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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 19.

위클리 글로벌 241(21 09 17,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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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호

위클리글로벌 | 241 호 2021 년 9 월 16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파라마운트 플레이어스, 한국 전통 혼례 설화 기반 공포 영화 제작

    [미국] 디즈니 플러스, 한국에서 11 월 서비스 시작

    [북경] 올해 6~8 월 중국 내 영화 박스오피스, 총 73.8 억 위안

    [심천] 제 11 회 베이징 국제영화제 9 월 21 일 개막

    [유럽] 프랑스 CNC, 세계 드라마 시장 동향 연구 발표

    [유럽] <너의 목소리가 보여> 포맷, 유럽 5 개국 추가 수출

    [인니] 인도네시아 OTT 시장 동향

    [UAE] 중동 지역 SVOD 구독자, 2026 년 1,500 만명 예상

    [UAE] 샤크 티스 필름 <Secrets In The Ice>, MENA 지역 방송 예정

    [베트남] 외국 TV 채널 14 개, 베트남 방송 중단 공식 발표

    [베트남] VTV 뉴스, 중국 인재 육성 프로그램 금지 주장"

게임·융복합 "    [심천]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 8 월 전 세계 매출 랭킹 발표

    [일본] 큐브엔터테인먼트, 일본 OTT 플랫폼 ‘유넥스트’와 독점 배급 MOU 체결

    [베트남] <스냅드래곤 콘퀘스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 토너먼트 시작

    [베트남] 러시아-베트남, e 스포츠 통해 인도적 협력 강화

    [베트남] 베트남 ‘2021 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진출 좌절"

애니·캐릭터 "    [UAE] MBC, 오멘스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시리즈 구매

    [UAE] MENA 모바일, 원 애니메이션의 <Insectibles> 구매"

만화·웹툰 "    [유럽] 한국 웹툰 기반 만화책, 프랑스 서점서 인기

    [유럽] “<나 혼자만 레벨업> 만화책, 원작 웹툰에 비해 손색 없다” 평가

    [유럽] 프랑스 만화 전문 언론, 웹툰 <버림받은 황비> 소개"

음악 "    [미국] BTS <FAKE LOVE>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 10 억 회 달성

    [일본] 일본 아이돌 그룹 ‘초특급’ 한국어 제목 노래 발표 화제

    [일본] 2PM, 아사히 TV <뮤직 스테이션> 10 년 만에 출연 확정

    [유럽] 이탈리아 상반기 음악 시장 수익 1 억 2,900 만 유로

    [UAE]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LA 댄스를 선보이는 힙합 안무가

    [UAE] 아부다비 랜드마크 Erth Abu Dhabi 극장, 10 월 일반 공개

    [UAE] 리야드에서 중동 최대 댄스 뮤직 페스티벌 ‘사운드스톰’ 개최

    [베트남] 흐엉리·좀비 첫 콜라보 곡 <쿠에 목 랑>, 유튜브 인기 음악 1 위"

패션 "    [심천] ‘2022 SS 차이나 패션 위크’ 개막

    [심천] ‘도우 in 신바람’ 행사 개최

    [인니] 인도네시아 패션 브랜드 ‘에리고’ 미국 진출

    [UAE] 사우디아라비아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 ‘Galag’"

통합(정책 등) "    [북경]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경제⋅금융 분야 1 인 미디어 1,793 개 계정 폐쇄

    [북경] 중앙선전부⋅국가신문출판서, 텐센트 등 게임 기업 관계자 면담

    [일본] 후지 TV, 온라인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예정

    [유럽] 올해 2 분기 프랑스 OTT 이용 소폭 감소

    [UAE] UAE  발전 촉진을 위한 50 개의 새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발표"

 

 

 

"파라마운트 플레이어스(Paramount  Players)가 단편 영화 <코리아타운 고스트 스토리(Koreatown Ghost Story)>의 판권을 계약함.

이 영화는 한국 전통 혼례 설화를 기반으로 한 초자연적 공포 영화로, 단편 영화의 연출과 각본을 맡았던 테디 테넨바움(Teddy Tenenbaum), 박민선 작가가 장편 영화로 각색함.

두 사람은 ABC 스튜디오를 통해 NBC 에 파일럿 시리즈 <더 존(The Zone)>을 판매하고, 또 다른 공포 영화 <레드 도어(Red Door)>를 콜롬비아 픽처스에 판매한 바 있음.

<코리아타운 고스트 스토리>에는 영화 <분노의 질주(Fast & Furious)>를 제작했던 닐 모리츠(Neal H. Moritz)도 참여할 예정임."

"월트 디즈니는 오는 11 월 12 일 한국에서 디즈니 플러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함. 디즈니 플러스는 한국에서 월 9,900 원, 연 9 만 9,000 원의 구독료를 받고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 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임.

현재 디즈니 플러스가 서비스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 국가는 호주, 뉴질랜드, 일본, 싱가포르, 인도, 말 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61 개국에 달함.

일본에서는 지난 6 월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10 월부터 ‘스타 브랜드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힘. 이는 ABC 시그니처, 20 세기 텔레비전, 20 세기 스튜디오 등 전 세계 다양한 제작사와 함께 영화 및 쇼 를 개발해 선보이는 것이며, 한국 콘텐츠도 포함될 예정임."

9 월 8 일, endata 가 발표한 ‘2021 하절기 중국 영화시장 보고(2021 暑期档中国电影市场报告)’에 따르면, 지난 6 월부터 8 월까지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는 총 73 억 8,000 만 위안(1 조 3,416 억 원) 규 모로 2019 년 동기 대비 58.5% 감소하였으며, 이는 2014 년 이후 최저 기록임.

"1) 출처:

-https://deadline.com/2021/09/paramount-players-short-film-koreatown-ghost-story-teddy-tenenbaum-minsun-park

-1234829428/

2) 출처: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business-news/disney-sets-launch-date-for-south-korea-1235009684/"

3

 

 

 

이 보고서는 광둥(广东)⋅장쑤(江苏)⋅후베이(湖北) 등에서 발생한 코로나 19 지역 감염과 허난(河南) 지역 홍수로 많은 영화관 운영이 중단되고 해외 영화 공급이 부족했던 것을 박스오피스 감소 원인으로 분 석함.

"*  6~8월  박스오피스  중  2020년은  코로나  확산  기간으로  비교데이터에서  제외

(출처:  艺恩  ENDATA  Inc.)"

"중앙광파전시총태(中央广播电视总台)와 북경인민정부가 주최하는 제 11 회 베이징 국제영화제가 9 월 21 일부터 9 월 29 일까지 개최될 예정임. 이번 영화제는 베이징, 텐진(天津), 허베이성(河北省)의 31 개 영화관에서 약 300 편의 중국 및 해외 영화를 1,000 여 회 상영할 계획임.

9 월 15 일부터 10 월 8 일까지 영화 팬들은 아이치이 플랫폼에서도 베이징 국제영화제를 즐길 수 있고, 또 아이치이가 단독 협력한 ‘운상북영제(云上北影节)’ 전용 구역에서 창당 100 주년 영상, 동계올림픽 영상, 전 세계 고전 영화 등을 접할 수 있음.

또한 창당 100 주년, 예술 영화 발전, 청년 영화인 발전, 애니메이션 창작 및 영화 세트장 발전 건설 등 다양한 주제의 포럼을 열어 영화가 가져다주는 기회와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며, 올해 신설된 ‘북영제발포 (北影节发布)’ 행사에서는 영화 관련 투융자, 영화 마케팅의 주목할 만한 연구 성과와 산업보고서를 발 표하여 베이징 국제영화제의 나침반 역할을 할 예정임.

