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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몽 2008. 11. 28.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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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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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6회 전자계산조직응용 기술사 기출문제 풀이 (전체 설명 자료는 자료실 참조)

TDD, 공간 메모리 관리 기법, 차세대 프로젝트, BCP와 DRS, 지리정보시스템, TCP/IP 요약

 

 

1. TDD(Test Driver Development)를 엔터프라이즈 응용 시스템 개발에 적용할 때 예상되는 장애요인을 열거하고 제거방안을 논술하시오
2.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은 메모리 크기 최소화가 핵심 설계 요소이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코드를 줄이는 방법과 효율적인 공간 메모리 관리 기법을 기술하시오.
3. 당신이 차세대 프로젝트의 개발자로서 참여한다고 가정하자, 설계서에 의거하여 소스 코딩을 하고, 소스 코딩이 끝나면 단위테스트를 수행한다. 단위 테스트와 관련된 환경, 절차, 산출물, 이슈사항을 설명하고 도출된 이슈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
4. BCP(Business Continuity Plan)와 DRS(Disaster Recovery System)를 비교하시오.
5. 지리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나열하고, 벡터 데이터(Vector Data)와 래스터 데이터
  (Raster Data)를 비교 설명하시오.
6.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TCP/IP의 프로토콜에서 자체적인 문제점을 기술하고 TCP통신에서 아래의 기능 을 설명하시오
(가)listen() (나)accept() (다)slow-start단계
 
 
1.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한 TDD(Test Driven Development)
 가.  TDD의 정의
    -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 설계를 먼저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반복적인 리펙토링 과정으로 완성해 가는 개발 방법론
 나.  TDD 의 장점
    -  디버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더 낳은 코드 디자인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개발 속도 및 신뢰성 있는 S/W의 개발 가능
 다.  TDD 의 절차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2. TDD(Test Driven Development)의 장애요인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3. TDD(Test Driven Development)의 장애요소 제거 방안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문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은 메모리 크기 최소화가 핵심 설계요소이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코드를 줄이는 방법과 효율적인 공간 메모리 관리 기법을 기술하시오.
1. 임베디드 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
 가.  임베디드 시스템 개요
    -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에 내장하여 특수한 기능만을 수행하는 시스템
    - 특정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미리 정의된 Task 만 수행
 나.  임베디드 시스템 응용프로그램의 비기능적 요구사항
     - 응용프로그램은 제한된 하드웨어 자원 위에서 Real-time 제약 조건을 수행
     - 임베디드 시스템의 메모리의 경우 셀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메모리 최적화를 통한
       시스템의 성능향상 가능.
 
2. 프로그램 코드 축소를 통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메모리 최적화
 가.  코드 압축을 통한 코드축소
    - 공간 효율성은 높일 수 있으나 압축과 복원과정에서 시스템의 부하 증가로 인하 속도저하
    - 하드웨어 복원기를 통하여 복원 시간 단축 가능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나.  컴팩션을 통한 코드 축소
   -  프로그램의 개별 기본 블록의 수행 빈도수를 프로파일링으로 추정
   -  사용 빈도가 낮은 기본 블록의 제안을 통한 수행시간에 영향 없는 코드 축소 시행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3. 임베디드 시스템의 효율적인 공간 메모리 관리 기법
 가.  예외 상황을 활용한 수행 방법
   -  기본 반복(Basic Repeat, Repeat.B) 과 조건부 반복(Condition Repeat, Repeat.C)
      명령어 사용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나.  분기명령어를 사용한 수행 방법
   -  간접 분기와 파이프라인 초기화로 인한 수행시간 지연의 단점 보완
   -  스텍 Push 명령어와 분기명령어 (Jump) 사용
 다.  ROM을 위한 수행 방법
   -  ROM 기반 시스템을 위하여 코드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 원 코드를 RAM상의 버퍼로 복사
   -  RAM 상에 복사된 코드를 직접 수행
 
[문제] 당신이 차세대 프로젝트의 개발자로 참여한다고 가정하자.  설계서에 의하여 소스코딩을 하고,
        소스코딩이 끝나면 단위 테스트를 수행한다.  단위테스트와 관련된 환경, 절차, 산출물, 이슈
        사항을 설명하고 도출된 이슈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술하시오.
 
1. 차세대프로젝트의 단위테스트
 가.  차세대시스템
    - IT 와 비즈니스가 이상적으로 결함을 지향하고 변화하는 비즈니스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접점 시스템, 계정계, 정보계 및 경영관리시스템을 새로이 통합 구축하는
      시스템     
 나.  차세대프로젝트의 단위테스트
     -  각 컴포넌트의 설계로 부 터 파악한 입력에 대하여 기능이 정확 한지를 확인 하는 작업.
     -  입력에 대한 출력을 통제된 환경에서 수행
     -  컴포넌트 내부 구조와 로직, 입출력 자료의 경계조건 체크
 
 
2. 차세대 시스템의 단위테스트 환경 및 절차, 산출물
 가.  단위테스트의 환경
    - 시스템을 이루는 블록(객체와 서브시스템)에 초점을 두어 테스트
    -  각각의 컴포넌트에 대한 독립된 테스트
 나.  차세대 시스템 단위테스트의 절차 및 산출물
 
절차
활동
산출물
테스트 계획
1.테스트 요구사항 수집
2.테스트 계획 작성
3.테스트 계획 검토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서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케이스 설계
1.테스트케이스 설계기법 정의
2.테스트 케이스 도출
3.원시데이터 도출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명세서
테스트 케이스 설계 명세서
원시 데이터
테스트실행 및 측정
1.테스트 환경 구축
2.테스트케이스 실행 및 구축
테스트 측정 결과
결과 분석 및 보고
1.측정결과 분석
2.테스트 결과 보고
테스트 케이스 별 결과 분석서
소프트웨어 상태 보고서
테스트 결과 보고서
오류 추적 및 수정
1.Causal Effect 분석
2.오류 수정 계획
3.오류 수정
4.수정 후 검토
오류 보고서
오류수정 계획서
오류수정결과 보고서
오류가 수정된 대상물
오류 수정 보고서
 
3. 차세대 시스템의 단위테스트의 이슈 및 해결 방안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문제] BCP(Business Continuity Plan) 와 DRS(Disaster Recovery System)를 비교하시오.
 
