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글로벌 251호(21년 11월 25일,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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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1. 27.

위클리 글로벌 251(21 11 25,한국콘텐츠진흥원)

2021-11-25

 

 

 

 

 

 

251 호

위클리글로벌 | 251 호

2021 년  11 월  25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넷플릭스, 콘텐츠별 시청 시간 공개

    [미국] 코로나 19 로 영화 및 TV 제작 예산 5% 증가

    [일본] 몬스타엑스 첫 영화 <몬스타엑스: 더 드리밍> 70 개국 동시 개봉

    [유럽] 프랑스 언론들, 한국 드라마 <Dr. 브레인>에 잇달아 주목

    [유럽] VR 영화 <소요산>, 제네바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

    [UAE] 사우디아라비아 ‘홍해 국제 영화제’ 차세대 섹션 작품 발표

    [UAE] 홍해 국제 영화제, VR 콘텐츠 21 개 공개

    [UAE] MBC 스튜디오,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텐트폴 영화 <사막의 전사> 제작

    [베트남] 한국 드라마 <어사와 조이>, 베트남 K+ 채널에서 독점 방영"

게임·융복합 "    [심천] 게임 <영겁무간>, B2P 판매량 중국 신기록

    [심천] 미호요, 캐나다에 R&D 스튜디오 개설

    [심천] 텐센트 <왕자영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1 위 탈환

    [유럽] 프랑스 매체, 엔씨소프트 신작 <프로젝트 TL> 전 세계 출시 주목

    [유럽] 프랑스 게임 매체, 한국 게임 <로스트아크> 호평"

애니·캐릭터 "    [미국] <세서미 스트리트>에 한국계 캐릭터 ‘지영’ 등장

    [심천] ‘FARMER BOB x 히로토 오쿠보’ 트렌드 완구 콜라보레이션

    [유럽] 프랑스 ‘히어로 페스티벌 2021’에서도 <오징어 게임> 열풍"

만화·웹툰 "    [일본] 일본 최대 불법 만화 사이트 ‘망가뱅크’ 폐쇄

    [유럽] 프랑스 일본 만화 전문 매체, 불어권 웹툰 플랫폼 관계자 인터뷰

    [인니] 인도네시아 인기 웹툰 <끄말라>, 영화로 제작 예정"

음악 "    [미국] BTS, 27 일부터 미국 공연 예정

    [유럽] BTS, ‘MTV 유럽 뮤직 어워즈’ 최다 수상

    [UAE] 스포티파이, 이라크·리비아 진출

    [UAE] 스포티파이, UAE MZ 세대의 디지털 오디오 소비 행태 분석

    [베트남] 베트남 뮤직 비디오 출연 홍콩 배우들 화제"

패션     [유럽] 프랑스 패션 매체, 한국 젠더리스 브랜드 ‘액조’ 추천

통합(정책 등) "    [북경] 인터넷정보판공실 ‘온라인 데이터 보안 관리 조례’ 초안 발표

    [북경] 베이징 문화여유국, ‘공연 산업 종사 행위 관련 규범’ 발표

    [북경] 문화와여유부, ‘공연 기획자 관리 방법’ 개정 초안 발표

    [북경] 틱톡 일간 활성 사용자 수 6 억 8,900 만 명

    [일본] 문화청, 저작물 2 차 이용 창구 일원화 추진

    [일본] 후소샤, <한국 스타 배우 명감 2022> 발간

    [인니] 데카콘 기업 ‘고투’, 상표권 분쟁 18조 루피아 피소

    [UAE] ‘2020 두바이 엑스포’로 UAE  중소기업 환경 개선 예상

    [UA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변화 중

    [베트남] ‘2021 베트남 창의·디자인 페스티벌’ 개최

    [베트남] 올해 베트남 디지털경제 규모 210 억 달러로 동남아 3 위

    [베트남] ‘2021 베트남 K-콘텐츠 엑스포’ 하노이 최초 개최"

별첨     KOCCA 해외 권역별 주요 인기 차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선호도 동향 (‘21.10)

 

 

 

방송·영화

[미국] 넷플릭스, 콘텐츠별 시청 시간 공개 1)

"지난 17 일(현지 시간), 넷플릭스가 콘텐츠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전 세계 90 개국 가입자가 가장 많이 시 청한 콘텐츠 리스트를 공개함. 그동안 넷플릭스 콘텐츠 순위는 플릭스 패트롤(FlixPatrol)을 통해 간접적 으로 추정하기만 했으나, 이번에  각 콘텐츠의 시청 시간을 합산해 매주 영어 및 비영어 시리즈와 영화로 나누어 공개함.

이 같은 결정은 넷플릭스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시청한 콘텐츠를 한 눈에 보여주고, 인기 순위에 오른 콘 텐츠를 홍보해 결과적으로 넷플릭스 시청을 늘리려는 것이라고 밝힘.

이번 공개 결과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시청 시간이 16 억 5,000 만 시간으로 비영어 시리즈 중 1 위 를 차지했으며, 비영어 영화 중 <#살아있다>는 5,500 만 시간으로 7 위 , <승리호(Space Sweepers)> 는 5,200 만 시간으로 8 위를 차지함.

지난  17 일,  <오징어  게임>의  음악  감독을  맡은  정재일이  ‘2021  할리우드  뮤직  인  미디어  어워즈 (Hollywood Music In Media Awards)’에서 TV 쇼/드라마 부문에서 수상함. 정재일은 영화 <기생충> 으로 같은 영화제의 후보에 오른 바 있음.

한편, <오징어 게임>의 새벽 역을 맡은 배우 정호연은 미국 대형 에이전시인 CAA(Creative Artists Agency)와 계약을 맺음. CAA 는 미국 3 대 에이전시 중 하나로 한국의 에스파, 영화 <악녀>의 정병길 감독이 소속되어 있음."

[미국] 코로나 19 로 영화 및 TV 제작 예산 5% 증가 2)

"캘리포니아 영화 위원회(California Film Commiss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로 인해 영화 및 방송 제작 예산이 5% 증가함.

캘리포니아 영화위원회는 코로나 19 테스트,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 규정 준수 비용을 최초로 정량화 해 발표함.

보고서에 따르면, 장편 영화 예산은 보통 2,000 만 달러 이상이며, 그 중 5~6.5%가 방역 규정 준수를 위 해 쓰임. 저예산 영화의 경우 이 비용이 평균 4.25%를 차지함.

코로나 규정 준수 비용 중 40%는 의료 인력에 쓰였으며, 나머지 60%는 마스크 구매, 코로나 테스트, 격 리 중 급여 등에 쓰임."

"1) 출처: - https://variety.com/2021/tv/news/netflix-expanded-top-10-viewing-data-flex-1235113030/

2) 출처: - https://variety.com/2021/film/news/covid-costs-film-tv-production-1235113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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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몬스타엑스 첫 영화 <몬스타엑스: 더 드리밍> 70 개국 동시 개봉 3)

┃그림 1┃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의 첫 영화 <몬스타엑스(MONSTA X): 더 드리밍(THE DREAMING)>이 오는 12 월 8 일 일 본을 포함해 전 세계 70 개국에서 동시 개봉할 예정. 몬스타엑스는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 탑 10 에 K-팝 그룹 사상 세 번째로 진입한 바 있음.

2015 년 5 월 미니 앨범 <TRESPASS>로 데뷔한 몬스타엑스는, 2017 년 5 월 싱글 앨범 <HERO>를 내 고 일본에 진출했으며 이 싱글이 오리콘 차트 2 위를 기록함. 그 후, 싱글 앨범 <SPOTLIGHT>가 오리콘 데일리 랭킹 1 위를 기록하고 2018 년 4 월에 첫 번째 앨범 <Piece>를 발매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 고 있음. 작년 2 월에는 미국에서 발매한 앨범 <All About Luv>가 빌보드 앨범 차트 5 위에 오른 바 있음.

이번 영화는 데뷔 이후 6 년 간의 활동과 미국 도전기를 담았으며 멤버별 독점 인터뷰, 미국 활동 에피소 드, 특별 라이브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또 지난 10 월 미국에서 발매한 앨범 <THE DREAMING> 의 수록곡 무대 영상도 볼 수 있음.

아래는 영화 상세 정보.

- 제목: <MONSTA X : THE DREAMING>

- 일본 개봉 일자: 2021 년 12 월 8 일

- 감독: 오윤동, 성신효

- 출연: 몬스타엑스

- 일본 배급: 에이벡스픽쳐스(エイベックス・ピクチャーズ)"

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6a2d261cf05689164bd03ea2065c647dbd00fd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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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프랑스 언론들, 한국 드라마 <Dr. 브레인>에 잇달아 주목 4)

"한국 드라마 <Dr. 브레인>에 프랑스 언론들이 대거 관심을 보이고 있음. 일간지 르몽드(Le Monde)는 이 번 주 추천작 3 개 중 하나로 <Dr. 브레인>을 선정하고, 이 작품이 가족 멜로, 공상 과학, 범죄 스릴러를 모두 담고 있어 큰 흥미를 끈다고 소개함. 기사는 김지운 감독이 이질적인 부분을 모아 하나의 유기체를 이루는 방식으로 드라마를 연출했다고 설명함.

