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비케이테크놀로지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10. 18.

[IR52 장영실상] 비케이테크놀로지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

등록일 2021-10-15

 

 

△왼쪽부터 김도형 과장, 이동우 연구소장, 정규얼 과장.


비케이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가 2021년 4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최근에는 가정이나 건물 실내에서 쉽게 LED등을 찾아볼 수 있다. 기존 백열전구는 전력 사용량 중 5%만 빛을 내는 데 쓰고 95%를 열에너지로 낭비했던 것과 비교해 LED는 전기에너지의 90%를 빛에너지로 바꿀 수 있어 효율이 좋다. 하지만 가로등이나 보안등 같은 실외 조명은 LED 전구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체하기 쉽지 않다. 이동우 비케이테크놀로지 연구소장은 "실내용 LED등은 출력이 낮아 발열에 대한 문제가 없지만, 가정용보다 20배 이상 밝고 열이 40배 넘게 많이 발생하는 가로등이나 보안등은 기존 시설을 폐기하고 LED용 가로등을 새로 설치해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비케이테크놀로지는 이 점에 착안해 기존 시설을 철거하지 않고 전구만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램프를 개발했다. 기존에는 LED칩, 인쇄회로기판(PCB), 방열판 등 세 가지로 나뉘어 있던 부품을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하나로 통합했다. 이러한 일체화 기술을 통해 열 방출 구조를 단순화했고, 광원 자체를 얇고 가볍게 생산할 수 있었다. 이 소장은 "마치 실내 전등을 교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존 등기구를 그대로 사용하며 램프만 교체해 LED 가로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비용이 크게 절감된다"고 했다. 이를 통해 LED 교체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제품비용과 초기 설치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이 소장은 추산했다.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는 2020년 공공조달시장에서 처음 판매되며 가로등 1000개 이상에 설치됐다. 

 

 

  • 2021 년 41 주차 장영실상 수상제품목록보기  비케이테크놀로지회사명 : 비케이테크놀로지대표자 : 이동우제품명 :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모델명 : HSS1RFT-W048-S57KS 외 88종개발기술명 : 히트싱크 일체형 반도체 리드프레임 구조의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선정분야 : 전기.전자
  •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

제품소개용도 및 기능가로등, 보안등, 공원등, 터널등과 같이 공공조명에서 사용하는 고출력 조명을 LED로 교체할 때 등기구를 철거하고 새롭게 설치하지 않고도 LED조명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효과를 제공하며, LED 교체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제품비용과 초기 설치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하는 신개념 컷오프 모듈형 LED램프 입니다. LED칩, PCB, 방열판으로 구성되어있던 것을 반도체리드프레임 기술로 일체화시켜 만든 기술적 가격절감 기술을 통해 이제 일반 램프교체가격으로 LED조명으로 설치하여 조명 유지보수비용으로도 LED교체가 가능합니다.차별적 특징LED칩, PCB, 히트싱크로 분리되어있던 기술구조에서는 차별화가 어렵다는 판단에 빛과 열이 발생하는 LED칩의 반도체 리드프레임 구조를 새롭게 설계하여 PCB와 히트싱크를 일체화시켜 만든 HS FRAME기술을 통해 열방출구조를 단순화시켜 10배이상 빠른 열방출과 30%낮은 온도를 유지하여 10만시간 이상 수명의 내구성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50%이상 공정을 단순화시키고 80%이상 수입대체효과를 거두었을 뿐 아니라 얇고 가벼운 광원으로 일반 전구의 크기, 가격, 무게를 따라잡는 생태계 파괴형 LED광원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담당부서비케이테크놀로지(023657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