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기행문

초록물고기 2017. 1. 21. 22:27

예천 한마음 산악회 제69차 산행(상주 청화산 984m)




청화산 정상에서 한마음 산악회




ㅇ 일시 : 2017년 1월 21일(토)

ㅇ 장소 : 청화산(984m)

ㅇ 인원 : 7명                                            ㅇ 산행 난이도 : 중급

ㅇ 날씨 : 늘재 ~ 정국기원단 ~ 헬기장 ~ 청화산 ~ 늘재(5.56km)

ㅇ 산행시간 : 4시간 38분(걷는 시간 3시간23분, 휴식 1시간 14분)

ㅇ 내용 : 청화산(靑華山)은 산행지도상에는 984m, 정상 표지석에는 970m로 표기되어 있어 어느것이 맞는지 산악인으로 헷갈리게 된다. 청화산은 괴산군, 상주시, 문경시 3개시군에 걸쳐 자리잡은 백두대간 속리산 국립공원 권역의 산이다.


청화산은 옛문헌 일선지에 화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청화산(靑華山)은 원래 ‘화할 화(華)’가 아닌 ‘불 화(火)’를 써서 청화산(靑火山)이라 표기했다고 한다. 산이 푸르고 사철 꽃이 불타듯 만발하여 이러한 이름으로 불렀다고 하는데, 이름 때문인지 유난히 산불이 자주 발생하여 청화산의‘화(火)’를 화(華)’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산행의 들머리는 늘재(490m)이다. 늘재는 한강과 낙동강 수계를 가르는 남쪽 최초의 분수령이며, 속리산과 청화산 사이의 고갯마루인 백두대간이다. 청화산 초입에는 성황당이 있고, 30분쯤 지나면 ‘정국기원단(靖國祈願壇)’이 나온다. 비 오른쪽과 왼쪽에는 ‘백의민족중흥성지’·‘백두대간 중원지’라는 글자가 한자로 병기돼 있다.


청화산(984m)은 늘재에서 2.5㎞ 정도지만 두 시간 정도 소요되며 표고차 500m 정도로 제법 가파르고, 중간중간 짧은 암릉이 있지만 위험하지는 않다. 특히 원적사가 내려다보이는 바위 위 조망터는 가히 일품이다. 청화산 정상에서 북쪽은 조항산, 남쪽은 속리산으로 이어진다.


청화산 원점 산행은 천천히 걸어 4시간 정도이면 충분하고 위험하지 않고 주변 조망이 아주 좋으며 지루한 느낌이 안들어 산행 초보자들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한마음 산악회는 청화산 정국기원단에서 산악회의 발전과 안전산행, 나라의 평안을 기원하는 시산제를 올렸다. 전날 많은 눈이 내려 설경이 아름다운 청화산은 멋진 산행이 되었다.


ㅇ 들머리 :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381-1(어머니 사랑동산)





늘재~청화산 원점산행, 오늘은 시산제를 지내고 음복도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지만 어슬렁 산악, 경치도 즐기며 아주 좋았다.




차량은 늘재 창고 주변 공터에 세우고 백두대간 표지석까지 이동한다


늘재(백두대간)는 한강, 낙동강 분수령이다.



백두대간 이정표지석이 참으로 거창하다


성황당, 보통 이곳에서 시산제를 지내기도 하지만 30여분 걸어 정국기원단에 가면 제단이 잘 마련되어 있다. 



겨울의 백미는 눈산행~~









하얀 눈밭위의 빨간 토끼 같다. ㅎㅎㅎ



정국기원단(시산제 지내는 장소로 적당하다)




청화산 산신령에게 바칠 제물을 정성껏 차렸다.













멀리 부산에서 오신 산악팀(4명)도 시산제에 함께 하고 음복주, 음식을 나눠 드셨다.



한마음 산악회 올한해도 즐산, 안산하게 해주시고 어깨에 맨 베낭은 가볍게, 두다리는 튼튼하게 해주세요. 






음복타임. 아침에 집을 나설때는 추웠는데 산에 오르니 날씨가 좋아져서 시산제를 무사히 잘 마쳤다.




속리산의 문장대, 관음봉 능선이 참 멋지다. 정국기원단 위치가 아주 좋은 장소이다.


정국기원단 지점부터 정상까지는 경사가 급하기에 쉬엄쉬엄 쉬면서 가는 것이 좋다. 내려올때는 손쉽게 내달리며..




정상을 오르는 구간 마다 조망이 좋아 그리 힘든것을 잘 모른체 오른다.


밤새 예쁜 상고대가 피었다.




정상으로 갈수록 상고대가 넘 아름답게 피었다.





행복한 산행~~~










 

  2부에 계속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온 가족이 구정 설
행복한 만남 되시며
고향 길 안전 운전 하세요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즐겁고 행복한
우리의 명절 설날귀성길 시작했습니다
짜증스럽고 힘든 귀성길이 지만 나보다
너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넉넉한 귀성길
되시길 기원합니다

어려고 힘든 이웃이 없는지 둘려보시고
작은것 하나라도 나눌수 있는 우리의 고유의
명절되길 바랍니다

즐겁고 안전한 귀성길 되세요

우리는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이다.
고맙습니다.
대한민국 지켜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