또 다른 매체 텔레라마(Télérama)는 다양한 장르 경험이 많은 김지운 감독이 연출했다는 점에서 <Dr. 브 레인>은 이미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소개함. 또한 뛰어난 연기력을 가진 이선균이 출연해 캐스팅 역시 수 준 높다고 덧붙임.

온라인 매거진 스텔라 시스터즈는 <Dr. 브레인>이 매력적인 콘셉트를 가지고 있으며, 숨막히게 하는 분위 기, 예술적 연출, 풍부한 색채와 멋진 필터 효과가 돋보이는 작품이라 소개함. 김지운 감독의 완벽한 카메 라 워킹과 남다른 미적 감각이 역시 뛰어나다고 호평하고 이후 에피소드가 기대된다고 덧붙임."

[유럽] VR 영화 <소요산>, 제네바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 5)

┃그림 2┃<소요산> 공식 포스터 (출처:  싸이언필름)

"4) 출처: 르몽드, 프랑스 일간지

-https://www.lemonde.fr/culture/article/2021/11/16/dr-brain-paraiso-the-unusual-suspects-notre-choix-de-series_6 102187_3246.html

Telerama, 프랑스 미디어전문 언론

-https://www.telerama.fr/ecrans/l-amour-flou-dr-brain-dopesick-que-valent-les-series-de-la-semaine-7004939.php Stellar Sisters, 프랑스 온라인매거진

-https://www.stellarsisters.com/dr-brain-avis-sur-le-premier-episode/

5) 출처: Le Temps, 스위스 일간지

- https://www.letemps.ch/culture/giff-plongee-territoires-virtuels-troublants Cine Europa, 유럽 영화 전문 매체

- https://www.cineuropa.org/en/newsdetail/413455"

5

 

 

 

"김진아 감독의 영화 <소요산>이 제네바 국제 영화제 가상 현실 경쟁 부문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음. 현 지 언론은 <소요산>이 “성 노동자가 갇힌 수용소의 지옥에 우리를 던져넣는 용감한 작품”이라고 소개함. 스위스 일간지 르 텅(Le Temps)은 작품 내용을 상세히 전하며, 한국 역사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을

드러낸 걸작이라고 소개함.

            

[UAE] 사우디아라비아 ‘홍해 국제 영화제’ 차세대 섹션 작품 발표 6)"

┃그림 3┃<용과 주근깨 공주> (출처 : Broadcast pro)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오는 12 월 6 일부터 15 일까지 처음으로 열리는 홍해 국제 영화제(RedSea IFF) 에서 ‘홍해: 차세대 섹션’을 구성할 5 편의 장단편 영화를 발표함.

이번 영화제는 전 세계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선보일 예정. 세계  초연, 아랍 초연 작 품들도 많으며, 젊은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행사도 준비하고 있음.

영화제 중 영국 감독 가스 제닝스(Garth Jennings)가 각본과 연출을 맡은 애니메이션 장편 <씽 2 게더 (Sing 2, 2021)>,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호소다 마모루(細田守)가 각본과 연출을 맡은 <용과 주근깨 공주(Belle: The Dragon and the Freckled Princess, 2021)>의 시사회가 열릴 예정. 폐막작으로는 이집트 작가이자 감독인 아므르 살라마(Amr Salama)의 신작 장편 <Bara El Manhag>이 세계 최초로 공개됨.

프랑스 감독 플로어 배서(Flore Vasseur)의 두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인 <비걸 댄 어스(Bigger Than Us, 2021)>는  인권, 기후, 표현의 자유, 사회 정의 등을 위해 싸우는 젊은 세대들에 주목함."

6)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red-sea-film-festival-announces-films-for-next-generation-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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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홍해 국제 영화제, VR 콘텐츠 21 개 공개 7)

┃그림 4┃ VR 프로젝트 <Kusunda> (출처 : Broadcast pro)

"홍해 국제 영화제(Red Sea International Film Festival)측이 제다(Jeddah)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콤플렉스 ‘Hayy Jameel’에서 실감 콘텐츠 21 개를 공개한다고 발표함.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는 몰입형 콘텐츠 경험은, 중동 지역 콘텐츠 제작자와 스튜디오에 자극제가 될 것으로 보임.

올해  제작된 주요 VR 작품 13 개를 ‘Golden Yusr Immersive Award’ 경쟁 부문에서 선보일 예정. 이 경쟁 부문에는 1만 달러(1,190 만 원)의 상금이 걸려있으며, 8 개는 비경쟁 작품으로 공개할 계획.

이 프로그램은 베니스 국제 영화제의 VR  큐레이터인 리즈 로젠탈(Liz Rosenthal)이 기획함.

심사는 미국 아방가르드 예술가 로리 앤더슨(Laurie Anderson), BAFTA 수상 경력의 빅토리아 메이플 벡(Victoria Mapplebeck) 감독, 최초의 사우디아라비아 거리 예술가인 사라 모한나 알 압달리(Sarah Mohanna Al Abdali) 등이 맡을 예정.

이번에 소개되는 작품은 ‘Anandala’,  ‘End of  Night’, ‘Genesis’,  ‘Glimpse’,  ‘Goliath: Playing with Reality’, ‘Kusunda’, ‘Laika’, ‘Lavrynthos’, ‘Le Bal De Paris De Blanca Li’, ‘Marco & Polo Go Round’, ‘Reduced’, ‘Samsara’ 등임."

7)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red-sea-immersive-invites-audiences-to-explore-a-world-of-virtual-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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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MBC 스튜디오,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텐트폴 영화 <사막의 전사> 제작 8)

┃그림 5┃ <사막의 전사> (출처 : Broadcast pro)

"지난 9 월 사우디아라비아 스마트시티 ‘네옴’에서 촬영을 시작한 영화 <사막의 전사>가 사우디아라비아 최초 의 텐트폴 영화로 주목받고 있음

MBC 그룹 산하의 MBC 스튜디오가 미국 JB 픽처스, AGC 스튜디오와 손잡고 7 세기 아라비아를 배경 으로 한 액션 스릴러 영화 <사막의 전사>를 제작 중.

<사막의 전사>는 MBC 스튜디오의 역대 최대 규모의 작품. 이번 영화는 네옴 미디어 산업 부문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영화 프로덕션이 지역 미디어 산업 발전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과 타북에서 막 촬영을 시작한 이 영화에는 안소니 마키(Anthony Mackie)와 아 이샤 하트(Aiysha Hart)가 출연함.

AGC 스튜디오의 국제 판매 및 유통 부문을 담당하는 AGC 인터내셔널(AGC International)이 영화의 글로벌 배급을 맡음."

[베트남] 한국 드라마 <어사와 조이>, 베트남 K+ 채널에서 독점 방영 9)

"한국의 tvN 에서 11 월 둘째 주 첫 방송 된 드라마 <어사와 조이>가 베트남 위성 텔레비전(K+ Television) 에서 독점 방영되고 있음.

베트남 위성 텔레비전은 “모두를 위한 풍부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는 사명으로 베트남 시청자들에 게 다양한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채널.

<어사와 조이>는 베트남명 <Quan Ngự Sử Và Nàng Jo-Yi>로 매주 화, 수요일 App K+ 채널에서 17 시, K+LIFE 채널에서 22시에 방송되고 있음."

"8)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mbc-studios-jb-pictures-and-agc-studios-team-up-for-saudi-set-epic-desert-warrior/

9) 출처:

- https://kenh14.vn/taecyeon-khong-khac-gi-dae-jang-geum-ban-nam-trong-phim-moi-doc-quyen-tren-k-20211111225615913.chn"

8

 

 

 

┃그림 6┃ K+ 채널에서 방송 중인 <어사와 조이>

게임·융복합

[심천] 게임 <영겁무간>, B2P 판매량 중국 신기록 10)

┃그림 7┃ 출처: 바이두(百度)

"왕이(网易)의 <영겁무간(永劫无间)>이 발매 90 일 만에 전 세계 게임 판매량 600 만 부를 돌파하며 '게 임 구매 후 플레이(Buy To Play, B2P)' 중국 신기록을 세움.

왕이 자회사인 ‘24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영겁무간>은 2019 TGA 에서 첫 선을 보이며 전 세계 게임"

10) 출처: - http://www.gamelook.com.cn/2021/11/460512

9

 

 

 

이용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음. <영겁무간>은 지난 8 월 12 일 발매 나흘 만에 스팀(Steam) 글로벌 판매량 주간 순위 1 위에 올랐음. 게임 전문 매체 IGN, PC 이니베이전(PC Invasion), 스크린 랜트 (Screen Rant) 등으로부터 평점 8 점을 받고 스팀으로부터도 호평을 받음.

