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1년 05월

산행/일반 산행 경기 광주 문형산 산행 (2021.4.14)

성남 분당 골안사에서 불곡산 산행을 다녀온 후 내비에 다음 목적지인 용화선원을 입력한다. 용화선원은 경기 광주 오포읍에 있는 사찰로 입구에는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고 왼쪽으로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의 입구와 문형산 입구가 보인다. 한국고용노동연구원과 용화선원 사이에는 스틸 그레이팅 한 문형산의 들머리가 나있다. 주차장에는 승용차 한 대만 세워져 있을 뿐 한적한 분위기에 카메라만 메고 들머리에 들어서니 문형산 안내도와 이정표가 보인다.(11:23) 계곡 위에 설치된 철판을 따라 올라서니 바위 아래에는 고개를 내민 쇠뜨기가 보인다. 소가 잘 먹는 풀이라 하여 쇠뜨기라 부르고 약성이 많아 두루 사용되지만 에퀴세트린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용화선원 옆으로 데크의 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작은 계곡에는 ..

03 2021년 05월

산행/일반 산행 성남 불곡산 산행 (2021.4.14)

전국이 미세먼지 농도 좋음 수준이라고 하여 모처럼 인근의 산에서 경기도의 산으로 산행을.. 가고자 하는 성남 분당의 불곡산은 동네 뒷산이라 생각되어 광주의 문형산과 함께 1일 2개의 산을 타기로 하고 중부고속도로를 힘차게 내리 달린다. 수도권 인근의 산은 도로가 복잡하여 산행을 꺼리게 되지만 어차피 걸음해야 할 산이기에 내비양의 멘트를 귀담아들으며 안내를 따라 목적지로 잡은 골안사 입구에 도착하니 주차장에는 한 자리만 빼고 꽉 들이차 있었다. 간단히 카메라만 어깨에 메고 골안사 입구로 들어가니 철쭉꽃이 보이고..(09:37) 곧이어 일반 집같이 수수한 모습의 골안사가 바라보인다. 골안사는 조선 후기에 창건된 절로 대웅전. 산신각, 요사채가 전부인 소박한 절이기도 하다. 작지만 기도도량으로 유명하고 분당신..

28 2021년 04월

산행/일반 산행 청주 부모산 산행 (2021.4.9)

지난겨울 흥덕구 비하동의 주봉마을에서 부모산 둘레길을 따라 한 바퀴 돌아본 적이 있었는데 꽃 피는 봄을 맞아 연화사로 오르는 포장도로에서 부모산을 트레킹 하기로 한다. 이 길은 부모산을 산책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길이기도 하다. 내비의 안내로 목적지(비하동 394-9)에 도착하여 도로 옆 공터에 주차한 후 카메라를 챙긴다. 부모산은 도시 주변에 위치한 야트막한 산이라 운동 겸 힐링 삼아 많이 찾는다. 원거리에서 차를 가지고 온 사람들과 근거리의 주민들이 보이고.. 카메라만 어깨에 둘러메고 올라서는 포장길에는 카페와 식당이 자리한다. 포장길을 따라 올라서며 전원주택 뒤로 비하동의 아파트를 돌아본다. 연녹색의 녹음이 시작되는 포장길을 따라 완만한 경사의 오름길을.. 이제는 끝물이 되어가는 산벚나무도 ..

23 2021년 04월

산행/일반 산행 청주 성무봉 산행 (2021.4.8)

것대산을 오르면서 로드파크에서 낙가산 너머로 보이는 성무봉을 다녀오기로 마음먹었는데 오늘 미답지인 성무봉으로 발걸음 하기로 하고 애마에 올라타 목적지로 잡은 남일면 문주리 마을 입구에 자리한 느티나무 아래에 도착.. 느티나무 주변의 공터에는 영농철을 맞아 비료 더미가 쌓여 있어 운동기구 앞에 주차한다. 보호수이기도 한 마을의 느티나무는 수령 600년에 높이가 12m 둘레가 3m라고.. 느티나무를 담고 카메라만 달랑 어깨에 들쳐 메고 출발..(11:36) 느티나무 앞에는 작은 연못이 있고 벚나무의 꽃잎은 바람에 날리운다. 문주리 마을로 진입하자 갈림길에서 오른쪽 왕암사의 이정표를 따른다. 마을길로 오르자 포장로 주변에는 복사꽃이 만발하게 꽃을 피웠다. 포장로를 따라 올라서자 작은 봉우리 아래 마지막 집이 ..

