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극

음악의 도시 비엔나와 오페라 이야기

엘튼 존의 '아이다'

댓글 0

뮤지컬 집중탐구/뮤지컬 스토리

2009. 3. 30.

팝가수 겸 작곡가인 엘튼 존(Elton John)이 만든 뮤지컬 아이다!

오페라는 아니지만 근자에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뮤지컬이기에 소개코자 한다.

 

 엘튼 존

 

[엘튼 존의 아이다]

 

타이틀: Aida 또는 Elton John and Tim Rice's Aida. 유명한 대중가수인 엘튼 존(Elton John)이 음악을 맡았으며 대본은 브로드웨이의 귀재인 팀 라이스(Tim Rice)가 썼다. 그래서 공식적으로는 타이틀을 ‘엘튼 존과 팀 라이스의 아이다’라고 부른다.

초연: 1998년 조지아주 애틀란타의 앨리언스극장(Alliance Theater). 9월 16일부터 11월 8일까지 거의 두달 동안 연속 공연되었다. 그로부터 1년후인 1999년 11월에는 수정본이 시카고의 캐딜락 팰러스(Cadillac Palace)에서 공연되었다. 시카고 공연은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킨 것이었다. 다음 행선지는 브로드웨이였다. 2000년 3월 브로드웨이의 무대에 올린 ‘엘튼 존과 팀 라이스의 아이다’는 2004년 9월까지 도합 1,862회를 공연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에는 미국 각지는 물론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공연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배역: 아이다(누비아의 공주), 암네리스(이집트 파라오의 딸), 라다메스(이집트 군대의 대장), 조서(이집트의 총리대신, 라다메스의 아버지), 아모나스로(누비아의 왕, 아이다의 아버지), 메렙(이집트 총리대신의 노예, 누비아인), 네헤브카(아이다를 위해 죽은 누비아 여인)

베스트 아리아: 여러 곡의 솔로, 두엣, 트리오, 합창이 나온다. 대표적인 노래는 줄거리 설명에 포함하였다.

사전지식: 스토리는 베르디의 아이다와 거의 차이가 없다. 다만, 처음 시작 부분이 현대의 박물관으로부터 시작하며 마지막의 에필로그 부분도 현대의 박물관에서 끝나도록 되어 있다는 것, 아이다가 에티오피아 공주가 아니라 누비아의 공주라는 것, 라다메스의 아버지가 아들 라다메스를 파라오(왕)에 올리기 위해 현재의 파라오에게 독약을 주어 서서히 죽도록 한다는 것, 암네리스 공주가 라다메스를 사랑하여서가 아니라 자신을 보호할 목적으로 결혼한다는 것 등등 일부 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오리지널 스토리는 베르디와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이집트 역사학자인 오거스트 마리에트(Auguste Marriette)의 원작에 기본을 두었다.

에피소드: 엘튼 존의 아이다 음악은 스타일면에서 다분히 여러 형태의 음악을 복합한 것이다. Another Pyramid는 현대 스타일의 레기(Reggae)이다. 레기는 자메이카에서 시작된 록 스타일의 음악이다. My Strongest Suit는 모타운(Motown)스타일이다. 모타운은 1950년대부터 디트로이트의 흑인들을 중심으로 생긴 강한 비트를 가진 리듬 앤드 블루스이다. The Gods Love Nubia는 흑인 복음성가(Gospel)스타일이다. 엘튼 존의 팝 스타일을 반영한 곡들도 여럿 있다. 예를 들면 Not Me, Elaborate Lives, A Step Too Far, Written in the Stars 등이다. 아프리카 음악도 자주 느낄수 있다. 고대 이집트 음악이라는 느낌을 주는 부분도 있다. 아프리카 스타일의 음악이기는 하지만 역사성은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서아프라카, 인도, 중근동의 영향을 받은 듯한 음악이 자주 등장한다. 전반적으로 보아 뮤지컬 아이다의 음악 스타일은 엘튼 존이 음악을 맡았던 The Lion King(라이온 킹)의 음악 스타일과 흡사하다.

