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방위사업청, 「민·군규격표준화 업무협약」 체결

댓글 0

판교핫뉴스

2021. 11. 30.

국표원-방위사업청, ·군규격표준화 업무협약 체결

담당부서 기계융합산업표준과등록일 2021-11-30

 

 

 

국표원-방위사업청, 「민·군규격표준화 업무협약」 체결

 

 - 민·군 규격 표준화해 민간기술 국방 적용 확대, 방산 경쟁력 강화 -

 

 

□ 우수 민간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을 확대하고 방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과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이 표준협력을 추진한다.

 

 ㅇ 이상훈 국표원장과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30일 오전 방위사업청에서 민·군 규격 표준화와 기술협력을 위한 「민·군규격표준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민·군 표준협력 업무협약식 개요

 

 

 

 

⦁ (일시ㆍ장소) 11. 30.(화) 10:30~11:30 / 방위사업청(중회의실)

⦁ (참석자) 방사청장,국표원장,방위사업정책국장,표준기획과장,기계융합산업표준과장 등

⦁ (주요협약내용) 민·군규격표준화사업 신규 연구과제 발굴, 표준화업무 협력 등

 

 

□ 이번 업무협약은 국표원과 방위사업청이 표준화 업무 정보교류, 전문인력 활용, 기술자료 검토 상호협력 등을 통해 민·군 규격의 표준화를 확대하고, 민간과 국방 분야의 기술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ㅇ 드론, 로봇 등 첨단산업과 연계된 무기체계 개발 수요가 늘면서 방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 민간기술의 방산 분야 도입 필요성이 증대되고, 민·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표준 개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ㅇ 이에 양 기관은 ▲민·군 규격 표준화사업 신규연구과제발굴 및 연구수행 ▲표준화 업무 전문지식과 노하우 공유, ▲표준화 전문인력 및 가용자원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 표준협력을 통해 민·군 규격 표준화가 확대되면 우수 민간기술 적용과 상용품 표준화를 통한 군수품 성능향상과 국방예산 절감은 물론이고, 우수 국방 기술의 민간 이전, 민간의 방산 참여 확대를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기대된다.

 

□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협약 체결로 국방표준 분야에 우수 민간기술과 표준기술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무기체계의 경쟁력을 길러 국방력을 강화하고, 산업 경쟁력도 제고하는 시너지 효과 창출의 계기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민간기업의 방위산업 참여가 더욱 확대될 뿐 아니라 군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이 민간으로 원활하게 이전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방위사업청과의 표준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