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 청우당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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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동학 천도의 세계

2021. 10. 24.

 

 

임형진

 

경기대학교 행정학과와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석사학위, 경희대학교

정치학과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민족문제연구소> 상임연구위원을 역임했다.

 

주요 논문으로는 <동학혁명과 개벽사상>(2004), <동학과 민족통일이념>(2003), <민족정신과 민족사상>(2002)

<종교의 통일운동과 수운의 민족주의>(2001), <동학대국건설론>(2000), <근대민족종교와 수운의 생명사상>(2000).

<삼균주의에 나타난 한국민족주의 정치사상>(1991) 등이 있다.

 

현재 민족통일학회 총무이사, 민족사상연구회 상임연구위원, 민주화운동심의위원회 심사위원,

경기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교수.

 

 

 

 

머리말

 

19세기 중엽에 탄생한 동학의 역사는 곧 한국 근대사이고 동학의 실천은 한국 민족주의의 운동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또 동학의 사상은 한국 사상사의 집대성이자 완결이며 한국 정신사의 정수이다.

동학의 민중 운동사는 그대로 한국 민중 운동사이며 근대 우리 민족의 수난과 저항 그리고 새로운

도약의 밑거름이기도 하다. 1894년의 갑오동학혁명, 1904년의 갑진개화운동, 1919년의 3·1 운동,

일제하의 민족 문화 운동 그리고 해방 후 전개한 천도교의 자주적 통일 국가 수립 운동 등은

우리 역사의 자랑스런 기록이다.

 

이러한 동학 천도교의 140여 년의 역사는 그러나 숱한 의문을 주기에 충분하다.

도대체 동학에는 무엇이 있기에 그 당시 그렇게 많은 민중들의 마음속에 자리할 수 있었을까.

아무리 적게 추산해도 40만 명이라는 많은 사람들이 동학이라는 이름으로 순도한 까닭은 무엇인가.

우리 역사 속에서 단 한 번도 인간다운 대접을 받아보지 못한 그들 민중들이 역사의 전면에 서서

역사 추진의 동력으로 들불처럼 일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또 무엇인가. 그들이 그렇게 꿈꾸었던

후천개벽의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무엇보다도 그 많던 사람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인가.

힘겹게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 오늘의 동학 천도교의 모습은 어떻게 설명되어야 하는가. 또 현재

북한에 존재하고 있는 천도교 청우당은 무엇인가. 이 같은 의문들은 동학 연구의 출발이다.

 

.....

 

동학 연구에서 나에게 가장 큰 난제는 종교로서의 동학이 아닌 사회 참여 집단으로서의 동학이었다.

동학은 종교로 출발했지만 내용으로는 개벽사상이었기에 당연히 사리私利가 아닌 공동체의 공익公益을 우선시 한다.

그래서 동학은 풍전등화의 조선을 구할 방략뿐 아니라 인류 전체를 구원할 수 있는 원대한 구상을 하고 있다.

이른바 보국안민輔國安民과 포덕천하布德天下가 그것이다

 

이처럼 동학은 강한 사상성을 가지기에 개인에게 역사 주체의 정당성을 규범적 차원에서 설파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이상적 질서를 향한 정치적 행동을 요구한다. 그 이상향을 동학에서는 후천개벽의 지상천국이라고 한다.

동학이 종교를 배경으로 이렇게 강한 정치적 운동을 요구하는 이론적 배경이 교정쌍전론敎政雙全論이다.

교정쌍전론은 지상천국의 실현을 위해 교宗敎와 정政治의 쌍방을 조화시키고 동시에 발전시킨다는 논리이다.

즉, 인간 구원의 종교적 이상과 정치적 이상을 내세가 아닌 현세에서 실현시키고자 노력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정쌍전, 교정조화의 논리는 다른 종교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동학 천도교의 특징이기도 하다.

동학 천도교가 역사상 유례를 보기 힘든 수난의 역사를 보낸 까닭은 이 같은 교정쌍전론의

실천 노력이 계속되었기 때문이다.

 

천도교 청우당天道敎靑友黨은 후천개벽의 구체적 실천 운동의 전위 세력이다.

청우당은 일제시대 천도교 청년당으로 시작해 민족 계몽의 문화 운동에 진력하면서 오심당, 불불당이라는

지하 항일 조직을 결성해 국내에서의 민족 운동을 주도해 나간 정치 운동 단체였다. 특히 해방 후로 이어지는

운동 과정 속에서 그들이 제시한 정치 이념과 노선은 민족주의 이념으로서의 동학 사상이 지향하는 포덕천하,

광제창생廣濟蒼生, 지상천국地上天國의 이상 세계였다. 따라서 청우당의 정치 이념이야말로 동학 정치

사상의 현대적 표현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동학 사상의 창시자 수운 최제우가 구상했던

후천개벽 세상의 구체적 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분명 동학에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들인 환경, 생태, 여성, 어린이, 생명 그리고

인간 존엄의 사상이 담겨 있다. 그래서 동학이야말로 미해학이요, 인류 전체를 향한 민족의 보고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천도교 청우당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동학의 정政의 역역을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한국

전통의 민족 이념을 집대성해 완성한 이상적 정치 공동체(Communitarianism)모습을 성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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