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잠만 자는 삼손

sam朴俊珪son 2019. 1. 7. 12:04

 

바울은 왜 로마를 그렇게도 가려고 했는가..?
로마서는 네번으로 나눠져 쓰여졌다.
그 첫번째가 체포되어 가이사랴의 헤롯궁에 연금되어있을 때, 2년 연금 중에 쓰던 편지중 가장 마지막으로 쓰던 중 후임 총독인 베스도가 오면서 돈을 바라고 2년이나 연금시키던 벨렉스와는 달리 로마로 가도록 결정하여 로마서 기록이 중단 된 것으로 보이나, 로마로 가겠다는 의지(1장1~17) 말고는 딱히 더 쓸 말이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헤롯궁에 연금된 바울은 서둘러 히브리서를 쓰는데 수신자는 바로 자신을 잡아 죽이려고 모의하고 있는 대제사장 아나니아다.
초막절까지 써 보내야했던 바울은 히브리서의 모든 장을 짧고 간단하게 쓴다.
http://www.god-walk.pe.kr/히브리서는%20누가%20썼는가.pdf

 

그렇게 써 보낸 히브리서가 아나니아에게 전달 됐고, 그 해 아나니아는 감동을 받았는지 대제사장직을 사임한다.
그리고 그 다음 쓴 서신이 자신이 떠나올 때 배웅나왔던 마게도니아 교회성도 들과 에베소 성도들에게 보내는 에베소서와 살후서를 쓰고 마지막으로 로마서를 쓰는 중에 베스도의 부임으로 중단하고 로마행 배를 타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다음 이어진 내용은 보디올에 상륙하여 일주일간 있으면서 쓴 내용이 1장 18~25절과 26~32절까지로, 18절부터 시작되는 보디올의 성도들의 황제숭배에 대한 지적과, 26절부터 시작되는 로마인들의 남색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기록을 보디올에서 쓴 것으로 보인다.

26절로 시작되는 성도들의 믿음에 대한 바울의 경고는 그 후 3년 이 되는 해 로마 전역에 번진 화재로 인한 화가 성도들에게 미쳐 1차 탄압으로 기록되는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의 기록은 베수비오 산의 폭발이 보디올(폼페이)를 덮쳐 남색에 대한 바울의 경고가 18년 후 실제로 나타났는데, 그 해가 바로 예루살렘의 성전을 파괴(AD70)한 디도가 아버지 베수파시아누스의 뒤를 이어 황제가 되고 나서 예루살렘에서 약탈해온 자금으로 아버지가 완공한 콜로세움을 증축하던 그 해(AD79) 화산폭발이 일어난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2장부터 시작되는 유대인들과의 논쟁이 기록되기 시작하여 11장까지 이어지는 내용이 로마 3관에서 2년 동안 쓴 내용이며, 그 다음은 일루리곤에서 쓴 12장~14장, 그리고 고린도에서 쓴 15장 16장이다.
일루리곤의 기록은 전도했다는 바울의 기록(롬15:19) 말고는 행적기록은 성경에 없다.
그래서 부득이 전승을 믿어볼 수 밖에 없는데, 유대인의 전승에는 바울이 투옥되었다가 풀려나 서바나로 갔고, 그 곳이 스바랏(옵1:20)이며 그 때 바울의 전도를 받은 유대인을 스바딤이라 부르고있다고 한다.
http://www.god-walk.pe.kr/바울%20서바나%20스바랏.htm

 

그 후 드로아로 갔다가 체포되어 2차 구금되었다가 죽었다고 전해진다고 하는데, 로마서 15장의 기록을 자세히 살펴보면, 바울은 서바나를 가지 못헸고, 고린도에서 15장을 기록하면서 서바나로 갈 의지를 밝힌 것뿐이었다.
그러므로 추정컨데 바울은 화재로 인하여 풀려났을 때, 서바로 간 것이 아니고 일루리곤으로 가 전도를 하면서 고후서와 디도서를 썼고. 그 다음 니고볼리로 와 디도를 만나 디도유스도를 일루리곤으로 보내고 자신은 고린도로 와 15장 16장을 마무리한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 밀레도에 들려서 드로아로 갔다가 구리장색 알렉산더의 고발로 긴급체포되어 로마로 압송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디모데에게 드로아 가보의 집에가서 겉옷과 가죽 책을 가지고 오라고 한 것이다(딤후4:13)

http://www.god-walk.pe.kr/바울은%20서바나를%20가지%20못했다.pdf 

http://www.god-walk.pe.kr/서바나.jpg

 

이런 바울의 행적에서 로마를 전도한 베드로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있고(롬1:18~26) 그 황제숭배와 같은 부족한 믿음은 바울의 경고대로 나타난 그 모든 지난 역사와 같이 지금도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모든 문제의 해결의 방법론은 성경을 온전히 가르치는 것 뿐으로, 먼저 성도들의 심령이 온전히 가난해지는 가르침이 필요한 것이다.

http://www.god-walk.pe.kr/4대%20욕구.jpg  <---심령이 가난해 지려면

 

 





http://www.god-walk.pe.kr/ 朴 俊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