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대훈장]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댓글 0

무궁화 대훈장

2017. 10. 23.

 

(아스타나=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오후(한국시간) 수도인 아스타나의 대통령궁에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에게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2009.5.13

이명박 대통령이 12일 오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시내 대통령 사저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만찬을 하기 앞서 팔짱을 낀 채 산책하고 있다. 2009.5.12

2009년 5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아스타나 시내 대통령 사저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만찬을 하기 앞서 산책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지고 에너지 자원 분야를 포함한 전방위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양국간 실질적 협력 증진을 위한 행동계획을 채택했습니다.2009.05.14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두 정상은 우선 에너지 협력이 양국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에너지와 천연자원 개발 분야에서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카자흐 최초의 민간자본 유치사업인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이 양국간 경제협력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두 정상은 아울러 양국 관계를 정치 경제와 인적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확대하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양국은 인프라 건설, 농업, IT 등 양국간 잠재력 있는 산업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담은 `양국간 실질적 협력 증진을 위한 행동 계획'을 채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카자흐스탄이 국토가 넓기 때문에 우리의 와이브로 기술을 도입하면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도 양국은 내년에는 한국에서 카자흐스탄의 해를 내후년인 2011년에는 카자흐에서 한국의 해를 서로 교환해서 문화 교류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양국 정상간 신뢰와 존경의 표시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에게 최고훈장인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했고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역시 이 대통령에게 카자흐 정부 최고 훈장인 황금독수리 훈장을 수여했습니다.

또 우리 정부는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환대에 감사를 표시하면서 한국에 공식 초청했고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이를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