 

 뮤지컬 아이다의 포스터


줄거리: 제1막. 시기는 현대. 장소는 어느 박물관의 이집트 전시관이다. 어떤 남자와 어떤 여자가 서로 전시장을 둘러보다가 눈을 마주친다. 서로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얼굴이라고 생각한다. 이때 전시되어 있는 고대 이집트의 여자 파라오인 암네리스의 조각상이 생명을 얻어 부활한다. 암네리스는 Every Story is Love Story(모든 스토리는 사랑 스토리)라는 노래를 부른다. 암네리스는 박물관 관람객들을 고대 이집트로 안내하여 데리고 간다. 이집트군 대장인 라다메스가 이집트의 오랜 적국인 누비아(Nubia)와의 전투에서 승전하여 돌아온다. Fortune Favors the Brave(행운은 용감한 자에게)를 부른다. 병사들이 한 무리의 누비아 여자들을 포로로 끌고 들어선다. 그중에 한 여자의 반항하는 기색이  유난히 역력하다. 아이다이다. 아이다는 The Past is Another Land(과거는 다른 나라)라는 아리아를 부른다. 그런 아이다에게 라다메스의 마음이 사로잡힌다. 아이다는 다른 포로들과 함께 동광(銅鑛)에서 힘든 노동을 한다. 그러던중 감독과 마찰을 빚어 죽을 처지가 된다. 마침 라다메스가 나타나 아이다를 구해 준다. 라다메스는 아이다를 암네리스공주의 노예로 보낸다. 라다메스와 암네리스는 결혼할 사이이다.

 

아이다 역의 데보라 칵스(Deborah Cox)와 라다메스 역의 윌 체이스(Will Chase). 브로드웨이.


집에 돌아온 라다메스를 수석장관인 아버지 조서(Zoser)가 기쁘게 맞이한다. 조서는 아들 라다메스에게 현재의 파라오(왕)가 서서히 죽어가고 있다고 얘기해준다. 조서는 아들 라다메스에게 새로운 파라오로 등극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Another Pyramid(또 하나의 피라미드)는 아버지 조서의 노래이다. 아버지 조서는 파라오에게 독약을 조금씩 먹여 왔었다. 아들 라다메스에게 다음 왕관을 쓰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한편, 라다메스의 누비아 포로 하인인 메렙(Mereb)은 주인 라다메스의 지시에 따라 동광에서 데려온 여인을 암네리스에게 데려다 주는 중에 그여자가 누비아의 공주인 아이다인 것을 알아보고 놀란다. 메렙은 누비아궁전에서 봉사하다가 이집트로 잡혀왔었다. 젊은 메렙은 이집트에 잡혀온 노예로 있으면서 어떻게 해야 생존할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아이다는 메렙에게 자기가 누비아의 공주라는 사실을 절대로 노출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집트인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How I Know You(그대를 알지 못합니다)는 메렙이 부르는 노래이다. 암네리스는 단번에 새로 들어온 노예인 아이다를 좋아하게 된다. 아름답고 지성적이며 기품이 있으면서도 고분고분한 노예이기 때문이다. 아이다로서도 살아남아 훗날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암네리스에게 잘 보여야했다. 암네리스와 함께 있게 된 아이다는 암네리스가 라다메스와 결혼하는 것은 순전히 라다메스를 보호막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된다. My Strongest Suit(나의 강력한 청혼자)는 암네리스의 노래이다.


