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opathy, 동종요법/Homeopathy

오예스좋아 2011. 6. 18. 22:50

 

 본래 동종 요법에 대한 글은 쓰지 않으려 계획하였지만, 의외로 관심있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아요

 최근에 영국에서 동종요법 때리기 식 발표가 있어서 한 차례 어려움도 있었고,

 점차 학문적인 분야에서 확대되고는 있지만, 현재까지 어디까지 인정되고, 인정되지 않는지를 명확히 한 사이트나 블로그는 존재하지 않더군요.

 다들 Homeopathy에 대한 설명 및 장점 들을 설명하기 바쁘지, 현재 어디까지 인정되고 있는지, 안전성은 얼마인지, 증거-기반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큰 맘 먹고 동종요법 시리즈 글을 한번 써보려고 해요

 

  이번 글은 Primary Care : Clinics in Office Practice, Vol 36, Issue 2, June 2009, pages 395-406 에 실린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for Weight Reduction" 이라는 논문의 글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체중감량에 있어서의 동종요법 (Homeopathy)

 

  동종 요법이란 "어느 한 질병을 그 질병이 지니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작은 용량의 약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는 개념에 기반한 치료의 한 체계"이다.

  지금까지 비만치료에 있어서 동종요법을 활용한 연구가 두 차례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번째 임상연구에서 Helianthus tuberosus D1 (뚱딴지, 일명 돼지감자)을 BMI 지수가 평균 28정도 되는 환자군을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12주후 치료군에서 대조군과 비교시 상당한 체중 감소가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두번째 연구에서는 Thyroidinum (양에서 추출한 말린 형태의 갑상선)을 식욕 억제재의 형태로 사용한 경우, 대조군과 비교시 효과를 찾을 수 없었다고 확인하였다.

 

  이러한 두가지 상반된 결과로 인해, 비만 치료에 있어서 동종요법 형태의 치료법 사용은 현재 추천할 수 없다는 것이 학계의 입장이다.

 

 

 블로거의 정리 :

 

  이번 글에 소개된 제재들은 실제로 일부 개원의들이 패치형태의 다이어트 치료제로 처방하고 있는 품목에 포함되어 있기도 한 제재입니다.

  애석하게도 아직 학계의 입장은 추천하지 말라고 되어 있네요. 아직 증거가 미약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해석은 개인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현재 추천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