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1년 04월

14

산행/일반 산행 청주 것대산 산행 (2021.4.2)

청주의 우암산, 것대산, 낙가산이 집 근처에 있는 산으로 마음만 먹으면 쉬이 갈 수 있다. 그러고 보니 상당산성도 가까운 곳에 자리하기도 하여 자주 가는 곳이기도 하다. 오늘도 것대산을 걸으며 코스를 달리하여 풍주사를 거치기로 한다. 건물 상가를 지나며 행인들이 있어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지 못한 채 산성로에 올라가며 인적이 드물어 부담 없이 카메라로 엠컨벤션웨딩홀과 명암저수지를 담아본다. 산성로는 급한경사의 4차선 도로라 인도 또한 경사가 있다. 로드파크에서 것대산과 낙가산, 성무봉이 바라보이고 성무봉은 미답지의 산이다. 조만간에 발걸음 해보기로 하고 로드파크의 주차장을 지난다. 벚꽃이 꽃을 피워 객을 반기는데 올해도 무심천의 벚꽃은 내년을 기약한다. 로드파크의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산행에 나서는 사람..

09 2021년 04월

09

산행/일반 산행 청주 미동산 산행 (2021.4.1)

어제의 쾌청했던 맑은 날씨와는 달리 날씨가 흐려지면서 뿌연 날씨를 보여주는 아침이다. 오늘은 세찬 바람이 불지만 활기찬 힘을 북돋기 위해 미동산에 다녀오기로 한다. 미동산수목원은 2월 23일 자로 실내 및 실외시설이 전면 개방되었다. 미원면 소재지를 지나 미동산 주차장에 애마를 주차하고 관리실 건물로 입장한다.(10:10) 안내문에 나온대로 080-에 전화를 한 후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받아 통과한다. 오늘은 트레킹같은 산행으로 시계방향으로 한 바퀴 돌아보기로.. 먼저 정문에서 좌측의 데크길로 들머리를 잡으면서 관리실과 정문 방향을 뒤돌아 본다. 예전에도 미동산 등산로를 한 번 돌아본 적이 있고 작년 4월에 우측에서 정상까지 다녀온 적이 있어 오늘도 가벼운 걸음으로 떠나기로.. 유전자 보존원 아래의 정원에..

04 2021년 04월

04

여행/문화,유적지 꽃 피는 봄날의 청주 상당산성 (2021.3.31)

괴산 백마산에 산행하면서 하산할 때 카메라가 낙마하여 카메라와 렌즈가 고장이 생겨 서울에 있는 카메라 병원에 입원하여 며칠 동안 수리하여 다시 손에 들어왔다. 아직 시운전을 하지 못한 상태라 오늘 상당산성에서 시현을 해본다. 마침 상당산성에도 봄을 맞아 진달래와 개나리 등 만발한 봄꽃들이 피어났을 것 같다.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가세한 뿌연 날씨가 이어졌는데 오늘은 비교적 청명한 파란 하늘을 보여주어 더욱 기대를 준다. 늘 가는 곳이라 상당산성의 남문 앞 주차장에 주차하고 이리저리 발 가는 대로 가보기로.. 누런 잔디광장에는 푸릇푸릇한 싹이 올라와 머지않아 푸른 잔디가 깔리겠지.. 파노라마로 공남문(남문)을 비롯한 남쪽 성벽을 담아본다. 성문 밖 숲길을 따라 올라서자 나무 아래 웅크린 ..

30 2021년 03월

30

산행/일반 산행 옥천 철봉산 산행 (2021.3.22)

지난주는 날씨가 포근해졌지만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뿌연 하늘을 보여준 날씨였다. 이번 주는 찬 바람이 불어와 미세먼지와 황사를 날려 보내니 대기가 맑아졌다. 지난번 철봉산을 알아보다가 마주한 산인 어깨산을 다녀왔었다. 오늘은 옥천의 철봉산으로 걸음 하기로 하고 애마에 올라 타 경부고속도로를 내리 달린다. 1시간 후에 목적지로 잡은 금강휴게소에 도착하여 주차장 한켠에 주차한다. 금강휴게소의 전망데크에서 오늘 가야 할 철봉산이 바라보인다. 전망데크 아래로 난 계단을 따라 내려서며 (구)금강4교와 햇살에 비친 금강을..(08:35) 1970년 8월 금강유원지가 개설되고 1971년 7월 금강휴게소가 생겼다. 1960년대 말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비로소 알려졌다고.. 자동차가 지나는 금강유원지 주변에 내려서..

