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의 5법칙

김선우목사 2014. 4. 28. 12:48

 

 

 

 

 12월 1일 화요일 오전 10시~ 12시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두 종류의 사람들

영적 자손(영적 믿음)

영의 사람

자유자의 자녀

육적 자손(육적 믿음)

육의 사람

종의 자녀(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자)

아벨

가인

에녹, 노아

세상 사람들

셈, 야벳

아브라함

이삭

이스마엘

사라

하갈

야곱

에서

요셉

형제들

에브라임

므낫세

라합

여리고 사람들

오르바

다윗

골리앗

한나

브닌나

사무엘

엘리 제사장의 아들들

엘리야

바알, 아세라 선지자 850명

 

 

요단강을 건넙시다 말씀 세미나(56차)


인간은 왜 오늘날과 같은 삶을 살게 되었을까요/
십자가 사건은 왜 생기게 되었을까요/
성경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출애굽의 목적은 요단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요단강은 반드시 건너야 합니다.

요단강은 영적 사망의 강입니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게 될 때 요단강을 건넌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말씀  전체를 깨닫기를 원하십니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건너갈 때 요단강이 갈라졌습니다.
언약궤는 말씀을 상징합니다.
요단강을 건너는 말씀이 무엇인지,
성경을 해석하는 키가 무엇인지, 당신은 아십니까?

              기적이란...성경을 영으로 보는 것입니다.
              영이란...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그토록 알고 싶었던 성경... 이해하게 됩니다!
    
               ~~ 말씀의 보화가 가득합니다!~~  

홍해건너기
요단강 건너기
꼭 알아야하는 유월절의 의미
꼭 받아야하는 영적 할례
마태복음 13장의 8비유의 의미
생명의 성령의 법과 죄와 사망의 법
산제사란?
거듭남이란?
신약의 해석 포인트 - 그리스도
구약의 해석 포인트 - 우상
하나님은 왜 길의 숙소에서 모세를 만나 죽이려 하셨을까요?
모세에게 나타난 세가지 이적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언약궤는 무엇일까요?(만나, 십계명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의 의미) 등

일시 :12월 1일 (화요일 오전10시~12시)
장소 : 사랑교회  
회비: 무료, 교재비 없음
강사 : 김 선우 목사 ( H.P : 010- 5372 - 0990, 교회 : 02 - 2213 - 0153 )
세미나 내용 : http://blog.daum.net/jesus-601122
이메일 : jesus-601122@hanmail.net
오시는 길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 5동 482-37

*신답사거리에서 로즈 컨벤션 웨딩홀(구.장미예식장) 정문 앞.(도보3~4분 거리)
*지하철 2호선 신답역 하차, 로즈 컨벤션 웨딩홀 (구.장미 예식장) 정문 앞.(도보 5분 거리)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 1번 출구, 직진 200m 신답4거리에서 우회전 로즈 컨벤션 웨딩홀(구.장미 예식장) 정문 앞(도보 7~8분 거리)

감사합니다~~ 꼭오세요!!




홍해 건너기

가나안땅은 마음 안의 천국의 상징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자 애굽의 바로는 병거 600승과 군대를 보내 맹렬히 추격해 왔습니다.

따라오는 병거 600승과 군대는 무엇일까요?  

죄의식입니다.

병거 600승과 군대란 600여 가지 지켜야 하는 율법 조항입니다.  
사람은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없기에 죄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신앙생활을 시작했을 때 죄를 짓고 회개하고 또 죄를 짓고 회개하고 결국은 죄로 인하여 무거운 짐을 진 것 같은 부담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신앙생활을 시작하면(애굽에서 출애굽하면) 죄의식이 뒤따라온다는 뜻입니다.  

바로 이것이 저와  여러분 또 누구나 그리고 마틴 루터도 고민했던 '자범죄'로 인한 죄의식입니다. 이 죄의식, 즉 애굽 군대는 우리를 끈질기게 따라오며 우리를 괴롭힙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한 사람이 바로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입니다.
마틴 루터는 6시간 동안이나 고해 성사를 하며 회개한 적도 있지만 반복되는 죄의식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그의 양심은 늘 괴로웠습니다. 어느 날 루터가 로마서 설교를 준비하던 중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1:17)

그렇습니다. 사람은 죄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죄를 안 지으려 해도 불가능하며 설령 죄를 안 짓는다 해도 모르고 짓는 죄가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죄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를 위해 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죄와 상관없이 의롭다함을 받는 것입니다.  

이것을 깨닫는 순간 마틴 루터를 따라오며 괴롭히던 죄의식, 즉 애굽 군대는 홍해 속으로 수장되어 버렸습니다.

