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에 방진호 한양대교수 등 6인 선정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10. 31.

경기도, 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에 방진호 한양대교수 등 6인 선정

 1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6개 부문에 경기도 과학기술인을 선정하여 10 29()에 개최된 ‘2021 경기도 과학기술 통합 페스티벌에서 시상

문의(담당부서) : 과학기술과 2021.10.29. 14:09:48

 

도,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에 방진호 한양대교수 등 6인 선정

 

 

○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6개 부문에 경기도 과학기술인을 선정하여 10월 29일(금)에 개최된 ‘2021 경기도 과학기술 통합 페스티벌’에서 시상

 

경기도가 올해 신설한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상’에 방진호 한양대 교수는 총 6명의 과학기술인이 선정됐다.

도는 29일 성남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된 ‘경기도 과학기술 통합 페스티벌’에서 과학기술인상 시상식을 진행하고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다. 

수상자는 ▲경기도 과학기술인상(대학부문): 한양대학교 방진호 교수 ▲경기도 과학기술인상(연구기관부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최용문 팀장 ▲경기도 과학기술인상(기업부문): 아모레퍼시픽 김주원 수석연구원 ▲경기도 젊은 과학자상: 아주대학교 이상운 교수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상: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윤은영 연구실장 ▲경기도 과학기술 공로상: 한국원자력 안전재단 김성욱 팀장이다.

도는 지난 7월 말 후보자 추천 공모를 시작으로 약 4개월간 1, 2차의 외부전문가심사절차를 통해 이들을 선정했다.

한양대학교 방진호 교수(대학부문)는 전기화학분야 상위 1% 저널에 논문 7편과 저널 커버 논문 3편이 선정됐고 새로운 광전기화학원리 발견과 규명 연구 공로를 인정받았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최용문 팀장(연구기관부문)은 신경병증, 호흡기염증, 아토피피부염 등에 생리활성이 있는 기능성 소재를 개발해 경기도내 기업에 활발하게 기술이전을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모레퍼시픽 김주원 수석연구원(기업부문)은 기업연구자로서 SCI(과학인용색인)우수 논문을 10편 이상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천연소재 발굴과 작용 메커니즘 제시 등 기능성 화장품 등 산업발전에 기여했다.

젊은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아주대학교 이상운 교수는 도내 반도체 기업들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지역경제와 반도체 산업의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한 점이 인정됐다.

여성 과학기술상을 수상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윤은영 연구실장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예측하고 관리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 또, 지역사회 여성과학기술인들의 경력 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맞춤형 과학체험 특강 등을 추진하는 등 과학기술 대중화에 공헌했다.

과학기술 공로상을 받은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의 김성욱 팀장은 경기도 과학기술진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도 그린뉴딜 추진을 통한 도내 산업단지 에너지 효율 개선과 신기술 도입, 각종 에너지 관리 시스템 기술개발 등을 제안하고 사업으로 연계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방진호 한양대 교수는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고동락했던 많은 연구원들의 노력으로 이룬 값진 성과이므로 그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더욱 학문에 매진해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 과학발전에 더욱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류광열 경기도 경제실장은 “이번 과학기술인상 시상을 통해 도내 과학기술 연구개발(R&D) 및 연구자의 연구성과와 지역공헌을 도민에게 널리 알리고, 과학기술인들의 긍지와 자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신설은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한 도내 과학기술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격려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1 수상자 소감

□ 과학기술인상(대학부), 방진호(한양대학교 화학분자공학과 교수)

“제1회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지난 2010년 한양대 ERICA에 부임하여 호기심과 열정으로 시작했던 연구들이 열매를 맺어가고 대외적으로 인정까지 받게 된 것은 농부들의 추수 기쁨과 비견할 정도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그동안 저와 동고동락했던 많은 연구원들의 노력으로 이룬 값진 성과이므로 그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더욱 학문에 매진하여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 과학발전에 더욱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과학기술인상(연구기관부문), 최용문(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소재개발팀장)

“수상 자체가 너무 큰 영광이며 주위동료들과 협업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연구개발 및 지원사업을 통해 경기도의 바이오․제약 기업의 성장을 위해 매진한 결과가 이번 수상으로 결실을 맺은 것 같다. 앞으로 바이오센터의 미션인 ‘혁신기술 기반 차세대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 과학기술인상(기업부문), 김주원(아모레퍼시픽 수석연구원)

“기업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연구가 제품화되고 특허화 될 때 보람과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느낀다. 이런 뜻깊은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며 앞으로도 국가 산업 및 지역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 젊은 과학자상, 이상운(아주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열정적인 학생들과 함께 반도체 기술 관련 산학협력 연구 등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학생들과 함께 관련 연구를 열정적으로 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 여성과학기술인상, 윤은영(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기후환경변화연구실장)

“공공기관의 연구자로서 다양한 분야의 기초연구들이 융합기술을 통해 지역사회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과학문화 확산에 더욱 기여하고 싶다. 또한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 과학기술 공로상, 김성욱(한국원자력안전재단 팀장)

“경기도 과학기술진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도가 쌓아온 과학과 기술에 대한 투자와 노력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어서 무척 보람된 경험이었다. 오늘 수상은 앞으로도 경기도의 과학기술 진흥과 발전에 도움될 수 있는 길을 함께 열어가자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더 많이 노력하겠다.”

붙임2 경기도 과학기술인상 수상자 명단

과학기술인상(대학부문) 과학기술인상(연구기관부문)

한양대학교 방진호 교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최용문 팀장

 

과학기술인상(기업부문) 경기도 젊은 과학자상

아모레퍼시픽 김주원 수석연구원 아주대학교 이상운 교수

 

경기도 여성과학기술인상 경기도 과학기술 공로상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윤은영 연구실장 한국원자력안전재단 김성욱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