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

마이다스 2006. 6. 29. 15:12

가루 녹차 요모조모 쓰임새

녹차의 유효성분을 100% 흡수할 수 있다!


 

이젠 녹차를 마시는 것 자체보다는 어떤 녹차를 어떻게 마시느냐가 사람들의  관심사다. 녹차는 잎째로든 티백으로든 우려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요즘은 녹차의 유효성분을 100% 흡수할 수 있는 가루녹차가 인기다. 그냥 마셔도 좋지만  색다르게 즐기는 가루녹차를 이용한 요리&생활 속 이용법.  


◆ 가루녹차이야기

가루녹차는 햇빛을 가리고 기른 어린 녹차 잎을 곱게 갈아서 만든 것. 맛과 향이 우려낸 녹차보다 진하고 연한 잎으로 만들어져 떫은맛이 적다. 그리고 녹차를 있는 그대로 갈아 마시기 때문에 우려낸 것보다 영양면에서도 낫다. 가루녹차는 물에 우러나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과 섬유소 등 녹차에 들어 있는 영양을 고스란히 얻을 수 있기 때문. 가루녹차는 음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으며, 녹차가 들어가면 요리가 깔끔해진다.

가루녹차는 품질이 천차만별이어서 품질에 따라 먹는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차로 마시려면 고급 제품을 쓰는 게 좋다. 봄의 여린 잎을 말려 곱게 간 최고급 가루차(옥로급)로 만들어야 제맛을 낸다. 가볍게 따뜻한 음료로 즐기려면 최근 시중에 나온 10g당 4,000원 정도의 가루녹차를 물에 타서 마셔도 괜찮다.  그냥 마실 때에는 90℃ 이상의 뜨거운 물에 1~2티스푼을 넣어 빠르게 잘 저어 마시면 된다. 기호에 따라 우유나 요구르트에 넣어 먹어도 별미다.


◆ 생활 속 가루녹차 이용법

가루녹차는 차로 마시는 게 가장 일반적이지만 세수할 때 사용하면 피부가 매끈거리고 살균작용까지 있다. 이 밖에 집안의 각종 냄새를 없애주는 탈취제로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생활 속에 다양하게 쓰이는 가루녹차 이용법 공개.


1. 기미 주근깨 예방

● 녹차 세안

얼굴 클렌징을 꼼꼼하게 하고 나서 차가운 물에 가루녹차를 풀어 얼굴을 헹궈보자. 녹차 속의 비타민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 형성을 억제해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또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2. 하얗고 보송보송한 피부

● 녹차요구르트팩


녹차의 미백효과와 요구르트의 보습효과가 결합해 보송보송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가루녹차 5~6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반 개를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얼굴에 깨끗한 거즈를 덮고 눈과 입 주위를 피해 얼굴과 목 주위에 팩을 펴 바른다. 팩이 다 마르면  거즈를 턱에서부터 위로 벗겨낸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3. 피부에 수분이 가득

● 녹차 화장수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녹차, 레몬, 청주를 함께 사용해 보습효과가 탁월하고 피부 흡수가  빠르다. 청주 400ml, 가루녹차  2~3g, 레몬 2개를 준비해 뚜껑을 닫은 용기에 데웠다가 식힌 청주 400ml를 담은 다음 가루녹차 2~3g을 넣는다. 레몬 두 개를 납작하게 썰어 청주에 넣은 다음 뚜껑을 닫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한 달쯤 지난 뒤 레몬을 꺼내 버리고 화장수로 사용하면 된다.


4. 비린내여 안녕

● 냄새 제거


녹차는 강력한 탈취작용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해 집안의 각종 냄새를  없애는 데도 탁월하다. 특히 부엌에서 나는 각종 음식 냄새 제거에 효과적. 어패류와 함께 냉장고에 보관하여 비린내를 제거하고 김치통에 가루녹차를 솔솔 뿌려두면 김치 냄새가 사라진다. 

 

 

 

5. 건강 구강 관리

● 충치 예방

가루녹차를 이용하여 양치질을 하면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다. 물 100ml당  녹차가루 1g을 섞어 칫솔질을 하면 충치 예방은 물론  입 냄새 및 입안의 각종 염증도 제거할 수 있다.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어 잇몸이 부었을 때도 효과적이다.


6. 강력한 살균작용

● 지혈작용

녹차가루는 상처 소독과 지혈에도 효과적이다. 칼에 베었거나 넘어져 피가 날 때 녹차가루를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살균은 물론 피가 빨리 멈춘다.


7. 무좀균 증식 억제

● 무좀 치료


무좀 증세가 나타나면 가루녹차를 진하게 끓인 뒤 거즈에 적셔서 환부에 붙여두거나 세숫대야에 차 끓인 물을 넣고 발을 담그면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에 의한 살균작용으로 인해 무좀균의 증식을 막게 된다.

8. 주방기구 세척

● 철제 도구의 녹 방지


철제 주전자나 도구는 오래 방치하면 녹이 슬게 되는데, 가루녹차 끓인 물로 한  번 닦아두면 폴리페놀 성분과 철이 결합해 표면에 막을 형성하게 되므로 녹이 슬지 않는다.

 

출처 : 녹차의 오모조모 쓰임새
글쓴이 : 낭만고양이 원글보기
메모 :
좋은 자료네요 마음속에 담아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