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ra VM.AM.RM

유익한 인프라/기반시설물의 가치경영(VE/VM), 자산관리(AM), 리스크관리(RM)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Hillson 연재기사] Risk Doctor 브리핑 -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댓글 0

K-Risk(한국리스크전문가협의회) 이야기/@ 힐슨박사 기획연제(뉴스레터 고정코너)

2020. 10. 25.

RISK DOCTOR BRIEFING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 August 2008, Dr David Hillson CFIRM, PMP HonFAPM / 옮긴이: 최성규 K-Risk 운영위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우리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을 멈추게 한다. 왜냐하면 우리들 대부분은 실패를 "나쁜 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더 균형적이다. 다음의 10가지 주요 실패 특성은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     실패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실패는 경쟁의 자연법칙과 적자생존이 말해주는 대로 삶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2.     실패는 보편적이다. 실패는 어디에서나 발견될 수 있으며, 개인 활동과 기업 활동을 포함한 인간 존재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민간 부문과 기업 부문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3.     실패는 피할 수 없다. 완벽은 환상이고, 100% 성공은 달성할 수 없으며,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을 것이다.

4.    실패는 고통이다. 실패는 거의 항상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는 대개 불쾌하다.

5.     실패는 기회다. 실패는 우리에게 과거 밑에 선을 긋고 미래로 나가는 새로운 출발을 할 기회를 준다.

6.     실패는 학습이다. 실패는 우리에게 더 이상의 노력이 낭비되는 곳을 가르쳐주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격려해 준다.

7.     실패는 정보다. 실패는 확실한 결과, 분명한 결과로서, 앞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나타낸다.

8.     실패는 방향성이다. 실패는 어떤 잠재적인 행동 경로를 차단하고, 다른 것들은 개방적이거나 미해결 상태로 남겨두며, 우리에게 다른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한다.

9.     실패는 자극이다. 실패는 인간의 경쟁심을 부추겨서 이기게 하고, 새로운 노력으로 회복하게 한다. 실패는 우리가 편안한 곳에서 벗어나 실험하고 창의적이고 혁신하는 것에 도전할 수 있다.

10.  실패는 재미있다. 실패의 가능성과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에게 틀을 벗어나 생각할 자유를 주고, 관습에 맞지 않게 행동하고, 규범과 고정관념에 도전하고, 남들과는 다르게 도전할 수 있게 해준다. – 이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특성들이 실패하는 모든 경우에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거나, 같은 실패라도 다른 시간에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실패를 부정적인 용어로만 생각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우리에게 교훈을 주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것을 멈추게 하는 그것의 능력을 포함하여, 실패로부터 많은 긍정적인 것들이 있다. 사실 이 10가지 특징들은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진술들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어, 우리들 대부분이 실패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서 균형을 잘못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부정적인 측면은 대부분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우리를 과잉 보호하게 할 수 있고, 우리가 필요한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모든 것이 끔찍하게 잘못될 경우를 대비해서" 수익성 있는 기회를 추구할 가능성을 스스로 부정할 수도 있다. 진실은 실패이냐 성공이냐 보다 실패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지를 고려할 때,

 

우리가 결과적인 리스크 노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가 올바른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을 결코 막아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