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브라질 이야기

20년 전부터 브라질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튜브도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31 2021년 12월

31

브라질 이야기 2022년 어서 오라

이렇게 2021년이 마무리된다. 나에게 가장 큰 충격을 준 한 해. 잊지 않으려 일기를 남겨 둔다. 지난 8월 동생이 하늘나라로 떠났다. 아그러려니 했는데 한 달 고생 후 떠났다. 지금도 나는 이 현실을 애써 잊으려 한다. 사자는 말이 없고, 산자는 말을 잃었다. 미안하여 내가 하늘나라에 가서 어떻게 볼지. 내 이름으로 두 번째 책을 출간했다. 슬픔 속에 좌절하지 않고 끝없이 도전했다. 태어나 배우고 이를 다시 정립했다는 자체에 의미를 둔다.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 우리 아이에게 남길 자산이다. 체력이 많이 떨어졌다. 하반기에 큰일을 겪고 나서인지,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십 년 전만 해도 하루 10시간 서서 일하고 떠들었는데 이제는 의자에 앉아 있는 것도 힘들다. 12월 한 달 동안 엄청 고생하고 병원..

30 2021년 12월

30

브라질 이야기 2021년 마무리

일 년 동안 나에게 잔잔한 웃음을 주는 댓글을 써보려 한다. 이메일, 유튜브, 페이스북 등으로 다양하게 연락하며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때로는 말도 안 되는 질문을 한다. 물론, 답을 준다고 약속했기에 꼭 답한다. 어째 됐든 내년에는 공개하지 않는 질문은 아예 답을 안 하려고 한다. 기껏 알려줘도 고맙다는 말을 안 하는 경우 태반이요 두 번째는 처음부터 공개하여 정보를 많은 사람과 공유하려고 한다. 아래 질문은 대략 생각나는 데로 정리했다. 특별히 외우지 않았고 내 소중한 인생을 보호하고자 지워 버린다. 특별히 순번을 정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질문하는 사람을 무안하게 하려는 것은 아니다. 최소한 나에게 질문한 것은 모두에게 공개하는 원칙이 있고 이중 가장 인상적인 것들만 모아보겠다. **********..

14 2021년 12월

14

08 2021년 12월

08

브라질 이야기 브라질과 이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드디오 오랜만에 공들여 만든 동영상 공개합니다. 한인 이민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 브라질 역사와 이민 역사를 다뤘습니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만들었던 동영상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 하나로 묶은 것입니다. 이번 동영상에서는 브라질 역사를 다음에 공개할 동영상에서는 브라질 한인 이민 역사를 다루었습니다. 만들고보니 발음이나 표현이 잘못됐고 부정확한 것이 조금 있습니다. 그러나 큰 이해를 위해서는 이해 바랍니다. ---------------------- 이 동영상은 코리안넷의 후원으로 제작했습니다. 브라질은 포르투갈 개척 시대를 거쳐 외국 이민자들이 많은 나라입니다. 다양한 계층과 문화를 가진 대국으로 어떤 과정을 거쳤고 또 현재는 어떤지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이민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