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2022년 블록체인 컨설팅 대상기업 모집

댓글 0

판교핫뉴스

2022. 5. 25.

NIPA, 2022년 블록체인 컨설팅 대상기업 모집

작성일 : 2022.05.23.

 

 

 

 

NIPA, 2022년 블록체인 컨설팅 대상기업 모집 

- 13개 기업에 NFT 등 최신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컨설팅 지원 - 

- 컨설팅 우수과제는 내년 기술검증(PoC) 사업 우선 지원키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은 ‘22년 블록체인 전문 컨설팅 지원 대상기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에 정부는 총 10억 원을 투입, 국내 중견기업·지자체 등의 블록체인 도입을 촉진하고 블록체인 스타트업에는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시장 안착을 도울 계획이다. 

 

□ 정부는 올해부터 블록체인 컨설팅을 사업모델 분석부터 타당성분석, 비즈니스 및 기술개발 전략 수립, 프로토타입 개발까지 전과정을 지원하는 통합 컨설팅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원포인트 컨설팅 등 2개 분야로 나눠서 진행한다. 

 ㅇ 통합컨설팅은 △중견기업·지자체 등 수요 중심의 블록체인 도입 컨설팅 △블록체인 스타트업 중심의 기술 및 사업화 컨설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인 블록체인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컨설팅 등 3개 분야로 NIPA는 총 7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한다. 

 ㅇ 컨설팅 기간이 6개월인 통합컨설팅과 달리 최대 2개월간 진행되는 원포인트 컨설팅은 블록체인 사업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고품질의 컨설팅을 상시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6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구분

주요 컨설팅 제공 내용(안)

컨설팅기간

접수기간

선정방식

통합 컨설팅

(7건)

사업모델분석→타당성분석→비즈니스 및 기술 개발 전략수립->결과물 제작 지원까지 전 과정 지원

 6개월

`22.5~6월

공모 후 평가

원포인트 

컨설팅(6건)

사업모델분석, 타당성분석, 비즈니스 및 기술 개발 전략 수립, 결과물 제작 지원 등에서 특정 부분만 지원 

1~2개월

`22.6~9월

 공모 후 평가

 

□ 블록체인 컨설팅을 진행하는 기업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블록체인 상용화 지원 사례를 보유한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기업인 `람다256`으로 이 회사는 총 14명의 컨설턴트를 투입해 최고의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ㅇ 람다는 대체불가토큰(NFT), 중앙은행발행 디지털화폐(CBDC), 메타버스 등 최신 블록체인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가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며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자사 솔루션(BaaS)을 무상으로 지원키로 했다.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우선 통합컨설팅 과제를 6월까지 선정한 후 원포인트 컨설팅 과제를 9월까지 매달 공모할 예정이다. 

 

 ㅇ 특히 이번 통합 컨설팅 우수과제가 내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기술검증(poC)에 지원하면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할 시 우선적으로 선정해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지원키로 했다. 

 

□ 변상익 NIPA 정보통신산업본부장은 “지난해 컨설팅 대상기업 상당수가 투자 유치, 사업 확대, 사업모델 고도화 등에서 큰 성과를 기록했다”라며 “NFT,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사업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블록체인 사업을 검토 중인 기업들에 이번 컨설팅은 시행착오를 줄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블록체인 컨설팅 대상 기업 모집에 관한 세부 공모 일정 및 사업신청서 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NIPA 홈페이지(http://www.nip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