마지막으로 ‘영화+’에서는 ‘삼성 모바일 영화 클라우드 포럼’, ‘삼성 모바일 영화 부문’, ‘기록 부문’, ‘과

학기술 부문’, ‘가상현실(VR) 부문’, ‘베이징 민족 영화전’, ‘청소년 과학 영상 부문’, ‘게임 애니메이션 영 화 부문’, ‘브랜드 파워 중국 영화 공익 생중계‘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임."

3) 출처: - https://ent.chinadaily.com.cn/a/202109/06/WS6136c617a3101e7ce976247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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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제  11회  베이징  국제영화제  포스터 (출처:  바이두(百度))

"프랑스 국립 영화 영상 센터(CNC)는 프랑스 드라마 축제 <시리즈 마니아 2021> 개최를 맞아 세계 25 개국 드라마 시장 동향 결과를 발표함.

리니어 채널 및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TV 시리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과 미국이 지난 1 년간 드라 마를 가장 많이 제작한 국가였으며, 프랑스는 25 개국 중 9 번째, 유럽에서는 3 번째였음.

CNC 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자국 드라마 소비량은 33%로, 여전히 일정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 특히, 올해 해외 SVOD 플랫폼이 프랑스 드라마에 1 억 유로(1,383 억 원)를 투자할 전망이라며 기대감을 드 러냄.

드라마 구매처는 주로 글로벌 플랫폼과 미국 스튜디오였으나, 디즈니 플러스, HBO 맥스, 훌루와 같은 시 청각물 그룹의 온라인 서비스 목적의 구매도 증가하고 있음. CNC 는 언어 다양성도 매우 높은 편이라고 언급하며 중국어, 일본어, 힌두어 그리고 한국어가 가장 많이 사용된 언어라고 밝힘.

지난 1 년간 구매된 프로그램 중 크라임/스릴러 분야가 절반을 넘음. 리니어 채널은 드라마 장르를 공략 하는 전략을 펼치고, 온라인 플랫폼은 주로 공상 과학 및 코미디 프로그램을 구매함. 한편 독일과 영국은

코미디 프로그램이 30%, 한국과 미국은 공상 과학물이 18%를 차지함."

"4) 출처: 에크랑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ecran-total.fr/2021/09/01/series-mania-2021-le-cnc-analyse-les-tendances-de-la-fiction-internation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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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그리스 등 5 개국 제작사가 CJ ENM 제작 포맷 <너의 목소리가 보여>를 구매함.

영국 TV 제작 및 유통사 Fremantle은 에스토니아와 리투아니아에서 방영할 음악 미스터리 쇼를 제작할 예정이고, 그리스 미디어 제작사 실버라인 미디어 프로덕션(Silverline Media Production)은 자국 그 리스를 공략할 쇼를 제작할 계획임. 세르비아 제작사 Videostroj 는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에서 포맷 방 영 및 스트리밍 권한을 가짐.

CJ ENM 민다현 팀장은 “코로나 19 상황에도 불구하고, CJ ENM의 프로그램 포맷 비즈니스는 호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새 유럽 국가에 진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인도네시아 OTT 최근 동향은 다음과 같음.

넷플릭스가 고페이(GoPay)와의 협업을 발표함. 지난 9 월 3 일 넷플릭스는 인도네시아 대표 모바일 결 제 서비스 업체인 고페이와 결제 관련 협업을 한다고 공식 발표함. 인도네시아는 국민들의 신용카드 보유 율이 매우 낮은 편으로, 넷플릭스는 이번 협업으로 더욱 공격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확장할 계획임. 신규 가입자는 고페이를 사용하여 핸드폰 패키지(월 5 만 4,000 루피아(4,400 원)), 기본 패키지(월 12 만 루피아(9,800 원)), 스탠다드 패키지(월 15 만 3,000 루피아(1 만 2,500 원)), 프리미엄 패키지(월 18 만 6,000 루피아(1 만 5,000 원)) 등 4 개 상품 결제가 가능함.

뷰(Viu)와 인디홈(IndiHome)이 협업하기로 함. 지난 9 월 2 일 인도네시아 국영통신사 텔콤(Telkom) 산하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 업체 인디홈은, OTT 기업 뷰와 한국 및 아시아 방송 프로그램 관련 협업을 한 다고 공식 발표함.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한국 드라마를 인디홈 TV 에서도 접할 수 있게 됨. 인디홈 TV 가입자는 월 구독료 3 만 루피아(2,700 원)를 지불하면 뷰의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음. 한편, 뷰는 한국 드라마/애니메이션/예능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태국, 일본, 중국 등 아시 아 지역 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홍콩계 OTT 기업임.

위티비(WeTV)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인도네시아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함.  중국  텐센트  홀딩스 (Tencent Holdings)가 운영하는 OTT 플랫폼인 위티비는 지난 2019 년 인도네시아 진출 이후 현지 제작 사와 협업하여 위티비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음."

"5) 출처: C21 media,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c21media.net/news/cj-enm-makes-five-further-i-can-see-your-voice-sales/ TBI Vision,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tbivision.com/2021/09/06/cj-enms-i-can-see-your-voice-sells-into-five-european-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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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TV 채널이 오는 10 월 1 일부터 인도네시아를 비롯하여 동남아시아 지역 TV 채널 방영을 중단하 기로 결정함. 이는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임. 해당 TV 채널로는 ‘폭 스(Fox)’, ‘폭스 크라임(Fox Crime)’, ‘폭스 라이프(Fox Life)’, ‘에프엑스(FX)’, ‘채널 브이(Channel V)’, ‘폭스 액션 무비(Fox Action Movie)’, ‘폭스 패밀리 무비즈(Fox Family Movies)’, ‘폭스 무비즈 (Fox Movies)’, ‘스타 무비즈 차이나(Star Movies China)’, ‘폭스 스포츠(Fox Sports)’, ‘폭스 스포츠 2(Fox Sports 2)’, ‘폭스 스포츠 3(Fox Sports 3)’, ‘스타 스포츠 1(Star Sports 1)’, ‘스타 스포츠 2(Star Sports 2)’, ‘디즈니 채널(Disney Channel)’, ‘디즈니 주니어(Disney Junior)’, ‘냇 지오 피플 (Nat Geo People)’, ‘에스씨엠 레전드(SCM Legend)’ 등이 있음. 반면, ‘스타 차이니즈 채널(Star Chinese  Channel)’,  ‘스타  차이니즈  무비즈(Star  Chinese  Movies)’,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 (National Geographic Channel)’, ‘냇 지오 와일드(Nat Geo Wild)’ 등 위성 채널 4 개는 유지함.

아이치이(iQiyi)가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VIP 바우처를 배포함. 이 프로모션 행사는 지난 8 월 17 일부 터 8 월 31 일까지 진행했으며, VIP 바우처로 아이치이 플랫폼에서 14 일간 콘텐츠 무료 감상이 가능함.

몰라티비(Mola TV)가 삼성과 협업함. 인도네시아 현지 OTT 기업인 몰라티비는 삼성 스마트 TV 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며, 9 월 30 일까지 삼성 스마트 TV 제품 구매자에게 몰라티비 3 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 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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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아랍어 사용 국가의  플랫폼별  SVOD 구독자수 (출처 : Digital TV)

 

"디지털 TV 리서치는, 올해 861 만명인 중동 지역 SVOD 구독자 수가 2026 년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전망함.