25 2021년 03월

25

산행/일반 산행 음성 가섭산 산행 (2021.3.17)

3월 들어 좋지 않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제와 마찬가지로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더한 뿌연 날씨다. 황사가 있는 날씨지만 하늘은 거짓말처럼 파란 색감을 보여주어 별스럽게 느껴진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에는 산행을 안 하지만 오늘은 콧바람을 쐬기로.. 괴산의 35명산에서 추가된 11개의 미답지 산행을 완료하였기에 이제는 다른 지역의 산으로.. 1시간 거리에 있는 음성의 가섭산으로 산행지를 정하고 애마에 올라 달려간다. 목적지인 봉학골 주차장에 도착하니 규모가 크다.(주차비 무료) 여유로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등산장비를 챙긴 후 입구의 봉학산 등산로 안내도를 보고..(09:49) 앞에 있는 아치형 다리를 건너자 화장실과 많은 휴식형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계곡을 끼고 데크길을 걸어가면서 계곡수가 흐르는 계..

25 2021년 03월

25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청안 칠보산 산행 (2021.3.7)

오늘은 하늘이 뿌연 흐린 날씨지만 대기는 좋고 아침의 온도는 영상 3도를 보여주는 날씨다. 괴산 35 명산에서 추가된 11개의 산들 중 미답지인 청안면 칠보산으로 잡는다. 미답지인 7개의 산에서 마지막으로 걷는 산길이기도 하다. 괴산에는 두 개의 칠보산이 있는데 쌍곡계곡의 칠보산은 이름이 나있는 유명산이지만 청안면에 자리한 칠보산은 유명하지는 않지만 한남금북정맥에 자리한 산으로 2020년 새로이 추가된 괴산 46 명산에 포함된 산이다. 괴산 46 명산 순례의 마지막 대미를 장식하는 청안 칠보산으로 산행을 떠나기로 한다. '괴산군 청안면 장암리 683번지'를 찍고 증평을 지나 들머리에 도착한다. 주변에는 주차가 여의치 않아 도로가에 애마를 주차한다. 들머리는 묘지 올라가는 길로 올라서서 멋진 소나무와 장암..

15 2021년 03월

15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설운산 산행 (2021.2.27)

아침에 기온을 보니 영상 1도를 나타내며 미세먼지 농도 또한 좋음을 보여주는 날씨다. 콧바람 쐬기에 좋은 날씨라 추가된 미답지인 괴산 명산을 이어가기로 한다. 오늘 산행지는 괴산 청천면에 자리한 설운산이 될 것이다. 청천면 소재지에 자리한 송시열 신도비를 목적지로 내비에 입력하고 애마를 몰아간다. 송시열 신도비 앞에는 커다란 공터가 있어 주차가 여유로와 한쪽에 주차.. 영상의 기온이지만 바람이 세차게 불어 체감온도는 낮다. 이곳에는 우암 송시열(1607~1689)의 신도비와 묘소가 있다. 본래 수원 무봉산에 있었으나 영조 33년(1757)에 이곳으로 이장한 것으로 신도비는 묘소 아래에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각지붕의 비각 안에 정조의 어필로 정조 3년(1779)에 세운것으로 사적 제417호로 ..

10 2021년 03월

10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배미산 산행 (2021.2.24)

이틀간 꽃샘추위가 찾아왔다가 날씨가 포근해지며 미세먼지 농도도 보통이라 산행에 나선다. 지난번 발길이 뜸한 설우산을 다녀오고 이번에는 오지 산행지인 배미산으로.. 설우산에는 정상석이 있었지만 배미산에는 정상석마저 없다고 한다. 정상석이 없는 배미산은 아는 사람들만 찾아가는 괴산 문광면에 소재한 오지의 산으로 산행기도 많지 않고 자세한 지도 또한 흔하지 않는 발길이 뜸한 산이다. 괴산 35 명산에서 추가로 선정된 산 가운데 하나이기도.. 원점회귀를 위해 문광면 방성리 갈말마을에서 두웅산과 연계 산행으로 다녀올 수 있지만 인터넷 지도를 찾아보며 만평저수지에서 임도를 거쳐 배미산을 올라보기로.. 갈말마을의 유래비가 있는 공터의 정자 옆에 애마를 주차한다. 오늘도 간편한 복장의 차림으로 산행을 하기로 하고 길을..