19 2021년 04월

산행/일반 산행 진천 두타산 중심봉 산행 (2021.4.5)

진천 삼형제봉에 진달래가 만발하였다는 소식을 블친으로부터 알게 되어 경기도 광주의 문형산에 갈려던 계획을 미루고 두타산으로 애마를 몰아가는데 목적지인 초평지의 붕어마을이 잠시 혼동이 왔지만 예전에 가본 곳이라 무리없이 목적지에 도착.. 진천 붕어마을의 도로가 넓은 주차장에 애마를 살포시 주차하고 장비를 챙겨 길을 나선다.(08:48) 붕어마을은 붕어찜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촌이 조성되어 진천의 향토식품을 대표한다. 마을 길을 지나는데 길 옆 복사꽃이 꽃을 피워 눈길을 유혹하고.. 봄을 맞아 농지정리에 바쁜 모습을 보며 34번 도로의 굴다리를 빠져나가자.. 나무에 매달린 새집이 보이는데 인화물질 보관함이더라는.. 산불이 나면 회복하는데 수십년이 걸리기에 산객들은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포장도로를 따르자 이..

14 2021년 04월

산행/일반 산행 청주 것대산 산행 (2021.4.2)

청주의 우암산, 것대산, 낙가산이 집 근처에 있는 산으로 마음만 먹으면 쉬이 갈 수 있다. 그러고 보니 상당산성도 가까운 곳에 자리하기도 하여 자주 가는 곳이기도 하다. 오늘도 것대산을 걸으며 코스를 달리하여 풍주사를 거치기로 한다. 건물 상가를 지나며 행인들이 있어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지 못한 채 산성로에 올라가며 인적이 드물어 부담 없이 카메라로 엠컨벤션웨딩홀과 명암저수지를 담아본다. 산성로는 급한경사의 4차선 도로라 인도 또한 경사가 있다. 로드파크에서 것대산과 낙가산, 성무봉이 바라보이고 성무봉은 미답지의 산이다. 조만간에 발걸음 해보기로 하고 로드파크의 주차장을 지난다. 벚꽃이 꽃을 피워 객을 반기는데 올해도 무심천의 벚꽃은 내년을 기약한다. 로드파크의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산행에 나서는 사람..

09 2021년 04월

산행/일반 산행 청주 미동산 산행 (2021.4.1)

어제의 쾌청했던 맑은 날씨와는 달리 날씨가 흐려지면서 뿌연 날씨를 보여주는 아침이다. 오늘은 세찬 바람이 불지만 활기찬 힘을 북돋기 위해 미동산에 다녀오기로 한다. 미동산수목원은 2월 23일 자로 실내 및 실외시설이 전면 개방되었다. 미원면 소재지를 지나 미동산 주차장에 애마를 주차하고 관리실 건물로 입장한다.(10:10) 안내문에 나온대로 080-에 전화를 한 후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받아 통과한다. 오늘은 트레킹같은 산행으로 시계방향으로 한 바퀴 돌아보기로.. 먼저 정문에서 좌측의 데크길로 들머리를 잡으면서 관리실과 정문 방향을 뒤돌아 본다. 예전에도 미동산 등산로를 한 번 돌아본 적이 있고 작년 4월에 우측에서 정상까지 다녀온 적이 있어 오늘도 가벼운 걸음으로 떠나기로.. 유전자 보존원 아래의 정원에..

04 2021년 04월

여행/문화,유적지 꽃 피는 봄날의 청주 상당산성 (2021.3.31)

괴산 백마산에 산행하면서 하산할 때 카메라가 낙마하여 카메라와 렌즈가 고장이 생겨 서울에 있는 카메라 병원에 입원하여 며칠 동안 수리하여 다시 손에 들어왔다. 아직 시운전을 하지 못한 상태라 오늘 상당산성에서 시현을 해본다. 마침 상당산성에도 봄을 맞아 진달래와 개나리 등 만발한 봄꽃들이 피어났을 것 같다.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가세한 뿌연 날씨가 이어졌는데 오늘은 비교적 청명한 파란 하늘을 보여주어 더욱 기대를 준다. 늘 가는 곳이라 상당산성의 남문 앞 주차장에 주차하고 이리저리 발 가는 대로 가보기로.. 누런 잔디광장에는 푸릇푸릇한 싹이 올라와 머지않아 푸른 잔디가 깔리겠지.. 파노라마로 공남문(남문)을 비롯한 남쪽 성벽을 담아본다. 성문 밖 숲길을 따라 올라서자 나무 아래 웅크린 ..

