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 끄적 낙서장

조띵 2009. 11. 28. 08:55

이 글은 이전에 썼던 글인데 조금 수정하여 다시 올립니다.

 

제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는 여성의 노동력이지만 그 이외에도 아이들의 문제에도 관심이 매우 많아서 출생이나 교육, 보육등을 연구하고 있는데 결혼 쪽에도 관심이 조금 있지요.

 

그것에 관련되서 이전 우리나라의 남아 선호 사상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을 때쯤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남녀 출생 성비를 보고 정말 놀라서 자빠질 뻔했죠. 이 성비가 1990년에 117을 기록했더군요.

 

 

성비라는 것은 여자 100명당 남자수를 의미하고 도출법은 (남자/여자)*100입니다.

 

보통 평범한 상태에서 균형 남녀 성비는 104-107입니다. 여기서 날카로우신 분들은 왜 균형 성비가 남녀가 같은 100이 아니고 104-107이냐하는 것이 궁금하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건 생물학적으로 따질수가 있는데 말이죠. 원래 남자, 그러니까 수컷이 암컷에 비해서 약하다고 합니다.

 

진화론적 연구에 의하면 복잡하게 진화를 한 종이 약하다고 하구요. 즉, 남자가 여자에 비해 뛰어난 진화를 한 것이 되겠죠. (이거 열혈 페미니스트들이 보면 뭐라 한소리 할 것 같은데, 만일 따질려면 저한테 따지지 말고 진화론 학자에게 물어보시길...)

 

먼 옛날 원시 시대의 성비는 적자생존을 거쳐 어느 연령대에 이르면 거의 100에 근접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근대화 이후 의료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그 균형이 깨지게 된것이죠. 말이 조금 그렇지만 원래 죽어야 하는 애들이 죽지 않고 그대로 자라나고 있는게 문제가 된거죠. 그러니 남자는 항상 여자보다 많아지게 되는것이구요.

 

그런데 이런 성비가 계속 이대로인 상태에서 인구가 증가도 감소도 하지 않는 소위 정지(靜止)인구 상태라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이게 더 심한 상태에 까지 빠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80년대 중반부터의 성비 불균형과 소자녀화가 동시에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성비 불균형이 된 이유중 하나를 들면 뭐 잘 아시다시피 의료기술의 발달.... 즉, 초음파를 이용한 태아 성감별이 가능해져 여자애는 낙태를 해버리는 현상이 80년대 중반부터 무분별하게 일어난 것이었죠.

 

 

그래서 91년에 처벌법을 만들었는데 솜방망이 처벌로 말미암아 그다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94년에 무거운 처벌을 골자로 하는 법이 통과되어서 그 이후는 많이 안정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그다지 좋지는 않죠... 2000년대 들어서도 110정도 하거든요. 그래도 90년대보단 양호한 편이지만요.

 

이렇게 성비에 불균형이 일어난 상태에서 설상가상으로 소자녀화라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죠. 80년대 중반부터 엄청난 남자 아이들의 초과 현상이 일어나고, 그 이후 그것이 계속 유지되면서, 거기에 아이들의 인구 규모가 작아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이걸 결혼 시장으로 가져가 보면, 안그래도 항상 남자가 많은 상태에서 남자애들은 더욱 많아지고 시간이 가면서 여자애들은 더욱 적어지게 되는 건 말씀 안드려도 추론이 가능하실 겁니다.

 

그런데 결혼이라는 게 초혼 연령을 봐도 남녀차가 3살 정도 나고, 연령은 2007년도 통계를 기준으로 하면 남자가 31.1살에 여자가 28.1살인 걸 생각하면, 80년대 중반 남자애덜이 30살 정도가 되는 때가(뭐 초혼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그냥 단순하게 가정하죠) 2015년 정도가 되겠지요? 

 

앞으로 6-7년 정도인데, 그때부터 아마도 결혼 시장에 심한 불균형이 일어날 것이고, 결혼을 하지 못하는 남자들도 급격하게 증가를 하게 될 것입니다.

 

간단한 산수계산을 좀 해볼까요? 자료가 1990년부터의 남녀 출생수밖에 구할수가 없어서 좀 아쉽지만 이걸로 해보면 1990년생부터 2003년생까지 배우자와 3살 차이가 나고, 여성은 모두 결혼한다는 가정을 한다면, 결혼 못하는 누적 남자수는 83만명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여자들이 다 결혼한다고 할 수도 없고 외국인과 결혼하거나 결혼을 안하는 사람이 대충 10%된다고 하면 그 누적은 120만(2005년 인구 센서스 기준으로 0세부터 4세의 남자애덜 총인구가 120만입니다)을 훌쩍 넘어버리게 됩니다. 특히나 가장 그 수가 많은 년도가 2000년도.... 그 때 즈문둥이라고 해서 애들이 좀 많이 태어났거든요...역시 즈믄둥이의 비애라고 해야 할까요...

