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jackryu 2011. 8. 21. 12:01

여러분은 LabVIEW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 제가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LabVIEW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LabVIEW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LabVIEW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는데 키보드를 이용하여 텍스트를 작성하지 않고, 마우스 클릭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이 말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LabVIEW의 본질은 보지 않고 유치하다고 하는 것이지요. 한편으로는 평생 C 언어와 같은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만 사용한 이들에게 LabVIEW가 장난감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세상에는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각자마다 개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분명히 다른 텍스트 기반 언어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LabVIEW에서는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앞서 LabVIEW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씀드렸는데, 엄밀히 말해서 LabVIEW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테스트 및 측정과 컨트롤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입니다. , 자동화 테스트, 시뮬레이션, 모니터링, 제어와 같은 분야에서 쓰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입니다.

 

자동화 테스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테스트를 자동화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는데 텍스트 기반 언어를 사용해서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텍스트 기반 언어로 작성했을 때 소요되는 시간의 절반으로 LabVIEW에서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다면 과연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자동화 테스트에 효율적인 언어일까요? 단순히 프로그래밍 작성 시간이라는 장점 외에도 대규모 팀으로 프로그래밍을 유지 관리할 경우, LabVIEW가 훨씬 더 능률적입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특정 기능들을 지원하는 모듈 및 툴킷 소프트웨어도 추가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기능만을 추가하여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장문을 나열했는데,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LabVIEW 개발자 포럼 사이트에서 LabVIEW가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생성한 애니메이션이 있어 이 콘텐츠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이 애니메이션은 예전에 유튜브에 올라와 큰 히트를 쳤던 영상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LabVIEW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시 한 번 재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