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강산

사진으로 엮어가는 아름다운 풍경속의 이야기

12 2021년 05월

12

그룹명/풍경사진 산나물 들나물

4월 한 달 동안 주말마다 오르내려 본 해발 고도 1,124m의 높은산 꼭대기에도 야생화가 뜸해질 무렵이다. 바닷가 모래밭에 꺾어 꽂아 놓은듯 노란색의 갯씀바귀 꽃이 필무렵이기도 했다. 한참을 잊고 산과 들을 찾아다녔더니 그 산꼭대기에서 만났던 한 분의 말씀을 듣고 갯봄맞이꽃을 찾아 나섰더니 정보가 부족했던지 찾지는 못하고 통보리사초, 좀보리사초를 찾아 이리저리 백사장 근처를 서성거리다가 꽃망울 맻혀있는 갯방풍이 나타났다. 내가 좋아하는 나물 종류중의 하나였는데 이른봄 할인마트 매장에서 판매하는 봄나물로 두 차례나 구입해 먹어 본 매력적인 맛과 향이 생각나서 몇 개를 잘라보았다. 갯방풍 바닷가 모래땅에서 잘 자라는 산형과의 풀이며 초여름에 흰색의 꽃을 피운다. 학명 : Glehnia littoralis ..

10 2021년 05월

10

그룹명/야생화 갯씀바귀

갯씀바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Ixeris repens (익세리스 레펜스)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자라면서 가지를 치고 잎이 달린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땅속에서 나온다. 잎 모양은 심장 모양으로 두껍고 손바닥 모양으로 3∼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다시 2∼3갈래로 얕게 갈라지거나 희미한 톱니가 있다. 6∼7월에 꽃자루가 뿌리잎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며 높이가 3∼15cm 정도까지 자란다. 가지가 갈라져서 2∼5개의 노란 꽃이 달린다. 잎이 없으나 가장 밑에 있는 포가 잎처럼 생겼으며 두화(頭花)는 지름이 3cm 정도이다. 총포는 길이 11∼14mm이며 안쪽 포는 6∼8개이다. 열매는 수과로서 5mm 정도이고 관모는 흰색이다..

09 2021년 05월

09

그룹명/야생화 꽃과나무 산사나무

산사나무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소교목. 학명 : Crataegus pinnatifida (크래티거스 핀나티피다) 산사나무는 전국의 산록과 마을 주변의 밭둑 개울가 언덕에 자생한다. 사질양토로 토심이 깊고 비옥하면 무성하게 번지며, 뿌리 근처에서 근맹아가 올라와 하나의 산사나무 군집을 만들기도 한다. 양광을 좋아하며 음지에서는 잘 살지 못한다. 한자명 山楂(산사)는 산에서 나는 풀명자나무(楂, 사)라는 의미인데, 기실은 풀명자 종류(Chaenomeles spp.)도 사과 종류(Malus spp.)도 아니다. 속명이 다르다. 속명 크라테구스(Crataegus)는 단단한 목재라는 희랍어에서 유래하고, 종소명 핀나티피다(pinnatifida)는 잎이 날개처럼 날개모양(羽狀)으로 찢어진 모양(中裂)..

08 2021년 05월

08

그룹명/잎과 줄기, 열매 양치식물 모음

양치식물 관다발식물(tracheophyta) 중에서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종류에 대한 총칭. 양치식물로 오늘날 존재하는 대표적인 종류로는 고사리와 석송이 있고 열대와 아열대지방을 중심으로 약 2만 종 정도가 분포한다. 현재 존재하는 양치식물은 큰 것이 적으나 화석으로 나타나는 종류는 어마어마하게 큰 것이 있다. 처음 출현한 시기는 석탄기 초기이고 관다발을 가지고 있다는 이점 때문에 육지에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지금은 페름기에 출현하여 오늘날까지 번성하고 있는 종자식물에 비해 수적으로 밀리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석탄의 대부분은 양치식물(특히 석탄기의)이 오랜 기간 동안 탄화된 것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양치식물이 과거에 존재했다. 양치식물은 현재 분류학에서는 쓰이지 않는 용어로 관다..

06 2021년 05월

06

그룹명/야생화 쥐오줌풀

쥐오줌풀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마타리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Valeriana fauriei (발레리아나 파우리에이) 산지의 다소 습한 곳에서 자란다. 땅속에서 가는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번식하고, 뿌리는 수염뿌리이며 쥐 오줌 냄새와 비슷한 독특한 향기가 난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40∼80cm이며 모가 난 줄이 있고 속이 비었으며 10여 개의 마디가 있다. 마디 부근에는 흰색의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없어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마주나며 깃꼴로 갈라지는데,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갈라진 조각이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짧고 갈라진 조각이 넓은 바소꼴이다. 모든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

06 2021년 05월

06

그룹명/야생화 윤판나물

윤판나물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Disporum uniflorum (디스포럼 유니플로룸) 숲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30∼60cm 정도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뿌리가 옆으로 뻗으며 위에서 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8cm, 나비 3∼6cm이다.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며 잎자루가 없고 3∼5맥이 있다. 꽃은 4∼6월에 황금색과 흰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1∼3개씩 아래를 향하여 달린다. 길이 2∼2.5cm 정도이고 화피는 통 모양이다. 화피갈래조각과 수술은 6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漿果)로서 둥글고 지름 1cm 정도이며 검은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도 심으며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기침·식체·폐결핵..

