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대기계테크- ‘습식 Buffing Machine’ 주목

댓글 0

뉴스 섹션/섬유기계산업(산업용섬유)

2007. 9. 21.

 

(주)현대기계테크- ‘습식 Buffing Machine’ 주목

 

   폴리,나일론,면,교직물 등 박지직물, 뛰어난 후가공


(주)현대기계테크(대표 문성수, www.hdmci.co.kr)가 개발에 성공한 ‘습식 퍼핑기’가 국내 섬유 후가공 마켓에서 적잖은 반응이 기대되고 있다.

현대기계테크가 개발에 성공한 ‘습식 퍼핑기(Wet-sueding) M/C'는 섬유 후가공 공정에서 제품의 촉감과 내구성 및 표면감 향상 등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기종이다.

특히, 기존 건식 Buffing(Peach)가공기 대비 Wet-sueding기는 부분 가공을 통해 촉감과 표면효과를 부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저밀도로 원단을 가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방향성이 없는 부드러운 표면 가공과 벨벳과 유사하면서 오래되고 낡은 듯한 변색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등 최근 패션 트렌드에 대응 가능한 아이템 생산으로 차별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Wet-sueding M/C는 원단의 윤활 형성을 위해 가공공정 중에 물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기모면적을 늘이고 원단으로부터 제거되는 원단분진 양을 줄이며, 짧은 기모를 가공할 수 있다.

특히 가공원단의 장력을 줄이지 않고 더 짧은 원단 표면 가공과 고 밀도의 원단가공이 가능하며, 표면에 털을 생성시키는 공정 없이 부드러운 벨벳과 같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이 습식 버핑기는 원단의 효과적인 수세공정과 다이아몬드 롤 표면의 세척 및 분진제거, 가공 중 발생하는 열 제거, Sueding roll과 원단의 냉각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화섬원사외의 경화를 방지해 고급 원단을 생산할 수 있으며, 품질의 변화가 없을 뿐 아니라 광택이 적고 촉감이 뛰어난 가공이 가능하다.

Polyester, Nylon, Cotton,  교직물 등 박지직물 가공에서도 뛰어난 후가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 설비는 권취 공정 전에 패딩 맹글에 의한 원단탈수 공정을 수행하며, 원단 촉감과 외관은 최종 건조공정이 ‘Stenter’ 및 ‘연속형 Tumbler'에 의해서 결정된다.

건식 Sueding에도 사용 가능하며, 이 경우 물 흡입장치는 분진 흡입장치로 전환·사용된다.

원단의 변부와 중심부 가공차이와 길이방향의 무늬 형성 방지를 위한 장력조절 원단가이드, 원단의 확포 효과와 기계적인 두들김 효과를 위한 좌우 상대적인 나선형 Sueding roll 채택, Sueding 공정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물 사용 등이 주요 특징이며, 독립적인 Sueding roll의 속도조절과 위치제어가 가능한 Penetration roll (Jumping bar roll)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가공결과의 오차범위 최소화와 리피트 가공을 위한 세팅 프로그램 저장이 가능하며,   스팀 롤이 있어 염색공정을 단축시킬 수 있다.

다이아몬드 paper의 사용으로, felt와 같은 부드러운 표면 Sueding 효과를 원단에 부여할 수 있는 동시에 다이아몬드 Paper는 내구성이 뛰어나 원단의 반복가공성에 유리하다.  



<대구 - 김진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