그를 오랫동안 괴롭히던 죄의식이 떨어져 나갔습니다.
그는 영적인 홍해를 건너갔습니다.  

참고로,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롬3:31)

위의 말씀의 의미는,
죄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마음대로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감사해서 더 죄를 안 지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요단강 건너기    



프롤로그

아담이 선악과를 먹음으로 하나님과 대화하는 에덴동산의 상태,
즉 마음 안의 천국이 깨어져 버린 것은 인류의 커다란 비극이었습니다.
온 인류의 운명이 바뀐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또한 다시 회복하는 것은 성경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

요단강을 건너는 방법은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건너갑니다.

언약궤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언약궤 속의 세 가지 - 만나, 십계명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모두 말씀을 상징합니다.


첫째, 만나입니다.

만나의 특징은, 안식일에는 내리지도 않고 상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매일 내리던 만나가 안식일에는 없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벌레가 나고 상하던 만나가 안식일에는 상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보고 자녀가 부모에게 질문을 하게 됩니다.

“아버지, 왜 안식일에는 만나가 내리지도 않고 상하지도 않나요?”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가 ‘안식’의 의미를 기억하라고 그렇게 하신 거란다.”

“안식의 의미는 무엇인데요.”

“안식이란, 영혼의 안식을 말한단다.”

안식일에는 내리지 않고 상하지도 않는 만나는
‘안식’의 의미를 묵상하고 깨달으라는 뜻입니다.
또한 이 내용을 자손들에게 대대로 가르치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안식’이란 무엇일까요?

‘안식’이란 처음 창조하신 아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
즉 에덴동산의 회복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
마음 안에 내재하는 ‘천국’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부모와 자식같이, 친구처럼 지내고 싶으셔서 하나님과 대화가 가능하고
지혜와 능력 등 하나님에 비해 조금 못한 정도의 놀라운 영적인 존재로 창조하신 인간 -  

그러나 사단의 꼬임으로 선악과를 먹어 영이 죽어버려서 하나님과 대화가 불가능하게 되어 하나님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지혜와 능력을 잃어버린 채 원래 인간은 하나님과 대화하는 놀라운 영적인 존재였음을 상상조차 못하고 하나님을 모르며 영적 무지, 전쟁, 사고, 기근, 죽음, 질병, 생존경쟁 등 오늘날과 같은 불행한 혼적인 문명 속에 살게 된 인간 -

이런 인류의 운명을 미리 아시고 안타까워하시며 다시 회복시키시려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을 위하여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나 십자가의 고난을 결정하신 하나님(창3:15) -  

그리고 원래는 안식의 상태,
하나님과 대화하는 에덴동산의 상태,
즉 마음 안의 천국이었음을 믿음의 선진들에게 알게 하시며 전하게 하시고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성경 -  

요약하면 다음의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인간이 오늘날과 같은 불행한 삶을 살게 된 원인
* 기독교의 핵심인 십자가 사건이 일어난 배경
* 성경의 주제 : 아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처음 창조하신 영적인 존재)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은 이 사실을 모든 사람이 반드시 알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안식일에는 안식의 의미, 즉 위의 내용을 깨닫고 대대로 전하기 위하여 만나가 내리지도 않고, 상하지도 않게 하신 것입니다.  
‘만나’는 말씀을 상징합니다.

두 번째는 십계명 돌판입니다.

십계명 돌판 역시 말씀을 상징합니다.
셋째, 아론의 싹난 지팡이 역시 말씀을 상징합니다.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민17:8)
하나님이 택하신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난 것은
아론의 지팡이에 생명이 있음을 상징합니다.(민17:1~8)

생명은 생명의 말씀, 즉 말씀을 의미합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하나님의 말씀, 즉 위에서의 내용입니다.

- 인간이 오늘날과 같은 불행한 삶을 살게 된 원인
- 기독교의 핵심인 십자가 사건이 일어난 배경
- 성경의 주제 - 아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처음 창조하신 영적인 존재)

이 부분에서 시작해야합니다.
성경의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성경의 비유와 상징을 알게 됩니다.

영이 죽어 하나님과 대화할 수 없게 된 인간의 불행한 삶을 바라보시며 다시 회복시키시려고,  ‘그러면 내가 대신 죽지’ 하시며 십자가를 지시기로 결정하신 하나님의 한 맺힌 아픔을 아는 것은 극히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이 부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의미와 비유와 상징의 해석의 접근이 어려운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무엇보다 이 내막을 알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무엇보다 이 말씀을 알기를 원하십니다.