05 2021년 03월

05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설우산 산행 (2021.2.18)

포근했던 설 연휴와는 달리 연휴가 끝나자 한파경보까지 발령되는 강추위가 이어진다. 포근한 날씨에는 미세먼지가 많아 뿌연 대기였지만 날씨가 추워지니 오히려 쾌청한 날씨를 보여주며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좋아졌다. 매서운 한파가 있는 날씨에 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옷깃을 여미게 한다. 오늘도 괴산의 미답지 명산을 순례하기로 하고 소수면의 설우산을 정한다. 내비에 소수초교를 입력한 후 내리 달려 학교 주변에 주차한다. 오늘도 간단한 복장에 눈이 내린 후라 아이젠과 스틱을 챙겨 산행에 나서기로..(11:47) 괴산의 소수면은 괴산읍과 인접한 거리에 있는 곳으로 면소재지가 있다. 소재지에는 초등학교, 경찰서, 농협, 면사무소 등이 위치한다. 소수초등학교의 옆 골목을 따라 걸음을 옮기니 멀리 설우..

28 2021년 02월

28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백마산 산행 (2021.2.13)

설날 명절을 맞았지만 코로나의 득세로 5인 집합 금지가 이어지고 고향방문을 자제하라는 정부 방침에 의해 코로나 시대의 명절은 가족들 하고만 간소하게 보내기로 한다. 아들 며느리와 함께 제사와 차례를 지내고 동생들과는 마음으로.. 설 연휴기간에는 날씨가 포근해졌지만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으로 대기상태가 고약하다. 몸이 근질거리니 이참에 괴산 명산에서 추가된 사리면의 백마산을 찾기로 한다. 증평을 지나 사리면의 백마저수지를 돌아 목적지에 도착한다. 목적지는 백마저수지 주변으로 주소는 사리면 소매리 720번지이며 마을 입구이기도.. 도로의 공터에는 차들이 주차되어 있고 도로주변에 애마를 주차한다. 주차를 하고 밖으로 나오니 백마저수지가 바라보인다. 백마저수지에는 물오리들이 수면위에서 헤엄치고 저수지 주변의 데크..

22 2021년 02월

22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도덕산 산행 (2021.2.8)

새로이 괴산의 명산에 선정된 도덕산을 탐방하기 위해 성불산 자연휴양림으로 향한다. 산불로 볼썽사나운 풍경에 안타까움을 주었지만 거칠 것 없는 시원한 조망이 펼쳐지는 성불산 산행을 마치고 정상에서 하산길을 잡는다. 오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성불산의 불상을 찾아보았지만 보이지 않는다. 뒤돌아가며 칼날 능선에서 시원한 조망을 즐기는 시간을 갖는다. 왼쪽의 박달산과 오른쪽 조령산 방향과 아래로는 매전저수지가.. 북서방향에는 괴산 발효식품 농공단지가 바라보여 당겨보기도.. 능선길을 가다 밧줄이 설치되어있는 구간을 잠시 오르락거리다.. 멋진 소나무를 옆에 두고 가파른 경사의 내리막 구간을 내려선다. 능선으로 가지 않고 옆으로 빠져 사면으로 돌아가는 길을 택해.. 안부의 사거리 갈림길에서 자연휴양림으로 하산길을 잡..

16 2021년 02월

16

산행/괴산 35명산 괴산 성불산 도덕산 산행1 (2021.2.8)

1월에 명품송이 많은 성불산에 가려고 조회를 해보니 코로나로 인해 등산금지가 되었다. 두어 번 입산금지가 연기되더니 2월 7일 자로 해제되어 등산로가 개방이 된다고.. 아내와 함께 괴산읍의 성불산 산행을 위해 애마를 몰아간다. 성불산은 예전에 두번 다녀온 산이지만 다시 성불산을 찾은 이유는 자연휴양림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도덕산을 산행하기 위함으로 괴산군에서는 괴산 35 명산으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탔고 2020년에 11개산을 추가 선정하여 46 산이 되었다. 추가로 선정된 11개의 산을 알아보니 7개의 산이 미답지로 남아있어 답사에 들어간다. 먼저 전망이 좋은 성불산과 도덕산을 산행하기로 하였는데 오늘에야 찾는다. 추가 선정된 괴산 남산에 이어 오늘은 도덕산을 탐방하기로.. 들머리인 성불산자연휴양림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