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jackryu 2011. 8. 21. 12:08

 


LabVIEW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자신의 개발환경 외에서 사용하여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프로젝트 전체를 이동 시키거나 *.exe파일을 생성한다.

하지만 위의 방법은 LabVIEW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해당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라이브러리가 없을 경우

실행할 수 없다.

때문에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설치파일을 생성하여 배포하여야 한다.

 

이번에는 본인이 만든 프로젝트의 exe파일 생성과 배포용 설치파일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vi 프로퍼티 설정

Vi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실행되는 윈도우 창의 모양을 수정할 수 있다.



위의 항목 -> 윈도우 모양으로 가면 다양한 윈도우 모양을 설정할 수 있는데,

사용자 정의를 이용하여 LabVIEW특유의 기능(실행,연속실행,정지 등)을 구현 및 미구현 할 수 있다.

 

2) exe 파일 생성

프로젝트 창의 빌드 스펙에서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어플리케이션(exe)를 선택한다.



선택하면 하나의 창이 나타난다. 중요하게 집고 넘어 가야 할 두가지를 알아보자.


i) 정보


이 페이지는 생성하고자 하는exe파일의 정보를 관리한다. 생성될 파일의 이름과 디렉토리를 지정하는데 후에 설치파일 생성시 exe파일의 경로가 필요하므로 잘 기록하도록 한다.


ii) 소스파일

exe 파일 실행 시에 실행되는 vi를 선택하는 페이지이다. 일반적으로 main vi를 선택하면 된다.



생성이 완료되면 프로젝트 - 빌드스펙 아래에 파일이 추가 됨을 볼 수 있다. 


3) 설치파일 만들기

  프로젝트 창의 빌드 스펙에서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설치프로그램을 선택한다.

 

 

exe생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창이 나타나는데, 마찬가지로 설치파일이 생성될 경로와 파일명 등을 정해준다.

그리고 '소스파일'항목으로 이동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파일(*.exe)을 추가 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추가 설치 프로그램' 항목이다.



기본적으로 LabVIEW 런타임엔진이 추가되어야 하고 개발한 프로젝트에 맞게 다른 라이브러리도 추가/삭제하도록 한다.

 

p.s) 설치파일을 생성해보면 LabVIEW런타임 엔진 때문인지 용량이 제법 크다.

이 점을 유념하여 필요한 경우에 어플리케이션 생성 및 배포를 하도록 하자.

 

펌 - http://anisyw.tistory.com/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