결론적으로
언약궤 속의 만나, 십계명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모두 이 말씀을 상징합니다.
아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
예수님은 이것을 ‘하나님의 나라’, ‘천국’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는 헬라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표현 방식이며,
천국은 히브리인들의 표현 방식입니다. 이것은 모두 같은 의미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1.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4:17)

(2천년이 지난 지금까지 천국이 오지 않았습니까? 예수님은 에덴동산의 회복 즉 마음 안에 천국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회개하라’의 깊은 의미는

 * 잘못 아는 것을 고쳐라
 * 무지에서 벗어나라 입니다. (참조)

2. “또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 니라 하시니라”(막9:1)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 즉 마음 안의 천국을 이룰 자가 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3.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

헬라어 영어번역 within 내부에, 마음 안의 뜻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즉 마음 안에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참고* 호크마 주석은 '너희 안'이란 '너희의 마음속' 이라고 하는 내면적이고 좁은 의미를 가리키기보다는 '너희 중에'(in the midst of you, RSV)라는 보다 포괄적인 이미를 가리킨다고 봄이 무난하다 -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판 원어 성경 헬라어 영어번역을 보면 among이 아닌 '안의' 뜻인 within입니다.

스트롱 번호 : 1787   기본형 : ejntov" 발음 : {en-tos'} : 엔토스  어원(기원) : 172에서 유래 TDNT :
품사 : 전치사  파생어: 없음 (부사 혹은 명사)'안에'<눅 17:21>불완전한 전치사 속격과 함께 쓰인다. within to turn; 1)안에, 내부에

존 A. 샌포드는 “내 안에 있는 천국”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초대교회는 “너희 안에”의 해석을 현재 영어 성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among)’이 아니라 ‘안에(within)의 뜻으로 쓰였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1)

누가복음 17장 21절은 이 흠정역에서 ‘안에(within)' 라는 말로 번역된 헬라어 전치사와 관련한 혼란을 제외하면 분명히 천국을 내면적인 실재로 언급하는 것 같다. 또한 문제의 그 전치사는 ‘가운데(among)’를 의미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현대 주석가들은 ‘안에(within)’ 보다 이것을 더 선호하여 번역하였다. 이 번역의 선택은 가치 있는 그 어떤 것이 우리 내부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하는 우리 시대의 외향적 태도에 기인한다. 그러나 초대교회에서 이 전치사는 영어의 ‘안에’ 라는 말에 해당하는 라틴어로 일정하게 번역되었다. 예수 시대에 가까우므로, 교부들 또한 예수의 정신에 대해 정통하였고 내면세계의 실재에 대해 알았다. 천국은 우리 자신의 안과 밖에, 그리고 우리와 다른 사람들 가운데 있다는 생각도 있다. 헬라어 전치사 엔토스(entos)의 모호성은 아마도 일부러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위의 글은 명확히 마음 안의 천국을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의 풀러 신학교 신약학 교수인 김 세윤 교수는 그의 저서 <주기도문 강해>에서 하나님 나라의 정의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탕자 비유는 우리 인간들로 하여금 아담적 운명을 극복해서 다시 한 번 창조주와 연합시키는 것, 그래서 창조주의 초월 곧 신적 생명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 용어로 ‘아포데오시스(apotheosis)'라고 합니다. 즉, 인간이 참으로 하나님같이 됨을 뜻하는데 그런 구원을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자세히 보면,
‘인간이 참으로 하나님같이 됨을 뜻하는데 그런 구원을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인간이 참으로 하나님같이 됨’ 이란 뜻은,
영적인 존재로, 지음 받았던 처음 아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
즉 에덴동산을 회복하는 것, 내재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것,
마음 안의 천국을 이루는 것이란 뜻입니다.

결론적으로,

예수님이 전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마음 안에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
에덴의 회복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 즉 천국은 두 가지입니다.
살아서 이루는 마음 안의 천국과 죽음 후의 영원한 천국이 있습니다.

2000년 전 예수님이 말씀하신 천국은 살아서 마음 안에 이루는 하나님의 나라 즉 마음 안의 천국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선으로 성경을 보면 성경의 비유와 상징을 깨닫게 됩니다.
1. 창세기 17장에서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맺으실 때의 유일한 단 하나의 조 건인 할례의 의미입니다.

마음 안에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 즉 마음 안의 천국으로 보면 성경 을 깨닫고 이해하게 됩니다.
이것이 마음의 할례입니다.

2. 요단강을 건넌 것입니다. 성경을 이해하게 됩니다.
무지의 강, 영적 사망의 강을 건넌 것입니다.
히브리인의 뜻은, ‘강을 건넌 자’입니다.
선민, 영적 이스라엘, 영의 사람이 된 것입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땅에 들어선 것입니다.
젖과 꿀이 흐른다는 것은 성경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로마서 8장의 핵심인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한 것입니다. 영적 사망에서 벗어나 성경을 영으로 보게 됩니다.  