[심천] 미호요, 캐나다에 R&D 스튜디오 개설 11)

"미호요(米哈游)가 왕이(网易), 텐센트(腾讯)에 이어 캐나다 몬트리올에 연구 개발(R&D) 스튜디오를 개 설해 2 년 안에 직원 100 명 규모로 만들겠다고 밝힘. 이는 미호요의 첫 번째 북미 연구 개발 기지임. 미호요는 이 스튜디오에서 세계적 개발진들과 협력해 새로운 3A 급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슈팅 게임 개 발에 주력할 계획. 현재 미호요는 상하이, 도쿄, 서울, 싱가포르, 몬트리올, 로스앤젤레스에 지부와 사무실

을 두고 있으며 3,500 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음."

[심천] 텐센트 <왕자영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1 위 탈환 12)

"┃그림 8┃ 2021 년 10 월 전 세계 인기 모바일 게임 매출 TOP10

센서타워(Sensor Tower)가 발표한 올해 10 월 전 세계 인기 모바일 게임 매출 TOP 10에서 텐센트(腾讯) 의 <왕자영요(王者荣耀)>가 1 위 자리를 탈환함. 10 월 <왕자영요>의 전 세계 매출액은 3 억 2,900 만 달 러(3,913 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46.2% 증가하였으며, 중국 iOS 에서 올린 매출액이 96.7%, 해외 버 전의 매출액이 3.3%를 차지함."

"11) 출처: - http://www.gamelook.com.cn/2021/11/460449

12) 출처: - https://www.163.com/dy/article/GOV99J010552ES0E.html"

10

 

 

 

미국은 모바일 게임 매출이 가장 많은 시장으로, 전 세계 매출의 28.3%를 차지하고 있음. 뒤를 이어 일본 20%, 중국 iOS 시장이 18.7%를 차지함. <영웅연맹 모바일(英雄联盟手游)>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적으 로 출시돼, 10 월 매출 1 억 800 만 달러(1,284 억 6,600 만 원)를 기록함. 이 중 93%는 중국 iOS 에서 올린 것임.

[유럽] 프랑스 매체, 엔씨소프트 신작 <프로젝트 TL> 전 세계 출시 주목 13)

"프랑스 게임 매체 제우스 온라인(Jeux Online)이 한국 엔씨소프트의 신작 <프로젝트 TL>의 출시 계획을 전 함. 엔씨소프트는 내년 하반기 PC 와 콘솔 버전으로 전 세계 동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힘.

<프로젝트 TL>은 2017 년 처음 계획이 공개된 후 계속 출시가 연기되어 호기심에 싸여 있다고 기사는 전함. 이 게임은 한국에서 2012 년 출시된 <블레이드 앤 소울> 이후 엔씨소프트의 첫 PC MMORPG 이 며,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도 2014 년 <와일드 스타> 이후 첫 PC MMORPG 임.

기사는 엔씨소프트가 플랫폼의 다양화 전략을 통해 성장해왔다고 소개하면서, <프로젝트 TL> 역시 이 전 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언급함.

엔씨소프트가 내년 1 분기 전략 로드맵을 설명하는 프리젠테이션에서 자세한 게임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 라고 밝힘."

[유럽] 프랑스 게임 매체, 한국 게임 <로스트아크> 호평 14)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 JVFR 이 <로스트아크> 클로즈 베타 테스트 후기를 공유하면서 “유럽 및 북미권과의 의미 있는 첫 만남”이라고 호평함.

기사는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약간 구식일 수 있으나, 도입부부터 예술적 성공이 눈에 띈다고 전함. 필요 한 장면마다 어둡거나 다채로우며, 종종 황홀한 세계관이 우리를 빠져들게 한다고 덧붙임.

또 핵앤슬래시(Hack and Slash) 게임 장면이 지금껏 본 것 중 가장 강렬하고 화려하다고 절찬함. 공격의 유동성과 잔혹성이 인상적이며, 눈앞에서 적이 공중으로 돌진하거나 진홍색으로 변하는 장면을 보는 건 비록 건강에는 해롭지만 기쁨을 준다고 언급함.

‘승리를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게임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접근하기 위한 비 용 이외 지출이 없었으나, 한국판과 달리 가상 화폐를 통해서만 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답변함.

<로스트아크>는 전체적으로 한국 MMO 와 핵앤슬래시가 균형 있게 혼합된 게임이라는 평가를 내림. 다소 반복되는 부분이 있고, 게임 사용자를 어지럽게 만드는 부가적인 활동이 시간을 많이 들이게 하지만, 인상"

"13) 출처: Jeux Online,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

- https://www.jeuxonline.info/actualite/60464/project-tl-ncsoft-fera-objet-lancement-mondial-simultane

14) 출처: Jeux Video France,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

- https://www.jeuxvideo.fr/preview/392436-lost-ark-un-premier-contact-convaincant-avec-l-oc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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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인 핵앤슬래시 게임 이용과 주요 스토리가 이런 부분을 보완했다고 언급함. 또한 F2P(Free-to-Play)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유럽 및 북미 시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고 평가함. 일 부 유료 서비스는 게임 이용에 여러 편의를 제공하지만, 필수적이지는 않기 때문.

애니·캐릭터

[미국] <세서미 스트리트>에 한국계 캐릭터 ‘지영’ 등장 15)

"미국 최장수 어린이 프로그램인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에 한국계 캐릭터 ‘지영(Ji Young)’이 새롭게 등장함.

1969 년 첫 방송 이후 아시아계 캐릭터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는 미국 내 인종 혐오 범죄가 증 가함에 따라 아이들이 다양성을 포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임. 이런 기획 의도로 지난 여름에는 흑인 캐릭 터를 등장시킨  바 있음.

캐릭터 ‘지영’은 HBO 맥스(HBO Max)의 추수감사절 특별프로그램에도 등장해 떡볶이 등 한국 문화를 소개할 예정. 캐릭터 연기 또한 한국계 미국인이 맡음.

이에 대해 미국보수연합 회장이 본인의 트위터에서 불만을 표시함."

[심천] ‘FARMER BOB X 히로토 오쿠보’ 트렌드 완구 콜라보레이션 16)

┃그림 9┃ FAMER X  INSTINCTOY ICE LIQUID WITH BOB

"아트  트렌드  문화  레이블  파인딩  유니콘(FINDING  UNICORN,  寻找独角兽)의  최고  인기  IP 인 FARMER BOB 이 일본 트렌드 완구 디자이너 히로토 오쿠보(Hiroto Ohkubo)와 손잡고 '남극모험(南极冒险)'을 콘셉트로 한 콜라보레이션 완구 'FARMER BOB X INSTINCTOY ICE LIQUID WITH BOB'을 새롭게 선보임.

FARMER BOB 은 이미 이니스프리, 맥도날드, 랑콤 등 17 개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한 바 있음."

"15) 출처: - https://www.cnn.com/2021/11/15/entertainment/ji-young-sesame-street-wellness/index.html

16) 출처: - https://caijing.chinadaily.com.cn/a/202111/11/WS618c7baea3107be4979f7a5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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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프랑스 ‘히어로 페스티벌 2021’에서도 <오징어 게임> 열풍 17)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지난 11 월 6 일부터 이틀간  망가, 코스플레이, 코믹스, 비디오 게임 팬들이 모이 는 ‘히어로 페스티벌(Hero Festival) 2021’이 개최됨. 이 페스티벌은 매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 옷을 입는 코스플레이 행사로, 현재 열풍인 <오징어게임> 복장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기사는 전함.

그 외에도 축제를 통해 레트로 비디오 게임과 VR 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피규어 컬렉션과 조각상 등도 구경할 수 있었다고 보도함."

만화·웹툰

"[일본] 일본 최대 불법 만화 사이트 ‘망가뱅크’ 폐쇄 18)

┃그림 10┃‘망가뱅크’ 폐쇄 공지 화면"

"일본 내 최대 불법 만화 사이트인 망가뱅크(漫画bank)가 지난 4 일 폐쇄됨. 이날 오후 8 시 망가뱅크 홈 페이지에 ‘서버 유지 비용의 문제로 웹사이트가 폐쇄되었다’라는 공지가 게재됨.

망가뱅크와 관련하여 지난 1 일 해외 미디어 토렌트프릭(TorremtFreak)은 ""출판사 슈에이샤(集英社)가 사이트 운영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IP 주소 정보를 구글과 ISP 업체인 미국 허리케인 일렉트릭 (Hurricane Electric)이 공개하도록 법원에 요청하고 소송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음. 이후 미 국 법원은 구글 등에 정보 공개 명령을 내림. 정보가 공개되면 출판사는 형사 고발과 손해 배상 청구 소송 을 할 예정.

망가뱅크는 2019 년 12 월부터 <귀멸의 칼날(鬼滅の刃)>, <진격의 거인(進撃の巨人)>, <명탐정 코난 (名探偵コナン)>  등  인기 작품들을 무단으로  게재함.  출판사 불법물  대책 단체인 ABJ(Authorized Books of Japan)의 조사에 따르면 망가뱅크의 월 접속 수는 약 8,000 만 건이었으며, 잠정 피해액은 2,082 억 엔(2 조 1,585 억 원)으로 추산됨. 망가뱅크는 코로나 19 로 인한 ‘집콕 수요(巣ごもり需要)’

때문에 급속하게 커졌음."