 

대신 그 혜택을 받는 아이들은 97년생 남자애들이 되겠지요.. 그래서 그런지 그 위아래 연령과 비교하면 결혼 못하는 남자수가 가장 적습니다.

 

자료가 80년도부터라도 있으면 좀더 재밌는 결과가 있었을텐데 좀 아쉽긴 합니다. 그럼 제대로 된 예측도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아마 80년대 초중반의 데이터도 들어간다면 아마도 결혼 못하는 남자들이 200~250만 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남자인구의 10% 가까이 되는 애들이 결혼을 못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사회 문제가 되지 않겠어요? 일처다부제도 생각해봐야 되는 문제가 아닐까 하는데.... ㅋ

 

하여튼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동물의 세계를 봐도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엄청난 경쟁을 하는데 그것이 인간에게 바로 적용이 되겠지요. 뭐 지금도 적용하기엔 그다지 무리가 없지만 그때가 되면 뭐 동물의 세계와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것도 선택받은 자들만이???? 

 

결국 결혼 시장에서도 적자생존의 법칙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여기에서 나가 떨어지면 결혼도 못한다는 얘기가 되는 거지요. 만일 저개발국의 여자를 데려오거나 평생 혼자 살거나... 참고로 성비 불균형이 없는 일본도 2005년 일본 남자의 생애미혼율(50세가 되었을때 미혼인 비율)이 16%라는 것을 생각하면, 우리나라는 아마 더 심해질겁니다.

 

동물의 짝짓기 세계가 종들간의 싸움으로 적자생존을 한다면 인간 사회에선 역시 돈!이니깐 돈이 많아야 결혼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작금의 상황을 보면 88만원 세대라는 말부터 해서 20대 청년 실업율이 문제가 되는 이런 사회에서 돈 모으기는 조금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것일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생애 미혼율은 통계를 내기 않는 것 같더라구요. (혹시 아시는 분 있으시면 가르쳐 주시길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출처까지요.) 아마 있다면 지금도 문제가 있을수 있지만 앞으로 점점 문제가 되어 갈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일본과 같이 원래의 균형성비로만 가도 결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속출하는 현상을 학술적 용어로 말하면 매리지 스퀴즈(marriage squeeze)라고 합니다. 이건 결혼 성향에 관련된 문제인데, 이것에 관련해서도 재밌는 얘기가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해드리지요.

 

아마도 상대가 없어 결혼을 못하는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 시작하는 때는 아마도 제 예상에2018-22년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더 빨라질 수도 있구요. 이 시기가 되가면서 더더욱 여성분들의 파워가 쎄질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왜냐구요?

 

일반적인 상품만 봐도 수요가 많아지고 공급이 적어지면 가격이 올라가죠? 그걸 그대로 적용하면 결혼하려는 남자(수요)들이 많아지는데 여자들의 수(공급)가 적어지면 결혼에 들어가는 제반 비용(돈뿐만이 아닌 결혼에 대한 노력, 자신의 사회적 지위등등)이 높아지겠죠?   

 

자~ 남자분들... 아니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남자 분들.... 공부 열심히 합시다!!

 

그렇다고 여성분들은 마음을 놓으셔도 되느냐구요? 또 그건 아니죠. 그건 나중에 매리지 스퀴즈 얘기할 때 언급해드리죠.

 

 

수학을 전공한 사람입니다. 생물지식은 거의 없지만,
제가 대학 교양 생물시간에 배우기로는
모든 종의 암컷이 더 진화된 생명체라고 배웠는데, 아닌가요.
임신을 할 수 있는 자궁이라는 기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진화의 증거라고, 배운기억이 있습니다.
복잡하게 진화해서 약한게 아니라, 우수한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서
수컷끼리 싸우고 경쟁해서 살아남은 자만이 유전자를 남길 수 있다고
배운듯.. 그래서 개체수가 많다고...ㅎㅎ
저도 오래전 기억이라 자료를 찾아 봐야 하겠지만, 이참에 공부좀 더 해봐야 하겠군요.
글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ㅈㄹ하네
ㅁ ㄴ ㅇ ㄹ 너 초등생 ㅉㅉ이 왜 욕하고 난리야. 댓글 맞는 말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