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선택의 전개

댓글 0

예수 신앙 연구가들/칼빈

2010. 11. 27.

click 

선택의 전개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요13:18)"

바로 이 상황 -제자들이 끝까지 견뎌낼 것이라는 점- 을 예수님은 제자들이 택함을 받은 덕으로 돌리십니다. 인간의 미덕은 너무 약해서 하나님이 당신의 손으로 붙들어 주시지 않으면 산들바람만 불어도 매번 흔들리며 약한 공격에도 쓰러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이 선택한 이들을 다스리시므로 사탄이 사용할 수 있는 그 어떤 장치도 그들이 흔들림 없이 굳건하게 끝까지 견디는 것을 막지 못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인내뿐만 아니라 그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경건의 시작도 선택의 덕으로 돌리...십니다.

어떻게 해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과 달리 하나님의 말씀에 헌신하게 됩니까? 그것은 그 사람이 선택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이 진보를 이루며 선하고 거룩한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하는 것은 하나님의 손으로 시작된 역사를 완성 시키시기 위한 하나님의 목적이 변치 않기 때문이 아니면 어디에서 비롯된 일입니까? 요컨대 이것이 하나님의 자녀와 불신자들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 입니다. 전자는 양자의 영에 의해 구원으로 인도되는 반면 후자는 아무런 통제를 받지 않는 육체대로 인해 멸망으로 치닫습니다. 그렇치 않다면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 하셨을 것입니다. "너희는 각자가 어떤 사람이 될지 깨달으라."그러나 신자들이 어느 것도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이 가룟 유다와 다른 것은 자신의 미덕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 때문임을 인정하도록 예수님은 그들이 세움 받은 기초인 값없는 은혜로 그들 앞에 그러한 선택을 제시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모든 부분은 선택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읍시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