"17) 출처: France Info, 프랑스 라디오 채널

https://www.francetvinfo.fr/culture/bd/mangas/jeux-video-mangas-cosplay-un-hero-festival-2021-fortement-marque

-par-squid-game_4837147.html

18)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eba336f32e43573f459ca1ea63e0fdc399eda758

https://news.yahoo.co.jp/articles/a172e4292726beacc0d3b91316de280003b82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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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프랑스 일본 만화 전문 매체, 불어권 웹툰 플랫폼 관계자 인터뷰 19)

"프랑스  일본  만화  전문  매체  ‘Journal  du  Japon’이  델리툰(Delitoon)의  관계자  데이비드  윌레못(David Willemot)과  유일선,  웹툰  팩토리(Webtoon  Factory)의  스테판  페랑(Stéphane  Ferrand)과  인터뷰를  진 행함.

인터뷰 기사에 의하면 델리툰은 화면을 스크롤하며 만화를 읽는 서비스를 제공한 유럽 최초 플랫폼이며, 초기에는 유럽 시리즈만 선보이다 2016 년 한국 웹툰도 서비스하기 시작함. 그 이후부터 델리툰에서 한 국 작품들이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함.

데이비드 윌레못은 델리툰에 약 500 개의 작품이 있으며, 현재 200 만 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힘. 현 재 가장 인기 있는 웹툰으로 한국 작품인 <빛과 그림자>, <루시아>, <끝이 아닌 시작>을 꼽음. 일본 만화와 문화에 관심 있는 팬을 한국 웹툰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계획을 묻는 질문에, 데이비드 윌레못은 “한국 웹 툰은 일본 만화와 형식이 사뭇 다르며, 많은 시리즈가 무료다”라고 강조하며 여러 장르에서 이들을 만족 시킬 수 있다고 답변함.

한편, 델리툰 모회사인 키다리 스튜디오의 유일선과도 인터뷰를 진행함. 기사에서 유일선은 작가들이 자 신의 작품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고 전함. 유일선이 인기 작품으로 꼽 은 한국 웹툰 <템빨>, <끝이 아닌 시작>, <나는 이 집 아이>를 소개함.

이어 벨기에 웹툰 플랫폼 ‘웹툰팩토리’의 편집 관리자인 스테판 페랑과의 인터뷰 내용도 소개함. 웹툰팩 토리는 현재 2,700 개의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타깃을 20 ~30 세로 하고 있음. 독자의 남녀 비율은 50:50 으로 균형 있는 성별 분포를 보인다고 전함. 웹툰팩토리는 웹툰을 만화책으로 발간하기도 하였으며, 출간 전략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함. 미디어의 미래를 묻는 질문에, 스테판 페랑은 IP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독점 카탈로그를 가진 자가 미래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이미 한국은 독자적 라이선스를 활용해 프랑스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해가고 있다고 덧붙임."

[인니] 인도네시아 인기 웹툰 <끄말라>, 영화로 제작 예정

"지난 10 월 27 일 인도네시아 영화 제작사 ‘바타비아 픽처스(Batavia Pictures)’가 현지 인기 웹툰 <끄 말라(Kemala)>를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밝힘.

<끄말라>는 지난해  11 월부터 인도네시아 라인 웹툰(Line Webtoon)에서 매주 금요일 연재하고 있는 작 품으로, 누적 구독자 수는 약 20 만 명이며 평점이 10 점 만점에 9.9 점에 달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끄말라>는 여자 주인공 끄말라(Kemala)가 귀신들이 가득한 이승과 저승 사이에서 잠이 깨 미지의 세계 를 여행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음. 작가인 스웨따 까르띠까(Sweta Kartika)는 향후 <끄말라> IP 를 활용"

"19) 출처: Journal du Japon, 프랑스 일본 만화 전문 매체

- https://www.journaldujapon.com/2021/11/09/interviews-sur-les-webtoons-le-regard-des-diffuse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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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게임, 테마 파크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힘.

영화 제작사 관계자는, 애니메이션 영화 <끄말라>의 주제가 흥미롭고 스토리 라인이 탄탄하며 그래픽 기 술도 뛰어나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제 1 호 호러 애니메이션이 될 것이라고 밝힘.

바타비아 픽처스는 IP 를 활용해, 현지 의류 브랜드 MRJN 과 함께 올해 할로윈데이를 겨냥한 티셔츠, 바 지 등 캐릭터 의류를 출시한 바 있음.

바타비아 픽처스는 2009 년 자카르타에서 설립된 영화 제작사로, 지난해 애니메이션 영화 <용감한 사자 유랑기(Petualangan Singa Pemberani)> 및 <리키 리히노(Riki Rhino)>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음."

음악

[미국] BTS, 27 일부터 미국 공연 예정 20)

"지난 21 일(현지 시간), BTS 가 미국 대중음악 시상식인 ‘2021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2021 American Music Awards)’에 참석함. 이들은 콜드플레이(Coldplay)와 함께 협업하여 발표한 <My Universe>를 무대에서 선보임.

BTS 는 2017 년 K-팝 아티스트 최초로 이 시상식에 초청을 받았으며, 올해는 아시아 가수 최초로 ‘아티 스트 오브 더 이어(Artist of the Year)’ 후보에 올랐음.

23 일(현지 시간)에는 미국 인기 토크쇼인 <더 레이트 레이트 쇼 위드 제임스 코든(The Late Late Show with James Corden)>에 출연했으며 오는 27 , 28 일, 12 월 1 , 2 일에 단독 콘서트를 진행할 계획.

12 월 3 일부터는 미국 최대 라디오 네트워크 <아이하트라디오(I Heart Raio)>의 연말 투어에 합류해 공 연할 예정."

[유럽] BTS, ‘MTV 유럽 뮤직 어워즈’ 최다 수상 21)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된 ‘MTV 유럽 뮤직 어워즈’에서 BTS 가 ‘최우수 팝 아티스트’, ‘베스트 K- 팝’, ‘베스트 그룹’, ‘최다 팬’ 등 4 개 부문에서 수상해 최다 수상을 기록함.

올해  ‘MTV 유럽 뮤직 어워즈’에서 트로피를 2 개 이상 수상한 뮤지션은 BTS 와 에드 시런(Ed Sheeran)"

"20) 출처: - https://variety.com/2021/tv/news/bts-coldplay-american-music-awards-1235114139/

21) 출처: CNews, 프랑스 뉴스 미디어

- https://www.cnews.fr/culture/2021-11-15/mtv-europe-music-awards-ed-sheeran-et-les-bts-grands-gagnants-1149439 Forbes, 글로벌 비즈니스 매거진

- https://www.forbes.com/sites/hughmcintyre/2021/11/14/bts-dominate-the-2021-mtv-europe-music-awards-with-the-most-w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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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임. 2015 년 첫 수상을 시작으로 BTS 는 지금까지 총 14 개의 유럽 뮤직 어워즈를 수상하였고, 작년부 터 2 년 연속 4 개 부문 수상을 기록함.

[UAE] 스포티파이, 이라크·리비아에 진출 22)

"스포티파이는 2018 년 MENA 지역 13 개 국가에서 아랍어 서비스를 시작함.

최근 스포티파이가 이라크·리비아에 진출해 무료 및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작함. 현지 아티스트들도 스포 티파이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음악을 알릴 수 있게 됨.

두 나라의 음악 팬들은 스포티파이가 보유한 40 억개의 재생 목록과 7,000 만 개의 트랙이 포함된 카탈 로그를 이용할 수 있음."

[UAE] 스포티파이, UAE MZ 세대의 디지털 오디오 소비 행태 분석 23)

"스포티파이의 연례 보고서 '컬처 넥스트(Culture Next)'에 처음으로 UAE 를 포함시키고 밀레니얼과 Z 세대 의 디지털 오디오 소비 행태에 대해 언급함

보고서에 따르면, UAE 의 MZ 세대는 코로나 19 기간 동안 학교에 가지 못하고 친구들과 만나지 못해 정 신적 스트레스를 느끼며, 밀레니얼 세대 69%와 Z 세대 58%가 오디오 청취를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한 다고 밝힘.

Z 세대 61%는 좋아하는 음악을 매일 들을 때 ""더 집중감이 높아지고 행복하다""고 밝혔으며, 밀레니얼 세 대 68%는 오디오를 정신 건강 자원으로 생각함. 올해 ‘정신 건강’ 카테고리의 팟캐스트 청취율이 1 년 만 에 Z 세대는 601%, 밀레니얼 세대는 555% 증가했음.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대면 접촉이 제한된 시기에 두 세대 모두 문화를 탐색하고 새로운 사회적 연결을 위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로 이용함. UAE  밀레니얼 세대의 73%와 Z 세대의 54%는 오디오를 포함한 스트리밍 플랫폼이 문화를 발견하고 연결하는 방식을 새롭게 만들었다고 밝힘.