라다메스의 승전 축하연에서 파라오는 자기가 얼마 안 있으면 죽을 것을 짐작하고 암네리스와 라다메스를 어서 결혼시키고자 한다. 파라오는 두 사람이 앞으로 7일 이내에 결혼할 것이라고 발표한다. 이렇듯 촉박한 결혼에 대하여 라다메스는 당황해 하면서 못마땅해 한다. 라다메스는 전젱터에 나가서 전투를 하고 모험을 하는 것을 좋아 한다. 그러나 파라오의 공주와 결혼하게 되면 모든 것을 속박 당할 것으로 생각하여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 그보다도 아이다를 좋아하는 마음 때문에 암네리스와의 결혼이 마음에 걸린다. 아이다와 라다메스는 각자 자기의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착잡한 마음을 토로한다. 그날 밤, 암네리스는 아버지 파라오의 건강이 심상치 않을 것을 보고 큰 걱정이다. 암네리스는 아이다로부터 위로를 받는다. 마침 라다메스가 암네리스를 찾아 왔다가 홀로 있는 아이다를 만난다. 라다메스는 아이다에게 점점 마음이 끌린다. 아이다고 그런 눈치의 라다메스가 싫지 않다. 어쨌든 동광산에서 죽을뻔 했을 때 라다메스가 구원해 주지 않았던가?


그날 밤 늦게, 아이다는 메렙의 안내를 받아 누비아 포로들이 잡혀 있는 캠프를 찾아간다. 메렙으로서는 포로들에게 아이다 공주가 살아 있음을 보여주어 용기를 갖게 해주고 싶었다. 아이다를 본 누비아의 포로들은 자기들을 인도해 달라고 간청한다. Dance of the Robe(의상의 춤)은 누비아 포로들이 부르는 합창이다. 얼마후 다시 라다메스를 만난 아이다는 누비안 포로들을 도와 달라고 간청한다. 라다메스는 가지고 있던 물건들을 포로들에게 주며 이것밖에는 도와 줄 일이 없다고 말한다. Not Me(나는 아니올시다)는 라다메스의 노래이다. 그러면서 아이다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선언한다. Elaborate Lives(살아야 할 삶) 역시 라다메스의 노래이다. 아이다는 더 이상 자기의 감정을 억누를 수 없어서 끝내는 라다메스와 포옹한다. 그러나 아이다의 심장은 전령이 들어와 누비아의 아모나스로(Amonasro)왕을 사로잡았다는 소식을 전하자 얼어붙는 듯 해진다. 라다메스는 아이다를 위로하지만 소용이 없다. 아이다로서는 이집트의 라다메스 병사들이 아버지를 포로로 잡아 온것이 라다메스의 사랑보다도 더 큰 일이었다. 라다메스가 떠난 후에 아이다는 누비아 사람들을 불러 모아 누비아는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해준다. The Gods Love Nubia(신들은 누비아를 사랑한다)는 아이다의 노래이다.

 

 아이다(Heather Headley)와 라다메스(Adam Pascal)


제2막. 아이다, 암네리스, 라다메스는 충성심과 감정의 틈바구니에서 서로 얽혀 혼란스럽다. A Step Too Far(머나먼 갈 길)은 각각 심정이 다른 세사람이 부르는 노래이다. 얼마후 아이다는 메렙을 통해 간수들에게 뇌물을 주어 옥에 갇힌 아버지 아모나스로를 만난다. 메렙이 아메리스와 라다메스의 결혼식이 열리는 혼란한 틈을 타서 아모나스로를 탈옥시켜 멀리 도피하자는 계획을 내 놓는다. 조국과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아이다는 사랑하는 라다메스를 배반해야 한다. Easy as Life(산다는 것은)는 아이다의 노래이다. 한편, 라다메스의 아버지 조서(Zoser)는 아들 라다메스가 공주의 노예인 아이다를 사랑하고 있는 것을 알고 라다메스에게 그까짓 사랑 때문에 왕관을 버릴수는 없다고 설득한다. 하지만 라다메스는 더 이상 아버지의 욕심에 동조하지 않는다. Like Father, Like Son는 조서와 라다메스의 두엣이다. 아들 라다메스를 설득하기 어렵다고 생각한 아버지 조서는 이집트 병사들에게 아이다를 찾아 죽이라고 명령한다.


