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

마이다스 2011. 3. 13. 06:04
 


맥주 더 맛있게 마시는 법과 맥주 궁합 음식


● 맥주 상식들 알아보자 '맥주 더 맛있게 마시는법 '맥주 궁합 음식 '

맥주는 무한대로 들어가나 물은 더이상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을텐데요. 이것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알코올때문이랍니다. 알코올은 위에서 흡수되는 성질을 가졌으나 물은 위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까지 내려가야지만 흡수가 되거든요. 게다가 물은 흡수되는 속도도 느리기에 위가 어느정도 가득차있다 싶으면 더 이상 마실수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맥주를 잘 드시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맥주보다는 물이 더 잘 들어가겠죠. 그러니 이것은 애주가에게만 통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저도 맥주는 한캔 이상은 안들어가더라구요. 오히려 배부르기만하고 맛도 없고 기분좋게 마시는 정도가 좋더라구요.

● 술 마시면 더 배고픈 이유는?

맥주 마실때 대부분 기름진 치킨이나 소시지를 많이 드실텐데요.이상하게도 든든하게 먹은것 같아도 그 다음날 일어나면 배가 고픕니다.그 이유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간이 술을 해독하느라고 포도당을 만들어 내지 않기때문에 혈당이 떨어져서 배가 고픈 느낌을 들 수 있는데요. 자기전에 물이나 이온음료를 드시고 잠을 청하는게 좋습니다.그리고 아침을 먹는게 오히려 더 좋답니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오히려 신체대사가 둔화되고 점심과 저녁에 폭식하게 되거든요.

● 생맥주 병맥주 차이
-제조과정의 마지막에 열처리를 해서 했느냐 안했느냐 입니다. 열처리를 하면 효모가 죽은 병맥주, 하지 않으면 효모가 살아남아서 계속 발효중인 생맥주가 되지요. 그래서 생맥주는 남아있는 효모의 작용으로 신선하고 독특한 고유의 맛과 향을 갖지만, 항상 냉장 보관을 해야하고 2-3일 지나면 변질될 우려가 있답니다

● 맥주마시면 살이 찐다.

-알코올로 섭취한 칼로리는 혈액순환이나 체온상승에 이용되므로 체내에 축적되는 일은 없습니다.대신 맥주를 마시면 식욕이 증가해서 안주로 과식을 하기때문에 살이 찔 가능성이 높은것이죠. -맥주 칼로리는 알코올 1ml당 7cal의 열량을 내는데 육류등의 단백질은 4cal를 내고 지방질은 9cal의 열량을 냅니다,

● 맥주를 종이컵에 따르면 거품이 많이 나는 이유는?

-유리컵에 비해 마찰과 기공이 크기 때문에 맥주 속 탄소의 운동 에너지를 증가시켜 거품이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그러나 종이컵도 첫잔은 거품이 많이 나지만 두번째 잔부터 많이 나지 않는답니다.

● 맥주 맛있게 마셔볼까?
1.온도 -여름에는 4~8도. 봄가을에는 6~10도,겨울에는 8~12도에서 탄산가스의 느낌이 가장 잘 살고 거품도 알맞게 난다고 합니다
2.레몬과 맥주는 천생연분
-레몬과 맥주의 궁합은 천생연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레몬맥주가 나와있긴 하지만 먹어보았는데 제 취향은 아니였지만 산뜻한 맛은 있더라구요.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레몬의 상큼한 맛이 맥주의 맛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맥주 안주로는 신선한 과일이 좋다?
-흔히 우리가 알기에 맥주에는 과일안주가 좋다고 생각하는데요.상대적으로 도수가 낮은 맥주에는 수분이 적거나 따뜻한 안주가 좋고 도수가 높은 소주에는 수분이 풍부한 안주가 좋답니다.즉 맥주에는 마른안주 소주에는 과일안주가 좋다는 것이죠.
4.첨잔은 하지말자
-컵에 맥주를 따르고 나면 탄산가스가 빠지게 되는데 여기에 새 맥주를 다시 따르면 신선한 맛이 사라집니다

● 젖산균이 뭐길래? 몸에 괜찮을까?

우선 신맛과 이상한 냄새때문에 역하거나 구토를 할 수 있지만 몸에 아주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젖산균은 다른말로 유산균이라고도 하는데요.젖산균은 사람이나 동물의 장에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인 암모니아, 페놀, 아민 등을 만들지 않고 부폐를 방지하는 유익한 장내 세균입니다. 또한 포도당이나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분해해 젖산이나 초산같은 유기산을 만드는데, 당을 발효하여 50% 이상의 젖산을 만드는 균을 통칭합니다.

그런데 이게 왜 문제가 되는걸까요? 그것은 맥주에서 검출된 젖산균이 맥주 원료에서 스스로 생겨날 수 없기 때문인것이죠. 그렇기에 사람들은 맥주가 변질된건가? 균이 들어간 것인가? 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