밀레니얼 세대의 64%와 Z 세대의 46%는 자신과 다른 문화와 경험을 발견하기 위해 음악을 이용해왔으 며, 밀레니얼 세대의 59%와 Z 세대의 46%는 음악이나 팟캐스트로 다른 나라 친구를 사귄 적이 있다고 Z 세대는 인종과 다른 문화에 대해 가장  개방적인 세대이며, 브랜드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신을 반영하

고 대표해주기를 기대함.

밀레니얼과 Z 세대들은 오디오 공간에 새로운 목소리가 등장하면서 자신이 대표되는 느낌을 받았고, 밀

레니얼 세대 62%와 Z 세대 43%가 작년에 더 다양한 제작자와 더 많은 팟캐스트 콘텐츠를 검색했다고 응답함."

"22)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spotify-launches-in-iraq-and-libya/

23) 출처: - https://www.arabnews.com/node/1966821/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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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세대의 51%는 이전 세대보다 자신의 진정성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더 많다고 생각하며, MZ 세대 모두 오늘날 문화가 그 어느 때보다 개방적이라는 데 동의함.

MZ 세대는 진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해, 정해진 대본에 따라 방송하는 TV 쇼 호스트보다 팟캐스트 제작자 에게 더 친밀감을 느낀다고 밝힘.

UAE  밀레니얼 세대 65%는 팟캐스트 호스트의 음성 선호도에 따라 청취 여부를 선택한다고 응답함. 코로나 19  시기 중 Z 세대는 대면 접촉이 재개되길 열망하는 반면, 밀레니얼 세대는 가상 행사에 참여하 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한다고 밝힘.

작년에 전 세계적으로 MZ 세대의 68%가 가상 체험에 참여했음. UAE 에서는 밀레니얼 세대(56%)가 Z 세대(47%)보다 코로나 19 가 끝난 후에도 가상 콘서트에 계속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함. 이는 직접 체험보다 비용이 덜 들고 편리하기 때문임. 밀레니얼 세대 61%는 오디오가 가장 몰입도 높은 미디

어라고 응답함."

[베트남] 베트남 뮤직 비디오 출연 홍콩 배우들 화제 24)

"지난 11 일 신곡 <서로 스쳐 가다(Bước Qua Nhau)>로 공식 컴백한 가수 부(Vu)의 뮤직 비디오가 조회 수 130 만을 돌파하며 유튜브 음악 트렌딩 1 위에 오름. 뮤직 비디오 인기와 함께 출연한 홍콩 젊은 배우 들도 화제에 오름.

남자 주인공 매튜 한(Matthew Han)은 키 183cm 의 홍콩 배우로, 이전 주드(Jude), 디어 제인(Dear Jane) 등의 홍콩 유명 가수들의 뮤직 비디오에 다수 출연한 경력이 있음.

여자 주인공 헤이즐 람(Hazel Lam)은 이번 뮤직 비디오를 통해 베트남 시청자들로부터 집중적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해맑은 미소와 귀엽고 청순한 이미지로 깊은 인상을 주고 있음. 함께 출연한 여배우 유키 로우(Yuki Law)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유키 로우는 홍콩 방송국(TVB)에서 다양한 역할로 출연한 경력이 있음."

┃그림 11┃ ‘매튜 한’과 ’헤이즐 람’의 모습

"24) 출처:

https://kenh14.vn/dan-dien-vien-trong-mv-vpop-1-trending-dang-gay-sot-visual-chuan-vibe-tinh-dau-deu-den-t

u-hongkong-con-dong-phim-tvb-20211114131350435.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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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유럽] 프랑스 패션 매체, 한국 젠더리스 브랜드 ‘액조’ 추천 25)

"패션 전문 매체 패션 네트워크(Fashion Network)가 주목해야 할 젠더리스 패션 브랜드 중 하나로 한국 디자이너 조은경이 설립한 ‘액조(Ekjo)’를 추천함. 기사는 젠더리스는 브랜드 전략의 핵심으로 점차 자리 잡고 있으며, 창조적 문화 운동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고 설명함.

액조는 여성 기성복으로 처음 시작했으나, 이후 인간 중심 철학을 유지하기 위해 젠더리스 제품을 선보이며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고 소개함. 디자이너는 젠더리스 제품이 더 많은 재단과 체형 작업을 필요로 하 지만, 소비자가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언급함."

통합(정책·기타)

[북경] 인터넷정보판공실 ‘온라인 데이터 보안 관리 조례’ 초안 발표

"지난  14 일, 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이 ‘온라인 데이터 보안 관리 조례(网络数据安全管理条例)’ 의견 수렴을 위한 초안을 발표함. 해당 조례는 국무원(国务院)의 올해 입법 계획에 근 거하여 유관 부문과 협업하여 작성함. 조례 내용은 100 만 명 이상의 개인 정보를 소유한 데이터 처리자 가 국외 증시에 상장하는 경우, 온라인 안전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홍콩 증시 상

장 시 국가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에 심사를 받아야 함."

[북경] 베이징 문화여유국, ‘공연 산업 종사 행위 관련 규범’ 발표

"지난  12 일, 베이징 문화여유국(文化和旅游局)이 ‘공연 종사 행위 관련 규범 : 시장 관리 감독 강화를 통 한 수도 문화 예술 무대 번영 및 발전 촉진 관련 통지(关于规范演出从业行为 加强市场监管促进首都文艺舞台健康繁荣有序发展的通知)’를 발표함. 이 통지에 따르면, 미성년자와 계약한 매니지먼트 회 사는 ‘미성년자 보호법’, ‘교육법’ 등의 규정에 따라 의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하며, 미성년자

연습생에게 ‘일찍 명성을 얻어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심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함."

"25) 출처: Fashion Network 프랑스, 글로벌 패션 전문 매체

- https://fr.fashionnetwork.com/news/Les-marques-no-gender-a-suivre-de-pres,135285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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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 문화와여유부, ‘공연 기획자 관리 방법’ 개정 초안 발표

지난  18 일, 문화와여유부가 ‘공연 기획자 관리 방법(演出经纪人员管理办法)’ 개정 의견 수렴을 위한 초안을 발표함. 초안에는 원 규정과 동일하게 공연 기획자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공연 기획  업무 를 수행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으며, 기존 연 2 회 시행되는 자격 시험은 연 1 회로 변경됨.

[북경] 틱톡 일간 활성 사용자 수 6 억 8,900 만 명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 애니(App Annie)’가 최근 발표한 ‘2022 년 모바일 시장 추세 보고 (2022 年移动市场趋势报告)’에 따르면, 틱톡의 일간 활성 사용자 수는 6 억 8,900 만 명으로 미국에

서만 하루에 5,000 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틱톡과 더우인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앱 내 결제 누적액이 25 억 달러(약 2 조 9,700 억 원)를 넘어섬."

[일본] 문화청, 저작물 2 차 이용 창구 일원화 추진 26)

"┃그림 12┃통합 조직 창설 이후 저작물 2 차 사용 이미지

일본 문화청(文化庁)은 지난 15 일 영상과 음악, 서적 등의 저작물을 2 차로 이용할 때 한 창구에서 상담 할 수 있도록 통합 조직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힘.이는 과거에 방영된 방송 프로그램이나 잡지 사진, 그리 고 인터넷상에서 아마추어가 만든 음악과 영상물 등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임. 같은 날 열린 문화심의회 저작권분과회 소위원회에서 초안을 제시했으며, 초안은 다양한 저작권자 정보를 검색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정비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음.

저작물의 2 차 사용을 희망하는 사람이 창구에 문의하면 저작물을 관리하는 집중 관리 단체나 개별 상담 처를 연결해줄 예정. 또한 저작권자 미상일 경우에는 창구에 신청하고 사용료를 내면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도입도 검토 중.

현재 저작물 2 차 사용을 하기 위해선 분야별 집중 관리 단체에 상담하거나 저작권자를 일일이 찾아 허가 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통합 조직 역할 분담 등 후속 과제가 많아 문화청은 향후 문화심의회와

논의를 거쳐 필요할 경우 저작권법을 개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함."

26)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5f98b87ec5cb2b86a9946993f0b655da96fc7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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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소샤, <한국 스타 배우 명감 2022> 발간 27)

┃그림 13┃<한국 스타 배우 명감 2022> 표지 사진

"후소샤(扶桑社)가 기획 서적 <한국 스타 배우 명감 2022>을 지난 16 일 발간함. 책은 1,400 여 명의 한 국 인기 배우 출연 작품과 그들에 대한 평가, 그리고 스캔들까지 망라하고 있으며 연출가와 작가 인명록 도 포함하고 있음.