넷플릭스 구독자는 올해 344 만 명에서 2026 년 541 만 명으로 늘어, 아랍 지역에서 계속 선두 자리를 유지 할 것으로 보임.

OSN 구독자는 2026 년 256 만명으로 증가해, 샤히드 VIP(Shahid VIP)와 스타즈 플레이(Starz Play) 를 모두 추월할 것으로 예상함.

아마존의 구독자 수도 올해 75 만 8,000 명에서 2026 년 189 만 명으로 2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 함. 디즈니 플러스는 OSN 과의 콘텐츠 계약으로 향후 몇 년 동안 중동 지역에 직접 진출하지 않을 예정임. 디지털 TV 리서치의 수석 분석가 사이먼 머레이(Simon Murray)는, 구독자 수가 인상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랍어 플랫폼이 너무 많다고 지적하고. 독창적이거나 독점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아

니라면, 향후 생존이 힘들 것이라고 언급함."

6) 출처:  https://www.digitaltveurope.com/2021/08/31/arabic-market-set-for-svod-growth/

8

 

 

 

|그림 3| Secrets In The Ice

"디스커버리 플러스(Discovery+)와 A+E 가 샤크 티스 필름(Shark Teeth Films)의 <Secrets In The Ice>를 구매함.

<Secrets In The Ice>는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US(Discovery Science US)의 의뢰를 받아, 올해 초 슈 퍼 채널 캐나다(Super Channel Canada)에서 처음 선보임.

<Secrets In The Ice>는 현재 영국, 폴란드, 루마니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A+E 와 MENA 의 냇지오 (Nat Geo), 이탈리아의 디스커버리 베네룩스(Discovery Benelux) 및 RTI 에 판매되었음. 또한 시리즈 는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 해의 A+E OLE, 프랑스 및 캐나다의 Bell Media's Canal D, 세르비아의 Prava I Prevodi, 몬테네그로, 마케도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및 독일의

Prosieben 에 추가 판매되었음."

"지난 6 일 정보통신부가, 디즈니 네트웍스 채널 12 개 및 부에나비스타(Buena Vista) 채널 2 개 서비스 종료를 공식 발표함. 이들 채널은 오는 10 월 1 일부터 베트남을 포함해 동남아시아와 홍콩에서도 서비 스가 전부 중단됨.

중단되는 TV 채널은 ‘폭스무비(Fox Movies)’, ‘폭스 패밀리 무비(Fox Family Movies)’, ‘폭스 액션 무비 (Fox Action Movies)’, ‘폭스 라이프(Fox Life)’, ‘폭스 크라임(Fox Crime)’, ‘폭스 스포츠(Fox Sports)’, ‘폭스 스포츠 2’, ‘폭스 스포츠 3’ 등 폭스 채널 8 개와 ‘채널 V(Channel V)’, ‘FX’, ‘내셔널 지오그래픽 피플 (National Geographic People)’, ‘디즈니(Disney)’, ‘디즈니 주니어(Disney Junior)’ 등임."

"7) 출처  : https://tbivision.com/2021/05/21/bein-media-spt-strike-far-reaching-movies-series-deal-in-mena-turkey/

8) 출처: -https://vnexpress.net/14-kenh-truyen-hinh-nuoc-ngoai-sap-ngung-phat-song-o-viet-nam-4351983.html

출처: Insidevina, 베트남 전문 언론"

9

 

 

 

"디즈니의 이 같은 조처는 오는 11 월로 예정된 디즈니 플러스 서비스에 앞서 자사의 콘텐츠 독점력을 높 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됨.

이에 앞서 지난달 18 일 정보통신부는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유료 TV 채널 서비스 업체들에 가입자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방송 중단 및 향후 계획 제출을 요구한 바 있음. 업계에 따르면 유료 이용자들이 일부 다른 채널 서비스를 대체 이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황임."

|그림 4| 베트남에서 서비스가 중단되는 외국 TV 채널 (출처: abei)

"베트남 국영 텔레비전(VTV)은 지난 9 월 3 일 방송된 베트남 뉴스 <이동 24 시(Chuyển Động 24h)>에 서 중국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 방송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

뉴스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젊은 팬들에게 아이돌 문화에 대한 적절한 접근 방식을 교육해야 한다고 지 적하고, 현재 대중 투표에 의존하는 방식은 팬이 아이돌에 너무 집착하게 만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함. 이에 중국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방영을 금지하는 대신 중국의 뛰어난 전통 문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을 권장한다고 보도함.

최근 비디오 플랫폼 아이치이 설립자는 자사의 팬덤 문화 개선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몇 년 동안 아 이돌 선발 프로그램 제작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음.

수년 동안 라이브 프로그램은 차트를 조작하고 결과를 수정하며 돈을 벌어왔다는 의혹으로 대중으로부터 여러 번 비판 받음. 팬덤에 악영향을 끼친 대표적 사례로, 아이치이에서 제작한 ‘<청춘 유니시즌 3(Youth With You 3)>의 팬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투표하기 위해 30 억 VND(1 억 5,300 만 원) 이상을

들여 우유를 구매한 후 배수구에 쏟아 버린 사건이 있음."

"9) 출처:

-https://kenh14.vn/vtv-dua-tin-ve-viec-trung-quoc-xu-ly-manh-tay-cam-cac-chuong-trinh-tim-kiem-tai-nang-202

10903141752387.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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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베트남 텔레비전(VTV) 뉴스 ‘이동 24 시’의 방송 장면

[심천]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 8 월 전 세계 매출 랭킹 발표 10)

"2021年8月中固手游炭行商收入TOP30I 全球 App Store + Google Play

騰沮Tencent                                            16    툴’競  幽  M Long Tech

園易 NetEase                                           17    요차童科技 Moon ton

3      포kA    ‘ *    米哈游 miHoYo                                        18  ,           完美世界 Perfect World

4    Cl 三七互 37Games                                19    떨 4399游又戈 4399 Games

5    & 勳 □ FunPlus                                            20    fA 勳光年      Nuverse

6     {&  荊荊ti  Lilith Games                                21    t(l  有愛互媒 C4games

7      I)   炅屈互女윷 Lingxi Games                          22    ?}  雷露游ili Leiting

8    ml 天盟數핌 IGG                                           23          I       游族園絡 YOOZOO

9     홍 t專示科技 Bole Games                            24    ra 甲  驛   먀   i libili

10     밑  友:I쯤游.xi Votta Games                           25    •        智0月星通ELEX

汀§윷互i.tJ Topwar                                      26    fa 탑흠촘 Tap4Fun

12    릅겁  姜吉太文 M agic  Tavern                           27   뗀 麟   硏't Changyou

13   m 究木游 CamelGames                          28    연 心幼回絡 X.D. Global"

14              悠星園!! Yostar 29    l\  友道討光 Friendl1mes

"15    祖 忠 군素 Happy Elements                         30             星合互媒 StarUnion

以上授羊來源于Sensor Tower 2 021年8 月全球App Store及Google Play商店之手游收A fi!iW.

