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테이블
성격 경승지
유형 지명
소재지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분야 지리/자연지리

요약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의 여덟 군데의 경승지.

양산팔경 / 여의정

충북 영동군 양산면의 여덟 군데의 경승지 중 여의정은 송호리 양강 위에 있는 정자로 노송이 우거져 있으며 조석정경이 아름답다.

내용

영국사(寧國寺)·강선대(降仙臺)·비봉산(飛鳳山)·봉황대(鳳凰臺)·함벽정(涵碧亭)·여의정(如意亭)·자풍당(資風堂)·용암(龍巖) 등 8개의 경승지이다.

영국사는 양산면 누교리의 지륵산(智勒山) 중턱에 있는 신라의 고찰로 660년(무열왕 7)에 원광법사가 창건하였으며, 경내에 원각국사비·부도·망탑봉삼층석탑·삼층석탑 등의 문화재가 있다. 강선대는 양산면 봉곡리양강(楊江)변에 있는 누대(樓臺)로 기암이 절벽을 이루고 울창한 노송이 뒤덮여 있다.

비봉산은 양산면 가곡리에 있는 낙조가 아름다운 산이며, 봉황대는 수두리양강 위에 있는 조망이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함벽정은 봉곡리 서편 양강 위에 있으며, 옛 시인들이 시를 읊고 학문을 강론하던 강당이다.

여의정은 송호리양강 위에 있는 정자로 노송이 우거져 있으며 조석정경이 아름답다. 자풍당은 양강면 두평리 양강변에 있는 서당으로 조선 초기에 창건되어 풍곡당(豊谷堂)이라 하였으며, 1614년(광해군 6)에 정구(鄭逑)가 이곳에서 강학하였다.

용암은 양산면 송호리 양강 가운데 우뚝 솟은 기암으로 이곳에서 용이 승천하였다고 하며, 풍치가 아름다워 옛날 선녀들이 하강하여 목욕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Q.찾는 답이 없다면, T!P에 질문하세요!

질문하기

연관 멀티미디어

2
전체보기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2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양산팔경 / 강선대


[Daum백과] 양산팔경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