이름이나 드라마 제목으로 출연 배우와 역할을 찾아볼 수 있는 ‘색인’이 있으며, ‘가족 구성’ 및 ‘혼인 사 항’ 외에 ‘군 복무 중인 배우’도 알 수 있음.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 감독 정보, 배우들의 인스타그램과 트위 터 등 SNS 계정 정보, 한국 연예 사무소 일람 등도 게재되어 있음. 또 최근 10 년간의 명작 드라마와 캐스 팅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으며 ‘수상 경력’과 ‘평균 시청률’도 소개하고 있음.

이 책을 통해 한국 배우들의 일본 내 인기를 가늠할 수 있으며 구체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남자 배우: 박서준, 송중기, 송강 등 796 명 수록

- 여자 배우: 손예진, 박신혜, 윤아 등 522 명 수록

- 데이터베이스: 연출가, 작가, 영화 감독, 주요 연예 기획사, 3 대 방송사의 과거 드라마 및 시청률, 주요 드라마상 등"

[인니] 데카콘 기업 ‘고투’, 상표권 분쟁 18조 루피아 피소

"지난 10 월 13 일 인도네시아 핀테크 스타트업 (주)떠르빗 파이낸셜테크놀로지(PT.Terbit Financial Technology, 이하 TFT)가 인도네시아 데카콘 기업 고투(GoTo)를 상표권 침해로 고소함.

지난 5 월 인도네시아 유니콘 기업인 고젝(GoJek)과 또꼬페디아(Tokopedia)가 합병하며 새 회사 이름 을 두 기업의 앞 글자를 따서 고투(GoTo)로 정함. 이는 TFT 가 이미 등록한 고투(GOTO)와 유사함.

TFT 는 회사 이름 혼동으로 인해 투자 유치 실패 등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며 ‘상표 및 지리적 표시에 관한 인도네시아 법률 2016 년 제 20 호’ 제 100 조, 102 조 침해 혐의로 고투를 자카르타 중앙법원에 제소함."

27)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bb5008197810197af787091ddee2e7635f420b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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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T 는 손해액이 20 조 8,000 억 루피아(2 조 800 억 원)에 달한다며, 고투 측에 배상금 18 조 3,000 억 루피아(1 조 8,300 억 원)를 청구하고 고투 이름 사용 금지를 요구함.

이에 앞서 TFT 는 지난해  3 월 10 일부터 2030 년 3 월 10 일까지 10 년 간 사용 권한이 있는 상표권으 로 고투(GOTO)를 등록한 바 있음.

이에 고투(GoTo) 측은 현재 고투(GOTO) 관련 재화 및 서비스 이용에 관한 9 번, 35 번, 39 번 상표권을 이미 취득하였으며, 인도네시아 특허청을 통해 상표권 ‘GOTO’, ‘goto’, ‘goto financial’ 등 21 종 등록 을 진행 중이라고 밝히며, TFT 측과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겠다고 밝힘.

한편, 떠르빗 그룹(Terbit Group)은 지난해  3 월 싱가포르 소재 자회사를 통해 ㈜롯데쇼핑 인도네시아 (PT.Lotte Shopping Indonesia)와 ㈜롯데마트 인도네시아(PT.Lotte Mart Indonesia)를 저작권 침 해 혐의로 자카르타 중앙법원에 제소한 바 있음.

이 제소 건과 관련해 올해 1 월 자카르타 중앙법원은 롯데 측의 손을 들어줌.

떠르빗  그룹(Terbit  Group)은  내자  투자법인  ㈜떠르빗  파이낸셜  테크놀로지(PT.Terbit  Financial Teknologi), 외자 투자법인 ㈜떠르빗 파이낸셜 테크놀로지(PT.Terbit Financial Technology), 싱가포

르 법인 떠르빗 주식회사(Terbit Pte Ltd) 등 총 3 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음."

[UAE] ‘2020 두바이 엑스포’로 UAE  중소기업 환경 개선 예상 28)

"┃그림 14┃ 2020 두바이 엑스포 (출처 : Gulf Business)

‘2020 두바이 엑스포’가 유치할 자본과 글로벌 스포트라이트를 중소 기업이 활용

300 억 달러(35 조 6,850 억 원) 이상의 경제적 부가 가치를 만들 것으로 보이는 ‘2020 두바이 엑스포’ 는 두바이 경제뿐 아니라 UAE 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 상됨.

UAE 가 연방이 된지 50 주년을 맞아 두바이와 UAE 가 비즈니스와 혁신을 위한 세계 중심이 되기 위해, 올해 ‘두바이 계획 2021’과 UAE 의 ‘비전 2021 계획’을 발표함."

28) 출처: - https://gulfbusiness.com/how-the-expo-is-boosting-the-uaes-sme-la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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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두바이 엑스포’로 지역의 중소기업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개선될 구체 내용은 다음과 같음.

외국인 투자 활성화

   이번 두바이 엑스포는 MENA 지역에서 처음 개최되는 엑스포이며, 2019 년 이후 가장 큰 글로벌 행사임. 6 개월 동안 2,000 만~2,500 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

   혁신을 앞당기고 인류의 협력을 증진하는 행사가 될 것이며, 기회, 이동성, 지속 가능성 세 가지 하위 주제로 열림.

   금융 서비스, 관광, 숙박, 부동산 및 기반 시설, 건설 부문에 걸쳐 1,000 억 ~1,500 억 달러의 외국인 직접 투자(FDI)를 유치할 것으로 예상.

   지속 가능성이 주요 화두가 될(COP26 은 엑스포 2020 이 시작된 지 몇 주 후에 열림), 이번 행사는 재생 에너지에 집중 투자 하고 녹색 성장을 추진하는 UAE 의 환경 의지를 보여줄 기회가 될 것임. 엑스포 2020 은 태양광 및 광전지 발전을 포함하여 재생 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의 50%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친환경적 기업가는 UAE 를 그린 기술의 중심지로 주목할 가능성이 큼. 코로나 19가 FDI 흐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두바이는 지난해 투자자들의 높은 신뢰를 유지했으며 총 FDI 가  2015 년 의 286 억 디람에 육박하는 247 억 디람을 기록함.

SME 에 이점

   국제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두바이에 매력을 느껴 왔음. 이에 맞춰 두바이 정부는 투자 유인을 위한 법적 뒷받침을 함. 2016 년 만든 파산법은 이전에 예측할 수 없었던 UAE 의 지급불능법을 현대화했고, 2018 년 만든 UAE 투자법은 특정 전략 부문에서 해외 기업의 100% 지분 소유를 허용했음.

   외국인 투자자들은 두바이를 지역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이상적 지점으로 보고 있음. 두바이는 동서양을 잇는 관문이자 세계 인구의 3 분의 2 가 비행하는 8 시간 이내에 위치해 있고 MENA, 파키스탄 및 인도의 17 억 이상의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이런 이점 때문에 두바이가 무역 및 투자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으로 전망됨. 또 엑스포 2020 은 두바이의 이런 이점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일자리 및 인재 풀 증가

   대규모 투자 유치로 두바이와 UAE 전역에서 30 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완전히 새로운 인재 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일부에서는 엑스포 2020 으로 인해 UAE 에서 창출되는 일자리 1 개당 MENA 지역 60 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예측함.

   엑스포를 통해 2013 년부터 2031 년까지 총 90 만 개의 일자리가 지원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간 약 4 만 9,700 개의 FTE(전일제) 일자리에 해당함.

   경제 활성화로 UAE 에 더 많은 인재가 몰리고 중소기업가에게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 엑스포 2020 에서 4,500 건의 수주 계약이 있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이 중소기업의 수주였음."

22

 

 

 

[UA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변화 중 29)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클라우드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펼쳐지고 있음

스트리밍 콘텐츠와 게임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 산업 전반 에 걸쳐 거대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음.

코로나 19 로 인해 대면 활동이 제약받으면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변화 를 시도하고 있는 중. 종사자들은 클라우드로 연결되어 집에서도 제작을  이어갈 수 있게 됨. 클라우드로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일을 방식을 근본적으로 다르게 만들고 있음. 이 같은 패러다임 전환은

디즈니와 소니 같은 업계 핵심 기업들이 디지털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비전 2030(Vision

2030)’ 덕분에 가능했음.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가 더 크고 복잡해지면서, 업계 리더들이 손을 잡고 ‘비전 2030’에 따라 클라우드 워크플로를 혁신함. 새로운 수준의 원격 협업을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짐.

공간 제한없이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플랫폼은 팀들이 그 어느 때보다 효율적으로 프로젝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능을 제공함.

제작자가 제작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원격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핵심임. 이를 통해 제작 자가 보다 스마트하게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음. 이를 실현할 제너러티브 스케 줄링(Generative Scheduling) 서비스 시스템이 필요함.

팀 멤버들이 스튜디오에 있든 없든 자료와 작업 과정을 동기화해 검토 및 승인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음. 클라우드 협업을 도울 또 다른 트렌드는 AI 지원 워크플로임. 이미지 시퀀스의 복잡한 합성 및 수정 작업 을 자동화함으로써 제작자는 더 짧은 시간에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음.