1. 비즈니스 영속성 확보를 위한 BCP 및 DRS의 개념
 가.  BCP(Business Continuity Plan)
    - 각종 재해 발생시 사업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재해에 대하여 예방책, 억제책, 탐지책
      복구, 재기책과 관련된 체계를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 및 정책
 나.  DRS(Disaster Recovery System)
    -  정보시스템 기반 구조의 전체 또는 일부를 재하가 발생한 곳과 다은 위치에 구축하고 재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하게 복구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제반
       계획 및 시스템
 
2. BCP 의 구성 및 프로세스
 가.  BCP 의 구성
구분
재해복구
업무복구
업무재개
비상계획
대상
핵심업무지원
응용프로그램 및 IT자원
핵심업무프로세스
업무프로세스 전반
내/외부 사건
산출물
재해복구계획
업무복구계획
대체 프로세스 계획
업무비상대응계획
 
 나.  BCP 의 프로세스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3. DRS 의 구성 및 프로세스
 가.  DRS 의 구성요소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4. BCP 와 DRS 의 비교
  - DRS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BCP 의 핵심요소
  - BCP는 DRS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기술 외 인력,설비,자금 등의 제반 자원을 대상으로 한
    장애와 재해를 포괄, 예방과 복구활동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계획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문제] 지리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나열하고, 벡터 데이터(Vector Data)와 래스터 데이터(Raster Data)를 비교 설명하시오.
1. 시공간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
 가.  지리정보시스템의 정의
   -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시공간상의 제반현상 들의 위치, 속성정보를 결합하여 컴퓨터를 통해
      입력 저장하고 검색, 갱신 등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 및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이며 의사결정지원체계.
  나.  지리정보시스템의 개념도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2. 지리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가.  하드웨어
   -  지리정보체계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컴퓨터와 각종 입 출력장치 및 자료관리장치.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나.  소프트웨어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다. 데이터베이스
    - 지도로부터 추출한 도형정보와 대장이나 통계자료로부터 추출한 속성정보.
    - 지도 외에 항공사진이나 인공위성영상으로 부 터 수집된 정보
 라. 조직 및 인력
    - 데이터를 구축하고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 주체
    -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전문 인력과 일상 업무에 GIS를 활용하는 사용자를 모두 포함
3. 지리정보시스템의 데이터 표현, 백터와 래스터
 가.  백터 데이터(Vector Data)
   -  공간자료를 점, 선, 다각형 등을 이용하여 위치와 길이 그리고 차원을 가진 좌표계에서 표현
      하는 형식
   -  자료구조가 래스터 형식보다 복잡
 나.  래스터 데이터 (Raster Data)
   -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격자(Grid, Pixel, Cell, Mesh)로 나누어 속성을 표현하는 형식
   -  격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정확도는 높으나 교비용 소요
 다.  백터와 래스터 형식의 비교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4. 지리정보시스템의 응용분야 및 기대효과
 가.  응용분야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나.  기대효과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문제]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TCP/IP의 프로토콜에서 자체적인 문제점을 기술하고 TCP통신에서 아래 기능을 설명하시오.
 
1. Internetworking 을 위한 TCP/IP의 개요
 가.  Internet Protocol Suit, TCP/IP
   -  패킷 통신 방식의 IP(Internet Protocol)와 전송 조절프로토콜인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로 구성
 나.  TCP/IP 의 동작과정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  TCP 는 전송계층에 속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달
    -  IP는 네트워크 계층에 속하여 주소 지정 및 경로지정의 역할
 
2.  TCP/IP 의 문제점
 가.  보안관점에서 TCP/IP 의 문제점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나.  TCP/IP 의 문제점을 악용한 공격
 
구분
내용
SYN Flooding
Target Host 는 모든 Connection Request 에 ACK 를 기다림
많은 수의 Half-Open TCP Connection Request 를 Target Host 에 보냄으로 Listen Queue 의 Overflow 발생
Sequence Number Guessing
TCP는 새로운 Session 을 시작할 때마다 새 Sequence Number 를 사용
공격자는 Initial Sequence Number 를 추측할 수 있음
Spoofing
상호 인증절차의 부재로 인한 IP/Port Spoofing
Teardrop 공격
IP 데이터그램의 Fragmentation Offset 조작을 통한 서비스 거부공격
단편화패킷 악용
패킷이 단편화 될 경우 전체 패킷에 대한 처리를 중간과정에서 수행 불가능
 
 
3.  TCP의 통신기능
 가.  Listen()
   -  TCP 통신에서 Socket 생성 후 Bind를 거쳐
      데이터의 수신을 대기 하는 상태
 나.  Accept()
   -  Listen() 상태에서 Host 의 접속시도에 의하여
      실제적인 접속이 이루어 진 생태
 다.  Slow-Start 단계
그림, 표 깨짐: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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