1     @    senS『O Towe r   全球約先的手游及@用慣損판  ;                                                               www.sensortower-chm.acom   |

|그림 6| 2021 년 8 월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 매출 TOP 30 전  세계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센서 타워 스토어 정보 플랫폼이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의 전 세계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의 8 월 매 출 랭킹을 발표함. 39 개 중국 업체가 글로벌 배급사 TOP100 에 올랐으며, 총 매출액은 24억 3,000 만 달러(2 조 8,450 억 원)로 전 세계 TOP100 매출의 39.4%를 차지함.

이번 중국 모바일 게임 배급사 매출 랭킹 TOP3 는 변함없이 텐센트(腾讯), 왕이(网易), 미호요(米哈游) 가 차지함. 지난 9 월 1 일 <원신(原神)> 2.1 버전 업그레이드 후, 미호요의 모바일 기기 일일 사용량은 과 거 최고치의 1.66 배에 달함. 또한 싼치후위(三七互娱)의 8 월 매출액이 전월 대비 45.6%, 전년 동기 대 비 349.2% 증가하여 글로벌 배급사 매출 랭킹 10 위, 중국 배급사 매출 랭킹 4 위를 차지함. 싼치후위의 중국 iOS 시장과 해외 시장 매출액 비중은 각각 33.6%, 66.4%이며 주요 해외 시장은 일본(25%), 미국 (12%), 한국(10.5%)임.

8 월 중국 내 최대 흥행 제품은 영웅연맹(英雄联盟)의 라이선싱 모바일 게임 <진산산지전(金铲铲之战)> 였음. 지난 8 월 26 일에 출시해 6 일 만에 중국 iOS 모바일 게임 베스트셀러 순위 11 위에 올랐음. 이밖 에 텐센트의 <천월화선(穿越火线)>은 8 월 14 일에 열린 보물 상자 이벤트 덕분에 8 월 매출액이 전월보

다 90% 증가하여 2015 년 출시 이후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함."

"┃그림 7┃큐브엔터테인먼트, 유넥스트 업무 협약 체결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가 일본  OTT 플랫폼 ‘U-NEXT(유넥스트)’와 상호 협력 강화 및 자체 제작 콘텐츠의 일본 독점 배급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함.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큐브엔터테인먼트가 제작 중인 <시네 드 라마(CINE de RAMA)> 시리즈의 <그녀 의 버킷리스트>, <펌킨타임>, <러브 앤 위시> 등이 유넥스트를 통해 일본 내 독점 공개될 예정임. <시네 드 라마>는 인기 웹툰의 IP 를 활용한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영상 콘텐츠 사업임."

"10) 출처: - http://www.gamelook.com.cn/2021/09/453747

1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1934d4b00d43f9824f63593f110356af7d7eb70c"

12

 

 

 

한편, 유넥스트는 21 만 개 이상의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대형 SVOD 플랫 폼으로 한국 드라마, K-팝, 예능 프로그램 등 1,300 개 이상의 한류 콘텐츠를 서비스 중임.

"퀄컴(Qualcomm)은  오는 9 월 21 일부터 3 주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게임 이용자를 위한 <스냅드래 곤 콘퀘스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Snapdragon Conquest : PUBG Mobile Pro Series eSports)> 토너먼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함. 이 대회에는 각국의 16 개 모바일 게임 팀이 참가하여 결승전 티켓을 놓고 3 라운드에 걸쳐 경쟁함.

이번 시즌의 공식 게임은 크래프톤(KRAFTON)과 텐센트 게임즈(Tencent Games)가 개발해 전 세계 적으로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1 인칭 슈팅 게임(FPS)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로, 토너먼 트에 참가하는 팀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배틀로얄 스쿼드 모드에서 아이템과 자원을 활용하여 서로 경쟁하게 됨.

이번 대회는 유튜브 채널에서 10 월까지 라운드별 다양한 단계를 베트남어로 생중계할 예정임. 대회에는 베트남의 ‘디 자비에르(D'Xavier), 원모어(OneMore), 박스 게이밍(Box Gaming)’과 인도네시아의 ‘빅 이트론 알에이(Bigetron RA), 에보스 리본(EVOS Reborn)’ 팀이 출전함.

11 월에는 <스냅드래곤 콘테스트: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올 스타즈(PUBG Mobile All Stars)>를 개최할 예정임.

|그림  8|  <스냅드래곤  콘퀘스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  베트남  출시  예정  포스터"

 

"12) 출처:

-https://vtv.vn/cong-nghe/giai-game-snapdragon-conquest-pubg-mobile-pro-series-sap-dien-ra-tai-indonesia-va-vi

et-nam-20210906164225512.htm"

13

 

 

 

"월드 오브 유니크 게이머즈(World of Unique Gamers)의 자선 프로젝트 ‘WUG2021_v2’가 지난주 모스크바 요타 아레나(Yota Arena)에서 개최됨.

쩐 칸 훙(Tran Canh Hung) 주러시아 베트남 제 1 서기는 개막식에서 ""이번 대회는 코로나 19 속에서 베 트남과 러시아의 관계 개선과 인도적 협력 강화에 기여하며, 양국의 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사회의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함.

자선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니콜라이 네차예프(Nikolai Nechaev)는 “이번 프로젝트는 젊은 게임 이용자 들이 서로 경쟁하고 친구를 만드는 좋은 기회를 준다”고 언급함.

주최 측은 이번 행사가 러시아·베트남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동남아시아 국가의 좋은 문화뿐만 아니라, 양국의 우호 관계를 알릴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함."

|그림 9| 주러시아 베트남 제 1 서기 쩐 깐 훙(Tran Canh Hung)의 연설 모습

13) 출처: - https://en.vietnamplus.vn/russiavietnam-esports-championship-helps-tighten-humane-cooperation/207552.vnp

14

 

 

 

"지난 9 월 6 일, 올해의 가장 권위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토너먼트인 ‘2021 월드 챔피언십(2021 World Championship)’에 진출할 마지막 두 팀이 결정됨. 이로써 총 22 개팀이 최종 결정됐으나, 베트 남은 한 팀도 진출하지 못함.

이번 대회는 베트남 팀이 진출하지 못한 3 번째 국제 ‘리그 오브 레전드’ 토너먼트임. 지난 여름 ‘베트남 챔피언십 시리즈(VCS, Vietnamese Championship Series)’ 토너먼트는 베트남의 코로나 19 상황 이 악화해 취소된 바가 있음.

베트남 팬들은 코로나 19 상황이 정상화되어 베트남 팀이 향후 주요 토너먼트에서 다시 한번 팬들의 마 음을 정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아쉬움을 달램.

한편, 이번 챔피언십은 당초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중국의 코로나 19 상황에 대한 우려와 까다 로운 여행 규제로 인해 아이슬란드로 개최지가 변경되었으며, 일정 및 장소는 추후 발표될 예정임."

|그림 10| 리그 오브 레전드 ‘소환사의 컵’

"14) 출처:

-https://cellphones.com.vn/sforum/bo-lo-chung-ket-the-gioi-2021-cua-lmht-viet-nam-lan-thu-3-vang-mat-tai-giai

-dau-esports-quoc-te-nay"

15

 

 

 

|그림 11| 애니메이션 <123 Number Squsd> (출처 : Omens studios)

"싱가포르와 런던에 기반을 둔 애니메이션 회사 오멘스 스튜디오(Omens Studios)는 SVOD 및 AVOD 플랫폼 샤히드 VIP(Shahid VIP)와 샤히드에 <Counting With Paula> 시즌 5 (60 x 11 분) 및 시즌 6 (60 x 11 분), <Leo The Wildlife Ranger> 시즌 2 (52 x 11 분), <123 Number Squsd> (40 x 11 분), 3 개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판매했음.