향후 몇 년 동안 클라우드의 방대한 컴퓨팅 기능과 확장성을 갖춘 강력한 기계 학습 도구를 도입해 업계의 혁신이 가속화 될 것임.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남는 에너지로 예술성에 더 집중할 수 있음.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지난 1 년 동안 크게 발전했으며 업계가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나아가면 서 혁신과 변화의 새로운 기회가 부상하고 있음."

 

[베트남] ‘2021 베트남 창의·디자인 페스티벌’ 개최 30)

베트남 RMIT 대학교가 유네스코(UNESCO)와 베트남 문화예술연구소(VICAS), 코랩 베트남(COLAB Vietnam) 등과 협력해 올해 3 번째를 맞이하는 ‘베트남 창의·디자인 페스티벌(VFCD)’을 개최함.

"29) 출처: - https://gulfbusiness.com/media-and-entertainment-envisioning-cloud-based-production-ecosystems/

30) 출처: Viethantimes, 베트남 언론"

23

 

 

 

"올해 주제는 ‘창의적인 미래’로, 담화, 워크숍, 전시회, 팟캐스트, 경연 등을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 행사를 진행함. 참석자들은 베트남의 비전, 트렌드, 문화 정체성 등 창의 산업 미래에 대해 논의함.

올해는 20 여 파트너사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함. 파트너사에 그림의 가치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해외 단 체인 더빅 드로우(The Big Draw), 주베트남 호주 대사관, 현대 예술 사회 혁신 연구 그룹(CAST), 비엣 크래프트(Vietcraft), 워크룸포(Work Room Four), 베트남 디자인 위크(Vietnam Design Week) 등 이 포함돼 있음.

이번 페스티벌 행사 중 디지털 협업 예술 캠페인인 ‘투-모로우(To_morrow : Đến tương lai)이 주목받 음. 이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로 자신의 사진을 제출하면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 이 미지를 맞춤 제작해주는 프로젝트이며, 모든 결과물은 공식 웹사이트에 전시됨.

이번 페스티벌의 주관 단체인 베트남 RMIT 대학교는 올해 약 10 개의 프로그램을 주도한 바 있으며, 이 중에는 베트남의 예술 디자인 저장소 포럼, 베트남 예술 문화에 대한 위키피디아 정보를 개선하기 위한 편집 마라톤(edit-a-thon), 지속 가능한 패션과 그림에 대한 워크숍 등이 포함되어 있음."

┃그림 15┃ ‘2021 베트남 창의·디자인 페스티벌’ 포스터

[베트남] 올해 베트남 디지털 경제 규모 210 억 달러로 동남아 3 위 31)

"올해 베트남 디지털 경제 규모는 210 억 달러(약 24 조 9,700 억 원)로 인도네시아와 태국에 이어 동남 아시아 3 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됨.

지난 12 일 구글, 테마섹(Temasek), 베인&컴퍼니(Bain&Company)의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로 올해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은 53%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하고 있음.

올해 상반기 베트남은 800 만 명의 소비자가 디지털 시장으로 새로 유입됐는데, 이 중 55%는 비도시인 구. 신규 소비자의 97%가 지금도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고, 99%는 앞으로도 계속 이용"

31) 출처: insidevina, 베트남 전문 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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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것이라고 답함. 또 83%가 디지털 서비스 이용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함.

올해 상반기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터넷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는 모두 115 억 달러(13 조 6,700 억 원) 로 작년 1 년간의 투자액인 116 억 달러(13 조 7,900 억 원)에 육박함.

보고서는 올해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 규모가 작년보다 49% 늘어난 1,740 억 달러(206 조 9,700 억 원)에 이르고, 디지털 서비스 신규 이용자는 6,000 여만 명이 순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런 추세는 계속되어 2025 년 디지털 경제 규모가 당초 전망치인 3,000 억 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3,630 억 달러 (431 조 7,885 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스테파니 데이비스(Stephanie Davis) 구글 동남아시아 부회장은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 규모는 우리 예상을 10 년 이상 앞당기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로 가면 2030 년에 1 조 달러(1,189 조  5,000 억 원) 에 이를 수 있다”라고 전함."

┃그림 16┃ 동남아시아 국가의 디지털 경제 규모

[베트남] ‘2021 베트남 K-콘텐츠 엑스포’ 하노이 최초 개최 32)

"한국콘텐츠진흥원 베트남센터(KOCCA VIETNAM)가 주관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하노 이 무역관, 한국저작권위원회 베트남사무소가 협력한 '2021 베트남 K-콘텐츠 엑스포(이하 K 콘텐츠 엑 스포)'가 지난 9 일부터 11 일까지 하노이 풀먼(Pullman) 호텔에서 열림.

개막식에는 주베트남 한국문화원 석진영 원장, 한국관광공사 박종선 지사장, 한국저작권위원회 박인기 소장 등 다수 기관장이 참석함."

"32) 출처: 주베트남한국상공인연합회, 코참 데일리

- https://baotintuc.vn/doanh-nghiep-san-pham-dich-vu/hoi-cho-trien-lam-noi-dung-sang-tao-hallyu-lan-dau-tien-d uoc-to-chuc-tai-viet-nam-2021110916531036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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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K-콘텐츠 엑스포'는 B2B, B2C 를 아우르는 한류 콘텐츠 종합 행사로, 한국과 베트남 간 콘텐츠 교류 및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림.

엑스포는  ▲ 한-베 콘텐츠 기업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B2B) ▲ 한국 콘텐츠 기업의 베트남 진출에 필 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K-콘텐츠 글로벌 세미나 ▲ 한류 콘텐츠와 문화 전시·체험관 운영(B2C)

▲ 바이어 네트워킹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됨.

' 2021 K-콘텐츠 엑스포'의 핵심 행사인 온라인 B2B 상담회는 코로나 19 여파로 수출 및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함. 베트남 바이어 발굴, 화 상 수출 상담으로 진행됐으며, 올해 첫 행사임에도 25 개 한국 기업, 29 개 베트남 기업이 참여해 총 88 건의 비즈매칭 상담이 성사됨.

K-콘텐츠 글로벌 세미나(온라인)에서는 한국 콘텐츠 기업이 베트남 진출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 한-베 공동 제작과 협력 등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 발표와 질의 응답이 진행됨."

┃그림 17┃ ‘2021 베트남 K 콘텐츠 엑스포’ 개막식 모습

26

 

 

 

KOCCA 해외 권역별 주요 인기 차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선호도 동향 (‘21.10 월)

권역 주요국가 분야

 

북미 미국 "o 빌보드 Hot 100

- (1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24 위) BTS <BUTTER>

- (83 위) TWICE <The Feels>

o 빌보드 200

-  (11 위)  ITZY  <Crazy  in  Love:  The  1st Album>

-    (11 위)    ENHYPEN    <Dimension    : Dilemma>

-  (32 위)  NCT  127  <Sticker:  The  3rd Album>

- (162 위) BTS <MAP OF THE SOUL : 7>

o 스포티파이 Top200

- (19 위) Coldplay, BTS <My Universe>

- (27 위) LISA <Money>

- (180 위) BTS <BUTTER>

o 스포티파이 Viral50

- (7 위) LISA <Money>

- (11 위) 이하이 <ONLY>

- (16 위) STAYC <STEREOTYPE>

- (24 위) TWICE <The Feels>

- (26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35 위) LISA <LALISA>" "o 넷플릭스

- (1 위) 오징어게임

- (4 위) 마이 네임" "o 애플앱스토어

- (7 위) 쿠키런 킹덤

- (75 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RESISTANCE

o 구글플레이

- (8 위) 쿠키런 킹덤

- (61 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RESISTANCE"

동북아 중국 "o QQ 뮤직 유행지수차트 TOP10 (10.29)

- (10 위) 볼빨간사춘기 <나비효과>

o QQ 뮤직 MV 차트 TOP10 (10 월 5 주)

- (5 위) NCT 127 <Favorite (Vampire)>

- (6 위) 에스파 <Savage>

- (9 위) LISA <LALISA>

- (10 위) SEVENTEEN <Rock on you>" "o 17173 인기 PC 게임 (10.29)

- (1 위) 던전앤파이터

- (9 위) 블레이드 앤 소울

- (14 위) MU Online

- (15 위) 크로스파이어

- (16 위) Aion

o 17173 인기 모바일게임 (10.29)

- (7 위)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 (10 위) 라그나로크 온라인

- (16 위) CF MOBILE FPS

- (20 위) 드레곤네스트 모바일" "o 콰이칸웹툰 (8.2)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5 위) 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

- (6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7 위) 킬더히어로"

 

 

 

일본 "ㅇ 오리콘차트

1) 주간 스트리밍 랭킹(10 월 4 주)

- (4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5 위) BTS <Butter>

- (7 위) BTS <Dynamite>

- (9 위) SEVENTEEN <Rock with you>

2) 합산 싱글 랭킹 (10 월 4 주)

- (2 위) BTS <Butter>

3) 합산 앨범 랭킹 (10 월 4 주)

