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강산

사진으로 엮어가는 아름다운 풍경속의 이야기

18 2021년 09월

18

그룹명/야생화 까실쑥부쟁이

까실쑥부쟁이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ster ageratoides (아스터 아게라토이드) 산과 들에서 자라며 높이 약 1m이다. 땅속줄기를 벋으면서 번식하며 줄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에 달린 잎과 줄기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 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긴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다. 잎 길이는 10∼14cm, 나비 3∼6cm로, 가운데에서 갑자기 좁아져 잎자루가 된다. 톱니가 있으며 밑에 3개의 맥이 있다. 꽃은 두상화로 8∼10월에 줄기 끝에서 자주색 또는 연보라색으로 피는데, 산방꽃차례이고 꽃 지름은 약 2cm이다. 총포는 달걀 모양이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한다. 설상화는 자줏빛이고 관상화는 노란색이다. 열매는 수과이며 11월에 익는다. 관모는 자줏..

18 2021년 09월

18

그룹명/야생화 수정란풀

수정란풀 쌍떡잎식물 진달래목 노루발과의 여러해살이 부생식물(腐生植物) 학명 : Monotropastrum globosum (모노트로파스트럼 글로보섬) 수정초(水晶草)·석장초라고도 한다. 숲속의 낙엽 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10∼20cm정도이다. 뿌리는 덩어리처럼 생기고 여기서 엽록체가 없는 몇 개의 꽃자루가 흰색으로 자라서 끝에 1개씩의 꽃이 밑을 향하여 달린다. 비늘 같이 퇴화한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다소 톱니가 있다. 꽃은 5∼8월에 은빛이 도는 흰색 꽃이 핀다. 꽃받침조각은 1∼3개, 꽃잎은 3∼5개이며 안쪽에 털이 있다. 10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둥글고 성숙하여 장과로 된다.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이뇨제·익정(益精) 등에 약용한다. 한국·일본·사할린섬 등지에 분포한다. ..

13 2021년 09월

13

그룹명/버섯 꽃방패버섯

꽃방패버섯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학명 : Polyporus dispansus (알바트렐루스 디스판수스) 북한명은 박쥐춤버섯이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침엽수림, 활엽수림 및 혼합림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자실체는 높이와 너비가 5~15㎝에 이른다. 자실체는 버섯대가 복잡하게 가지를 치고 있으며 잔가지 끝에 작은 버섯갓이 붙어 있다. 버섯갓은 주걱 또는 부채 모양이고 갓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으로 깊게 갈라져 있으며 두께가 2~3㎜이다. 갓 표면은 선명한 노란색이지만 물기 없이 마르면 노란빛을 띤 붉은색으로 변하며, 밋밋한 것도 있고 비늘조각이 가늘게 덮여 있는 것도 있다. 살은 흰색으로 쉽게 부서지며, 매운맛이 난다. 아랫면의 관은 흰색이고 내린주름살이 있으며 구멍은 원형 또는 부정원형이다. 포자는 지..

13 2021년 09월

13

그룹명/버섯 잔나비불로초

잔나비불로초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불로초과의 버섯. 학명 : Elfvingia applanata (엘프빙기아 아플라나타) 활엽수의 살아 있는 나무 또는 죽은 나무에 연중 무리지어 나는 다년생 목재부후균이다. 버섯갓의 너비는 10~50cm이며, 그 이상인 것도 있다. 버섯갓은 반원형이며, 버섯갓의 높이는 30~40cm이고, 전체적으로 원추 모양을 띤다. 표면은 각피로 덮여 있고 회백색이나 회갈색이며 매끈하다. 살은 두께가 1~5cm이고 어두운 자주색이고 코르크질이다. 버섯갓의 아랫부분은 흰색이나 누런 흰색이며,만지면 갈색으로 변화한다. 관공은 다층구조를 가지며, 각 층의 두께는 1cm 내외이다. 홀씨는 계란형이고 크기는 8~9 × 5~6㎛이다. 한국에서는 오대산, 지리산 등 높은 산지에 자생하며, 전세계적..

09 2021년 09월

09

그룹명/버섯 다양하고 신기한 버섯의 세계

가을장마로 이어지던 구월의 첫 번째 주말 높은산 꼭대기의 숲 속을 돌아다녀봤다. 야생화가 뜸해진 계절 축축하게 젖어있는 낙엽을 뚫고 이름모를 잡버섯들이 보기좋게 돋아나와 있었다. 식용이든 약용이든 중요한것은 아니었다. 한동안 낚싯대만 들고 다니던 여가시간 오랫만에 카메라를 들고 예쁜 모습들을 사진속에 담아보고 싶었다. 사진으로 담을때에는 이름도 모를것 굳이 이름을 알아보려고 애쓰지도 않았지만 정리하면서 이 모습을 다시 보니 뽕나무버섯부치인것이 분명해 보인다. 뽕나무버섯부치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송이과의 버섯. 학명 : Armillaria tabescens (아르밀라리아 타베센스) 여름에서 가을까지 참나무 등 활엽수의 그루터기, 살아 있는 나무의 밑동 등에 뭉쳐서 자란다. 모양이 뽕나무버섯과 비슷하지만 고리..

