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리

건강이 2006. 2. 12. 22:03

- 손과 몸

 

손이 따뜻한 사람은 마음이 온유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온몸에 기혈이 잘 돌아 그렇다지요.

가볍게 접하고 싶으시면 어렸을 때 어머니가 가르쳐준 쥐암쥐암 (잼잼)과 곤지곤지, 짝짜-쿵 짝짜쿵의 숨은 뜻이나 알고 사시길 ...

 


손과 몸

1. 쥐암 쥐암(잼 잼)
운동발달의 기초가 되는 '집는' 훈련이며 심리적으로 자신의 힘을 기르는 자립운동이다.
손을 쥐었다 폈다하는 동작은 일종의 펌프처럼 사지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오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뇌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특히 유아기의 두개골 형성과 뇌 부피 증대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2. 곤지 곤지  
둘째손가락을 펴서 반대측 손의 손바닥 가운데에 닿게 하는 놀이이다.
손 바닥 가운데 점은 몸의 중심이며 태아 때 탯줄이 연결된 배꼽에 해당되는 자리로 손바닥 중앙점의 자극은 소화 흡수를 돕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균형 있게 유지하게 한다.

3. 짝짜-쿵 짝짜-쿵
손뼉을 치는 놀이는 팔운동은 물론이고,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그 소리는 어두운 마음을 없애주고, 결단성을 길러주어 아이를 진취적으로 자라게 도와준다.

** 손뼉을 치는 효과로는 손에 분포된 혈관 내의 찌꺼기들이 충격에 의하여 잘 흘러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손에 있는 피로물질을 내보내는 일을 돕는다.
손뼉치기는 배변에 좋은 효과가 있다. 성인들도 화장실에 앉아 배변이 어려울 때는 손뼉을 쳐보기 바란다.


2단계... 손등의 오장육부 반응점

손의 가운데는 5개의 중수골이 있는데, 이는 척추의 5개와 순차적으로 관련되고 한방에서 말하는 유혈 즉 척추 옆에 있는 오장육부 반응치료점과 관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