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세상이야기=/♧민물가재 키우기♧

야생초 2020. 6. 30. 20:25



3개월만에 수족관 청소를 했다!

큰구피 : 10마리
중간크기 : 39마리
작은 크기 : 42마리

 
 
 

=넓은세상이야기=/♧민물가재 키우기♧

야생초 2019. 6. 28. 23:55


지난 1월10일(118마리)에 청소하고 두번정도 다른 집으로 보내기도 했었는데

오늘 청소하면서 세어보니 271마리다.

작은 아이들만194마리!

거의 두배가 늘었다.




 청소가 끝나고 물이 정리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다슬기들의 세상이다.

 

 

 

 청소가 끝난 깨끗한 수족관이 기분좋게 한다.

구피들고 그것을 알까??!!






 
 
 

=사랑과 사람=/♡미술.상담.코칭♡

야생초 2019. 5. 1. 14:30

['바울과 선물' 내용 간단 요약]

 

아침에 고흥 나로도에서 목회하시는 허임복 목사님이 어제 받은 '바울과 선물'을 읽기 시작하셨는데 진도가 빨리 안 나간다고 하셔서 여기에 간단히 내용을 요약합니다.

은퇴를 목전에 둔 허 목사님이 '바울과 선물'을 기필코 완독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해주셔서 너무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1. <바울과 선물>은 바울의 은혜 신학에 대한 가장 포괄적 연구다.

 

2. 은혜 혹은 선물을 가리켜, 그것을 받는 사람의 자격이나 조건에 상관없이 무조건, 값없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따지고 보면 근대 이후 서구 사회의 기획 또는 발명품이다.

 

3. 오히려 고대 사회(그리스-로마 사회, 유대 사회)에서 선물(은혜)은 그것을 주고 받는 당사자 간의 관계를 심화시키기 위한 정치적, 사회적 거래 수단이었다. 따라서 선물(은혜)은 상당 경우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제공되든지, 또는 선물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 답례를 해야 하는 부담을 떠 안게 되었다.

 

4. 존 바클레이는 특별히 고대 지중해 문화에서 이해한 선물(은혜)의 여섯 가지 개념을 추적한다. 그것은 초충만성, 단일성, 우선성, 비상응성, 유효성, 비순환성이다.

 

5. 초충만성: 고대 사회에서 유명한 인물들은 선물의 압도적 크기와 규모를 통해 자신들의 우월한 지위를 자랑했다. 하나님은 절대적 존재이므로 그분이 주시는 선물(은혜)는 초충만하다.

단일성: 하나님은 전적으로 선하시며 자비로우시다. 그에게는 악한 것이 전혀 없다.

우선성: 선물의 수여는 선물을 받는 사람의 요구보다 앞선다.

비상응성: 선물은 받는 자의 가치나 조건에 상관없이 주어졌다.

유효성: 선물은 수혜자의 올바른 반응을 이끌어낸다.

비순환성: 신적 선물은 보답과 보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절대자이므로 답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6.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대인들은 선물(은혜)의 이 여섯 가지 개념을 각각 '극대화시켜' 자유롭게 조합해서 사용했다는 것이다.

 

7. 반면, 교회사의 위대한 신학자들은 대개 이 선물(은혜)의 여섯 가지 개념 중 일부만을 선택적으로 극대화시키는 경향을 보여줬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티누스는 선물의 우선성(예정 교리로 연결)과 비상응성(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어짐)을 극대화시킨 반면, 펠라기우스는 선물의 유효성(수혜자의 올바른 반응과 책임)을 극대화시켰다.

고대의 선물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면,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는 둘 중 한 사람은 옳고 틀린 것이 아니라, 여섯 가지 선물 개념 중 자신들이 선택한 한 가지 개념을 극대화시킨 것이다.

 

8. 마찬가지로 종교개혁가 루터의 경우 선물(은혜)의 비상응성, 비순환성을 극대화했다면, 새관점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샌더스의 경우 선물(은혜)의 우선성과 유효성을 극대화시킨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9. 그러나 앞에서 말했듯이, 제2성전기의 유대교 문헌들을 보면 성경 당시의 사람들은 선물(은혜) 개념을 이해하는 데 있어 여섯 가지 개념을 자유롭게 조합해서 극대화시키는 전통이 자리잡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솔로몬의 지혜서, 필론, 쿰란 효다요트, 성서고대사, 에스라4서).

 

10. 바울 역시도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독특하고 유일한 은혜 개념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당시 유대교 신학의 관행에 따라 여섯 가지 선물(은혜) 개념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조합하여 극대화시킨다.

특히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를 분석해보면, 바울은 선물(은혜)의 '비상응성'을 극대화시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1. 이러한 바울의 은혜 신학은 선교 현장에서 나온 것으로 새로운 교회 공동체를 창조하는 비전이 담겨 있는 것이다. 우리는 바울의 선물(은혜) 개념을 통해 오늘날 '값없이' 세워지는 교회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안에 담긴 혁명적이고 파격적인 뜻을 헤아려야 한다.