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약 복용시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댓글 0

판교핫뉴스

2022. 5. 24.

고혈압약 복용시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담당부서 | 순환신경계약품과 2022-05-17

 

 

 

고혈압약 복용시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 식의약 바로알기 올바른 복용 방법 등 안전 사용 정보 안내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5월 17일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고혈압의 치료와 관리를 돕기 위한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 등 안전한 사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ㅇ 주요 내용은 ▲고혈압약 종류와 부작용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 ▲고혈압약과 음식의 상호작용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생활 습관입니다.

□ 고혈압이란 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완치하기 어려우므로 대부분 약물로 치료합니다. 

    * 동맥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 (수축기)심장이 수축하여 혈관을 내보낼 때, (이완기)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드릴 때

 ㅇ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유병률은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에서 약 28%, 60세 이상에서 약 48%로 나이가 들면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고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혈압약 종류, 부작용 〉

 ㅇ (종류) 고혈압약은 작용 방식에 따라 이뇨작용으로 혈압 저하(수분 배설 촉진), 교감신경 차단(혈관수축,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 차단), 칼슘채널 차단(심장 세포막에 있는 칼슘채널을 차단하여 혈관 확장), 안지오텐신1) 전환효소 저해2)(혈관 수축물질 생성 억제),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3) 의약품 등이 있습니다.

 

1) 안지오텐신 : 강력한 혈관수축 효과를 가지는 호르몬

2)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저해 : 혈관수축작용이 있는 안지오텐신Ⅱ의 생성을 억제해 혈관 확장

3)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 : 안지오텐신II가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 확장

 

 ㅇ (부작용) 고혈압약의 종류에 따라 ▲(칼슘채널 차단제) 부종이나 안면홍조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마른기침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하여 적절한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고혈압약 작용 방식과 주요 성분

 

 • (이뇨작용)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스피로노락톤‘ 등

 • (교감신경 차단) ’독사조신‘, ’아테놀롤‘, ’카르베딜롤‘, ’프로프라놀롤‘ 등

 • (칼슘채널 차단) ‘암로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

 •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 ‘캡토프릴’, ‘에날라프릴’ 등

 •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로사르탄’, ‘발사르탄’, ‘올메사탄’ 등

 

 〈 올바른 복용방법 〉

 ㅇ 혈압약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고혈압 치료를 시작하고 3∼4개월 동안은 약의 효과와 부작용을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ㅇ 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복용 시간이 지났다면 인지한 시점에 바로 복용해야 하지만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깝다면 그때 복용하면 됩니다.

  - 시간을 놓친 경우에도 반드시 1회 용량만 복용하며 절대로 용량을 늘리지 말아야 합니다.

 ㅇ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에 복용하면 이뇨작용으로 수면을 방해하는 등 불편할 수 있으므로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면 임부와 태아에게 모두 위험할 수 있어 선택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칼슘채널차단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II수용체 차단제는 임신 중에는 투여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임신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ㅇ 임신 또는 혈관부종 환자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나 안지오텐신II수용체 차단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천식 또는 심한 서맥 환자는 교감신경 차단제 중 베타차단제를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ㅇ 저칼륨혈증 등 전해질 이상 환자, 통풍 환자의 경우 이뇨작용 고혈압약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ㅇ 참고로 최근에는 한 가지 약물만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은 환자를 위해 여러 가지 작용 방식의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 음식과의 상호작용 〉

 ㅇ 염분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과 같이 염분이 많은 음식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이뇨작용 방식의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등 고혈압약은 저칼륨혈증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할 때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 과실류나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ㅇ 자몽은 칼슘채널 차단작용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등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생활 습관 〉

 ㅇ 혈압약 복용과 함께 운동, 식이조절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적절한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음식은 싱겁게 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알맞은 체중 유지하기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정기적인 혈압 측정하기 등 꾸준한 자기관리 노력이 필요합니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보건 향상을 위해 의약품 등의 안전 사용 정보를 지속해서 안내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