06 2021년 05월

06

그룹명/야생화 큰꽃으아리

큰꽃으아리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낙엽 덩굴식물. 학명 : Clematis patens (클레마티스 파텐스) 숲가장자리와 산기슭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고 갈색이며 길이가 2∼4m이고 잔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3∼5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고 길이가 4∼10cm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거나 심장 모양이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 뒷면에 잔털이 있으며, 긴 잎자루가 물체에 감기기도 한다. 꽃은 5∼6월에 흰색 또는 연한 자주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10∼15cm이고, 꽃받침 조각은 6∼8개이며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끝..

27 2021년 04월

27

그룹명/풍경사진 사월의 봄 빛과 풍경

완두콩 빛깔과 같이 연한 초록색 연두색(軟豆色) 풍경(風景) 연두색은 완두콩의 빛깔과 같이 연한 초록색을 말하며 색채 이미지는 휴식이나 편안함, 신선함을 느끼게 하며 봄이나 초여름의 자연을 상징하기도 한다. 새싹이나 어린이 자연등의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하고 치료면에서는 위안이나 피로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있다. 심리적으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정신의 평화를 갖게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햇 살이 화사한 봄날의 주말 하루 연두색 풍경따라 계곡을 걸어보고 높은산 위에 올라가 그 모습들을 느껴보기도 한 멋진 봄날의 하루 풍경이기도 했다. 이건 무슨 이끼일까? 이름은 알 수가 없었지만 난 이런 모습들이 좋다. 연두색이 우리에게 안겨주는 편안함은 이유가 있었구나! 이제 막 피어나기 시작하는 당개지치도 잡..

27 2021년 04월

27

그룹명/야생화 백작약

백작약 (白芍藥)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Paeonia japonica (파에오니아 자포니카) 강작약이라고도 한다. 깊은 산에서 자란다. 높이 40∼50cm이다. 뿌리는 굵고 육질이며 밑부분이 비늘 같은 잎으로 싸여 있다. 잎은 3∼4개가 어긋나고 3개씩 2번 갈라진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없다.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지름 4∼5cm이며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이며 3개,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5∼7개이다. 수술은 여러 개이며 3∼4개의 씨방이 있다. 열매는 골돌과로서 벌어지면 안쪽이 붉고 덜 자란 붉은 종자와 성숙한 검은 종자가 나타난다. 잎의 뒷면에..

26 2021년 04월

26

그룹명/야생화 꽃과나무 인가목조팝나무

인가목조팝나무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 Spiraea chamaedryfolia var. pilosa (스피레이아 카마에드리폴리아 바. 필로사) 깊은 산의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가지를 많이 내며 어린 가지에 모서리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3∼6cm, 나비 1.5∼3.5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근 모양이다. 양면에 부드러운 털이 나고 뒷면은 연둣빛이다. 가장자리는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6∼8mm이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새가지 끝에 산방 또는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작은 꽃자루는 가늘고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넓은 달걀 모양의 삼각꼴이다. 꽃잎은 5장이고 달걀 ..

26 2021년 04월

26

그룹명/야생화 윤판나물

윤판나물의 꽃이 막 피어나기 시작했다. 주중에는 활짝 피어날것만 같은데 이번 주말에는 기회가 없으니 올해는 이 모습에서 만족 해야겠다. 윤판나물 이름의 유래에는 확실한 정보가 없지만 꽃의 생김새가 기품이 있고 판서 처럼 많이 배운 사람답게 겸손하게 고개를 숙이며 현란하지 않은 연한 노란색으로 품위가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졌다는 설이 있으며, 지리산 주변에서는 귀틀집을 윤판집이라고 부른다고도 하는데 꽃송이에 고깔모자를 씌운 것 처럼 2장의 초록색 잎이 마치 윤판집의 지붕을 닮았다고 하여 윤판나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윤판나물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Disporum uniflorum (디스포럼 유니플로룸) 숲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30∼60cm 정도이다...

25 2021년 04월

25

그룹명/야생화 금낭화 (錦囊花)

금낭화 (錦囊花)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Dicentra spectabilis (디센트라 스펙타빌리스) 산지의 돌무덤이나 계곡에서 자라지만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높이 40~50cm이다. 전체가 흰빛이 도는 녹색이고 줄기는 연약하며 곧게 서고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3개씩 2회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쐐기꼴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결각(缺刻)이 있다. 꽃은 5∼6월에 담홍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로 줄기 끝에 주렁주렁 달린다. 화관(花冠)은 볼록한 주머니 모양이다. 꽃잎은 4개가 모여서 편평한 심장형으로 되고 바깥 꽃잎 2개는 밑부분이 꿀주머니로 된다. 안쪽 꽃잎 2개가 합쳐져서 관 모양의 돌기가 된다. 꽃받침잎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