<Counting With Paula> 시즌 5 와 <Leo The Wildlife Ranger> 시즌 2 는 연내 플랫폼에서 선보이며

<Counting with Paula> 시즌 6 은 연말, <123 Number Squad>는 내년 여름에 공개할 예정임."

"미국,  유럽,  아시아,  중동의  스트리밍  플랫폼과  방송사들이  싱가포르  배급사  원  애니메이션(One Animation)의 콘텐츠를 잇달아 구매했음.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선 MENA 모바일이  원 애미네이션 작품 <Insectibles> 시즌 1 의 아랍어 버 전을 구매함."

"15) 출처:

-https://tbivision.com/2021/07/16/kids-round-up-sola-to-shop-honey-hills-cartoon-network-developing-dance-com edy-little-bear-travels-world/

16) 출처:

-https://tbivision.com/2021/04/20/kids-round-up-elinor-wonders-why-travels-world-bulbkidz-launches-with-gopher

-it-one-animation-strikes-global-deals/"

16

 

 

 

|그림 12| 애니메이션 <insectibles> 이미지 (출처: One Animation)

"프랑스 미디어 전문 매체가 만화책으로 발간한 한국 웹툰이 올해 봄부터 프랑스 서점을 점령하고 있다고 기사로 소개함. 기사는 한국 웹툰 기반 만화책은 망가나 프랑스-벨기에 만화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매력적이라고 언급함.

<나 혼자만 레벨업>은 4 월부터 총 20 만 권이 팔렸으며, 최근 발간된 3 번째 판 역시 12 만 권이 팔림. 디지털 시대에 이런 성공은 놀라운 것이라고 기사는 언급함. <나 혼자만 레벨업>의 에디터 파스칼 라핀 (Pascal Lafine)은 종이책을 선호하는 프랑스에서는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고 설명함.

스튜디오 Makma 공동 창립자 에드몬드 투리올(Edmond Tourriol)은 웹툰을 종이책 형식으로 바꾸는 것은, 아래로 스크롤하는 이미지를 잘라 전통적 만화 형식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의 탄생을 의미한다고 언급함. .

이외에도 <킬링 스토킹>이 1 만 8,000 부 <후레자식>, <신의 탑>이 각 1 만부 판매 기록을 세움. 웹툰 기 반 만화책 발간이 가속화해 올해 말까지 10 개 이상, 내년에 25 개가 출간될 예정임.

에드몬드 투리올은 웹툰의 종이책 각색이 프랑스 출판계를 완전히 사로잡았고, 이 현상에 일찍 주목한 소 규모 출판사들이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고 밝힘."

"17) 출처: BFM TV, 프랑스 미디어 전문 매체

https://www.bfmtv.com/amp/people/bandes-dessinees/apres-avoir-conquis-internet-le-webtoon-s-impose-dans-les

-librairies-francaises_AN-202109050025.html?    twitter_impression=true"

17

 

 

 

웹툰 기반 만화책이 망가의 자리를 뺏을 것인가에 관한 질문에 파스칼 라핀은 프랑스는 항상 외국 만화를 반겨온 국가이기에 조금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언급함. 출판사 Ototo/Taifu 의 책임 에디터 루이밥 티스트 후세(Louis-Baptiste Huchez)는 “과잉 경쟁에 빠지지 않아야 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지속시키 기 위해서는 항상 새로운 것을 제시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견해를 전함.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는 한국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을 각색한 만화책이 원작 웹툰보다 크게 부족한 점이 없다고 평가함.

웹툰 원작 스토리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원작의 역동성과 내용을 잘 유지하고 있다고 소개함. 하지만 칸의 분할이 매우 간결해, 레이아웃에서 환상적인 느낌을 받기는 어렵다고 지적함. 또한, 시각적 놀라움을 주는 장치와 양면의 사용이 없다는 점도 아쉽다고 지적함.

그럼에도 주로 흑백으로 된 망가와 달리 채색이 되어 있어, 만화책으로의 각색을 성공적으로 평가함. 금 색 텍스트로 장식된 표지와 테두리, 그리고 광택 인쇄 등이 책을 한층 고급스럽게 만들었다고 평가함."

"프랑스 만화 전문 매체에 의하면 <버림받은 황비>는 웹툰 플랫폼 베리툰(Verytoon)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툰 중 하나임. 이 작품은 비극, 판타지, 로맨스가 섞여있으며 주인공인 아리스티아의 잔인한 운명은 한 국판 <메데이아>의 분위기를 풍긴다고 언급함.

훌륭한 반전 덕분에 <버림받은 황비>는 독자에게 놀라움을 선사하는 강렬한 사가라고 평가함. 무자비하 고 악독한 캐릭터와 예상치 못한 결말을 보여주며, 흥미로운 궁정 음모와 시간 여행을 배경으로 한 복수

스릴러를 만날 수 있다고 덧붙임."

"18) 출처: Jeux Video,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

-https://www.jeuxvideo.com/news/1454248/solo-leveling-que-vaut-le-manhwa-kbooks-edite-par-delcourt.htm

19) 출처: ActuaBD, 프랑스 만화 전문 매체

-https://www.actuabd.com/The-Abandoned-Empress-Par-Yuna-et-Ina-Verytoon"

18

 

 

 

"지난 9 월 8 일 BTS <FAKE LOVE>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 수 10 억 회를 넘겼으며, 이는 BTS 뮤직비 디오 중 다섯 번째로 10 억 회를 돌파한 기록임.

앞서 10 억 회를 넘긴 뮤직비디오는 <DNA>,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Dynamite)>, <MIC Drop (Steve Aoki Remix)>임. 유튜브에 공개된 BTS 영상 중 1 억 조회 수를 넘긴 영상은 총 34 개임. 9 월 10 일 기준, BTS  <Permission to Dance>는 발표 2 개월 만에 3 억 조회 수를 기록함.

최근 BTS 는 미국 유명 래퍼 메건 디 스탤리언(Megan Thee Stallion)과 <Butter> 리믹스 버전을 발표 해, 14 주 연속 빌보드 HOT 100 차트 10 위권을 유지 중임.

한편, 블랙핑크의 유튜브 구독자 수가 6,520 만 명을 기록하며 전 세계 아티스트 채널 중 1 위에 오름. 2 위 는 2 년간 1 위를 지켰던 저스틴 비버의 채널이며, 3 위는 BTS  채널임.

┃그림 13┃초특급(Bullet Train) 멤버 사진

일본 아이돌 그룹 ‘초특급(Bullet Train)’이 9 월 15 일 한국어 제목의 신곡 <같이 가자>를 발매해 화제임. 가사에도 일본어, 영어와 함께 ‘가즈아’, ‘괜찮아’등의 한국어를 사용함.

<같이 가자>는 현재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K-팝의 요소를 녹여 초특급의 스타일로 승화시킨 경쾌한 댄 스곡임."

 

"20) 출처: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9626205/bts-fake-love-video-one-billion-views-youtube/

2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acff3ecdb50542a743e49dc2f74119184c128fe2"

19

 

 

 

초특급은 일본의 대형 연예 기획사 ‘스타더스트 프로모션’ 소속으로 지난 7 월 발매한 <CARNAVAL>이 라 인 뮤직에서 이틀 연속 차트 1 위를 차지하고, 일주일 만에 스트리밍 수 천만 회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음.