30 2021년 03월

산행/일반 산행 옥천 철봉산 산행 (2021.3.22)

지난주는 날씨가 포근해졌지만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뿌연 하늘을 보여준 날씨였다. 이번 주는 찬 바람이 불어와 미세먼지와 황사를 날려 보내니 대기가 맑아졌다. 지난번 철봉산을 알아보다가 마주한 산인 어깨산을 다녀왔었다. 오늘은 옥천의 철봉산으로 걸음 하기로 하고 애마에 올라 타 경부고속도로를 내리 달린다. 1시간 후에 목적지로 잡은 금강휴게소에 도착하여 주차장 한켠에 주차한다. 금강휴게소의 전망데크에서 오늘 가야 할 철봉산이 바라보인다. 전망데크 아래로 난 계단을 따라 내려서며 (구)금강4교와 햇살에 비친 금강을..(08:35) 1970년 8월 금강유원지가 개설되고 1971년 7월 금강휴게소가 생겼다. 1960년대 말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비로소 알려졌다고.. 자동차가 지나는 금강유원지 주변에 내려서..

25 2021년 03월

산행/일반 산행 음성 가섭산 산행 (2021.3.17)

3월 들어 좋지 않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제와 마찬가지로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더한 뿌연 날씨다. 황사가 있는 날씨지만 하늘은 거짓말처럼 파란 색감을 보여주어 별스럽게 느껴진다. 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에는 산행을 안 하지만 오늘은 콧바람을 쐬기로.. 괴산의 35명산에서 추가된 11개의 미답지 산행을 완료하였기에 이제는 다른 지역의 산으로.. 1시간 거리에 있는 음성의 가섭산으로 산행지를 정하고 애마에 올라 달려간다. 목적지인 봉학골 주차장에 도착하니 규모가 크다.(주차비 무료) 여유로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등산장비를 챙긴 후 입구의 봉학산 등산로 안내도를 보고..(09:49) 앞에 있는 아치형 다리를 건너자 화장실과 많은 휴식형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계곡을 끼고 데크길을 걸어가면서 계곡수가 흐르는 계..

25 2021년 03월

산행/괴산 46명산 괴산 청안 칠보산 산행 (2021.3.7)

오늘은 하늘이 뿌연 흐린 날씨지만 대기는 좋고 아침의 온도는 영상 3도를 보여주는 날씨다. 괴산 35 명산에서 추가된 11개의 산들 중 미답지인 청안면 칠보산으로 잡는다. 미답지인 7개의 산에서 마지막으로 걷는 산길이기도 하다. 괴산에는 두 개의 칠보산이 있는데 쌍곡계곡의 칠보산은 이름이 나있는 유명산이지만 청안면에 자리한 칠보산은 유명하지는 않지만 한남금북정맥에 자리한 산으로 2020년 새로이 추가된 괴산 46 명산에 포함된 산이다. 괴산 46 명산 순례의 마지막 대미를 장식하는 청안 칠보산으로 산행을 떠나기로 한다. '괴산군 청안면 장암리 683번지'를 찍고 증평을 지나 들머리에 도착한다. 주변에는 주차가 여의치 않아 도로가에 애마를 주차한다. 들머리는 묘지 올라가는 길로 올라서서 멋진 소나무와 장암..

15 2021년 03월

산행/괴산 46명산 괴산 설운산 산행 (2021.2.27)

아침에 기온을 보니 영상 1도를 나타내며 미세먼지 농도 또한 좋음을 보여주는 날씨다. 콧바람 쐬기에 좋은 날씨라 추가된 미답지인 괴산 명산을 이어가기로 한다. 오늘 산행지는 괴산 청천면에 자리한 설운산이 될 것이다. 청천면 소재지에 자리한 송시열 신도비를 목적지로 내비에 입력하고 애마를 몰아간다. 송시열 신도비 앞에는 커다란 공터가 있어 주차가 여유로와 한쪽에 주차.. 영상의 기온이지만 바람이 세차게 불어 체감온도는 낮다. 이곳에는 우암 송시열(1607~1689)의 신도비와 묘소가 있다. 본래 수원 무봉산에 있었으나 영조 33년(1757)에 이곳으로 이장한 것으로 신도비는 묘소 아래에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각지붕의 비각 안에 정조의 어필로 정조 3년(1779)에 세운것으로 사적 제417호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