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언론보도

아담 2014. 8. 13. 19:51

“상호존중·신뢰의 소프트파워 정치로 분쟁 해결”

UPF ‘세계정상회의’ 개막

 

 

입력 2014-08-10 21:58:51, 수정 2014-08-11 00:20:59

 

한학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FFWPU) 총재는 10일 ‘평화·안보·개발’을 주제로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에서 열린 ‘2014 세계정상회의’ 개막 연설문에서 “기후변화와 빈곤 문제에서부터 지정학적 불안, 테러리즘, 종교 간 갈등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가정붕괴와 범죄에서부터 윤리적·정신적 혼란에 이르기까지 이 세상은 많은 난제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문제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그 근본원인이 본질적으로 정치·경제적 차원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한 총재는 기조 연설문을 통해 “종교 간 적대적 관계와 내부 부패가 항구적 평화를 저해한다는 사실은 국가 간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며 “지금 중동은 분쟁으로 인해 불타고 있고 우크라이나의 위기는 국제질서의 안정을 해치고 있으며 동아시아는 군국주의 고취, 섬을 둘러싼 복잡한 영토분쟁, 그리고 북한의 핵무기 개발 등 지속적 위협속에 놓여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천주평화연합(UPF)과 세계평화여성연합(WFWP) 그리고 기타 여러 단체의 프로그램을 통해 하드 파워의 침략과 갈등 대신 소프트 파워의 정치를 제시하며 분쟁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문선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FFWPU) 세계선교본부장(왼쪽)이 10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4 세계정상회의’ 개막식에 참석해 한학자 FFWPU 총재의 개막 연설문을 대독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동북아 평화는 한 총재가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사안이다. 이날 연설에서도 “수년간 우리는 동북아시아의 평화 증진을 목표로 일련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며 “중동평화계획(MEPI)에 상응하는 활동으로서의 동북아시아평화계획(NEAPI)이 한국을 비롯한 일본과 미국, 그리고 최근에는 러시아 브라디보스토크에서 지속적으로 개최됐다”고 소개했다. 한 총재는 “앞으로 NEAPI는 중국, 몽골, 북한으로 그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대화를 통해 상호존중과 신뢰를 쌓고 협력을 가로막는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했다. 이날 한 총재의 기조 연설문은 문선진 FFWPU 세계선교 본부장이 대독했다.

 

지브코 부디미르 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개인적으로 여러번의 쿠데타와 역사적 변화를 경험했다”며 “전쟁은 모든 것을 빼앗아가고 모든 것을 새로 구축했다. 전쟁은 반드시 끝나지만 인간관계는 끝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디미르 대통령은 “지구촌 곳곳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아직도 인간의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며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예를 들더라도 아직 우리 국민인데도 대통령 출마 또는 선출 권한을 갖지 못한 이들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소수 민족 거주지역 국민은 여전히 위협을 당하고 있고 상당부분 부패에 기인한 측면이 크고 이런 상황때문에 좌절을 겪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부디미르 대통령은 가자지구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등을 거론하면서 “전세계 정치·안보적 갈등을 일으키는 분쟁 지역은 늘 존재한다”며 “지금 시대의 큰 병폐이며 이는 인간소외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마하트마 간디가 기도가 자신을 구했다고 한말처럼 전세계 지도자 모두 기도를 해야 할때”라고 말했다.

 

오는 1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는 부디미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대통령과 카이 랄라 샤나나 구스마오 현 동티모르 민주 공화국 총리, 디사나여커 무디얀세라게 자여라트너 현 스리랑카 총리 등 16개국의 전·현직 정치 지도자들과 70개국에서 온 오피니언 리더들이 함께한다. 이들은 국가 안보, 평화와 약소국 개발에 대해 대륙별 토론회를 통해 평화와 안보에 대한 방향을 논의한다. ‘2014세계정상회의’는 UPF 주최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과 WFWP, 워싱턴타임스재단, 세계일보의 공동 후원으로 열렸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출처 : 세계일보

 

문선명,한학자,통일교,가정연합,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문선명성화절,문선명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