┃그림 14┃<나일론 재팬> 11 월 호 표지 "일본 데뷔 10 주년을 맞이한 그룹 2PM 이 9 월 10 일 방송 된 아사히 TV 의 <뮤직 스테이션>에 출연함. 2PM 이 뮤직 스테이션에  출연한  것은  2011 년에  발매한  <I'm  your man> 활동 이후 10 년 만임.

2PM 은 이날 9 월 29 일 발매 예정인 일본 오리지널 미니 앨범 <WITH ME AGAIN>의 타이틀곡인 <나와 다시(僕とまた)>를 방송 최초로 공개함.

앞서 2PM 은 현지 패션 매거진 <나일론 재팬> 11 월호 한 정판 표지 모델로 발탁되어 일본에서의 인기를 보여줌."

"이탈리아 음악산업협회 FIMI 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이탈리아 음악 시장 수익은 전년 동기보다 34% 증 가한 1 억 2,900 만 유로(1,785 억 원)를 기록함. 이중 스트리밍 수익은 27.1% 증가한 9,750 만 유로 (1,349 억 원)였음.

CD 및 LP 수익은 106.8% 증가하여 2,410 만 유로(333 억 원)를 기록함. 특히 LP 는 189% 증가해 처 음으로 CD 판매를 추월함.

FIMI 은 올해 상반기 매출 상위 10 개 앨범과 싱글 모두 이탈리아 작품이어서, 이탈리아 레퍼토리의 강력 한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언급함."

"22)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4e72c011aa40913fe2f527bcf339e2940dd7cfd6

-https://news.yahoo.co.jp/articles/db5a6414c0e693e9fcdff477b6f4c0f172fc3ecc

23) 출처: 뉴스탱크컬처,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 https://culture.newstank.fr/article/view/227322/italie-129-marche-musique-1e-semestre-2021-34-vinyle-devant-cd.html"

20

 

 

 

|그림 15| <아랍 갓 탤런트 2019>에 출연한 후세인 (출처 : The National)

"LA 에서 활동하던 안무가 하셈 후세인(Hashem Hussain)이 ‘비전 2030’으로 변화하고 있는 사우디아 라비아로 이주해 힙합과 댄스 스튜디오를 열었음.

비전 2030 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모든 것을 변화시키려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야심찬 개혁 프로 그램으로, 젊은이들이 예술과 창조적인 현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지원함.

비전 2030 이 시작된 지난 5 년 동안 사우디아라비아는 수많은 법적, 행정적 개혁을 실행함. 사우디아라 비아를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개방하고, 스포츠 행사와 중동 지역에서 가장 큰 국제 음악 축제인 MDL 비 스트(MDL BEAST)를 개최했음.

후세인의 학생 대부분은 댄스에 열정이 있는 어린 소녀들로, 5 년 전만 해도 여성 인권이 제한적이었으나 비전 2030 에서 성평등을 내건 후 여성에게 다양한 기회가 열리고 있음. 이전에는 여성이 운전을 할 수 없었으나 현재 사우디 여성들은 F1 대회에서 레이스를 펼치고, 공개 행사에서 디제잉을 하며 주요 비즈 니스의 CEO 에도 오름.

후세인은 <아랍 갓 탤런트(Arabs Got Talent) 2019> 오디션에 합격, 첫 번째 라운드에서 ‘골든 버저’를 받아 즉시 두 번째 라운드에 진출했으며, SNS 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음.

엑스 팩터(X-Factor)의 사우디 우승자인 Hamza Hawsawi 와 공연했으며  A-list R&B 음악을 만드 는 다른 사우디 아티스트와 계속 작업할 계획이라고 밝힘."

"24)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on-stage/2021/09/04/meet-saudi-arabias-hip-hop-choreographer-br

inging-la-dance-to-jeddah/"

21

 

 

 

|그림 16| Erth Abu Dhabi 극장 (출처 : Erth Abu Dhabi)

"아부다비 랜드마크가 될 631 석 규모의 ‘Erth Abu Dhabi’ 극장이 10 월 일반에 공개되며, 이벤트 에이 전시 ‘아웃사이드 더 박스 이벤트(Outside The Box Events)’와 협업으로 개관 행사를 진행할 예정임.

극장 웹사이트는 ‘아바 리유니온(Abba Reunion), ‘엘리스 인 원더랜드(Alice in Wonderland)’ 및 ‘밋 더 비틀스(Meet The Beatles)’ 등의 공연을 미리 엿볼 수 있도록 하고 있음. 공연 장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음.

Erth Abu Dhabi 극장의 전신은 AFOC(Armed Forces Officers Club & Hotel)임. AFOC 는 1997 년 UAE 군인과 그 가족에게만 개방되던 장교 클럽으로 시작했으며, 2003 년 AFOC 이름으로 대중에게 문을 열었음."

"25)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on-stage/2021/09/06/theatre-by-erth-abu-dhabis-sprawling-new-e

ntertainment-venue/"

22

 

 

 

|그림 17| 12 월 16 일부터 19 일까지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사운드스톰’ (출처 : MDLBeast)

"DJ 아민 반 뷰렌(Armin van Buuren), 데이비드 게타(David Guetta), 마틴 게릭스(Martin Garrix) 등 참여

MDL 비스트(MDL Beast)로 알려진 댄스 뮤직 페스티벌이 ‘사운드스톰(Soundstorm)’으로 이름을 바 꾸고 오는 12 월 16 일부터 19 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릴 예정임. 페스티벌은 2019 년 처음 열렸으며 지난해에는 코로나 19 로 취소됨.

데드마우스(Deadmau5), 티에스토(Tiesto), 스티브 아오키(Steve Aoki), 디제이 스네이크(DJ Snake ), 전자 음악 개척자 제프 밀스(Jeff Mills) 등이 포함된 첫 번째 아티스트 라인업을 발표함. 선구적인 사우디 아라비아 DJ 이자 프로듀서인 코스미캣(Cosmicat)이 페스티벌에서 데크를 맡을 예정임.

모회사인 MDL 비스트는 페스티벌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창조 산업에 힘을 싣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와 중동 지역에 얼마나 풍부한 음악 문화가 있는지 보여주겠다고 밝힘."

"26)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arts-culture/music/2021/09/09/soundstorm-armin-van-buuren-david-guetta-and

-martin-garrix-to-play-saudi-dance-festival/"

23

 

 

 

"베트남 가수 흐엉리(Huong Ly)와 좀비(Zombie)의 첫 콜라보 곡 <쿠에 목 랑(Khue Moc Lang, 천상의 장군)>이 공개 2 주 만에 유튜브에서 조회 수 470 만 회를 달성하며 유튜브 인기 음악 1 위에 오름. 다른 여러 음악 차트에서도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징 차트(Zing Chart)에선 2 위를 기록함.

음악 수익은 전액 코로나 19 백신 후원에 사용한다고 전함.