- (1 위) SEVENTEEN <Attacca>

- (3 위) NCT 127 <Sticker:NCT 127

Vol.3>

- (7 위) ENHYPEN

<DIMENSION:DILEMMA>

- (10 위) BTS <LOVE YOURSELF 結

‘Answer’>

4) 월간 싱글 랭킹

-   (6 위)   Stray   Kids   <Scars/ソリクン

-Japanese ver.->

5) 월간 앨범 랭킹

- (2 위) SEVENTEEN <Attacca>

- (4 위) ENHYPEN

<DIMENSION:DILEMMA>

- (6 위) NCT 127 <Sticker:NCT 127

Vol.3>

- (7 위) 2PM <WITH ME AGAIN>

ㅇ 유튜브차트/인기아티스트 (10 월 4 주)

- (1 위) BTS (방탄소년단)

- (3 위) TWICE (트와이스)

- (5 위) SEVENTEEN (세븐틴)

ㅇ 유튜브차트/인기곡 (10 월 4 주)

- (1 위) 세븐틴 <Rock with you>

- (2 위) BTS <Butter>

- (3 위) TWICE <The Feels>

- (4 위) BTS <Permission to Dance>" "ㅇ 넷플릭스 TV 월간 인기 랭킹

- (1 위) 오징어게임

- (2 위) 갯마을 차차차

- (3 위) 그녀의 사생활

- (5 위) 마이네임

- (7 위) 연모

ㅇ 오리콘 드라마 DVD 판매 순위 (10 월)

- 10 위권내 없음" "ㅇ 온라인게이머,인기순위 (10.31)

- (3 위) 라그나로크온라인

- (5 위) 로스트 아크

- (8 위) 메이플스토리" "ㅇ 라인망가 (10. 31)

- (1 위) 여신강림

- (3 위) 싸움독학

- (5 위) 입학용병

- (7 위) 튜토리얼 탑의 고인물

- (9 위)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 (10 위) 구남친이 내게 반했다

ㅇ 픽코마 스마트툰 (10.31)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

- (2 위) 침묵의 정원

- (3 위) 아이가 생겼어요

- (4 위) 4000 년 만에 귀환한 대마도사

- (5 위) 나는 이 집 아이

- (6 위) 접근 불가 레이디

- (7 위) 막내 황녀님

- (9 위) 악녀는 모래시계를 되돌린다

- (10 위) 메디컬 환생"

동남아 인도네시아 "o 스포티파이 (10 월 4 주)

- (3 위) 이하이 <ONLY>

- (5 위) LISA <MONEY>"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10.31)

- (1 위) 갯마을 차차차

- (2 위) 마이 네임

- (3 위) 연모

- (4 위) 오징어 게임

- (9 위) 빈센조

- (10 위) 슬기로운 의사 생활" "o 온라인게임(스마트빌링, PC 방, 10 월)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 (10.31)

- (3 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o 구글플레이 (10.31)

- 순위 없음" "o 라인웹툰 (10 월 4 주)

- (1 위) 어느 날 공주가 되어버렸다

- (2 위) 반드시 해피엔딩

- (3 위) 터치 터치 그대

- (6 위) 재혼 황후

- (7 위) 외모지상주의

- (8 위) 물어보는 사이

- (10 위) 입학용병"

 

 

 

베트남 "o 베트남 스포티파이 탑 50 (10 월 4 주)

- (2 위) LISA <Money>

- (3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9 위) BTS <Butter>

- (14 위) BTS <Permission To Dance>

- (19 위) BTS <Dynamite>

- (46 위) Rose <Gone>

o Zing 차트 – Kpop 차트 (10 월 4 주)

- (1 위) 아이유 <Strawberry Moon>

- (2 위) 에스파 <Savage>

- (3 위) LISA <Money>

- (4 위) CL <Tie a Cherry>

- (5 위) LISA <LALISA>" "o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10.29)

- (1 위) 마이 네임

- (2 위) 갯마을 차차차

- (3 위) 연모

- (4 위) 오징어게임

- (7 위) 레인코트 킬러: 유영철을 추격하다

- (10 위) 슬기로운 감빵생활" "o 애플앱스토어 (10.29)

- 무료 : (2 위) 플레이투게더

o 구글플레이 (10.29)

- 무료 : (5 위) 플레이투게더

- 유료 : (8 위) 던전공주 (10 위) 세븐데이즈"

유럽 영국 "o 스포티파이 200

- (17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48 위) LISA <MONEY>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19 위) LISA <MONEY>

- (38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68 위) Jeon Somi <XOXO>

- (73 위) TWICE <The Feels>

-  (91 위)  DJ  Snake,  Ozuna,  Megan Thee Stallion, LISA <SG>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17 위) BTS

- (91 위) LISA" "o 넷플릭스

- (1 위) 오징어게임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10.31)

- 무료 : (48 위) 쿠키런 킹덤

- 유료 : (16 위) 쿠키런 킹덤

o 구글플레이(10.31)

- 무료 : (37 위) 쿠키런 킹덤

- 유료 : (4 위) MIR4" "o 네이버 영국 웹툰 TOP 10 (10 월)

- (3 위) 여신 강림

- (8 위) 화이트 블러드

- (9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10 위) 더 복서"

프랑스 "o 스포티파이 200

- (37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53 위) LISA <MONEY>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26 위) LISA <MONEY>

- (98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45 위) BTS

- (88 위) LISA" "o 넷플릭스

- (1 위) 오징어게임

- (7 위) 마이 네임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 (10.31)

- (18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39 위) 에픽세븐

- (53 위) 일곱 개의 대죄

o 구글플레이 (10.31)

- (6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22 위) 에픽세븐

- (36 위) 일곱 개의 대죄" "o 네이버 프랑스 웹툰 TOP 10 (10 월)

- (1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2 위) 여신 강림

- (5 위) 입학용병

- (6 위) 그래서 나는 안티팬과 결혼했다

- (7 위) 화이트 블러드

- (8 위)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 (9 위) 더 복서

- (10 위) 전지적 독자 시점

o 프랑스 베리툰(verytoon) TOP 3

- (1 위) 나 혼자만 레벨업(Solo Leveling)

- (2 위) 버림받은 황비

- (3 위) 날것: 공작가의 하녀로 빙의했습니다

o 프랑스 델리툰(delitoon) TOP 5

- (1 위) 나눠 먹는 로맨스"

 

 

 

"- (2 위) 너란 남자

- (3 위) 아 하세요, 금수저 들어갑니다

- (4 위) 흉악범과의 면담

- (5 위) 이왕이면 아이돌"

독일 "o 스포티파이 200

- (10 위) LISA <MONEY>

- (46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135 위)  DJ  Snake,  Ozuna,  Megan Thee Stallion, LISA <SG>

o 유튜브 음악차트 100

- (4 위) LISA <MONEY>

- (57 위) BTS, Coldplay <My Universe>

- (76 위) LISA <LALISA>

- (97 위) Jeon Somi <XOXO>

o 유튜브 인기 아티스트 100

- (20 위) BTS

- (46 위) LISA" "o 넷플릭스

- (1 위) 오징어게임

- (8 위) 마이 네임

o 디즈니+ : 순위 없음

o 아마존 : 순위 없음

o 구글플레이 : 순위 없음" "o 애플앱스토어 (10.31)

- (19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99 위) 쿠키런 킹덤

o 구글플레이 (10.31)

- (18 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 (44 위) 일곱 개의 대죄" "o 네이버 독일 웹툰 TOP 10 (10 월)

- (1 위) 곱게 키웠더니, 짐승

- (2 위) 재혼 황후

- (5 위) 마른가지에 바람처럼

- (7 위) 남자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입니다"

중동 UAE "o 앙가미 차트 (10.30)

- 순위 없음" "o 넷플릭스 UAE TOP 10 (10.30)

- (1 위) 오징어게임

- (3 위) 갯마을 차차차

- (5 위) 마이 네임

o 넷플릭스 사우디 TOP 10 (10.30)

- (1 위) 오징어게임

- (3 위) 갯마을 차차차

- (5 위) 마이 네임

o 넷플릭스 이집트 TOP 10 (10.30)

- (1 위) 오징어게임

- (7 위) 마이 네임

o 넷플릭스 오만 TOP 10 (10.30)

- (1 위) 오징어게임

- (5 위) 마이 네임" "o 애플앱스토어(UAE, 10.30)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사우디, 10.30)

- (2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오만, 10.30)

- (1 위) 배틀그라운드

o 애플앱스토어(이집트, 10.30)

- (1 위) 배틀그라운드"

"※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인기 동향은 현지에서 공개되는 주요 차트 순위를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 거점에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국가별, 분야별 차트 유무, 발표 시점 및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월간 단위로 집계한 것입니다.

※  본 자료 작성 취지는 현지에서 인기를 얻는 특정 콘텐츠, 아티스트의 정확한 순위 보다는 전반적인 한류 콘텐츠의 인기 유지 및 점유 정도 등에 대한 경향성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