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세상

즐거운 삶을 위해서라면...

27 2021년 11월

김천명산 깃대봉- 호초당산- 필산- 삼성산- 여정봉 나들이

김천 100 명산 클린산행단 11월 정기산행 및 김천 100 명산 도전 프로젝트 완등자 축하 산행에 함께 하였다. 필자는 지난 11월 06일 자로 110 산. 봉. 령을 완등 하였기에 오늘은 정기산행에 참가하는 것과 완등자들의 축하 산행을 함께 즐기게 되는 산행이다. 기온은 쌀쌀하지만, 하늘은 구름 한 점 없이 맑고 푸르다.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마산로 998번지 단독가옥 앞에서 들머리로 하여 깃대봉- 호초당산- 필산- 삼성산- 여정봉-삼성산- 우두령으로 하산하는 약 13km를 산행하게 된다는 산행대장의 말이다. 참가 회원 11명. 08시 40분 출발. 건너다 보이는 산골짜기의 마을은 김천시 구성면 마산리. 2022년도 김천 100 명산 도전 프로젝트에 추기될 깃대봉을 먼저 올랐다. 깃대봉은 기존의 호..

댓글 김천명산 2021. 11. 27.

26 2021년 11월

산속에서 북한산 백운대에 오르다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 백운대에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서울에 올라가기가 여의치 않았다. 상당기간을 김천의 산촌에서 생활하다가 어쩌는 수없는 일이 발생하여 잠시 상경하였다가 시간을 내어 북한산 백운대에 올라보았다. 이번 겨울을 맞이하면서 급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였지만, 오랜만에 올라보는 북한산이라 발걸음이 즐거웠다. 2021년 11월 23일 아침 08시경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 지구 산성 탐방안내소 주차장에서 바라본 모습으로 왼쪽의 원효봉- 만경대- 노적봉. 오른쪽의 의상봉- 용출봉이 보인다.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는 원효봉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 지구 탐방안내소 앞. 북한산성계곡 둘레교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주차장에서 바라본 모습과 거의 비슷한 모..

댓글 산속에서 2021. 11. 26.

06 2021년 11월

김천명산 2021년 김천 100 명산 도전 프로젝트 완료

백두대간 난함산에서... 2021년 김천 100 명산 도전 프로젝트는 1월 1일 새해맞이로 백두대간 난함산을 오르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김천의 100개 명산을 모두 탐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시작하는 일이지만, 완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또한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에 많이 사용하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으니 첫출발과 함께 반을 이루었다는 신념으로 차근차근 도전을 이어가기로 다짐한다. 백두 극락여맥 극락산에서... 캠프의 앞산 능선에 자리 잡고 있는 백두 극락여맥의 극락산. 극락산은 백두대간 난함산에서 남쪽으로 길게 내려오는 산줄기로 산세가 험한 편이다. 여러 곳에 전망지가 있고 극락산 근처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백두대간 ..

댓글 김천명산 2021. 11. 6.

30 2021년 10월

김천명산 우태산-미모산-광덕산 단풍산행 한바퀴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광덕1리 마을회관. 광덕, 개자 경로당. 김천 100 명산 우태산 미모산 광덕산의 가을을 즐겨보려고 김천시 감문면 광덕1리 마을회관 앞을 출발점으로 산행을 시작하였다. 시월도 막바지에 접어들어 기온이 선선하여 등산하기에 좋은 계절이기도 하고 계속되는 맑은 날씨여서 좋다. 광덕1리 마을회관 마당에 흙무더기가 쌓여있는 것으로 보아 경로당 보수공사가 진행 중인가 보다. 이곳은 김천시내버스 종점이기도 하다. 지난해에는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우태산 미모산 광덕산을 탐방하기도 하였고 오늘은 동료와 더불어 승용차를 이용하여 이곳에 도착하였다. 08:00 우태산을 향하여 출발한다. 바위에 바짝 달라붙어 자라는 골쇄보. 우태산과 미모산을 돌아 서남재로 내려와 광덕산으로 향한다. 산등성이에는 고운 단..

댓글 김천명산 2021. 10. 30.