08 2021년 09월

08

그룹명/야생화 9월에 만난 야생화 모음

눈빛승마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Cimicifuga dahurica (시미치푸가 다후리카) 깊은 산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2.4m이다. 줄기는 크고 곧게 서며 많은 가지를 낸다. 잎은 2회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뿌리에 달린 잎은 길이 1m이고,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긴 잎자루 끝에서 3출(三出) 깃꼴로 갈라진다. 8월에 향기가 나는 흰 꽃이 피는데, 암수딴그루로 원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겹겹으로 뭉쳐 달려서 눈이 쌓인 것처럼 보인다. 꽃잎은 3∼4개이고 꽃받침조각은 4∼5개이다. 암꽃은 양성화가 있으나 수꽃은 암술이 퇴화하여 거의 없어진다. 열매는 골돌..

06 2021년 09월

06

그룹명/야생화 투구꽃

투구꽃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conitum jaluense (아코니툼 잘루엔스)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뿌리는 새발처럼 생기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며 손바닥 모양으로 3∼5개로 갈라진다. 각 갈래조각은 다시 갈라지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작아져서 전체가 3개로 갈라진다. 갈래조각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9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총상 또는 겹총상꽃차례[複總狀花序]에 달리며 작은꽃줄기에 털이 난다. 꽃받침조각은 꽃잎처럼 생기고 털이 나며 뒤쪽의 꽃잎이 고깔처럼 전체를 위에서 덮는다. 수술은 많고 수술대는 밑부분이 넓어지며 씨방은 3∼4개로서 털이 난다. 열매는 골돌과로서 3개가 붙어 있고 타원 모양이며 10월에 익는..

06 2021년 09월

06

그룹명/야생화 흰진범

가을장마 이어지는 구월의 첫 번째 주말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마쳤다. 지난달 8월 24일 집중호우로 물난리 만났던 죽장면을 지나 약 3개월만에 올라본 보현산의 숲 속에는 줄기만 앙상하게 남은 흰진범이 지천으로 피어 남아 있었고 늦둥이 투구꽃도 만나볼 수 가 있었다. 흰진범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conitum longecassidatum (아코니툼 롱카시다툼) 산지의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줄기는 비스듬히 올라가다가 윗부분에서 덩굴이 되며 잔털이 난다. 뿌리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 달린 잎은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잎은 손바닥 모양이고 3∼7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에는 깊게 패인 흔적이나 이 모양의 톱니가 있다. 겉면과 뒷면 맥에 털..

06 2021년 09월

06

그룹명/야생화 왕과(王瓜)

왕과(王瓜) 쌍떡잎식물 박목 박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학명 : Thladiantha dubia '왕과'라고도 한다. 인가 부근에서 자란다. 뿌리는 덩이뿌리이고, 줄기는 단면이 네모나며 잎과 함께 털이 빽빽이 있고 덩굴손이 있다. 잎은 덩굴손과 마주나며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다.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8월에 황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에 1개씩 달린다. 화관은 종 모양이고 털이 있으며 5개로 깊이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씨방은 긴 타원 모양이며 비단 같은 긴 털이 빽빽이 있다. 암꽃에는 퇴화한 수술이 5개 있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육질이며,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검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약재로 쓰는데, 전염성..

25 2021년 08월

25

그룹명/원예종 여주(고과 苦瓜)

여주 쌍떡잎식물 박목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학명 : Momordica charantia Linnaeus (모모르디카 카란티아 린네우스) 우리에게 여주로 잘 알려진 열매는 실타래 모양으로 길쭉한 방추형이고 가운데가 넓으며 양쪽 끝이 뾰쪽하고 표면에 우둘투둘한 사마귀 같은 돌기가 많다. 동남아시아의 시장에서는 이 열매가 거래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열매가 완전히 익으면 끝이 3개의 봉선으로 터지면서 열리고, 안쪽에 적색 종의에 싸인 종자가 많다. 익은 열매는 쓴맛이 강하여 먹을 수 없다. 열매와 잎의 쓴맛은 모모르데신(momordicin)이라는 알칼로이드에 의한다. 이 성분은 열매가 성숙하면서 점진적으로 축적되므로 미성숙한 열매에서는 농도가 낮아 덜 쓰다. 따라서 익지 않는 미성숙한 열매를 식용으로..

25 2021년 08월

25

그룹명/야생화 수박풀

수박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 Hibiscus trionum (하비스커스 트리오늄) 조로초(朝露草)·미호인(美好人)·야서과(野西瓜)라고도 한다. 중부 아프리카 원산인 귀화식물이며, 한때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였다. 들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이며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3∼5개로 깊게 갈라진다.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고, 중앙부의 잎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잎은 갈라지지 않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작은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꽃 밑에 달린 작은포는 11개이며 줄 모양으로 선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녹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꽃잎의 밑부분은 합쳐진다..

27 2021년 06월

27

그룹명/야생화 갯패랭이꽃

지난 6월 12일 바닷가를 돌아볼 때 한 무더기만 보이던 갯패랭이꽃 지난 해 바위주변에 화려하게 피어났던 모습들은 찾아볼수가 없었다. 기후탓도 있겠지만 예전에 흔하게 보이던 이 식물도 영영 사라져버린것은 아닐까 하는 아쉬움도 있었는데 2주일 후에 다시 찾아본 그곳 조금 떨어진 곳에서 곱게 피어난 모습들을 다시 만날수가 있었다. 갯패랭이꽃 중심자목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Dianthus japonicus (디아토스 자포니쿠스) 바닷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몇 개가 뭉쳐나고 곧게 서며 높이는 20~50cm이다. 뿌리잎은 방석처럼 퍼지고 바소꼴이며 길이 5~9cm로서 짧은 잎자루가 있고 가장자리에 털 같은 돌기가 있다. 줄기잎은 달걀 모양의 바소꼴 또는 타원형의 바소꼴이고 길이 5∼9cm, 나비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