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suit of Balancing/누리마음

도미니크 2016. 1. 6. 21:02



세상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꾸는 활동가를 "체인지메이커"로 부르고, "모두가 체인지메이커가 되는 세상"을 지향하는 아쇼카재단은 미국에서 시작된 비영리 국제 단체이다.  아쇼카라는 이름은 인도의 오래된 고대왕조의 이름으로 들었다.  재단을 만든 분이 인도의 문화와 철학에 흥미를 느끼고 그곳에서 영감을 얻은 듯하다.  현재 아쇼카는 전세계에 약 3,500명의 체인지메이커 펠로우를 지원하여 왔고, 국내에도 일곱분의 펠로우를 정한 것으로 들었다.   아쇼카의 주 사업은 이러한 체인지메이커 펠로우를 선발하고 그들의 사업을 지원하는 일이다.   상황에 따라 일정액의 생활비를 보조하여, 체인지 메이커 분들이 세상을 바꾸는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쇼카의 펠로우가 되면 전세계의 체인지메이커 그룹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하는 일에 더욱 큰 힘을 얻는다고 한다. 


현재, 아쇼카 코리아는 "이혜영"대표가 맡고 계시는데, 남다른 국제감각과 마케팅 기획능력이 뛰어난 분이다.   개인적으로 몇 번 뵈었는데, 순수한 열정과 마음을 가진 모습을 보았다. 


아쇼카는 비영리단체의 중간지원조직의 롤모델로 항상 거론되는 단체이다.  아쇼카의 차별점은 기획, 경영, 프로세스등에 관한 복제가능한 방법론과 모델을 개발하는 능력이다.  나도 경영을 29년동안 해 오면서 정말로 많은 비즈니스 방법론과 이론을 접해 보았지만, 아쇼카의 큰 그림을 볼 때면 감탄할 때가 많다.  소셜임팩트 사업도 스타트업 사업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일면 아쇼카가 제시하는 소셜기업의 성장 모델은 영리기업계의 스타트업 프로세스와 많이 닮아 있다. 


* 참조 URL

 - facebook.com/ashokakorea

 - youtube.com/ashokakorea

 - ashokakorea.blog.me


* 연락처: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광화문 오피시아 1301호(조만간 같은 건물 다른 공간으로 이사예정)

 - 전화: 02-737-6977

 - 이메일: korea@ashoka.org


* 국내 7인의 펠로우


 1. 조명숙: 북한이탈청소년 여명학교

2. 송인수: 사교육걱정없는 세상 공동대표

3. 정혜신: 치유공간 이웃대표 - 마음의 상처 치료

4. 명성진: 세상을품은아이들 - 위기의 청소년 회복 지원

5. 박유현:인폴루션제로 대표 - 인터넷 유해 컨텐츠 분별 역량 

6. 김종기: 푸른나무 청예단 - 학교폭력 해결

7. 서명숙: 제주올레 이사장


도미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