30 2021년 10월

김천명소 김천 독립운동가 일괴 이명균 선생 순국기념비

김천시 자산동 자산공원 내에 있는 나무의 가지치기가 좀 심한듯하다. 키가 너무나 커서 비바람에 쓰러질 것을 염두에 두고 이렇게 잘랐겠지만, 자산공원에서 바라본 달봉산 방향. 자산공원에서 바라본 고성산 덕대산 방향. 김천의 독립운동가 대한의사 일괴 이명균 선생 순국기념비 김천의 독립운동가 「일괴 이명균 선생 순국기념비」는 이곳 김천시 자산동 자산공원과 선생의 출생지인 김천시 구성면 상좌원리에도 기념비가 설치되어 있는데 두 곳의 기념비가 서로 다른 점은 출생지인 구성면 상좌원리의 기념비에는 한자어로 새겨져 있는데 반해 이곳 자산동 자산공원에 설치한 기념비에는 모두가 한글로 새겨져 있는 모습이 다른 점이다. 이제부터는 어떠한 구조물을 설치할 때에는 한자어를 사용하지 말고 우리글 한글을 사용하는 게 옳지 않은가..

댓글 김천명소 2021. 10. 30.

29 2021년 10월

꽃밭에서 국화의 계절이다

캠프의 앞동산이라 부르는 김천의 명산 극락산에도 고운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였다. 계절감각을 잊어버렸거나 가을 기온의 상승으로 봄이 온 것으로 착각한 호두나무에는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나고 있다. 시위를 떠난 화살 같다느니 흐르는 물과 같다느니 하는 말처럼 멈추지 않고 지나가는 시간은 어느새 시월도 막바지를 향하여 달려가고 있다. 언제였던가 따뜻한 봄이 오기를 기다리던 때가 있었는데 봄도 여름도 가을도 지나고 이제는 겨울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으니 중늙은이에게는 세월의 흐름이 얼마나 빠르게 지나가는지를 실감한다. 멀리 백두대간 황악산이 바라보이는 캠프의 마당에는 다섯 종류의 국화가 피었다. 오늘도 노란 국화의 향기를 맡으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하루를 시작한다고는 하지만, 진짜 농부가 아닌 농부 흉내 내기하..

댓글 꽃밭에서 2021. 10. 29.

22 2021년 10월

일반상식 누리호 발사 장면

2021년 10월 21일 17:00 누리호가 점화되어 발사대에서 분리되며 우주를 향해 힘차게 솟구치고 있다. 2021년 10월 21일 17:00.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된 한국형 위성발사체 누리호가 전라남도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발사되었다. 발사대에서 점화와 함께 거대한 열기를 내뿜으며 분리된 누리호는 순조롭게 우주를 향해 솟구쳤다. 하지만 최종 목표였던 위성모사체의 궤도 안착에는 아쉽게도 실패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누리호 발사는 성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 05월에 2차 발사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이번의 부족했던 점을 보완한다면 100% 성공을 이루지 않을까 여겨진다. (사진출처 : 나로우주센터 자료실)

댓글 일반상식 2021. 10. 22.

18 2021년 10월

김천명산 극락산에서

극락산은 해발고도 498m로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인의리 예지리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백두대간의 산봉인 용문산으로부터 분기한 난함산의 지맥으로 백두 극락여맥이라 부르는 능선에 위치하고 있는데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상금리 금화마을 캠프에서는 바로 앞에 있는 멋스러운 산봉이어서 부르기 쉽게 앞산이라 부르며 자주 오르는 산이기도 하다. 예전에 극락산 아래에 극락사라는 절이 있었다 하여 극락산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전한다. 극락산의 정상부 주변에는 거대한 병풍 같은 수직 바위 벽도 있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전망바위도 있으며 극락산을 오르는 여러 등산로에도 바윗길이 많은 산이다. 극락산 정상부 전방 바위에 올라서면 가까이에는 백두대간 난함산을 비롯하여 김천의 100 명산에 속하는 문암봉. 구화산..

댓글 김천명산 2021. 10. 18.

15 2021년 10월

김천명산 성모 마리아상과 석항산

천주교 대구 대교구 서무터 공소 앞의 성모 마리아상. 공소는 천주교 신부님이 상주하지 않은 작은 규모의 성당을 의미한다네요. 석항산 아래 장전리에는 1868년(고종 9년) 천주교 박해를 피해 첩첩산중으로 들어온 신자들이 모여 만든 신안촌이 형성돼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이 마을 주민들은 현재까지도 모두가 천주교 신자로 서무터 공소가 마을의 상징이다. 서무터라는 지명은 「선한 가르침을 굳게 믿고 따른다」는 의미로 착할 선(善)자에 굳셀 무(武), 터 기(基) 자를 써서 선무기라 했는데 이후 음이 변해 서무터로 되었다고 한다. 석항산(石項山)은 김천시 증산면 장전리와 성주군 가천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고도 1,010.9m이다. 산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전해오지 않는다. 위의 두 이미지가 서로..

댓글 김천명산 2021. 10.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