4.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영의 사람으로의 거듭남, 이것이 거듭남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5. 죄사함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죄에서 사함 받은 것입니다.  

6. 옛사람(육의 사람)이 죽고 새사람(영의 사람)을 입은 것입니다.

7. 산제사 드린 것입니다.(롬12:1)
제사드릴 때 짐승을 잡아 두 쪽으로 갈라놓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을 활짝 열고 말씀을 깨닫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산제사라 하며 영적 예배입니다.

8. 유월절의 참의미인 어린 양의 피를 바른 것입니다.(출12:13)
어린 양의 피, 피는 생명이며 생명은 말씀입니다.
즉, 어린 양의 피를 바른 것은 말씀을 바르게 이해한 것을 의미합니다.

9. 성경의 비유와 상징을 이해하게 됩니다.
아브라함에게 가라고 지시하신 땅의 의미는 마음입니다.
즉, 마음 안의 천국을 이루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10. 떨기나무 불꽃은 하나님의 임재, 마음 안의 천국을 이룬
모습입니다. 신앙의 목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는 목적지인
가나안땅은 마음 안에 내재하는 하나님의 나라 즉 마음 안의 천국을 의미합니다.

11. 모세에게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라고 말씀하신 의미입니다.
신(신발)은 경험이며 지식과 지혜이며 살아온 이력서이며
내가 아는 것, 내가 배운 것, 문화, 고정관념 등을 말합니다.
고정관념을 내려놓고 마음 안의 하나님의 나라, 마음 안의천국으로 성경을 보아야 합니다.

12. 다윗은 말씀을 깊이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성경은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라 고 한 것입니다.

‘눈이 빼어나고’ - 하나님의 말씀을 영으로 깨닫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다윗은 어떻게 말씀을 깨달을 수 있었을까요?
고조할머니인 라합과 증조할머니인 룻으로부터 말씀을 배운 것입니다(참조).  

13. “아이가 자라매 젖을 떼고 이삭의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대연을 배설 하였더라”(창21:8)

일반적으로 보면 이삭이 자라 젖을 떼고 음식을 먹는 1~2세가 되었나 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유입니다.
이삭의 신앙이 젖먹는 신앙을 벗어나 말씀의 핵심을 깨닫고, 성경을 영으로 깊이 이해하게 된 것을 아브라함이 알고 기뻐 잔치를 베풀었다는 뜻입니다.

“이삭이 그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우거하며 그 아비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 아비의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창26:17~18)

이삭이 우물들의 이름을 그 아비의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다는 것은 이삭의 신앙이 아브라함과 같은 신앙, 즉 말씀을 영으로 깨달은 신앙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14. 구약의 우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이 변질되어
원래의 뜻을 잃어버린 것을 우상을 섬긴다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15. 야곱의 팥죽사건은 야곱은 영적 장자 즉 영의 사람이 될 것을 상징하며 에서는 영적인 것을 모르는 육의 사람의 모형입니다.  

16. 요셉이 채색 옷을 입은 것은 영적 장자임을 의미합니다. 요셉이 말씀을 깨 달을 것을 상징합니다.

17. 라합의 영적 믿음/ 사사기의 의미/ 삼손의 영적 믿음/ 룻의 영적 믿음
사무엘의 영적 헌신/ 느헤미야의 율법의 이해/ 에스겔 37장의 여호와 의 생기, 47장의 성전에서 나와 생명을 살리는 물/ 에스더의 영적 전쟁/ 욥기의 주제/ 시편 1편의 복의 의미/ 시편 23편의 의미/ 잠언의 지혜의 의미/ 전도서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의 의미/ 아가서의 비유/ 이사야서의 새 하늘과 새 땅/ 호세아서의 영적 간음/ 요엘서의 만민에게 부어주시는 신/ 오바댜서의 시온 산에서 피할 자/ 야곱 족속, 에서 족속/ 요나서의 영적 의미/ 미가서의 완전한 지혜/  하박국의 물이 바다 덮음 같이의 의미/ 스바냐의 이스라엘의 남은 자/ 학개서의 심령성전 건축/ 스가랴의 너희 열조를 본받지 말라의 의미/ 말라기서의 레위와 세운 나의 언약 등

성경 전체를 이해하게 됩니다.
성경의 의미를 바르고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성경의 영적의미를 바르게 깨닫는 것, 이것이 영적 사망의 강 요단강을 건넌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담아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