장면은 바뀌어 누비아 포로들의 캠프이다. 아이다는 라다메스로부터 편지 한통을 받는다. 사랑하는 아이다의 아버지인 아모나스로의 탈출을 도와주지 못하겠다고 한 것을 사과하는 내용이다. Radames's Letter는 아이다의 노래이다. 라다메스의 아버지 조서의 명령으로 아이다를 잡아 죽이려고 이집트 병사들이 몰려온다. 포로가 된 누비아의 네헤브카(Nehebka)라는 여인이 아이다로 변장하고 대신 잡혀 죽임을 당한다. 자기를 희생함으로서 누비아의 공주를 살리기 위해서였다. 이에 라다메스를 떠나야겠다는 아이다의 마음은 다시 한번 굳세어 진다. 아이다는 메렙이 앞을 가로막음에도 불구하고 이별을 고하기 위해 라다메스를 찾아 간다. 아이다를 만난 라다메스는 암네리스와의 결혼을 취소하겠다고 말하며 아이다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변치 않았음을 말한다. 아이다는 만일 라다메스와 암네리스의 결혼식이 취소된다면 결혼식의 혼잡함을 틈타서 아버지 아모나스로를 탈출시키려는 계획이 실패할 것이므로 자기를 위한다면 제발 암네리스와 결혼식을 올려 달라고 간청한다. Written in the Stars는 라다메스에게 간청하는 아이다의 노래이다. 전후 사정을 알게 된 라다메스는 그가 준비하는 배를 타고 탈출한다는 조건으로 암네리스와의 결혼식을 올리겠다고 약속한다. 두 사람은 가슴이 터질 것 같은 이별을 고한다. 그런데 두 사람의 이 모든 대화를 암네리스가 엿듣는다.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와의 결혼식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고 극도로 분노한다. I Know the Truth(나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암네리스의 노래이다.

 

제3막. 암네리스와 라다메스의 결혼식은 아모나스로가 탈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갑자기 찬바람이 돌게 된다. 결혼식장을 재빨리 빠져 나온 라다메스는 아이다와 약속한 강가에 이르러서야 아이다가 아모나스로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라다메스의 아버지이며 총리대신인 조서가 병사들을 이끌고 나타난다. 조서는 아끼던 노예인 메렙이 배반한 것을 알고 그를 그 자리에서 죽인다. 이틈에 라다메스는 아모나스로를 배에 태워 도망갈수 있도록 해 준다. 그러나 라다메스와 아이다는 반역자로서 체포된다. 재판이 열리고 파라오는 아이다와 라다메스를 생매장하도록 선고한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파라오가 될 암네리스는 벌써 파라오의 권세를 부리기라도 하는 듯 두 사람을 매장할 때에는 따로 따로 매장하지 말고 함께 매장하도록 명령한다. 암네리스로서 사랑했던 두 사람에 대한 마지막 배려였다. 죽음을 앞둔 아이다는 라다메스에게 용기를 가지라고 당부한다. Elaborate Lives(가치있는 삶)은 아이다가 라다메스에게 부르는 노래이다. 이윽고 두 사람을 감싸고 있던 빛이 점차 어두워지자 라다메스는 아이다에게 저 세상에 가서 수백번의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해도  아이다만을 사랑하겠다고 약속한다. 이제 장면은 다시 현대의 박물관으로 돌아온다. 암네리스의 혼이 이집트 전시실을 관람하고 있는 어떤 남자와 어떤 여자가 서로 이상할 정도로 끌려가고 있음을 묵묵히 바라보고 있다. 두 관람객은 아이다와 라다메스였다. 암네리스의 혼은 아이다와 라다메스가 새로운 삶을 시작할 것을 알고 있다. Every Story is a Love Story(모두가 러브 스토리)라는 노래는 세 사람이 부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