이번 곡은 하늘과 땅을 잇는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사랑에 빠진 두 사람이 엄격한 하늘의 법칙으로 부부가 되기 위해 지상으로 내려오기로 약속하며, 환생을 통해 사랑을 나눈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음. 베트남 음악 팬들은 노래 속의 모든 단어가 사랑에 대한 진정한 감정을 담고 있으며, 환생을 통해 이어지

는 러브스토리가 충분히 감동적이라는 반응을 보임."

|그림 18| 쿠에 목 랑(Khue Moc Lang)의 뮤직비디오 캡처 화면

"27) 출처:

-https://kenh14.vn/phao-lan-dau-tan-cong-bxh-hot14-canh-tranh-cuc-gat-voi-son-tung-m-tp-k-icm-va-bo-doi-va

n-mai-huong-hoa-minzy-20210905193611603.chn"

24

 

 

 

|그림 19| 2022 SS 차이나 패션 위크 (출처: 바이두(百度))

"‘2022 SS 차이나 패션 위크(中国国际时装周,  China Fashion Week)’가 ‘원생동력(原生动力)’을 주 제로 지난 9 월 3 일 북경의 751D·PARK 에서 개막함. 차이나 패션 위크에서는 ‘중국 디자인 미학’, ‘과 학기술 혁신’, ‘비즈니스 협력’, ‘지속 가능한 발전’, ‘지식재산권 보호’ 등 5 가지 핵심 의제에 대한 특별 발표회를 열고, 전문 대회, ‘DHUB 설계회(设计汇)×TOYCITY 완구도시·트렌드 완구 전시회’, ‘중국 국제 패션 포럼’, ‘2021 중국 패션 지적재산권 대회’, ‘가요의 밤’, ‘2021 년도 중국 패션 대상 수상식’ 등 100 여 개의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임. 또 이탈리아, 네덜란드, 미국, 영국, 한국, 프랑스, 캐나다, 콜롬비 아, 일본, 호주 등의 패션 역량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함.

이번 패션 위크는 글로벌 전시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 패션 역량을 한 데 모았음. 콜롬비아 브랜드인 ‘레오 니사(Leonisa)’는 중국에서의 첫 오프라인 론칭 쇼를 개최했고, 한국의 매수점(买手店, 편집숍) ‘하이 서 울 쇼룸(Hi Seoul Showroom)’은 패션 브랜드 ‘이호(LEEHO)’의 최신 작품을 선보였음. DHUB 설계 회에는 이탈리아, 네덜란드, 일본,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 7 개국의 브랜드가 모여 창의적이면서도

질 높은 패션 제품을 선보임."

28) 출처: - https://fashion.chinadaily.com.cn/a/202109/06/WS6135d7aba3101e7ce97622f9.html

25

 

 

 

"|그림 20| ‘도우 in 신바람’ (출처: 바이두(百度))

‘도우 in 인기 차트(抖in 爆款榜)’에 따르면, 도우인(抖音) 전자상거래 14 개의 대분류 중, 패션 제품 판 매량이 상위권에 위치함. 이전에 열렸던 ‘도우인 818 신조호물절(新潮好物节)’ 행사에는, 7 만 개가 넘 는 도우인 패션 전자상거래 업체가 참가하였음. 지난 9 월 4 일부터 13 일까지 열린 ‘도우 in 신바람(抖 in 新风潮)’ 행사에서 더 많은 혁신적인 방법으로 패션 업체들이 신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함.

‘도우 in 신바람’과 ‘2022 SS 차이나 패션 위크’이 협력해 디패션(DFashion) 행사장을 조성함. 패션 위 크 기간 중, 도우인은 오프라인 쇼를 생방송으로 중계하고, 디자이너와 전문가들이 클라우드 쇼를 통해 팬들과 디자인 콘셉트 및 패션 스타일을 공유하게 할 수 있게 도움. 이 밖에 디패션은 생방송을 통해 소비 자들이 패션 위크의 출춤작들을 감상함과 동시에 신상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도우인 에 입점한 오리지널 패션 브랜드가 빠른 속도로 효과적인 판매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

 

"인도네시아  패션  브랜드  에리고(Erigo)가 <2022  SS  뉴욕  패션위크(New  York  Fashion  Week  SS 2022)>에 처음 참여함.

이번 행사는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KEMENPAREKRAF) 및 쇼피(Shopee)의 지원으로 추진되 었으며, 에리고 패션쇼는 쇼피 라이브 방송에서 생중계하며 상품은 쇼피를 통해 판매할 예정임.

또한, ‘가딩 마르틴(Gading Martin)’, ‘루나 마야(Luna Maya)’, ‘엔지 스토리아(Enzy Storia)’, ‘페비 라스 딴띠(Febby Rastanty)’, ‘데니 수마르고(Denny Sumargo)’, ‘일리카 이슬라마디나(Alika Islamadina)’, ‘우우스(Uus)’,  ‘아리프  무함마드(Arief  Muhammad)’,  ‘아이라  디미뜨리(Ayla  Dimitri)’,  ‘덴 디마스

(Den Dimas)’ 등 인도네시아 유명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이 뉴욕에서 브랜드를 함께 홍보함."

29) 출처: https://cn.chinadaily.com.cn/a/202109/03/WS6131eb9aa3101e7ce9761e2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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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년 디자이너 무함마드 사다드(Muhammad Sadad)가 설립한 유니섹스 브랜드인 ‘에리고’는 서 부 자바섬 데뽁(Depok) 지역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주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거리 패션 제품을 판매함. 이번 뉴욕 패션위크에는 맑은 정신과 희망을 전달하는 16 개 착장으로 참여함.

에리고와 쇼피의 인연은 2017 년부터 시작됐으며, 에리고는 쇼피에서 매년 현지 인기 브랜드로 선정되 어 왔음. 2020 년부터는 쇼피의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크레아시 누산따라(Kreasi Nusantara)>를 통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

 

|그림 21| Galag 디자인  (출처 : Esquire Middle East)

"하입비스트(Hypebeast) 선정 사우디아라비아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 Galag

Galag 은 자동차 애호가 모임으로 시작하여 의류 브랜드로 성장함.  2017 년에 컬렉션을 만들고 단순한 로고의 티셔츠보다 실험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이 제품들이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인기를 얻음. Galag 이라는 브랜드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 등장한 것은 2019 년임.

처음엔 자동차 애호가들의 모임이었지만, 점차 사진 작가, 비디오그래퍼, 유튜버 등 젊고 디지털을 생활 화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의 형태로 발전했음. 참가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는 공동 체로 자연스럽게 발전해 자신들을 Galag 라 부르기 시작함.

많은 새로운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가 유럽과 미국 취향에 초점을 맞추지만, Galag 의 최신 작품은 동아시 아적 문화에서 영감을 얻었음. 설립자 중 한 명인 알 사우드(Al Saud)는 ""나는 일본과 한국의 스트리트 스타일에서 많은 것을 얻었다. 여행을 통해 얻은 아시아 디자인의 진취적인 느낌과 거기에 사우디의 요소 를 더해 내가 사고 싶어하는 물건을 만들었다”고 언급함."

30) 출처: -https://www.esquireme.com/content/54353-this-is-galag-saudi-arabias-coolest-homegrown-streetwear-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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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남성들은 남성복을 통해 자기를 발견하고 개인적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해, 창의성의 순환 고리를 만들고 있음. Galag 의 코스모폴리스(Cosmopolis) 컬렉션은 실험적 영감을 담은 편안한 옷에 전통적인 사우디 복식을 결합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음. 소비자가 입는 거의 모든 옷과 어울릴 수 있는 다용도 제품 으로 디자인함.

사우디의 의류 산업은 아직 신생 단계에 있기 때문에, Galag 처럼 성장하는 브랜드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간소화된 제조 프로세스 부족임. 현재 Galag 은 대량 생산 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  여러 지역 에서 다양한 품목(이탈리아의 코트, 로스앤젤레스의 후드 티와 티셔츠 등)을 들여와 제작하고 있음.

대신 Bisht 자수와 같은 전통적인 디테일이 특징인, 고급스러운 '자르고 꿰매기(cut and sew)' 조각은 모두 사우디 현지에서 만들고 있음."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은 지난 8 월 27 일부터 경제⋅금융 분야 1 인 미디어를 집중 단속하고 9 월 초까지 규정을 위반한 2,929 개 계정을 적발하였으며, 이 중 1,793 개 계정을 폐쇄하 고 4 만 7,153 건의 유해 정보를 삭제함. 폐쇄된 계정 중 3 개는 팔로워 수가 100 만 명 이상이었음.

"지난 9 월  8 일,  중앙선전부(中央宣传部)⋅국가신문출판서(国家新闻出版署)가 ‘텐센트(腾讯)’⋅‘왕 이(网易)’ 등 주요 게임 기업 및 게임 계정 거래 플랫폼, 라이브 방송 플랫폼 관계자들을 소환해 면담을 진 행함. 정부 책임자들은 면담 자리에서 당국이 최근 발표한 ‘미성년자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 관련 통지(关于进一步严格管理切实防止未成年人沉迷网络游戏的通知)’ 등을 언급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미성년자 게임 이용 시간 제한이 준수되어야 하고, 미성년자들의 게임 계정 거래를 제한해야 한

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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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2| 후지 TV 본사 전경

일본의 대표 지상파 민영 방송 후지 TV 가 스마트폰 및 PC 를 통해 프로그램을 볼 수 있게 온라인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올해 안에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힘.

일본 공영 방송 NHK 는 이미 작년부터 수신 계약 세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다 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NHK 플러스’를 운영해 옴. 민영 방송으로는 니혼 TV(NTV)가 전용 스트리 밍 플랫폼인 ‘티버(TVer)’를 통해 동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음.

젊은 층을 중심으로 TV 를 보거나 사려고 하지 않는 일명 ‘테레비바나레(テレピ離なれ)’ 현상이 심각해지 는 가운데, 방송국들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새로운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음."

 

"프랑스 컨설턴트 NPA Conseil/Harris 에 의하면, 15 세 이상 프랑스인의 올해 2 분기 SVOD 시청률은 다소 감소해 49.8%를 기록함. 지난해 코로나 19 로 인한 봉쇄령과 이동 제한으로 SVOD 의 이용이 급 격하게 늘어왔으나, 올해 2 분기는 그 증가치를 상쇄하고 지난해 9 월 수준으로 돌아감.

넷플릭스의 경쟁자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디즈니 플러스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넷플릭스는 크게 감 소함. 하지만 여전히 넷플릭스는 올해  7 월 말 기준으로 구독률 37%를 차지해 부동의 1 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디즈니 플러스가 각각 22.9%와 15.4%로 그 뒤를 이어감."

"31)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5e2a06213eea9ff04c473e09a1c60d61b082ff23

32) 출처: 에크랑토탈, 프랑스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ecran-total.fr/2021/08/31/barometre-ott-coup-darret-pour-la-svod-en-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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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하나 이상의 OTT 시청 기기를 보유한 프랑스인의 비율이 70%를 넘음. 두 가구 당 하나는 스마트 TV 를 소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OTT 시청 기기의 사용은 남성, 노동자, 직원 등 하위 사회 및 직능 분류를 지칭하는 CSP-, 15 세 이상 34 세 미만 젊은 프랑스인 사이에서 특히 두드러짐.

|그림 23| 모하마드 알 게르가위 내무장관 프로젝트 발표 (출처 : UAE Government Media)

"UAE 통일 50 주년을 맞아 성장의 초석이 될 것

UAE 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50 개의 새로운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중 첫 번째로 두바이에서 열린 행 사에서 10 개의 기본 원칙을 공개함.

   1) 주요 우선 순위는 노동조합, 그 기관, 법률, 역량 및 예산을 강화하는 것임. 모든 지역의 개발 및 경제 발전은 UAE을 통합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임.

   2) 앞으로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고 역동적인 경제를 건설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임. 경제 발전이 최고의 국익이며, 연방 및 지방 차원의 모든 국가 기관은 집단적으로 최고의 글로벌 경제 환경을 구축하고 지난 50 년 동안 달성한 성과를 유지하는 책임을 져야 함.

   3) UAE 의 외교 정책은 더 높은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UAE 의 경제적 이익임. 경제의 목표는 UAE 국민에게 최고의 삶을 선사하는 것임.

   4) 미래 성장 동력은 인적 자본임. 교육 시스템 개발, 인재 유치, 전문가 확보 및 지속적인 기술 개발은 UAE 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임 .

   5) 좋은 이웃은 안정성의 기초임. 지리적, 사회적 , 문화적 인접 지역은 국가의 보안, 안전 및 미래 발전을 위한 첫 번째 방어선임. 이웃 지역과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정치, 경제,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외교 정책 중 하나임."

"33) 출처:

-https://www.thenationalnews.com/uae/2021/09/05/uaes-50-projects-ministers-set-out-new-era-of-prosperity-and

-development/"

30

 

 

 

"   6) UAE 의 명성을 하나로 묶는 것은 모든 기관의 국가적 사명임. UAE 는 하나의 경제 목적지, 하나의 관광지, 하나의 산업 목적지, 하나의 투자 목적지, 하나의 문화 목적지임. 국가 기관은 모두의 노력을 결합하고 함께 능력의 혜택을 받으며 전 세계에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7) UAE 의 디지털, 기술 및 과학적 우수성은 새로운 경제 개척의 발판이 될 것이며 이런 분야의 입지를 굳건히 하여 UAE 를 미래의 수도로 만들 것임.

   8) UAE 의 가치 체계는 개방성과 관용,  법치주의 강화, 인간 존엄성 보존, 문화 존중, 인간 형제애 강화, 국가 정체성 등임. 국가는 외교 정책을 통해 평화, 개방 및 인간의 우애를 증진하는 모든 이니셔티브, 서약 및 국제 기구를 계속 지지할 것임.

   9) 불우한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UAE 의 도덕적 의무임. 우리의 해외 인도적 지원은 종교, 인종, 피부색 또는 문화를 따지지 않음. 정치적인 불일치가 있는 국가라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신속한 구호를 제공하는 것을 중단해서는 안 됨.

   10) 모든 정치적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평화, 화합, 협상 및 대화를 요구하는 것이 UAE 외교 정책의 기초이며 지역 및 글로벌 평화와 안정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 외교 정책의 근본 방침임. UAE 의 모함메드 알 게르가위(Mohammed Al Gergawi) 내무부 장관, 술탄 알 자베르(Dr Sultan Al Jaber) 산업 및 첨단기술부 장관, 압둘라 빈 투크(Abdulla bin Touq) 경제부 장관이 첫 번째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했음. 외교부 장관 타니 알 제요디(Thani Al Zeyoudi) 박사와 인공 지능, 디지털 경제 및 원격

작업 응용 장관 오마르 알 올라마(Omar Al Olama)도 행사에 참석했음.

UAE 의 경제 활성화 및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에미레이트 개발 은행(Emirates Development Bank) 이 1 차로 50 억 디르함(1 조 5,912 억 원)를 프로젝트에 할당할 것이며, 앞으로  5 년 동안 산업 부문의 4 차 혁명을 이행하기 위해 50 억 디르함을 추가 할당할 계획임.

최종 목표는 250 억 디르함을 추가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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